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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환과 진웬의 일 전문 번역

제환과 진문의 사건 전문 번역

제나라 선왕이 맹자에게 물었다: "제환공과 진문공의 이야기를 말해 줄 수 있습니까? (패권을 노리는 사람들이 누구였는가?)” 맹자는 “공자 중에 제환공과 진문공의 이야기를 한 사람이 없어서 후세에 전하지 못했다. (만약) 무시할 수 없다면, 왕의 도를 실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나라 선왕)가 말했습니다: "어떤 덕이 있어야 합니까? 세상에서 왕이 되어야만 합니까?"

(맹자)는 "백성이 평안해야 왕이 될 수 있고 누구도 그를 거역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 제나라 선왕)이 말했다: "나 같은 사람이 백성을 보호할 수 있습니까?"

(맹자)가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제나라 선왕)이 말했습니다: "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맹자)가 말했다: “후루가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후루나에게 들었습니다). 당신은 본당에 앉아 있었는데 남자가 소 한 마리를 데리고 지나가시더니 이 사람을 보시고 “소들은 어디로 가나요?”라고 물으셨습니다. (그 사람은) “준비하십시오. 그 피를 제물로 바쳐 종에 바르십시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놔두세요! 겁에 질려 죄 없이 죽어가는 걸 차마 볼 수가 없어요.'(남자가 물었다): '그렇다면 종을 제사하는 의식을 폐지해야 합니까? '어떻게 폐지할 수 있겠는가?'양으로 바꾸자''이런가?'

(제나라 선왕)가 '그렇다'고 말했다.< /p>

(맹자)는 "이런 마음이면 천하를 다스리기에 충분하다. 사람들은 왕이 인색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너를 안다. 그것은 그의 무정함 때문이다"

(제나라 선왕)이 말했다: "그렇습니다. 저를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나라 땅이 작지만 어떻게 그렇게 인색합니까? 소? 차마 볼 수 없어서요. 두렵고 떨리는 모습이 죄 없이 죽을 것 같아 양으로 바꿨다”고 말했다. 당신이 인색하다는 것, 작은 것(동물)을 큰 것(동물)으로 바꾸는 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어떻게 알겠습니까? 죄가 없는데 죽는다면 소와 양은 무엇입니까?

제나라 선왕은 웃으며 "이게 무슨 생각이냐(명확하게는 모르겠다). 나는 (사실은) 돈에 인색하고, 멋있다, (그런 것 같다) 사람들이 나를 인색하다고 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맹자)는 “상관없다. 인(仁)은 당신에게 있다. 소에 이르면 양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부엌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

제나라 선왕이 기뻐하며 말했다.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선생님, 말씀하신 내용이 정말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이런 마음이 왕의 도에 부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맹자)가 말했습니다: "(가령) 누군가가 왕에게 보고한다고 했습니다. : "나는 3천 킬로그램을 들 수 있을 만큼 힘이 세지만 깃털 하나도 들어올릴 수 없습니다. (나의) 시력은 새와 동물의 새로운 가을 털 끝을 볼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만 장작 수레 전체를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폐하께서는 그것을 믿습니까?'

(제나라 현왕)는 '나는 그것을 믿지 않는다. "

(맹자가 말했다:)"이제 당신의 친절은 짐승들에게도 미치겠지만, 일반 사람들은 당신의 친절을 받을 수 없는데, 이렇게 보면 깃털 하나도 들어올릴 수 없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당신이 힘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고, 시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트럭 전체의 장작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대왕이여, 왕도(王道)로 천하를 통일할 수 없는 것은 하기 싫어서 하는 것이지, 할 수 없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

