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극은 후베이 () 성 황매현 () 에서 유래했다.
황매극은 안후이성의 주요 지방극종이다. 보통 사람들은 황매극의 발원지가 안후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정확하지 않다. 황매 (현) 자체는 호북에 있지만 호북, 안후이, 강서 3 성의 접경에 있는 지역이다. 100 여 년 전, 이곳에서 유행하는' 황매조' 는' 채차극' 이라고도 불린다. 이런 작은 극 중의 한 지파가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안후이 안칭 지역에서 기후가 되어 이후의 황매극을 형성하였다.
초기의 황매극은 대부분 현지의 민가 단조를 직접 무대에 올려 현지 생활, 특히 농촌 생활의 이야기를 표현했다. 예를 들어' 돼지풀 때리기' 는 한 농촌 소년과 한 소녀가 잔디를 쳐서 농작물을 손상시켜 갈등을 일으키고 노래에 대한 갈등을 해소하는 이야기를 말한다. 그 중' 랑대 꽃, 언니대 꽃, 한 쌍이 논두렁 아래로.' 는 이미 유행가가 되었다. 또' 부부관람등' 은 한 청년부부 정월대보름관람등의 견문을 통해 시정생활의 다채로움을 묘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황매극도 큰 연극을 옮기는 데 성적을 거두었다. 이 대극들은 주로 청양강, 휘장조의 영향을 받아 생긴 이야기의 완전한 대극으로,' 우김기',' 칠선녀 하범' 등이 있다. 그중' 칠선녀 하범' 은 몇 차례 연마를 거쳐 결국' 천선배' 로 정해져 황매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대표작이 되었다. 초기의 황매극은 기본적으로 농민들이 스스로 즐기는 일종의 문예 형식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1920 년대부터 황매극이 나날이 형성되면서 점차 직업공연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데, 그 중요한 표지 중 하나는 공연장소가 농촌에서 도시 무대에 올랐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먼저 안후이 와이닝 일대에 전문반이 나타났다. 와이닝소는' 연극향' 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황매조를 부르는 것은 매우 흥성하다. 공연 측면에서 볼 때, 연극이 많고, 인재가 많고, 반사가 많다. 관람객 측에서는 관중이 많고 시장이 많다. 그래서 한 무리의 연극반이 생겨났다. 1926 년 유명 배우 정영천 (단각), 조증상 (틈새), 정화수 (추각) 등이 위치한 반사가 안칭 시내에서 활동하며 이후 뿌리를 내리고 있다.
황매극이 도시에 들어간 후 경극 월극 양극 화극 평극 등 극종의 영향을 받아 연기에 큰 개선이 있었다. 연극의 관점에서,' 문소신',' 홍벽연',' 화려한 인연',' 벌기' 등 다른 극종의 좋은 연극을 각색하고 이식했다. 음악상으로 볼 때, 전통 창곡은 어느 정도 개혁을 하였는데, 주로 전통 창곡에서 진한 사투리 토어 색채를 띠고 있는 쿠션을 줄여서, 창곡이 간결하고 명쾌하며 글자 그대로 읽기도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공연상으로 볼 때, 형제의 극종의 일부 양식화 동작을 흡수했다. 문을 열고, 문을 닫고, 원만하고, 술을 마시는 등의 동작. 기타 의류, 소품, 장치, 반주 등 여러 방면에서 농촌 공연 때보다 발전했다. 이 시기의 황매극, 특히 40 년대의 황매극은 이미 성숙했다.
황매극의 더 큰 발전은 중화 인민 * * * 과 국가가 성립된 후 국가가 지방희곡에 충분한 중시를 해 예술력을 강화하기 위해 문학, 연극, 음악, 미술 방면의 전문 인력을 잇달아 선발해 황매극 개혁 작업에 참여한 것이다. 신구문예 종사자들의 * * * 함께 노력하여 황매극의 전반적인 면모를 새롭게 했다. 황매극은 안경소극에서 일약 도약하여 안후이성에서 가장 큰 극종이 되었다. 지금까지 황매극은 황산과 함께' 안후이이황' 이라고 불리며 안후이성의 자랑거리가 되었다.
