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는 중국 역사상 '어난시대'의 암흑기였다. 이 기간 동안 계속되는 군벌 전쟁과 지역 분리, 계속되는 민족 침략과 합병, 정권 전복, 잦은 인구 이주와 재난이 있었고, 겨우 36년 동안 지속된 서진 왕조만이 명목상으로 거의 '통일'되었다고 볼 수 없었습니다. , 그러나 내부적으로도 갈등과 전투는 극도로 잔인했습니다. 4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여러 모순이 얽히고 얽혀 거대하고 지속적인 '역사적 소용돌이'를 형성했고, 이는 역사가들이 늘 한탄해 왔던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위·금·남북조는 진·한의 낡은 질서가 붕괴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중국에 새로운 활력이 잉태되는 시기였다. 수나라와 당나라. 두 과정을 거치며 역사적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는 가족과 국가의 관계와 그 상호작용 메커니즘이다.
01. 황건적 봉기
제1차 '도미노'
위·금·남·북조의 역사는 민족 해체의 산물이다. 진(秦)과 한(秦)의 순서. 그 시작점은 서기 184년 한나라 말기의 황건봉기에서 비롯된다. 이 봉기는 동한 말기 혼란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장기간 축적된 사회적 모순의 총체적인 발발이었다.
한편 말기 황실 권력의 약화 동한과 내시, 친척 등 '기생세력'의 야만적인 성장으로 인해 국가의 통치 중심은 쇠퇴하는 반면, 부유한 귀족 가문은 계속 팽창하여 대대로 장관들이 지배하는 권력 독점을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클래식. 특히, 동한의 부유한 가문은 많은 토지를 점유하고 가계를 은폐함으로써 심각한 부의 분화와 사회적 불의를 초래했으며, 국가가 직접 통제하는 '호주'의 지속적인 손실을 가져왔고, 국가 경제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 거버넌스의 실패와 잦은 홍수와 가뭄으로 인해 대규모 난민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누적되면서 국가 거버넌스의 구조적 불균형과 체계적 무질서를 초래했고, 궁극적으로는 민중봉기를 촉발시켰습니다. 그 결과 장기간에 걸친 군벌전쟁과 지방분열이 촉발되고, 경제는 쇠퇴하고, 인구는 급격히 감소하며, 사람들은 강제 이주를 당하고, 사회 전체가 심각한 혼란 상태에 빠졌다. 위(魏), 진(秦), 남조(南朝) 시대의 역사적 변화의 첫 번째 '도미노'는 이렇게 무너졌다.
황건적 봉기 이후 각 지방정부는 권력 중앙집권 강화를 목표로 하거나, 가문의 지배적 이익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결국 조조그룹은 '인재만 인정' 전략을 구사해 각계각층의 인재를 폭넓게 흡수했고, 농지제도 등 효과적인 조직수단과 유연한 전략·전술을 통해 하북원그룹을 물리쳤다. 귀족 가문의 통치에 의존하여 통일한 그는 황하 유역에 들어가 점차 위(魏), 촉(蜀), 오(吳) 삼국 사이에서 경쟁에서 승리했습니다.
조위 말기 사마 가문은 왕조 성씨와의 혼인이나 정치적 동맹을 통해 성씨의 지지를 얻는 동시에 비밀리에 군대를 양성하고 잔혹한 수단을 동원했다. 권력을 장악하십시오. 서기 265년, 사마연이 스스로 황제를 선포했습니다. 서기 280년, 서진(西晉)이 오(吳)나라를 멸망시키고 세 가문이 다시 금(晉)나라로 돌아와 영토 통일을 회복하였다.
02. 팔왕의 난
씨족의 친족들이 서로 살해했다
서진 왕조의 건국은 사마의 결과였다. 가족과 그와 관련된 귀족 가족이 서로 의지하고 의지하는 결과입니다. 이 단기적인 통일은 동한 왕조의 '반영'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한 말기 국가 거버넌스의 뿌리 깊은 구조적 모순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으며 심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보답하기 위해 서진은 귀족 가문의 성씨와 친일세력을 바탕으로 조위(曹魏) 이래로 '구위' 정책을 시행하여 '중정제도'를 개혁하여 선거제도를 독점하고 관직을 관직과 연결시켰다. 귀족 가문의 계급. 동시에 5급 귀족 세습제도가 복원되고, 토지점유제 등의 제도적 장치를 통해 토지 및 노예 소유에 대한 성씨의 경제적 특권과 기득권이 인정되었다. 그 결과 왕족과 명문가들의 권력독점은 더욱 강화되었고, 가문정치는 더욱 굳건해졌으며, 이는 부패와 폭력, 방탕과 사치를 크게 조장하고 가문정치의 악랄한 진화의 문을 열었다.
한편 조위의 정권 상실의 교훈을 흡수하여 현과 현의 군대를 동원 해제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현과 국가의 군대를 폐지하는 동시에 조위에게 같은 성을 부여한다. 가신 왕들을 부추겨 나라를 지키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마을 밖으로 나가도록 함으로써 왕족은 나라의 방어력을 약화시키고 지역 통제력을 약화시켰다. 그러나 왕자와 가신 왕은 군대를 이끌 권리가 있었고 이는 보이지 않게 내전의 길을 열었습니다.
