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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 철학 석사 학위 논문 제안서

1. 논문 제목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형이상학 이해에 대한 비교 연구

2. 논문 주제 선택의 근거

1. 선택 질문의 유래와 이론적, 실무적 의미

주제의 출처:

우선 친숙함이 진정한 지식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세계에서 형이상학은 일반적으로 변증법과 비교하여 이해됩니다. 즉, 문제를 연결, 발전, 모순의 관점에서 보는 것은 변증법이고, 문제를 고립, 정적이고 일방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은 형이상학입니다. 그리고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형이상학이 터무니없고 틀렸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사실, 형이상학에 대한 우리의 대중적 이해는 형이상학 자체에 대한 우리의 진정한 이해를 모호하게 만들고 우리 사고에 온갖 종류의 혼란을 쉽게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형이상학을 본연의 색으로 되돌리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오해의 주된 이유는 사람들이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형이상학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를 명확히 하지 못했고 형이상학의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전 마르크스주의 철학 교과서에서 사람들은 형이상학을 사고방식으로 간주하고 형이상학을 변증법에 반대하는 엥겔스의 형이상학 용법을 실제로 따랐습니다. 자연과학, 특히 자연의 변증법에 대한 철학적 연구에서 엥겔스는 형이상학과 변증법을 두 가지 상반되는 사고 방식으로 간주했으며 형이상학은 최근 세기에 고유한 한계라고 믿었습니다.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형이상학자의 견해에 따르면, 사물과 사고에 대한 반영, 즉 개념은 하나씩 개별적으로 조사되어야 하는 고립되고, 고정되고, 고정되고, 변하지 않는 연구 대상입니다. 그들은 절대적으로 양립할 수 없는 반대에서 생각합니다. ; 그들이 말하는 것은: 그렇습니다, 아니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모두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형이상학적 사고방식에 대한 엥겔스의 평가는 대상의 성격에 따라 여러 분야에서 합리적이고 필요하기까지 하지만 조만간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일방적이고 편협하고 추상적이며 해결 불가능한 모순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사물을 하나씩 보고 서로의 관계를 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무만 볼 뿐 숲은 보지 않습니다. 형이상학적인 사고방식은 상식과 일치하기 때문에 우리가 이해하기 매우 쉬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상식은 일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매우 존경할 만한 것이지만 일단 넓은 연구 분야에 들어가면,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극도로 충격적인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엥겔스는 우주, 우주의 발전과 인간의 발전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이러한 발전이 사람들의 마음에 반영되는 것을 변증법적 방법을 사용하여 생성과 소멸의 변화, 우주의 변화를 끊임없이 관찰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진보와 후퇴는 변화 사이의 보편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엥겔스의 관점에서 변증법과 형이상학의 대립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물은 내부 모순에 있는 반면, 변증법은 연결을 사용합니다. 문제를 종합적이고 발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발전의 원동력을 사물의 내부 모순에 귀속시킵니다.

분명히 마르크스의 형이상학 이해는 사고방식의 관점에 국한되지 않는다. 마르크스는 '형이상학'이라는 단어를 '체계, 초월, 반성'이라는 의미로 사용했고, 헤겔은 '형이상학'을 확립했다고 말했다. 모든 것을 포괄하는 형이상학의 영역.” 마르크스는 헤겔과 그 선배들이 세계 전체의 기원을 다양한 방식으로 추적하기 위해 현실과 분리되거나 일탈된 순수추상과 순수객관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믿었다. '존재의 존재'에 대한 인식으로서 형이상학의 주제는 존재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초월적인 탐구이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이 주제를 회피하지 않고 단지 새로운 방식으로 이를 정교하게 설명할 뿐입니다. 마르크스는 사회적 존재를 성찰할 때 인간 실천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생산적 노동에서 출발했다. 그는 사회 발전의 역사가 곧 노동의 역사라고 믿었다. 사회의 초월적 현실을 고민할 때에도 자본주의 사회의 생산조건에서 출발했다. 마르크스는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 바 있다. “인간의 자기소외라는 신성한 이미지가 폭로된 이후, 비성스러운 이미지로 자기소외를 폭로하는 것은 철학의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역사를 섬깁니다.