이 시기 황매극, 창창법은 모두 개혁되었고, 음악 방면은' 평사' 와 같은 창조의 표현력을 증강시켜' 화강' 만 전극 전용의 속박을 돌파하고, 동시에 민가와 기타 음악 성분을 교묘하게 참고하여 전통 창곡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곡을 창조했다. 반주에, 더 이상' 삼타칠창' 이 아니라 중악 위주의 중서혼합악단을 설립하여 음악 분위기에서 극종의 표현력을 크게 높였다. 이 시기에 공연한 극목은 많지만 대부분 정리하고 재편성했다.
예를 들면' 돼지풀 때리기',' 부부관등',' 천선배',' 블루브리지 물길',' 등을 보충하다',' 양산백과 축영대',' 진설매문효',' 버드나무 우물',' 봄 그 중' 천선배',' 여달마',' 견우직녀',' 영화',' 황매극' 이 널리 퍼지면서 황매극 예술가의 뛰어난 풍채를 보존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황매극 예술을 언급하면 황매극 예술에 큰 공헌을 한 노예술가 그룹 (예: 엄봉영, 왕소호, 판푸젠 등) 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중 특히 엄봉영이 가장 두드러진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황매극을 꺼내기만 하면' 천선배' 를 언급하고,' 천선배' 만 언급하면 칠선녀 역을 맡은 엄봉영을 언급한다. 오늘 중국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엄봉영의' 나무 위의 새들이 쌍쌍이 된다' 는 노래를 부를 수 있을까! 희곡 Ⓖ Ⓖ Ⓖ 특히 지방 희곡이 유행가가 되어 만인이 전창하고, 엄봉영공이 없어서는 안 된다.
엄봉영은 1930 년 안칭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13 살 때부터 엄운고 선생님께 황매극을 배우기 시작했다. 엄봉영의 목소리는 맑고 달콤하며, 수려하고 단정하며, 예술적 이해력이 강하기 때문에, 그녀의 공연은 관객들의 환영을 받았다. 그녀의' 소사점' 에서의 공연은 특히 한쪽에 명성을 얻었다. 소사점' 은 본' 식칼기' 의 10% 할인이다. 청년 상인 채명봉이 외출하여 장사를 하고, 유봉영이 개업한 가게에서 산다고 합니다. 유봉영의 남편은 도박꾼으로 하루 종일 카지노를 빈둥거리며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유봉영은 남편에 대해 매우 불만스럽지만 충후하고 성실한 고객인 규명봉과 감정이 맞아떨어져 두 사람은 사랑이 생겼다. 그러나 해바라기 봉황은 결국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헤어질 때 두 사람은 비통해 죽을 지경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극중 유봉영은 규명봉의 집에 아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게를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 가운데, 엄봉영은 우여곡절과 애절한 320 구절로 인물의 가슴을 찢는 비통한 감정을 표현했고, 공연은 강렬한 충격력을 지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기간 동안 엄봉영이 연기한' 향차 보내기',' 고모에게 시집가라고 권하다',' 서루회',' 돼지풀 때리기',' 사사기' 등이 시청자들에게 인기 있는 보존극이 됐다.
중화 인민 * * * 과 국가가 설립된 후 엄봉영의 예술 생활은 큰 전환점에 직면했다. 이 시기에 엄봉영은 극극에 대해 삭제 이득을 보았다. 특히' 강한어가',' 목란군',' 두 송이의 큰 홍화',' 류금매가 뒤척이는 것' 등 새로운 연극을 리허설해 황매극의 공연 수준, 예술규범, 제재 분야를 크게 향상시키고 확장시켰다.