서진 왕조 통치자들의 정치적 근시안은 왕조의 중앙 권력 배치에도 반영됩니다.
진사연의 무제(吳帝)가 후계자로 지명한 진혜제는 태어날 때부터 어리석어서 정치를 할 수 없었다. 그 때, "천하에 흉년이 들어 많은 사람이 굶어 죽었습니다." 진나라 회제가 그 소식을 듣고 신하들에게 "왜 다진 고기를 먹지 않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늘 정치적 야망을 품고 있었고 마침내 가신왕들과 결탁해 반란을 일으켰고, 일족과 친척들 사이에 내부 싸움이 일어나 '팔왕의 난'이 일어났습니다.
'팔왕의 난'은 16년간 지속됐다. 가문의 왕들이 서로 죽이고 백성들은 쫓겨났으며 경제와 사회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결국 모든 왕들이 잇달아 패하고, 서진의 국력은 심각하게 과대포장되어 붕괴 직전에 이르렀다. 당시 사람들은 “이전 세대의 역사를 보면 나라의 재난과 친족간의 혼란이 오늘날만큼 심했던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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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권력과 가문의 관계 '약한 균형'
서진 멸망 이후 황하 중하류 북부 지역은 다수의 지배를 받았다. 후진타오와 한족 분리주의 정권. 남부 지역에서는 영가의 난 이후 랑야(Langya)왕 사마예(Sima Rui)가 남쪽으로 이주한 중진과 동부 진 왕조의 강력한 가문들의 지원을 받아 건강(Jiankang)에 수도를 세웠습니다.
동금나라는 사마씨와 왕씨, 우환씨, 사씨로 대표되는 북씨족과 남쪽 무제씨족의 합동 독재 정권이었다. 양쯔강의. 그 권력 구조는 약한 제국 권력과 강한 씨족의 '약한 균형' 모델이다. 한편, 사마예는 후손으로서 대통일을 이루었는데, 자격도 낮고, 위신도 낮으며, 영향력도 약하여 남하하는 북방의 부유한 가문의 지원이 필요했다. 반면 난두의 귀족 가문들은 가문의 지위와 가문의 이익을 유지하기 위해 왕족의 이름을 이용해 '황제에게 제후에게 명령을 내리도록 강요'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사마예는 명목상의 황제일 뿐이고, 실제로는 남진한 북귀족들이 동진의 정세를 총괄하는 자들이었다. 동진 왕조 초기에 랑야 왕 가문은 왕실이 가장 신뢰하는 가문이었습니다. 그 중 왕도는 안에서 국사를 주관하고 사마예는 그를 '중부'라 불렀고, 왕돈은 밖에서 군사를 주관하였으므로 당시에는 '왕과 말이 천하를 다스린다'는 말이 있었다. "
귀족들이 집권하는 상황에서 동진 왕족은 평화로운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주한 귀족 가문의 지원에 의존해야 하는 반면, 동진 황제는 평화로운 통치를 유지해야 했다. 동진 왕조는 가족 간의 내부 갈등을 견제하고 균형을 맞추고 조정하는 중개자 역할을 했습니다. 남쪽의 무제(無常) 지역 귀족 가문들은 비록 중앙 정부에 참여할 수는 없지만 오랫동안 그곳에서 활동해 왔으며 어느 정도 지역적 영향력을 갖고 있어 회유와 단결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또한 황실이 자신의 이익과 정치적 지위를 인정하는 대가로 동진 황실 권력의 정당성을 인정했습니다.
동진시대는 가문정치의 '성성기'였다. 가족 구성원은 특권적인 위치에 있으며 큰 정치적, 경제적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진 왕조의 이름을 사용하여 땅을 점령하고 산을 봉쇄하여 막대한 부와 넓은 정원과 집, 수천 명의 노예와 아이들을 얻었습니다. 동시에 선거를 독점해 '가장 뛰어난 인재는 귀족 가문에서 나올 수 없고, 그 방법도 권력자만큼 좋지 않은' 상황을 낳고 있다. 가문의 지위와 출신 덕분에 부유한 가문의 자녀들은 4~5위의 관직에 들어섰고, 당시 그들이 맡은 공식 직위는 대부분 유휴 직위, 중위 직위, 좋은 평판을 지닌 '명확한 직위'였습니다. 순조롭게 발전하여 목사가 되었습니다.
가정의 우월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위층끼리 결혼하는 경우가 많고, 가난한 집안의 자녀와는 통혼을 하지 않아 폐쇄적이고 굳건한 계층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또한 가난한 집에서 온 사람들을 업신여겼으며, “가난한 집의 아들들을 종처럼 가볍고 풀과 같이 쉽게 여기며 그들과 함께 있기를 결코 원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또한, 부유한 집안의 자녀들은 대부분 고상하고 세련된 것을 자랑스러워하며, 세상사를 경멸하고, 우아함과 평이한 언어를 옹호하며, 영적인 여유와 자유를 추구합니다. 이로 인해 문학과 예술이 어느 정도 진보하고 번영하게 되었지만, 상류층의 생활은 우월하고 안락하게 되었으며, 이는 점차 낭비되고 퇴폐화되었습니다.
