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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사와 문학사의 관계

사상사와 문학사의 관계는 학과 본체이다.

문학사 연구의 오프사이드와 사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관심은 최근 한 시기 많은 학자, 특히 현대문학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학술적 명제다. ① 관건은 이 문제의' 문제의식' 이 두 학과, 특히 현대문학사의 학과 건설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현대문학 일선에서 오랫동안 열심히 일하는 학자들에게 현대문학사 연구의 오프사이드는 어색해 보이거나 심지어 당황스러워 보일 수밖에 없다.

"자유지" 의 국경이 풀리거나 미미하게 나아가는 것은 그들을 괴롭히는 마음의 병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문학사와 사상사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는 피할 수 없는 학술명제가 되어야 한다. 특히 필자와 같은 문학사와 사상사의 교차 연구나' 두 가지 일을 겸하고 있다',' 한 손으로 많이 껴안는다' 는 학자에게 당사자의 신분으로' 정명' 을 하는 것이 자신의' 언순' 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학과 온톨로지: 오프사이드가 가져온 곤혹론은 문학사와 사상사의 관계에 대해 논하며, 두 학과 학자의 신경을 포함한다. 문학사 연구자들의 민감성으로 볼 때, 그들은 자신의 학과 영토가 압착되고 침범되어 생긴 학과의 한계가 모호하거나 해체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더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그들은 오프사이드에 가서' 점령' 할 필요 없이 내성적으로' 자유' 를 지킨다고 주장한다. 비록 이 학자들은 "의도하지 않게 서로, 문학사와 사상사를 대립한다" 고 거듭 주장하지만.

그러나 그들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문학 연구 영토에 득실을 앓는 본능적 수호였다. 여기서 온유민 교수의 우려가 대표적이다. "나는 당초 문학 연구에서' 사상사 열풍' 을 경계했다. 다만 오늘날의 문학 연구에서 편향된 현상을 진지하게 반성할 것을 상기시킬 뿐이다. 이런 편향은 현 당대 문학의 학과 구조를 변화시켜 어떤 부정적인 것을 가져왔다. 현대문학 연구 분야에 확실히 어떤 비정상적인 상황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