"그러므로 마르크스가 이해한 형이상학은 '원인'이라는 기본 원칙의 추구에 반대하는 일종의 전통적인 형이상학을 의미해야 합니다. 이는 반드시 형이상학적 사고의 종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전통적인 철학적 의식의 우위 또는 실천에 대한 이론의 고전적 지위는 취소되었고, 철학은 형이상학을 현실 세계에 봉사하도록 복귀시키는 것이 마르크스와 철학에 대한 큰 공헌입니다. 공동 집필한 일부 텍스트에서는 공간 문제도 언급되는데, 이를 통해 표면은 지리적 의미의 공간임을 알 수 있지만, 예를 들어 『독일 이데올로기』에서는 사회적 공간의 의미도 읽을 수 있다. "라고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이야기한다. 도시와 농촌의 대결은 지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사회적 공간의 단절을 의미한다. 『공산당 선언』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부르주아지 형성의 역사, 즉 국제무역과 식민주의를 통해 이루어진 부르주아지의 세계적 팽창의 본질은 생산관계의 재생산, 즉 사회적 공간의 재생산이라는 것이다.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는 이러한 자본생산 방식을 생산뿐만 아니라 문화, 법률 등에서도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엥겔스는 도시 공간 계획과 도시 계획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엥겔스는 『영국 노동계급의 상황』에서 21개월에 걸쳐 조사한 수많은 자료와 사례를 통해 19세기 영국의 주요 산업도시의 모습을 재현했다. 『주거 문제에 대하여』에서는 서민층의 열악한 생활공간의 원인을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공간정의의 문제도 제기했다.

이론적 의의:

< p>최근 국내의 많은 학자들이 마르크스의 사회공간론에 대해 많은 논의를 진행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예를 들어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고 대부분 특정 관점과 개별 문제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 등도 있습니다. , 또는 외국 공간 이론 사상의 도입에 더 중점을 두거나 현대 인간 공간 실천을 결합하는 더 넓은 연구 관점이 부족하므로 이 기사는 이러한 문제를 정리하고 논의하여 마르크스의 사회 공간 이론을 전체적인 틀로 제시합니다. p>

실질적 의미:

미시적 관점에서 보면 마르크스주의 사회 공간 이론은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공간 정의, 도시 개발 및 도시 계획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도시화의 속도에 따라 주택 가격의 가속화와 지속적인 주택 가격 상승으로 인해 거주 및 사용에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 대한 엥겔스의 생각은 우리에게 낡은 길을 따르거나 우회하지 않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우리나라의 개혁개방과 경제가 핵심 연결고리로서 세계와 통합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자본 사슬에서 우리는 어떻게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가? /p>

도서 카테고리:

(1) 마르크스와 엥겔스: "마르크스와 엥겔스 전집" 제2권, 베이징: 인민출판사, 1957.

(2) 마르크스와 엥겔스: "맑스와 엥겔스 전집" 중국어 2판, 30권, 베이징: 인민출판사, 1995년.

(3) 마르크스와 엥겔스: "맑스와 엥겔스 전집" 중국어 2판, 31권, 베이징: 인민출판사, 1998.

(4) 마르크스와 엥겔스: "맑스와 엥겔스의 선정 작품" 1권과 3권, 베이징: 인민 출판사, 1995.

(5) 마르크스: "자본론" 1권, 베이징: 인민출판사, 2004.

(6), 이춘민: "마르크스의 사회 공간 이론에 관한 연구", 상하이: 상하이 인민 출판사, 2012.

(7), Gao Jianguo: "신 마르크스주의 도시 이론", 베이징: The Commercial Press, 2006.

(8). Sun Jiang: "공간의 생산 - 마르크스에서 현대까지", 베이징: 인민출판사, 2008.

(9), Tong Qiang: "공간의 철학", 베이징: 북경 대학 출판부, 2011.

(10), Zhang Yibing: "Back to Marx", 난징: 장쑤성 인민출판사, 2009.

(11), 우닝: "일상생활 비판", 베이징: 인민출판사, 2007.

(12), Bao Yaming: "현대성과 공간의 생산", 상하이: 상하이 교육 출판부, 2003.

(13), David Harvey: "Space of Hope", Hu Daping 번역, Nanjing: Nanjing University Press, 2006.

(14), David Harvey: "포스트모던 조건—문화 변화의 기원에 대한 탐구", Yan Jia 번역, Beijing: The Commercial Press, 2003.

(15), Edward W. Suja: "포스트모던 지리학 - 비판적 사회 이론의 공간 재확인", Wang Wenbin 번역, 베이징: The Commercial Press, 2004.

