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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에 관한 조각품 소개

모세는 기원전 13세기의 유대인 선지자이자 구약성서의 처음 다섯 권의 저자입니다.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이 예비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오늘날 요단강 서편과 사해에 해당하는 팔레스타인의 옛 지명)으로 인도하시며,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이렇게 기록하셨습니다. 십계명은 그의 백성들에게 순종하라고 주어졌고, 그는 그의 백성들에게 그를 예배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성막을 지었습니다.

아기 모세

레위 집안의 한 남자가 레위 여자와 결혼하여 아내로 삼았습니다. 그 여자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그 사람이 얼마나 잘생긴지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겨 두었습니다. 나중에는 더 이상 숨길 수가 없어서 부들 상자를 가져다가 돌 물감과 기름을 바르고 그 안에 아이를 넣어 강가 갈대 사이에 두었습니다. 그 아이의 여동생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 멀리 서 있었습니다.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강에 왔는데... 갈대 사이에 상자가 있는 것을 보고 시녀를 보내 그것을 가져오게 했습니다. 상자를 열어서 울고 있는 아이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며 “히브리 사람의 자녀 중 하나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아이의 누이가 바로의 딸에게 이르되 내가 가서 히브리 여인 중에서 유모를 불러 이 아이에게 젖을 먹이게 해도 괜찮겠나이까 바로의 딸이 대답하되 그러하니 그 처녀가 가서 그 아이의 어머니를 불러오니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이 아이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네 품삯을 주리라." 그러자 그 여자가 아이를 데려다가 젖을 먹였습니다. 아이가 자라매 여인이 그를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바로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 이름을 모세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냈다 함이었더라. (출애굽기 2l-10)

당시 모세가 할 수 있는 일은 이것이 전부였고 나머지는 그의 가족이 담당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의 부모는 함께 일하면서 부들을 모으고, 상자를 짜고, 방수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미리암은 어렸지만 여전히 책임을 져야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이 가족은 갓 태어난 아기를 살해 위협이 가득한 외국 강에 눕혔습니다. 오늘날 충실한 부모들도 그 어느 때보다 더 위험한 현대 사회의 흐름에 자녀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서두름은 기도이며, 이를 통해 우리의 작은 생명을 보호하는 껍질을 엮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돌 페인트는 사랑입니다. 안전한 장벽을 형성합니다. 우리가 신뢰하는 것은 태초의 모세 가문과 동일합니다. 그분은 그분을 신뢰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큰 일을 이루실 분입니다. 그분은 모세의 부르짖음으로 바로의 딸의 마음도 감동시키실 수 있습니다. 그분을 위해 일하십시오.

왕 모세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딸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일시적으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오히려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을 받기를 원하노라 그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치욕을 애굽의 보화보다 더 귀하게 여깁니다. 왜냐하면 그는 상을 받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그는 왕의 진노를 두려워하지 않고 애굽을 떠났으니 이는 보이지 않는 주님을 보는 것 같이 인내로 참음이었더라. 믿음으로 그는 유월절을 지키고 피 뿌리는 일을 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히브리서 11:24-28)

분명히 모세는 자신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최고의 교육을 받았습니다(사도행전 7:22). 그러므로 그가 자신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포기하고 동포를 구하는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것은 얼마나 큰 위기였습니까? 아무도 그가 이집트인을 죽이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가 경솔하게 행동했다고 비난하기는 쉬웠습니다. 우리가 그의 입장이라면,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기꺼이 왕자의 자리를 버리고 종이 되겠습니까? 그의 희생은 주 예수님의 희생과 조금 비슷했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리스도와 같은 행동에는 당시 모세에게는 없었던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때부터 하나님은 그에게 새로운 패턴으로 역사하셔서 그를 빚으시고 그에게 이 성품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너무 어리석거나 너무 충동적인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하나님께 자신을 기꺼이 맡기고 기꺼이 그분을 섬기고자 한다면, 그분은 당신의 성화에 대해 책임을 지실 것입니다.

목자 모세.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나시니라... 떨기나무가 불에 살랐으나 사라지지 아니하였더라.