1955 년 말, 뽕나무호가 각본을 집필하고, 석휘 감독, 엄봉영, 왕소호 주연의 영화' 천선배' 촬영이 완성되었다. 이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계속 보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연극의 줄거리에 끌렸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엄봉영, 왕소배의 뛰어난 공연을 위해 쏟아졌는지 모르겠다.' 천선배' 의 상연이 중국에서' 황매극 열풍',' 엄봉영 열풍' 을 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20 대 엄봉영은 단번에 억만 사람들이 사랑하는 공연 예술가가 되었다.
천선배' 이후 엄봉영 주연의' 여마',' 견우직녀' 도 영화로 제작돼 국내외에서 상영돼 황매극의 전파에 좋은 역할을 했다. 문화대혁명' 에서 엄봉영은 제멋대로 모욕과 인신파괴를 당했다. 그녀는 터무니없는 공격을 견디지 못하고 사악한 핍박에 굴복하지 않았다. 1968 년 4 월 8 일, 37 세의 엄봉영은 약을 복용하고 자결했다.
문혁' 이후 사람들은 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예술가를 그리워하며, 그녀의 고향 안칭에서 엄봉영의 한백옥 조각상을 만들어 아름답고 착한 선녀를 영원히 세상에 남겨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선녀, 선녀, 선녀, 선녀, 선녀, 선녀, 선녀, 선녀, 선녀)
다행스럽게도, 10 년 동안의 호황 이후 황매극은 쇠락과 소멸이 아니라 더욱 강력한 태세로 국내외에서 전해지고 있다.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기에 황매극은 인재, 극목, 연기 스타일 등에서 모두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황매극 인재가 끊임없이 출현하다.
구세대 예술가 왕소호 등은 여전히 무대에 활약하고 있으며 말란, 오경, 한재분, 진소방, 강리나, 마자준, 황신덕, 오아령, 장건국, 주리, 진조순, 양준, 장휘, 유홍 등 많은 신인들이 신속하게 무대의 중역이 됐다 이와 함께 황매극은 전통 극본을 정리하면서' 홍루몽',' 노사와 장두녀',' 코둘째 입당',' 미정',' 쌍산',' 그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홍루몽',' 추천대',' 휘주 여자' 등이다.
홍루몽' 은 1991 년 안후이성 황매극 극장에서 내놓은 새로운 연극이다. 이' 홍루몽' 은 이전 공연본과는 달리 보옥, 대옥, 보비녀 3 인의 연정 혼인 갈등의 절구를 답습하지 않고 보옥의 개인적 상황을 주선으로 봉건제도의 죄악을 폭로하고 개성해방의 필연을 제창한다. 말란은 단각 배우인데 이번에는 딸의 자세를 바꿔 가보옥을 연기한다. 소생의 공연을 거꾸로 하여 말란의 예술을 새로운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연극의 연출자인 마코는 "이 공책보다 더 품위가 높은' 홍루몽' 은 한 번도 없다고 생각한다" 고 생각했다. 리허설이 다가왔을 때, 나는 보옥울령이라는 밤을 위해 40 여 개의 가사를 썼다. "작곡가는 곧 곡을 작곡한다.". "홍루몽" 의 공연은 황매극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고, 말란이 업계에서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리허설, 리허설, 리허설, 리허설, 리허설, 리허설, 리허설)
관심을 끌고 논란을 일으킨 것은 90 년대 후반 말란이 내놓은' 추천대' 와 한재핀이 내놓은' 휘주 여자' 였다.
추천대' 는 저명한 학자 여추우가 그녀의 아내, 황매극 예술가 말란도를 위해 만든 연극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 과거시험을 통해 뻗어나온 전설적인 이야기로, 재녀 초운, 남장녀, 과학시험에 참가하여 여러 차례 시험에 합격하여 장원에 합격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황제는 딸을 초운과 결혼하기로 결정했는데, 초운정은 어쩔 수 없을 때, 또 다른 수재천구가 궁을 뚫고 구조하기로 했다. 천 검색, 추 윤 왕 을 괴롭히는 죄 는 사형에 처해졌다. 죽음에 직면하여 천번, 초운은 약혼 의식을 거행했다. 원래 화가 난 공주를 감동시켰고, 세 젊은이가 서로 마음을 나누고 꼭 껴안았고, 일은 희극으로 끝났다. 이 이야기에서 과거시험은 장난이 되었다. 그것은 단지 이야기의 팔걸이일 뿐, 이야기의 방향은 상징적인 가을 천대였다.