(16), Henri Lefebvre: The Production of Space, Donald Nicholson-Smith 번역, Blackwell 출판, 1991.

논문 분류:

(17), 유우진: "마르크스의 시간과 공간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이론", "철학적 연구", 3호, 1996.

(18), Hu Daping, "맑스주의와 공간 이론", "철학적 경향", 11호, 2011.

(19), 단진쥔(Duan Jinjun), 호호진(Hu Huojin): "발전론적 공간관 비판과 공간관의 변천", "철학적 경향", 2011년 11호.

(20), Liu Huaiyu: "불균형 발전의 "현재" 역사적 공간 변증법", "학습과 탐험", 2011년 6호.

(21), Zhuang Yougang: "공간 생산 패러다임과 중국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혁신 영역에 대한 자본 비판", "난징 정치과학원 저널", 2011년 6호.

(22) 왕진푸: "공간과 공간 생산에 관한 다섯 가지 질문 - 장즈창 교수의 여러 견해에 의문을 제기하다", "월간 학술", 2012년 1월, 44권, 1월호.

(23), 장즈창(Zhang Zhicang): "공간의 생산, 건설, 창조에 대한 재논의 - 왕진푸 교수의 '질문'에 대한 응답", 『월간학술』, 2012년 1월, 44권, 1월호.

(24), Zhuang Yougang: "서구 공간 생산 이론 연구의 논리, 문제점 및 경향", "맑스주의와 현실", 2011년 6호.

(25), Chen Zhong: "도시 계몽과 도시 변증법: 도시 철학 구축에 대한 재논의", "허베이 학술지", 2012년 5월, 32권 3호.

(26), Wu Xiling: "도시 사회 공간과 인간 해방", "철학적 경향", 4호, 2012.

(27), 동희: "몸, 도시 그리고 세계화: 하비의 해방정치의 공간적 개념", "철학연구", 4호, 2012.

(28), Zhao Haiyue, He Xiying: "르페브르의 "공간 삼극 변증법"의 식별 ​​및 구성", "길림대학교 사회과학 저널", 2012년 3월, 52권 2호 .

(29), Zou Shipeng: "공간 전환의 실존적 설명", "철학적 경향", 4호, 2012.

3. 국내외 관련 주제 연구의 기본 현황

국내 연구 현황: 최근 국내 학계에서는 마르크스의 사회공간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많은 학자들이 현대신의 번역을 주도해 왔습니다. 관련 마르크스주의 논문과 관련하여 나는 마르크스의 사회 공간 이론을 주제로 논문을 썼지만 여전히 관련성이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연구는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대부분 특정 관점과 개별 문제에 국한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그림을 정리하고 논의하는 것이 부족합니다.

첫째, 마르크스의 사회적 공간에 대한 이론적 정의이다. 국내 학계의 첫 번째 해석 경로는 사회 운동이 물질 운동의 기본 형태임을 강조하면서 시간과 공간의 논리를 물질 운동의 존재 형태로 끝까지 구현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마르크스의 사회적 공간관을 순전히 존재론적 의미에서 자연공간관의 지양으로 간주하고, 유물론을 공간관의 혁명적 변화로 실천하는 것은 공간을 사회적 속성으로 만들고 가치와 관련된 문제이다. 자유와 사회혁명이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요.

둘째, 세계사와 글로벌 공간생산이다.

세계사는 마르크스의 사회 공간 논의에서 중요한 차원이며, 학계에서는 이에 대해 많은 논의를 진행해 왔다. 런 핑핑은 자본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공간 생산 방식이 언제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였다고 지적해 왔다. 마르크스에서 현대 마르크스주의까지 이러한 관점에서 자본은 역사적 생산양식일 뿐만 아니라 공간적 생산양식이기도 하다. 자본의 세계화는 역사를 세계적 역사적 과정으로 만든다.

셋째, 역사적 유물론의 공간화 문제이다. 장유강은 이 분야에서 이제 막 시작된 ​​역사유물론에서 생산의 범주는 본질적으로 공간 자체의 생산을 함축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즉, 사회적 생활공간의 확대이다. Liu Huaiyu는 공간화 문제가 역사적 유물론의 현대적 의미를 이해하는 독특한 관점이라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 공간 생산과 공간 박탈이다. 도시 공간의 생산은 마르크스의 사회적 공간 논의의 또 다른 중요한 차원이다. Gao Jianguo는 도시 공간에 대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논의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과 통합되어 있으며, 동시에 독점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진 자본주의 도시화 국가들이 국제적 이점을 활용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차이와 적대감, 식민지와 반식민지를 통제하고 약탈하며 개발도상국을 착취합니다.

