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에서 무술문화는 가장 대중적인 문화 중 하나이다. 기사문화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부터 오늘날의 새로운 무예문화까지, 무예의 본질은 '무예로 기사를 실천한다'는 점은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무술에서 두 가지 개념이 파생되었는데, 이 두 가지 개념은 우리의 무술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나는 강호이고 다른 하나는 쿵푸(또는 무술)입니다.
'강호'와 '쿵푸'는 무시할 수 없는 두 단어다. 이는 무술의 가장 본질적인 두 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경기장은 무술의 무대이고, 쿵푸는 무술의 소품이다. "강호"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은 "검객 : 무패 동방"에서 Ren Woxing의 문장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불만이 있고 불만이 있으면 강과 호수가 있고 사람은 강과 호수입니다!" 이것은 함축적인 설명이고, 이것이야말로 우리의 이상적인 세상입니다. '쿵푸'는 설명하기 어려운 것 같고, '무술'은 대체 가능한 대상인 것 같다. 나는 "쿵푸"와 "무술"이 동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중국 무술이 뒤죽박죽인 것을 지칭하는 반면, 외국에서는 중국 무술을 "무술"과 "쿵푸"로 함께 지칭하기도 합니다. '무술'이라는 단어는 점차 공식어가 되어가며 점차 스포츠의 방향으로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모두가 "쿵푸"를 선호합니다.
중국 쿵푸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쿵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개인의 도덕적 함양인데, 이는 서구 사회의 "기사적" 정신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서양의 "기사"도 개인적인 행동이지만 명예에 더 중점을 두는 반면 중국은 이념 영역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현 시점에서 중국 쿵푸는 개인의 의지를 연마하고 개인수양을 향상시키는 수단이다.
영화가 탄생한 이후 중국영화는 자연스럽게 쿵푸에서 소재를 쉽게 추출해내며 결국 독특한 중국쿵푸영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홍콩영화는 가장 큰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헐리우드에서도 이 큰 케이크를 본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들은 영화에 대한 쿵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홍콩 무술 강사를 반복적으로 초청했으며 그중 Yuan Baye가 가장 유명합니다. 중국 무술 영화가 유럽과 미국 관객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였습니다. "와호장룡"의 성공은 이안이 서양 문화를 혼합하는 방법을 아는 시작이었습니다. 중국 특성을 유지하면서. 그리고 할리우드는 마침내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올해 중국 시장에 보답하기 위해 영화를 개봉했는데, 그것이 바로 "쿵푸 팬더"였습니다.
쿵푸, 판다 등 완전 중국적 요소다. '쿵푸팬더'를 보는 과정도 즐거웠지만, 보고 난 후 많은 연상점도 생겼다. 그들은 판다의 성장 역사를 우리에게 알려주기 위해 아주 간단한 이야기를 사용했습니다. "쿵푸 팬더"의 이야기가 아무리 단순하고 직설적이며 깊이가 없어 보일지라도 그것은 너무나 중국적입니다. 그리고 중국특색의 우리 무술문화는 마침내 서양에 의해 점차 이해되고 해석되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우연이 아닌 것 같습니다. "The King of Kung Fu"의 오프닝 크레딧부터 시작하여, 그 일러스트는 홍콩 최고의 무술 영화의 포스터입니다. 영화 '쿵푸왕'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중국인이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서양인이 한발 앞서 있다는 점이 아쉽다. 그리고 이는 서구인들이 순전히 중국 문화로 우리 문화 시장을 점유하기 시작했음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오랑캐에게 배워서 오랑캐를 물리칠 수 있는 기술을 키워라'라는 말이 생각난다.
글로벌 통합사회에서 서로 낯선 두 문화는 끊임없이 갈등하며 서로에게서 배우고 있다. 우리의 서양문화 연구는 5·4운동 이후 점차 정점에 이르렀다. 우리는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하게 만드는 이치를 서구 문화에서 찾아내려고 노력하고, 조금 배운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는 서구의 기업문화와 경영문화를 배우기 시작했고, 이제 이러한 이론은 우리 삶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전통 한문학을 거의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문화를 배우고 있고, 서양인도 우리 문화를 배우고 있습니다. 문학 창작은 문화의 전달자일 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영화는 점차 문화적 상징이 되었습니다. 영화라는 상징을 통해 우리 문화가 얼마나 혼란스러운지 알 수 있다.
끊임없이 서양 문화를 배우는 과정에서 어떻게 자신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매우 어려운 문제가 되었습니다!
서구 영화는 자연스럽게 글로벌 경제적 이익을 위해 중국 문화를 연구하고, 중국 영화인들도 중국 문화에 접근하기 위해 중국 문화를 연구합니다. 서양문화를 인식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과 서양 문화를 잘 섞는 감독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오우삼(John Woo), 이안(Ang Lee), 장이머우(Zhang Yimou) 등이 앞장서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뒤처진 사람들이 이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서구인들은 매우 복잡한 문제인 무예를 제대로 배울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진보이며, 이러한 문화적 갈등을 우리가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는 우리가 끊임없이 성찰해야 할 문제이다. 인터넷에는 '쿵푸팬더'를 보이콧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중국 문화가 강하지 않으면 이 보이콧의 목소리도 약할 것이다. 전국 흥행수익을 보면 이 영화가 매우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구나 호기심이 많고, 저항할수록 보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 것 같아요.
우요한은 한때 미국적인 전쟁 영화 '윈드토커'를 만들었지만 흥행에는 실패했다. 그리고 중국은 언제 그들을 위해 순전히 미국 영화를 만들 것인가?
쿵푸든 흥행이든 모두 문화가 뒷받침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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