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고의 인도주의적 사상은 그의 작품에서 주로 표현되는데, 그 중 '레 미제라블'과 '1993' 두 작품에는 1. 어둠의 사회를 고발하는 민중의 고통에 대한 공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레 미제라블>에는 “남자는 12세에 교도소에 들어가고, 18세에 감옥에 가고, 40세에 단두대로 보내진다.” 이런 비극적인 사회현상이 일어난 이유는 그 시대 사람들이 다 악한 사탄의 후예로서 악한 목적을 가지고 이 세상에 온 것이 아니라, 당시의 어둠 사회가 이렇게 비참한 사람들을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 어두운 사회의 밑바닥에 있는 사람들은 먹을 것, 입을 것, 거처할 곳이 없고 인권이나 이익도 전혀 없습니다. 그들은 굶주림과 추위의 사회적 환경에 직면하여, 살아남기 위해 도적질하고, 물건을 강탈하고, 속이고, 심지어는 음식 한 입 먹기 위해 자신의 몸을 팔아 노예로 삼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보통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려고 하지만, 적은 보수로는 가족을 전혀 부양할 수 없으며, 가족을 위해 그들은 법을 어길 위험을 무릅쓰고 10년 이상을 보내야 합니다. 빵 반 조각 때문에 감옥에 갇히게 되는 사회의 결과입니다. "가난은 남자를 비참하게 만들고, 배고픔은 여자를 타락하게 만들고, 어둠은 아이들을 약하게 만듭니다." 위고의 <레미제라블>. 휴고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죽음의 문턱에 처한 인물들을 묘사하고, 수백만 명의 가난한 사람들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불평하고, 이 사회가 하층민을 중독시키고 있다고 비난하고, 이 사회에 나타난 어둠. 위고는 가난하고 착한 사람들을 공감하기 위해 세상을 지옥으로 만드는 인도주의적 사고를 이 글쓰기 기법으로 표현했다. 그는 이 사회의 불의에 맞서 싸우기 위해 비극적인 운명을 겪었다. 휴고는 인도주의를 무기로 당시 사회의 불합리한 현상을 가차 없이 비판하고, 소외 계층의 빈곤을 큰 공감으로 보여주었다.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을 '선과 악'의 갈등으로 설명한다. 그는 세상은 선과 악이라는 두 가지 원칙 사이의 투쟁의 무대라고 믿으며 모든 모순은 선과 악의 대립에 귀속되며 결국 악은 패배하고 악은 선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위고의 작품에 표현된 인도주의적 사상은 여러 곳에 뚜렷하게 기록되어 있다. 장발장은 주교의 은식기를 훔치다가 경찰에 붙잡혔을 뿐만 아니라, 주교로서 미리암은 자신의 물건을 훔친 후에도 장발장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 모든 것은 주교의 자비로운 생각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는 장 발장의 죄를 해결하고 그의 영혼이 돌아오길 바랐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가 표현하고 싶었던 인도주의적인 생각입니다. 휴고의 인도주의 사상에 대한 낙관적이고 낙관적인 믿음은 그의 작품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휴고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밝고 아름다운 미래. 휴고의 낙천주의는 그를 다른 현대 작가들과 차별화시켰다. 『레미제라블』에서는 법의 정의를 대표하는 경찰관 자베르가 법과 인간 중 하나를 선택할 때 결국 후자를 선택하게 되면서 법은 인간 앞에서 인간의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자유, 평등, 박애 등의 인도주의적 사상은 인간의 정신세계에서 법과 비교할 수 없는 정신적 힘이다. 악의는 마침내 선의 정신에 의해 극복됩니다. 사회의 미래에 대한 그의 추구와 인민에 대한 배려는 어느 정도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또한 위고의 사랑과 삶에 대한 추구를 반영한다. 3. 인민 혁명을 찬양하는 위고의 『레미제라블』은 1832년에 쓰여졌다. 1993년 프랑스 봉기의 바리케이드는 프랑스 혁명을 기반으로 한다. 그의 작품은 혁명적 폭력을 긍정하지만 그가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인도주의이다. 빅토르 위고는 인도주의에 관해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완전히 올바른 혁명 뒤에는 절대적으로 올바른 인도주의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문장이 추상적인 휴머니즘을 조장하고 혁명이 계급 모순을 매개한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됐다. 사실 휴고의 말은 전혀 모순되지 않는다. 우선 휴고가 언급한 혁명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이 아니라 부르주아 혁명이다. 휴고의 인도주의는 사실상 자본주의적 인도주의였다. 따라서 당시 부르주아 혁명은 부르주아 인도주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따라서 혁명 위에 휴고 궈의 말은 “혁명은 인도주의적 이상을 맡긴 것이 옳다. 그의 생각으로는 인도주의가 원하는 것은 인간 본성의 복귀이다. 『레미제라블』에서 장 발장은 주교의 영향을 받아 자선가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혁명에는 폭력이 필요하지만 폭력은 폭력이다. 휴고의 견해에 따르면 혁명의 이익은 합리적이고 정확하지만 반드시 인간적인 것은 아닙니다. 휴고는 혁명이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동시에 휴고는 혁명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인도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며 "소수자"의 이익을 침해하는 이러한 접근 방식은 분명히 휴고의 인도주의적 이상이라고 믿습니다. 형제애를 추구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개혁 교육의 활용을 옹호하는데, 이는 콰지모도가 개혁되고, 장 발장이 파문되고, 심지어 사법 정의를 대표하는 경찰관 자베르가 개혁되는 등 위고의 작품에 더 많이 반영됩니다. 휴고는 인간성을 활용하려는 환상을 품은 열성적인 민주주의자이자 성실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그는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처방으로 친절과 박애를 사용하여 이 사회를 변혁하고 계급투쟁과 혁명을 완화하고자 했습니다. 휴고의 인도주의는 억압받는 민족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권리를 위해 용감하게 싸웠으며, 하층민들이 겪고 있는 현실에 대한 공감, 고발을 담고 있다. 어두운 사회, 혁명에 대한 열의 등이 있지만, 혁명의 불합리한 요소들도 드러나 그의 인도주의적 사고를 정교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