추천대' 가 나타나자 업계 안팎의 인사들이 열렬한 관심을 보였다. 호성과 비판성이 병존하다.
안후이 연극 이론가 왕 장안 (Wang changan) 은 "가을 천 랙" 을 높이 평가했다:
봉건 과거제도는 중국 낡은 문화의 비애이다. 그것은 천성을 억누르고, 생명을 질식시키고, 사람의 창의력을 망친다. 그러나 취사, 수많은 학파, 호수궁경, 벼루를 갈아서 시험에 응한 것은 그들이' 이럴 수밖에 없다' 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생명의 난만함과 현실의 뻣뻣한 죽음 사이의 거대한 모순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네를 휘두르는 데 익숙한 여자 초운, 가을 천대 밑에서 생명의 아름다움과 자유의 가치를 느끼고 자주적 침몰의 의미를 느꼈다. 그리고이 모든 것은 "놀이" 방식으로 얻어야합니다. 오직' 놀이' 만이 진정으로 자신이 되어 이상적인 인격을 상징하는 비범하고 탈속적인' 선' 이 된다.
그래서 그녀는' 놀이' 로 아버지를 대신해서 향시험을 마쳤다. 그 결과, 그녀가 얻은 것은 향시 1 위 성공의 만족과 영예의 기쁨이 아니라, 그 자체의 재미를 가지고 자유의 단맛을 맛보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원래는 신성해 보이는 모든 것을 장난스럽게 대할 수 있었다. 그녀와 천구사적으로 평생을 정한 후, 그녀가 애인에게 증여한 증물은 옥패가 아니라 땀수건도, 시부도 아니라 여치 한 마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것은 그녀의 생명에 대한 관심이며, 그녀의 천성의 보존이다. 그녀는 자신을 원할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이 횡포하고 예의 바르게 사람을 먹는 사회에서 본성을 좀 더 보존하고 새장 속의 공간도 남기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런 자유와 천성은 이미 복례를 하고 정통 문화의 범으로 얻을 수 없다. 오직 놀고, 천성을 풀어서 쟁취할 수밖에 없다.
그네 한 대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휘둘렀다. 한 가지 농담은 일종의 자주적 침몰의 즐거움을 보여준다. 천성과 정통 문화의 모순은 장기적으로 존재할 것이다. 인류 문명의 진보는 결국 우리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해체와 행복의 통일을 실현하며, 반드시 천성의 산야화를 천성의 사회화로 대체할 것이다.
"가을 선반" 은 동화를 엮었다. "가을 선반" 은 우화를 보여줍니다. 추천대' 는 우리 감각을 바꿔서 세상을 관조하고, 심경을 바꿔서 옛날을 체취시키자.
베이징 석간지' 의 선임 문예비평가 해현장은 이 연극에 대해 해부하고 비판했다. 그는
라고 말했다.인간의 생명체험은' 추천대의 흔들림' 으로 단순화되는 것이 적절한지, 단지 이런 뜻을 표현하기 위해서라면 여추우 교수가 산문을 한 편 쓰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인민이 돈을 다쳐 큰 연극을 할 필요는 없다. 연극이기 때문에 무대는 그것이 설명해야 할 사상보다 훨씬 더 중요해야 한다. 희곡의 현대화에 대한 탐구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진행되어 왔으며,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희곡의 출로가 결코 전통 텍스트에 대한 현대적 해석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사실, 말란은 이 연극에서 잘 발휘하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주로 외로움을 달가워하지 않는 여추우가 프런트에 부적절하게 튀어나왔기 때문이다. 배경이 되어야 할 문화의 선행은 종종 무대에서 드러난 것을 일종의 유영과 어색함을 드러낸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신부방 스리 밤, 한 아가씨와 한 공주가' 여자가 무엇인가' 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게 하고, 서로 사모하는 젊은 남녀가 형장에서 생명의 가치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고,' 형장의 결혼식' 을 상연하게 하는 등 전통 텍스트에 대한 현대적 해석은 분명히 주관적인 임의성을 띠고 있다. 희곡 관객의 동의를 얻기가 어렵고, 심지어 서사의 합리성을 파괴하기도 어렵다.