모세가 이르되 내가 이 큰 환상을 보러 가노라 하매…주 하나님이 이 큰 환상을 보려고 건너가는 것을 보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모세야 모세를 불러 이르시되… 가까이 하지 말라 그러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라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하시고 모세는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돌이켰느니라. 내가 애굽에서 내 백성의 고통을 보고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었노라.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아름답고 광대한 땅, 곧 가나안 족속의 땅에 이르게 하려 하노라... 이제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 귀에 들렸고, 이집트 사람들이 그들을 학대하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출애굽기 31110)

모세는 아직 왕자였을 때 이집트에서 배운 방법인 폭정과 폭력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고 싶었지만 실패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는 영적 지도자들 또한 실패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인내의 교훈을 배워야 했습니다. 목양은 이 교훈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모세 왕자는 마침내 이전의 모습과 전혀 다른 목자 모세가 되었습니다. 40년 동안 광야생활을 하면서 그는 인내와 온유와 자비와 자비를 배웠고, 이러한 덕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새로운 사명을 맡기셨습니다. 이제 그는 그것이 너무 부적절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훈련에 꼭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목자의 지팡이는 하나님의 능력의 표시이자 비밀이 되었습니다.

율법 수여자 모세

너는 엿새 동안 일하고 일곱째 날에는 쉬라 밭갈고 추수할지라도 쉬라. 칠칠절은 밀의 첫 열매를 추수할 때 지키고, 수합절은 연말에 지킨다. 너희는 모두 매년 세 번씩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나타나야 한다. 내가 이방인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네 지경을 넓히리니 네가 일년에 세 번씩 여호와 네 하나님 앞에 보이러 올라갈 때에 아무도 네 땅을 탐내지 못하리라. 너는 내 희생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유월절 제사를 아침까지 연기하지 말지니라 땅의 첫 소산을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찌니라 염소 어미의 젖으로 염소나 양을 요리하지 마십시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말을 기록하라 내가 이 말로 너와 이스라엘 자손과 언약을 세웠느니라 모세는 사십 주야를 여호와와 함께 있었는데 여호와께서 두 판에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기록하셨느니라. 모세가 두 율법판을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왔을 때 자기 얼굴은 알지 못했으나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셨으므로 얼굴이 빛났느니라. 얄리온과 온 이스라엘은 모세의 얼굴의 광채를 보고 두려워하여 그에게 가까이 나아가지 못하였다. 모세가 그들을 불러 그들에게 말하며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을 그들에게 명령하니라 모세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수건으로 얼굴을 가렸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얼굴에 광채가 나는 것을 보고 모세가 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고 여호와께 말씀하러 들어가서 그 수건을 벗더라. (출애굽기 34:21-35)

하나님께서 친히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고, 그 율법이 흠잡을 데가 없음이 시간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율법을 받아들인 지 얼마 되지 않아 백성들에게 화를 내며 율법이 새겨진 돌판을 깨뜨렸습니다. 사실 그들은 율법의 수준이 너무 높아서 사람들이 도달할 수 없었습니다. 그 후에 그는 다시 쓰여진 율법판을 얻었는데, 그 돌판은 다시는 깨지지 않고 하나님의 궤 속에 보관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율법을 주신 분(그 자신은 율법을 지킬 수 없었음)이 계시를 받았습니다. 즉 문자와 정신에 따라 율법을 성취할 완전한 사람이 왔다는 것입니다. 이 계시로 인해 그가 산에서 내려왔을 때 그의 얼굴은 빛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그리스도를 미리 보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신자가 구주의 완전하심을 바라볼 수 있다면 그의 얼굴은 빛날 것입니다. 주님은 그를 위해 율법을 완전히 완성하셨습니다.