외국 연구 현황: 마르크스의 사회 공간 이론에 대한 해외 연구는 네오마르크스주의 연구 체계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인문지리학, 도시 사회학, 우주 철학 및 기타 학문 분야에서 이는 마르크스가 현대 사회 과학의 "공간적 전환"에서 부재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먼저, 사회적 공간에 대한 마르크스의 견해를 다시 생각해 보세요. 관련 외국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 연구에서 공간 차원이 누락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르페브르는 공간이 단지 보조자나 배경 역할을 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그 자체가 마르크스주의 역사 변증법의 핵심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생산관계의 생산이고, 생산관계의 생산 자체가 일종의 공간생산이다. 하비는 또한 마르크스가 공간과 지리의 중요성에 관심을 기울였다고 믿으며, 자본주의의 부상이 세계 무대에서의 지리적 활동 및 전략과 얽혀 있다는 점을 날카롭게 알아차렸습니다. 수자는 또한 세계 무역과 자본주의의 지리적 확장을 다루는 『정치경제학 비판』과 같이 마르크스의 고전 저서에 명확한 지리적 분석이 스며들어 있다고 믿습니다.

둘째, 마르크스의 사회공간론적 사고를 바탕으로 제안된 연구방법이다. 르페브르는 '사회-공간-역사'의 삼원적 변증법을 제안했는데, 이는 그가 역사적 유물론을 고수하고 변증법을 공간화하려는 중요한 시도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공간의 사회적 속성에서 출발하여 공간을 지각된 공간으로 나누어 구상하였다. 공간과 실제 공간, 그리고 마르크스의 생산양식론과 사회형태론을 바탕으로 인간 공간화의 역사를 6단계로 요약한다. 하비는 역사유물론을 '역사지리적 유물론'으로 격상시키는 이론적 명제를 제시함과 동시에 '시간과 공간의 압축'이라는 범주를 사용해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새로운 시간과 공간 경험을 자세히 설명했다. 수자는 '공간'과 '공간성'을 구별하고, 후자가 공간의 사회적 속성을 실제로 표현한다고 믿고 마르크스주의 공간 분석의 여러 가지 이론적 경향을 정리하여 '사회-공간' 변증법을 구축했습니다. 이에 대한 이론적 전제를 설정한다.

3. 연구계획

1. 논문개요(주요 연구내용)

마르크스주의 사회공간론

서론 공간과 자본

(1), 공간에 대하여

1. 공간의 개념

2. 공간의 속성(자연적 속성, 사회적 속성)

< p>(2) 자본에 대하여

1. 자본의 개념

2. 자본의 표현(사물의 형태와 자본의 의인화, 관계, 과정) < /p>

1. 미시적 관점에서 본 사회적 공간: 자본주의 산업도시

(1), 자본주의 산업도시와 근대자본의 형성

1. 자본주의 산업 도시(공예 산업의 발전, 번영 및 쇠퇴. 단순한 협력. 기계의 사용. 공장 시스템. 산업 도시의 형성.

)

2. 근대자본의 형성(종단간 교환의 출현. 상인계층의 출현. 상업자본의 산업자본으로의 전환.)

(2) 산업 도시: 자본 축적의 중요한 매개체

1. 다양한 생산 요소의 집결 공간(과잉 인구의 출현: 토지가 없는 농부, 파산한 가족 공예가 등) 편리한 교통 조건. , 항만 등 생산정보 : 풍부한 자금, 기계의 활용 등 )

2. 생산성 향상의 대표자(과학기술과 자본의 결합. 자연과학의 발전과 응용. 기계의 지속적인 개선.)

3. 살아있는 노동과 생산수단의 결합(도시공간의 집적효과. 자본의 공간적 집적능력. 공존하는 노동.)

(3) 공간 정의: 주택 문제

1. 도시 계획(근로자 주거지 집중, 상업 단지 건설 및 원주민 철거, 근로자 주거지의 부당한 계획, 질병 발생) , 높은 사망률 등)

2. 생활환경(노동자와 자본가의 생활환경 비교: 실내외, 주거지 주변 교통, 건강상태 등) 생활 측면: 쇼핑, 식사, 엔터테인먼트 등)

(4) 도시와 농촌 공간 2 메타 대립: 자본 발전의 불가피한 결과

1. 도농분리의 도시화. -농촌반대(전자본주의 시대 도시와 농촌의 상황. 근대자본의 등장, 산업도시의 형성. 농촌의 보조적 지위 확립.)< /p>

2. 원인 도시와 농촌 간의 대립(생산력의 발전, 농촌 수공업자의 파산, 도시의 고용 기회 증가, 농촌 자원 약탈, 농촌 공장: 농촌 도시화.)