(제나라 현왕)이 말했다: "하기 싫은 것과 하지 못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맹자)가 말했습니다: "(팔을 사용하여) 태산을 붙잡고 발해를 건너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하라.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노인의 팔다리를 마사지하고 누군가에게 '이건 할 수 없다'고 말해주세요.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는 것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왕이 천하를 통일하지 못하는 것은 태산을 들고 발해를 뛰어넘는 일에 속하지 않고, 천하를 통일할 수 없는 까닭도 아니요, 노인. 자신의 어른을 존경하고, 그다음에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경하는 것으로 확장하고, 자신의 자녀를 사랑하고, 이어서 다른 사람의 자녀를 돌보는 것으로 확장하십시오. (이 원리에 따라 행동하라) 세계를 통일하는 것은 손바닥 위에서 무엇인가를 돌리는 것만큼 쉽다. 『시경』에는 “(왕이) 처자와 자식에게 좋은 본을 보이고 이를 형제들에게 널리 전하여 가정과 나라를 잘 다스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고방식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파하는 것뿐이죠. 그러므로 친절을 베풀면 온 세상 사람들을 달래기에 충분하지만, 친절을 베풀지 않으면 아내와 자식도 달래질 수 없습니다. 고대 성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뛰어났던 이유는 그들이 선행을 잘 실천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너희의) 은혜는 짐승에게까지 미치나 일반 백성은 은혜를 받지 못하느니라, 어찌하여 저울로 달아보아야 그 무게를 알 수 있느냐? 길이. 인간의 마음은 더욱 그렇습니다. 폐하, 생각해 보십시오! 아니면 (폐하) 갑옷을 사용해 (전쟁을 일으키고) 신하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여러 가신 국가들과 원한을 일으키면 행복하시겠습니까?"

< p>치왕쉬안은 "아니요,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단지 제가 가장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맹자가) 말했다: "네가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이니, 들리느냐?"

제나라 선왕은 웃기만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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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풍요롭고 달콤한 음식을 먹어도 부족해서인가? 가볍고 따뜻한 옷을 입기에는 부족한가? 아니면 아름다운 여인들이 보기에 부족해서인가? 아름다운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까? (이것들) 당신의 신하들이 왕에게 충분히 봉사할 수 있는 것입니까?"

(제나라 현왕)이 말했다: "아니요, 나는 이것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

(맹자)가 말했다: "그러면 왕이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영토를 확장하고, 진나라와 초나라를 데려와서 중원 전체를 통치하고, 소수민족을 달래고자 하는 것이다. 모든 방향. (그러나) 그런 이상을 이렇게 추구하는 것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나무에 오르는 것과 같습니다. "

제나라 선왕이 말했다: "정말로 (당신이 말한)만큼 심각한가요?"

(맹자)는 "이것보다 더 심각한 것이 아닌가 걱정됩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 나무에 올라가는 것은 비록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여 그러한 이상을 추구하고 온 마음을 다해 한다면 결과는 재앙이 될 것입니다. "

(제나라 현왕)이 말했다: "(이 이치가 무엇인지), 들려주실 수 있습니까?"

(맹자)가 말했습니다: "(만약) 국가가 조(周)나라와 초(楚)나라가 싸우면 누가 이길 것 같으냐?"

(제나라 현왕)가 말했다: "초나라가 이긴다. ”

(맹자)는 “그러면 작은 나라는 큰 나라의 적이 될 수 없고, 인구가 적은 나라는 인구가 많은 나라의 적이 될 수 없고, 약한 나라는 적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강한 나라의 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세상에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천 마일이 넘는 나라가 9개 있는데, 제나라 땅은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하나의 힘으로 여덟 부분을 정복하고 조우와 추의 전쟁을 벌이는 것과 어떻게 다릅니까? 기본으로 돌아가자. (만일) 당신이 지금 포(仁)정치(仁政治)를 시행하는 칙령을 내리시면, 세상의 모든 관료들이 당신의 궁정에서 관리가 되기를 원하고, 모든 농부들이 당신의 밭에서 일하기를 원하며, 모든 사업가들이 (그들의 물건을) 왕궁에 보관하게 될 것입니다. 시장, 여행자들은 왕의 길에 드나들고 싶어하고, 여러 나라의 왕을 미워하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와서 불평하고 싶어합니다. 이러면 누가 당신을 거역할 수 있겠는가?”