8월 17일 중보자 모세

중보자 모세

모세가 여호와께 돌아와서 이르되 슬프도다 이 백성이 큰 죄를 범하였사오니 황금빛 이미지. 그들의 죄를 용서해 주신다면... 그렇지 않다면, 당신께서 쓰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주십시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내가 그 이름을 내 책에서 지워 버리리라

이제 가서 이 백성을 내가 네게 지시한 곳으로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갈 것임이니라 심판 날에 내가 그들의 죄를 인하여 그들을 벌하리라 (출애굽기 32:31-34)

모세가 그 백성을 위해 기도하고, 모세가 자기에게 죄를 지은 야렌을 위해 기도한 것처럼, 자기에게 큰 죄를 지은 사람들을 위해 누가 온 마음을 다해 기도할 수 있겠습니까? 속죄의 원리에 대한 깊은 깨달음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는 단지 제사를 드리는 것만으로는 용서받을 수 없음을 알고, 다른 어떤 것으로도 용서받을 수 없다면 하나님께 자기를 받아달라고 간구하자고 하나님께 제안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죄를 없애기 위해 제사를 드려 그의 이름을 지워라. 하나님은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셨습니다. 오직 주 예수님만이 다른 사람의 죄를 담당하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모세가 지불할 중보의 대가가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줍니다. 우리 중보의 가치는 기도의 길이나 단어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 심지어 우리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에 대한 사심 없는 연민의 깊이에 달려 있습니다.

8월 18일 모세의 실패

모세의 실패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 그 곳에 거하였으니 가데스... 회중이 마실 물이 없으므로 모여서 모세와 얄룐을 대적하니라. 백성이 모세를 향하여 다투어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회중을 이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와 우리 가축을 다 여기서 죽게 하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쫓아내어 마실 물도 없이 이 악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모세와 야알리엔은 회중을 떠나 회막 문에서 땅에 엎드렸다. 그러자 여호와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났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지팡이를 가지고 가서 네 형 얄람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반석에게 명령하여 그들의 목전에서 물이 흐르게 하라...모세와 얄람이 회중을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이르되 “너희 반역자들아 내 말을 들으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바위에서 물을 내겠느냐? 모세가 손을 들어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니 회중과 그들의 가축이 마시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와 얄리온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나를 거룩하게 하지 아니하므로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으므로 그 물을 므리바 물이라 부르니라 여호와께서 그를 그들 앞에서 거룩하게 하셨느니라 (공무원 10

1-13)

모세는 하나님을 섬기는 과정에서 오만한 결정을 내림으로써 그가 바라던 최고의 보상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의 영적 사역에서 가장 비극적인 실패 중 하나는 실제로 그가 과거에 행했던 큰 기적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반석에서 물이 흘러나오게 하여 백성의 원망을 진정시키고 그들을 죽음에서 구원한 이 모세는 거룩하지 않고 믿음이 없음으로 정죄를 받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도발 때문에 화를 냈습니다. 이 사건은 그가 행한 큰 기적에 비하면 하찮은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과 우리에게 인내와 겸손을 훨씬 더 중요하게 여기신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기 위해 모세를 엄중하게 처벌하셨습니다. 표적과 기사.

하나님의 사람 모세

모세가 죽을 때 그의 나이 백이십 세였으며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그의 영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서 삼십 일 동안 모세를 위하여 애곡하니라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지혜의 영이 충만하여 여호와께서 그에게 명하신 대로 순종하니라 모세와 같은 선지자는 없었으며 그는 여호와와 대면하여 알려졌느니라.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모든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셨으니 그리고 온 이스라엘이 보는 앞에서 강한 손을 보이시며 모든 크고 두려운 일을 행하셨습니다. (신명기 34:7-12)

모세는 느보산에 섰을 때 마음에 가장 큰 실망과 가장 큰 승리를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실망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라는 그의 요청을 거절한 데서 왔지만, 승리는 그가 하나님께 장사되는 독특한 영광을 누리게 되고, 나중에 변형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또 다른 높은 산에 서게 된다는 사실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엄한 훈련을 겸손히 받아들이며 그의 위대함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자신의 실패에 대한 책임을 자신을 화나게 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가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에 들어갈 권리를 박탈하셨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팠지만, 그는 여전히 겸손하게 굴복할 수 있었고 더욱 온 마음을 다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의 후계자 여호수아. 모세는 실로 구약 시대의 가장 그리스도와 같은 인물입니다. 그는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선수 모세스