추천대' 와는 달리 안칭시 황매극 극단이 연출한' 휘주 여자' 는 완전히 다른 스타일이다. 휘주 여자' 는 황매극 예술가 한재핀이 주연을 맡았다. 이야기는 한 여자의' 결혼',' 기대',' 음',' 귀화' 의 네 가지 과정을 통해 봉건 사회의 최하층 여성의 삶의 비극을 표현했다. 판화 같은 무대 미술, 혁신적인 감독 수법, 한재펜의 뛰어난 연기로' 휘주 여자' 는 반전통 황매극, 교묘, 빛, 희등 스타일로 깊이 있고, 무겁고, 눈물도 돋우고, 사각까지 불러일으키며, 강렬한 예술적 충격력을 지녔다. 평론가 해당화는' 곡고와 과부' 라는 제목으로' 연극영화보 ‐ 이원주간지' 에 글을 썼는데, 그는 이렇게 말했다:
황매극 무대의 주인공 자리는 원래' 작은 집 벽옥' 이 점령했고,' 휘주 여자' 는 황매극 인물 갤러리에서' 대규수' 를 성대하게 선보였다. 작은 집 벽옥은 가볍고 유려하며, 진솔하고 활발하여 통속적인 희곡과 성품이 많이 통한다. 규수의 단정하고 점잖은 모습은 풍경이 아니라' 작은 집 벽옥' 과는 전혀 다르지 않다. 그러나 단정하고 점잖은 이미지 속에서 약간의 내포를 더 가질 수 있다면 품위를 잃지 않는 상승이다. 휘주 여인' 은 참으로 내포가 두터운 여자라고 할 수 있다. 그녀의 긴 인생은 담백하고 구름처럼 떠도는 줄거리 진행 속에서 천천히 펼쳐져 외로움과 미망에 대한 깊은 체험을 담고 있다. 사랑과 미움, 후회에 대한 세밀한 해석이 담겨있다. 삶의 신념과 생명의 가치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담고 강하고 깊은 인간성의 힘이 터져 나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휘주 여자' 의 비판에 대해 비교적 집중된 것은 연극에 대한' 극' 과' 극' 의 실체, 즉' 가무로 이야기를 연기하다' 를 약화시켰다. 특히 전극의 마지막 경기에서 주요 인물들은 가사가 한 마디도 없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제작진은' 노래 한 마디도 안배하지 않았다' 는 것을 특별히 내 감상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이것은 분명히 희곡' 소리 없이 노래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춤을 추지 않는다' 는 온톨로지 미학 특징에 어긋난다. 사람들은' 휘주 여자' 가 좋은 연극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사람들은' 휘주 여자' 가 좋은 황매극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희곡이 아니고, 황매조를 부르지 않으면 황매극이 아니기 때문에, 이는 정해져 움직일 수 없는 기본 특징이다.
물론 흠은 위장하지 않는다. 비판적인 사람들을 포함해' 휘주 여자' 에 대한 전반적인' 점수' 는 낮지 않다.
많은 희곡 극종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세기에 황매극의 생존과 발전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극단 개조, 연극의 계승과 혁신, 청년 첨예한 인재의 양성, 희곡 시장의 개척과 발전, 유명 인재의 유실과 보호와 같은 많은 문제들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 아름다운 내일을 창조하는데, 황매극은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
참고 자료:/system/2003/03/06/000264702.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