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은 푸른 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색깔은 파란색보다 더 짙다는 뜻이다. 사람이 학습이나 교육을 거쳐 향상될 수 있음을 비유한다. 학생이 교사나 후세를 능가하는 것이 전임자보다 낫다는 것을 비유하는 데 자주 쓰인다.
에서: Xunzi (Xunzi 상태) [전국 후기] "Xunzi 설득".
원문: 군자는 "배움은 이미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파란색에서 녹색; 얼음, 물, 그리고 물보다 춥다. 나무 직선 로프, 후아 는 바퀴, 그 노래 중규 를 생각했다. 비록 폭행이 있지만, 더 이상 버티지 않는 사람은, 후아는 그것을 연연하게 한다. 따라서, 나무 로프 직선 에 의해, 금 은 이익 을 날카롭게 하고, 신사 박학 과 일본 상원 지방 거의 자신, 다음 알 수 있지만, 라인 은 아무 것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해석: 군자는 공부는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청청은 파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파란색보다 더 푸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청청, 청청, 청청, 청청, 청청) 얼음은 물로 얼어서 만들어졌지만 물보다 더 춥다.
목재는 곧고 먹선에 맞지만, (불로 추출됨) 바퀴로 휘어지게 하고, (그럼) 목재의 굽은 정도는 컴퍼스의 일반적인 표준에 부합한다. 또 바람과 햇볕에 타서 말라 버린다 해도 (목재) 는 더 이상 곧게 펴지지 않고 불로 추출한다.
그래서 목재는 잉크선을 통해 비량하면 곧게 되고, 금속으로 만든 칼은 맷돌을 가지고 갈면 날카로워지고, 군자는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매일 자신을 반성하면, 그는 지혜롭고, 행동이 틀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확장 데이터:
제작 배경
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더 붕괴되고 봉건제도가 점진적으로 형성되어 역사가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다. 많은 사상가들은 서로 다른 입장과 각도에서 출발하여 당시의 사회 변화에 대해 각자의 주장을 발표하고, 점차 묵가 유교 도가 법가 등 다른 파벌을 형성하여 역사적으로' 제자백가' 라고 부른다.
제자백가는 잇달아 자신의 주장을 선전하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며,' 백가쟁명' 의 국면이 나타났다. 순자는 전국 후기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주관적인 노력으로 그것을 인식하고, 그에 순응하고, 이용할 수 있다. 모레 학습의 중요한 의미를 밝히기 위해 그는' 설득' 이라는 글을 창작했다.
설득학' 이 글쓰기에 있어서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비유를 통해 이치를 설명하고 논점을 증명하는 것이다. 전문은 소수의 지방에서 직접 이치를 설명하는 것 외에 거의 모두 비유이다. 글에서는 많은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유를 사용하여 추상적인 이치를 분명하고,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깊이 있게 표현하여 독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였다.
때로는 작품집에 여러 개의 병행적인 비유를 모아 같은 각도에서 반복적으로 문제를 설명하기도 한다. 이런 수법은 수사적으로' 박유' 라고 불린다. 글의 비유 형식은 다양하다. 때로는 같은 종류의 사물로 비유를 만들어 같은 각도에서 문제를 반복해서 설명하고 작가의 관점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