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남가' 라는 드라마의 극본은 작가가 창작한 작품으로, 이 연극은 전혀 소설을 각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작 소설이 전혀 없다. 금수남가' 와' 금수미양' 은 자매 편인데, 이 두 드라마는 막후반과 마찬가지로 줄거리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
금수남가' 는 주로 여가와 유의강 사이의 일을 다룬다. 여가는 원래 유의강이 대간신이라고 생각했는데, 유의강이 국정을 장악하고, 간통을 임용하고, 이래서야 민불생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중에 여가와 유의강은 어느 정도 접촉을 했고, 그녀 자신은 새로운 유의강을 알게 되었다.
이제야 외부 세계에 대한 그의 인식은 사실 모두 오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진정한 유의강은 전혀 그런 사람이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최종 결말에서 여가는 유의강과 함께 육원 등 간신을 물리쳤고, 유의강은 외적의 침입을 물리치고 나라를 수호했고, 두 사람은 함께 번영세를 열었다.
금수남가 창작 배경
이야기 수준의 조정에 이르면 이혜주의 구체적인 줄거리와 촬영 효과의 표현에 더욱 스며들게 된다. 예를 들어, 여주인 심여가는 악당의 심락청과 합작하여 찾은 해약을 유의강에 넘겨주는 것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다른 인물이 선악에 대해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악역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악역명언)
이런 줄거리 속 처리 방식, 심지어 처리 결과 조정까지 대부분 대본 문자가 화면에 구현되는 과정에서 기존 프레임 안에 따라 캐릭터 캐릭터 표현과 감정 처리를 더욱 고조된 변화로 몰아넣는 경우가 많다. 부족한 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