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과 '팝 음악'의 결합
첸 샤니가 쇼팽의 '이별'을 커버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헤베는 나중에 왜 다시 잠겼나요?
먼저 첸샤니가 '이별노래'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지 들어보시죠.
첸 샤니: 사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제가 가수 생활을 한 적이 있는데, 그 앨범이 탕애쉬안(Tang Aixuan)의 앨범이었거든요. 2000년, 즉 몇 년 전의 일이다. 하지만 그해에는 클래식 음악을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클래식 음악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Tang Aixuan의 앨범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당시 우리 가족은 모두 클래식 CD였습니다. 포어모스트(Foremost)에서 발매한 음악과 오디오파일 영화들. 집에서 매일 듣기 위해 CD를 많이 사다보니 그런 클래식 음악 작품들에 대한 아주 피상적인 이해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저는 클래식 음악에 그렇게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보통 음악을 만들기 전에는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해요. 그래서 그 동안 클래식 음악을 많이 들었어요.
그때 Tang Aixuan이 클래식 음악을 작곡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좀 더 클래식하고 민요적인 커버입니다. 사실 저는 그 작품들에 매우 만족합니다. 팝 음악처럼 들리지만 그렇게 "클래식"하지는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클래식 음악을 팝 음악으로 바꾸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마침 그때 그런 시도도 했고, 경험도 좀 있어서 몇 년 뒤 'If One Thing Is important'라는 앨범을 만들면서 클래식을 커버하고 싶었어요.
그러다가 쇼팽의 작품이 생각났어요. 하지만 동시에 의구심이 들어서 슈만 등 다른 스케치도 생각하다가 음악을 많이 듣기 시작했어요. 물론 이번에 편곡한 사람은 클래식을 전공한 로니였어요. 물론 저는 그녀와 논의하고 참고한 후에 Shan은 기본적으로 어려운 클래식 음악을 골라서 그것을 듣기 좋은 팝 음악으로 바꾸고 싶었습니다.
'클래식 음악'과 '대중 음악'을 결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모두가 논의한 후 얻은 최종 지식은 쇼팽의 작품이며 쇼팽의 '이별'입니다. ". 쇼팽의 작품은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하는데, <이별>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비교적 간단한 부분을 골라 다루었습니다.
사실 이걸 만들 당시 주걸륜이 '11월의 쇼팽' 활동을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야~ 꽤 흥미롭다! 다들 쇼파드를 좋아하니까 한번 해보자!"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물론 이건 그냥 재미있는 생각이고, 처음 이 곡을 연주하고 싶었을 때 굉장히 편안하고 잔잔한 곡으로 만들고 싶었는데, 처음부터 설정이 있었어요. '쇼팽'과 '이별노래'의 콘셉트를 유지하길 바란다. 그래서 이 단어를 '쇼팽'과 '이별노래'라는 주제로 채우기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가사도, 음악도 빨리 쓰고 싶은데, '이별노래'라는 곡은 가사를 쓰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작품을 개발하게 되었는데, 그 당시에는 이별과 관련된 청춘과 청춘의 지나가는 것에 대한 글을 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냥 생각했어요. 사실 쇼팽의 음악도 그 당시에는 대중음악이었는데, 대중음악에는 시간감이 있다는 거 아시죠? 예를 들어 당신이 10대였을 때 어떤 대중음악이 있었나요? 예를 들어, 10대 시절을 생각하면 리틀 타이거즈(Little Tigers) 등이 떠오르고, 때로는 팝 음악이나 특정 팝 그룹에 매료되기도 하고, 그다음에는 젊음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당신의 사랑 이야기, '팝 음악의 추억'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즉, 당신의 청춘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팝 음악으로 연결되는 많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이건 누구에게나 있는 일이라는 걸 느꼈고, '청춘'과 '대중음악'은 같은 기억이지만 쇼팽도 있고, 거기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분리가 되어야 하는데, 곡을 연주하게 되면 굉장히 복잡해지기 때문에 이 모든 것들을 원활하게 수용해야 해요. 나중에는 '청춘의 지나감'을 주제로 곡을 썼는데, 이 곡에서는 '팝음악'이 굉장히 중요한 주제예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쇼팽이 아주 재치 있게 등장할 예정이다. 이것이 바로 'Farewell'이라는 곡의 컨셉이다.
이 곡을 다 썼을 때는 아직 보컬 녹음을 시작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실제로 곡 전체에 약간의 시공간 점프가 있어서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어리지만, 후렴은 곧 그 젊었을 시절을 추억하게 만들고, 곧 성숙한 분위기로 다가온다.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다는 느낌으로 이 부분을 부를 수 있는 발랄한 분위기의 사람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때는 후렴 부분이 사실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꼭 가수를 찾고 싶었다. 음이 높아서 노래를 잘하는 사람을 찾고 싶었고, 내가 좋아하는 가수여야 하고, 노래를 아주 쉽게 불러야 해서 헤베를 생각하게 됐다.
사실 처음에 누군가가 "HEBE가 Chen Shanni를 매우 좋아한다"고 말해주어서 눈에 띄기 시작했고 S.H.E에서는 상대적으로...목소리가 더 높이, 나는 그녀의 목소리를 쉽게 알아볼 수 있었고, 그녀는 또 훌륭한 노래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나는 그녀를 찾을 것이고 또 다른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HEBE는 팝 음악을 부르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매우 독특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중학교 때 그녀를 기억할 수도 있고 내 청소년 추억에서 그녀를 기억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S.H.E 같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특정 시대의 소녀, 특정 단계의 삶을 상징하는 S.H.E입니다. 저에게는 '이별 노래'의 상황에 HEBE가 너무 잘 맞아서 이 노래를 부를 HEBE를 찾아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처음 발견했을 때 굉장히 기뻤어요. 어쨌든, 막 문을 열고 들어왔거든요. S.H.E에게 노래를 불러달라고 하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문을 열자마자 온 방이 조용해진다... 나는 종종 이런 사람이고, 종종 장소를 차갑게 만드는 사람이고, 모두가 매우 겁을 먹고, 매우 깡패 같은 사람이다. 대기. 그 때, 문이 열리자마자 안에는... 침묵이 흘렀습니다. 사실 저는 이 상황이 너무 무섭다고 느껴서 "HEBE, 나오세요."라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HEBE는 더욱 무서워요! 그러다가 HEBE를 문으로 밀었습니다. 그 당시 HEBE는 겁에 질려 죽었지만 사실 저도 모두가 너무 조용해서 얼마나 무서웠는지 말하고 싶었습니다. 같이 노래하고 싶다고 HEBE에게 말했는데, 나중에 연락해서 꽤 즐거웠어요.
녹음실에 도착한 후, '이별 노래' 전체가 무엇을 표현하려고 하는지를 HEBE에게 설명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협업 과정은 매우 쉬웠습니다. HEBE는 매우 똑똑하고 실력 있는 가수라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우리는 소통과 녹음 과정 전반에 걸쳐 매우 행복했고, 기대했던 대로였습니다. 드디어 이번 '이별노래' 녹음을 마쳤습니다. 청춘의 지나감을 표현한 아주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