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위안밍의 『정원회귀』와 『새회귀』는 각각 특징이 있어 이보다 더 특별한 작품은 없다.
시를 보면 작가가 처음으로 시골로 아주 여유롭게 돌아왔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일하면서 책을 읽고, 시를 쓰고, 술을 마시고, 피아노를 연주하며 여유롭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습니다. 그의 노동은 처음에는 나중만큼 힘들지 않았고, 그의 생활은 나중만큼 가난하지도 않았다. 그 이유는 그가 방금 펑쩌현 치안판사직을 사임했지만 아직 저축한 돈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루쉰 선생이 말했듯이 "그에게는 노예가 있습니다. 한나라와 진나라의 노예들은 주인을 섬길 뿐만 아니라 주인을 위해 땅을 경작하고 사업을 했습니다. 그들은 돈을 버는 도구였습니다. 그래서 원명 선생은 돈 버는 방법은 '조금'이다. 그러므로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넉넉하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그들이 처음 시골로 돌아왔을 때의 삶의 모습이다.
예를 들어 '돌아오는 새'입니다. 새는 도연명의 목가시에 자주 등장하는 이미지인데, '잃어버린 새', '우리에 갇힌 새', '억제된 새'에 비해 도연명이 특별히 애착을 갖고 그린 것은 '오랜 시간 새장 속에 갇혀 있던 후, 자연으로 돌아 가기"( "정원으로 돌아 가기") 돌아 오는 새의 이미지 (거주지), 1 부). 주제별 4자 시 '돌아오는 새' 외에 '산 분위기가 날로 좋아지고 새들이 서로 날아가네'('마시다' 5부) 등의 시도 있다. ) “양떼는 매일 쉬고 있고, 돌아오는 새들은 숲에서 노래하고 있다.”(<마시다> 7부) “기가 심해져서 새들이 차례로 날아갔다.” 그리고 장 창시") "린허에서 나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고 곧 돌아왔다."( "가난한 사람에게 송가") Tao Yuanming은 오해했습니다. Luochenwang의 "30 년"은 자신을 길 잃은 새 또는 묶인 새와 촉자가 높이 들고 우아하게 돌아오는 새는 시인이 묶음에서 벗어나 자유의지와 이상을 추구하는 모습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