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마르크스주의 철학 논문 3000 자가 21 세기로 향하는 인류 사회는 광범위하고 심오한 변화를 겪고 있다. 세계의 발전과 중국의 발전은 모두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으며, 그에 따라 마르크스주의의 발전도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다. 마르크스주의가 탄생한 지 1 세기 반세기의 역사는 사회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마르크스주의가 이론과 실천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룰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새로운 세기가 다가올 시대의 조건 하에서, 이런 가능성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크게 증강되었다. 마르크스주의가 이론과 실천에서 새로운 발전의 가능성이 어느 정도 현실이 될 가능성은 마르크스주의가 어떤 자세로 기회와 도전이 공존하는 21 세기를 향해 나아가는지를 직접적으로 결정할 것이다.
첫째,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발전 이론
마르크스주의는 그것의 기초와 핵심을 포함한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끊임없이 발전하는 이론이다. 이것은 새로운 관점이 아니라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상식이다. 거스는 1887 년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우리의 이론은 발전된 이론이지, 반드시 잘 외워야 하고 기계적으로 반복해야 하는 교조가 아니다" 고 말했다. (참고:'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4 권, 인민출판사 1995 년판, 681 면. ) 이런 견해에 따르면, 거스는 "사람들이 마르크스의 저작에 가서 변하지 않고, 기성적이고, 영원히 적용되는 정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는 것은 "오해" 라고 경고했다. (주: "마르크스거스 전집" 제 25 권, 17 면. ) 을 참조하십시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발전의 이론이다. 이것은 그 본성에 의해 결정된다. 첫째, 그 실천성.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실천성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실천, 특히 수많은 인민 군중의 실천은 그것의 모든 이론적 관점의 형성과 발전의 가장 깊은 원천과 동력이며, 정확한 이론은 반드시 진실하고 시기적절하게 실천의 발전 변화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실천의 관점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으뜸이고 기본적인 관점이다. 반면에, 철학은 확실히 세계를 설명해야 하지만, 더 근본적인 것은 세상을 개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은 끊임없이 실천에 적용되어야 하며, 실천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실천의 최종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무한히 풍부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실천을 떠나면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자신의 반대쪽으로 나아갈 것이다. 둘째, 그것의 과학성. 한편,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근현대과학의 모든 업적을 총결, 개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형성되고 발전한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철학 자체는 또 하나의 과학적 이론으로, 어떤 종교 교리가 아니라' 가장 완강한 사실' 에서 엄격하게 출발하며, 어떤 선험적 개념, 원칙, 공식에서 자신의 모든 이론적 관점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다. 셋째, 개방성입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모든 낡은 철학과 달리 현대 서구의 허세 부리는 철학과는 달리 자신이 이미 진리를 끝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확실히 그 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이 체계는 폐쇄된 것이 아니라 개방된 것이다. 그것은 후세 사람들이 끊임없이 그것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무한한 공간을 남겼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상술한 특성은 그것이 가능하고 필연적인 요구가 실제 생활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도록 결정하였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이 발전의 이론이라고 말하는 것은 물론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기본 관점이 불안정하다는 뜻은 아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9 세기 중엽과 후기에 가장 선진적인 노동계급의 입장에 서서 창립한 철학 이론의 기본 관점은 과학 발전과 인류 역사 경험에 과거 사람들의 철학적 사상적 역사적 경험의 총결산과 개괄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후 사회 실천에서 정확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러한 기본 견해에는 변증적이고 유물적인 세계관, 방법론이 포함됩니다. 변증적이고 유물적인 인식론; 변증적이고 유물적인 역사관 등.
이러한 기본 원리들은 실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후세 사람들이 이러한 원리를 파악하고 운용할 때, 당연히 그들이 처한 구체적인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조차도 과학 발전의 새로운 성과, 인간 사회의 새로운 경험, 새로운 인식으로 그 내용을 풍요롭게 하고 풍요롭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직된 교조가 될 것이다. 이는 이미 중국과 마르크스주의를 지도사상으로 고집하는 사회주의 국가와 무산계급 정당이 20 세기에 실제로 발전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마르크스주의가 20 세기 초에 중국에 들어온 후, 중국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중국의 국정이 이렇게' 특수하다' 는 잘못된 견해에 반대해야 했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의 유물사관, 계급투쟁설, 사회주의 이론은 완전히 적용되지 않았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중국 역사와 현실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이런' 중국 특수. GT; 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