모세스 (1955~) 모세스, 에드윈

미국의 남자 허들 선수. 1955년 8월 31일 오하이오주에서 태어났습니다. 모세는 대학 시절 코치가 없었으며 학교의 과학 도구를 사용하여 독특한 13단계 허들 방법을 고안하여 122연승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는 올림픽 400미터 허들 경기에 3번 참가해 3번의 메달(금 2, 동메달 1)을 획득했습니다. 3번의 월드컵과 2번의 세계 선수권 대회 연속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세계 기록을 4번이나 깨뜨렸습니다. 모세는 일곱 번이나 세계 최고의 육상 선수로 선정되었습니다. 미국 스포츠계 최고의 상인 설리번상을 수상했다. 1984년 제23회 올림픽 개막식에서 선수들을 대표해 선서를 했다.

모세

1513년에서 1516년 사이에 제작된 높이 235cm의 대리석 조각상, 로마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

16세기 초, 교황 율리우스 2세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영묘를 스스로 짓기를 갈망했고, 유명한 조각가 미켈란젤로를 영입해 자신의 밑에서 일하게 했다. 그러나 교황의 변덕으로 인해 무덤 건축에는 우여곡절이 많았고, 미켈란젤로는 생애 최대의 실망을 겪었다. 무덤에 완성된 조각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모세상이다.

모세(MOISE, MOSCHE라고도 함)는 가장 위대한 선지자입니다. 그는 유대인 가운데 최고의 지도자이며, 전사요, 정치가요, 시인이요, 도덕가요, 역사가요, 입법자이다. 그는 개인적으로 하나님과 대화했고, 그분의 영감을 받아 히브리 민족이 이집트에서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하여 노예 생활에서 벗어나도록 인도했습니다. 그가 홍해를 건널 때 물이 없어졌고, 그는 평탄한 땅을 걷고 있었는데, 길에서 높은 산을 만났고, 산들이 길로 바뀌었습니다. 성서의 기록과 다양한 전설에서는 모세를 인류 중에서 하나님이 가장 총애하시는 선지자로 여깁니다. 미켈란젤로는 전성기의 모세를 대표했습니다. 청년기는 미성숙한 시기이고, 노년기는 쇠퇴기이기 때문이다. 오직 인생의 전성기만이 온 민족의 지도자가 되고 하나님의 뜻을 전파하는 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모세의 태도는 리더의 태도였다. 머리는 위풍당당하게 치켜들었고, 눈에는 활력이 넘쳤으며, 오른쪽 다리는 곧 일어서려는 듯 구부러져 있었습니다. 뭔가를 삼키려는 듯 이빨이 꽉 깨물어졌다. 많은 비평가들은 예술가가 모세의 생애 중 어느 시대를 대표하고 있는지 추측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들의 논쟁은 우리에게 거의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모세의 머리에 있는 뿔은 또한 박식한 미술사가들 사이에서 끝없는 논쟁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라틴어에서 뿔은 어떤 의미에서 "힘"을 상징합니다. 아마도 이런 이유로 미켈란젤로는 모세의 태도를 더욱 이상하고 이상하고 투박하게 만들기 위해 이 작은 세부 사항을 채택했습니다.

모세의 눈은 크고 아름다웠으며, 곧고, 불처럼 타오르고 있었습니다. 머리카락은 시스티나 천장화처럼 아주 짧고, 수염은 손으로 빗을 수 있을 만큼 길게 늘어져 있다. 팔과 손은 노인의 손과 비슷해 보였고 혈관이 뚜렷했지만 그의 손은 길고 아름다웠으며 도나텔로의 손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거대한 무릎은 신체의 나머지 부분과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팔레스타인으로 이동한 무릎과 다리였습니다. 그들은 신체 면적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모세의 옷은 순전히 상상적이다. 사실성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스타일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이러한 주름으로 인해 다리의 강인함이 더욱 뚜렷해지며, 조각상 하부의 볼륨도 증가하여 전체적인 기초가 더욱 튼튼해집니다.

'모세'의 전반적인 움직임은 매우 단순하다. 이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 피렌체 미술의 특징이자 로마 조각의 스타일이기도 한, 즉 명쾌함과 단순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