동진 말기에는 가난한 집안 출신의 선비 자녀들이 점차 군과 실용 분야에서 실권을 쥐게 됐다. 결국 군사력을 지닌 유우(劉玉)가 즉위하여 나라를 송(宋)이라 칭하고 동진(内晉)이 멸망하고 남조(南朝)의 정치 상황이 시작되었다. 남부 왕조의 정치에는 Liu Song, Xiao Qi, Xiao Liang 및 Nan Chen이 포함되었으며 대부분은 자금군 지도자의 쿠데타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왕족이 고립되고 강력했던 동진의 경험을 비추어 볼 때, 남조의 황제들은 황권을 유지하고 고위 가문을 견제하고 균형을 잡기 위해 종종 씨족의 후손을 이용하여 군사 권력을 장악하고 외부 가신으로 봉사합니다. 그러나 왕족과 외국 가신들 사이에는 의혹이 많았고, 갈등도 자주 일어나 동족상잔과 정국의 변화도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중앙 권력에서는 남조의 황제들이 '비밀을 통제하기 위해 냉담한 사람들'을 주로 사용했으며, 이로 인해 남조의 부유한 가문의 권력이 부흥하게 되었고, 대부분이 단순한 식사를 했으며, 점차 쇠퇴하고 있었지만, 가족 지위와 생활 방식의 영향력은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귀족 가문에 들어가고 싶어도 가난한 집안 출신의 사람들은 들어가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궁극적으로 남조 씨족에 큰 타격을 준 것은 '후경의 난'과 서위 왕조 유문태의 강릉 함락이었다. "후경의 난" 당시 건강과 인근 지역의 수많은 사대부 후손들이 죽임을 당하고 굶어 죽었습니다. "중원의 왕관 벨트 ... 결국 수도의 모든 사람들이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Yuwentai는 Jiangling을 점령하고 수만 명의 남부 귀족을 포로로 잡아 장안으로 노예로 몰아 넣었습니다. 그는 남부 왕조의 후손들에게 또 다른 큰 타격을가했습니다. 수나라가 진나라를 멸망시키고 나라를 통일할 무렵, 과거에 번영하고 경쟁적이었던 강쭤 가문은 완전히 무명에 빠졌습니다.
04. "오후십육국"
부족에서 "성숙한 국가"로
서진 멸망 후 황하 유역 북부는 장기적인 혼란과 분리주의 상황에 빠졌습니다. 내륙으로 쏟아져 들어온 흉노족, 선비족, 걸족, 지족, 강족 등 호족과 국경 지역의 한족은 여러 지방정부를 세웠다. 북위의 사학자 최홍(崔洪)이 쓴 『십육국 춘추』에는 이들 16개국의 정세를 기록하고 있어 이 시기를 『오호십육국』이라고도 부른다. '오후십육국'의 흥망성쇠의 역사는 상당히 복잡하고 혼란스럽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대부분의 정치 권력은 후족이 건설했고, 일부는 국경 지역에 한족이 건설했습니다. 이들 지역 분리주의 정권이 처음 수립되었을 때 그들의 권력은 이전 왕조를 정술로 여기거나 동진 황제에게 복종하고 명목상 금 왕조에 복종했습니다.
북위 왕조는 황하 유역을 통일한 후 남조와 세계 정통성을 경쟁하면서 개혁을 단행했다. 한편으로는 토지평등 질서와 삼족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북위의 경제적 착취와 사회 통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로 북위 사회의 기본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는 한편, 수도를 낙양으로 옮기고 한복으로 바꾸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 중국어 배우기, 한족과의 통혼이 선비 귀족들 사이에서 시행되어 선비와 한의 통합을 촉진했습니다. 또한, 남조에서 도망쳐 나온 가문의 왕수(王紀)를 임명하여 교외의 종묘에 제사를 지내는 의례를 개편하고 관직 제도와 법률을 개정하는 일을 맡게 되었다. 국가 통치 구조, 이념, 조상의 사찰 예절 측면에서 남부 왕조. 이러한 개혁 조치는 북위 국가의 기본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통치 구조를 최적화하며 북위 왕조의 국유화 과정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소문제 사후, 북위의 중국화 과정은 우여곡절을 겪었고, 이후 북위는 동위와 서위로 분열되다가 북제와 북주로 바뀌었다. . 그러나 Tuoba Xianbei와 Han족의 통합 추세는 여전히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북주(周周)의 옥문(玉文) 정권은 관중(關中) 지역의 한 학자들에 의존하여 '주례(周禮)'에 기초한 새로운 국가 통치 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푸빙 제도를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한족을 흡수하고 선비에게 주었다. 호족과 한족의 혼합은 사회 형태를 재편하고 '부족 국가'에서 '성숙한 국가'로의 역사적 전환을 달성하여 제도적, 수나라와 당나라의 최종 통일을 위한 조직적, 문화적 조건.
본 글은 사진출처네트워크 '해방일보'(저자)에 게재된 글로,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으니 전재시 꼭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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