(5) 산업 도시: 노동운동의 발상지

1. 노동계층의 집중(거주지분리. 농민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온다. 다양한 지역과 국적의 노동자들이 모여든다.)

2. 노동계급의 혁명의식 각성(기계의 개선으로 수많은 노동자가 실업자 발생. 기계에 대한 증오가 자본가에게로 향함. 자신의 상황에 대한 인식.)

3. 혁명적 운동 (생산 수단의 파괴, 다양한 형태의 파업, 조직화된 혁명 운동, 파리 코뮌 등)

2. 거시적 관점에서 본 사회적 공간: 자본의 세계화

< p>(1), 글로벌 공간의 형성

1. 자본의 발전: 지역적 공간의 형성(새로운 경로의 개척,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새로운 공간의 점유. 자원의 약탈. )

2. 자본의 팽창: 생산관계의 공간적 재생산(식민지 이론)

3. 글로벌 시장 (자본주의 경제 위기와 과잉 축적. 국내 시장의 포화. 새로운 시장 개척의 시급함.)

(2) 글로벌 공간의 분열

1 불균형한 지리적 발전(객관적인 지리적 환경, 세 가지 종속성) : 미개화 및 반문명 국가는 문명 국가에 종속되고, 농민 국가는 부르주아 국가에 종속되며, 동양은 서양에 종속됩니다. )

2. 국제적인 노동 분업의 형성(산업 국가가 핵심입니다. 농업 국가는 자회사입니다. 농업은 산업에 봉사합니다.)

(3) 자본의 글로벌 공간 재생산

p>

1. 생산방식의 세계화(공간지배, 자본의 재축적, 과잉축적의 이전)

2.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세계화(통화, 교환) , 자유, 평등. )

(4) 자본 세계화의 중요성

1. 긍정적 측면(생산성 증가. 물질적 부의 축적. 교환의 보편화.)

2. 부정적인 측면(생태적 파괴. 일방적인 인간 발전.)

3. 자본주의의 종말(다국 승리론)

3. . 마르크스주의 사회 공간 이론 현대적 가치

(1), 우리나라의 현재 우주 생산에 대한 의의를 인도함

(2), 현재 인류의 우주 실천에 대한 의의를 인도함

2 .논문 작성의 요점, 어려움 및 혁신

작문의 초점: 마르크스주의 사회 공간 이론의 두 가지 관점을 기술하여 논리와 역사를 통합하는 방법.

글쓰기의 어려움: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회 공간 이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 외에도 현대 네오마르크스주의자(르페브르, 하비 등)의 공간 이론을 어떻게 더 잘 통합할 수 있는지,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간사상의 현대적 중요성을 강조한다.

글의 혁신 포인트: 이 글은 자본과 자본주의의 형성과 발전, 팽창을 공간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유물론을 공간화하고, 인간 해방을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논한다.

3. 연구 아이디어, 방법, 논문 작성 계획 및 일정

연구 아이디어: 국내외 마르크스주의 사회공간론 연구의 초점이 서로 다른 점을 고려하여, 기본적으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원작을 주로 활용하고, 네오마르크스주의자들의 관련 연구 성과를 읽어 보완할 것이다.

연구 방법: 본 논문과 관련된 도서, 각종 저널, 학술 보고서 ​​등 2차 정보 검색을 기반으로 본문으로 돌아가서 원작에 충실한다.

논문작성 계획 및 일정:

(1), 20xx년 3월~20xx년 5월: 정보수집 및 관련정보를 읽어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2), 20xx년 6월~20xx년 10월: 관련 문헌을 추가로 연구하고 논문 초안을 완성합니다.

(3), 20xx년 11월 ~ 20xx년 12월: 초안을 반복적으로 연구하고 수정한 후 강사에게 제출하여 지도를 받으세요.

(4), 20xx년 1월부터 20xx년 2월: 강사의 지도에 따라 최종 초안을 완성합니다.

(5), 20xx년 5월: 논문 방어를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