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용 정신. 고대 용문화는 다채로워서 고대 중국인의 포용 정신과 분리될 수 없다. 중국 용문화는 자신의 발전 과정에서 인도에서 온 용왕 신앙의 충격을 받았지만 중국인들은 이를 거절하지 않고 포용과 개조로 중국화된 용왕을 형성하며 중국 용문화의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2, 진취적인 정신. 고대 중국인들이 묘사한 용상을 보면 용은 강한 진취정신을 가지고 있다. 용의 활동 공간은 매우 넓어서 9 일 동안 올라갈 수 있고 심연을 잠수할 수 있다. 각종 예술 중의 용상은 대부분 비룡, 텅용, 벤룡으로 생기발랄하고 분발하며 위풍당당하게 굴하지 않는다. 신화 전설 속의 용은 대부분 전무후무하고, 기세가 막을 수 없고, 두려워할 것이 없다. 이것들은 모두 고대 용의 개척과 진취적인 정신의 표현이다.
3, 독립정신. 중국 용의 예술적 이미지는 독특하며, 용과 관련된 각종 문화 현상도 스스로 하나가 되어 독특하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용문화는 유교, 도교,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시종 상대적 독립성을 유지하며 어떤 종교에도 종속되지 않는다.
4. 용의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구성 요소로서 자연도 에센스도 있고 찌꺼기도 있다. 용의 문화를 연구하는 것도 그 찌꺼기를 제거하고, 그 정수를 흡수하고, 옛날부터 지금까지 사용했던 원칙을 관철해야 한다. 예를 들어, 허무주의에 흠뻑 젖은 종교의식, 봉건의 미신적 색채는 모두 유물주의의 비판을 받아 과학적 진보의 정신을 세워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비과학적인 것들을 걸러낸 후, 왜 이런 문화 현상이 중국 역사상 수백 년, 수천 년, 수만 년 동안 존재해 왔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십시오. 일부 문화 현상들은 아직도 전승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5. 사람은 항상 약간의 정신이 있어야 하고, 여기에 기탁하지 않으면, 서로 기탁하고, 전 세계의 모든 민족이 예외가 아니다. 중화민족의 선민들은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용과 용의 문화를 창조했는데, 바로 자신의 어떤 선량한 소망을 표현하고 자신의 어떤 정신을 기탁하기 위해 본민족에서 일종의 응집력, 구심력을 갖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바로 용의 문화가 오랜 합리성을 계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을 이해하면 용의 문화를 분석해 중화민족의 어떤 대대로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정신을 보여 줄 수 있다.
q: 남권 엄마 장지에 그 장지에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