제나라 선왕은 “나는 어리석어서 이런 일을 할 수 없다. 선생님, 제 소원을 이루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왕의 길을) 똑똑하지 못하더라도 한번 가르쳐 주십시오. ”

(맹자)는 “생명을 지탱할 수 있는 장기적인 재산은 없지만,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마음의 변화가 있다.

오래 지속되는 친절이 없다면 사회 질서에 어긋나는 행동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범죄를 저지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처벌하는 것은 국민을 모함하는 일이다. 어찌 선한 군주가 권력을 잡고 백성을 모함하는 일을 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지혜로운 군주는 백성의 재산을 정하여 그 부모와 처자식을 부양할 수 있게 하고, 연세가 좋지 않더라도 굶어 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들에게 좋은 일을 하도록 격려하십시오. 그러므로 백성들이 왕을 따르기가 쉽습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의 재산이 위쪽에는 부모를, 아래쪽에는 아내와 자녀를 부양할 수 없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좋은 해에는 항상 고생하고 나쁜 해에는 필연적으로 굶어 죽습니다. 이런 식으로 죽음에서 자신을 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폐하께서는 어떻게 예의와 정의에 관심을 갖고 계실까요? 땅에 뽕나무를 심으면 50세 된 사람이 비단 옷을 입을 수 있고, 닭, 새끼 돼지, 개, 돼지 같은 가축이 계절(먹이주기와 번식기)을 잃지 않으면 70세가 된다. 노인은 먹을 수 있는 고기가 있고, 100에이커의 땅에서 (노동으로 인해) 농사철을 늦추지 않도록 하여 8인 가족이 학교 교육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백발의 노인은 더 이상 길에서 물건을 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노인들이 비단옷을 입고 고기를 먹으며, 서민들이 굶지 않고 추위에 시달리지 않는다면, 이것이 천하를 통일하지 못한다면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

원문

제환과 진문의 일(1)

제나라 선왕이 물었다(2): "제환의 일 그리고 진문(3), 들어보셨나요?”

맹자가 말했다: “종리의 제자들은 도, 환, 문(4)에 대한 지식이 없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사역자들의 말을 듣지 못했습니다. 없으면 왕이 되느냐(5)?”

그는 “덕이 있으면 어떻게 왕이 될 수 있느냐”고 말했다.

그는 말했다. : “백성을 보호하고 왕이 되면 이를 주관할 자가 없느니라(6). "

말씀: "몇 명만 있으면 국민을 보호할 수 있을까요?"

말: "그렇습니다. "

말씀: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아십니까?"

말: "후가 (7) "왕이 홀에 앉아 계셨다고 들었습니다." , 소 한 마리가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왕이 작은 소를 보고 “소가 어디에 있습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종을 폐지할 수 있겠습니까? )?”라며 “어떻게 폐지하고 양(13)으로 바꿀 수 있느냐”고 말했다. “(14) 다 있는 줄 아느냐?”

는 “이 마음이면 왕이 되기에 충분하다(15). 백성들이 다 왕을 사랑하는데(16) 왕이 참을 수 없음을 나는 안다. ”

왕은 “물론 서민도 있다(17). 기의 상태는 작지만(18) 내가 왜 소를 사랑하느냐? 으르렁거리는 것을 참지 못하고 순결하면 죽기 때문에 양으로 바꾸느니라. ”

말했다: “왕은 왕을 사랑하는 백성과 다르지 않습니다(19). 작은 일이 큰 일을 이루기 쉬우면 상대방이 알겠느냐(20). 왕이 결백을 숨기고 죽으면(21) 소와 양 중에 어찌 택할 수 있겠느냐(22).” >

왕은 웃으며 말했다: "왜 그렇게 성실합니까? 나는 그의 재물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양과 교환합니다. 사람들이 내가 그것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23). ”

말했다: “상처가 없다(24), 이것이 인(仁)의 예술이다(25). 소는 보이지만 양은 보이지 않는다. 동물을 대하는 군자의 태도는 이것이다. 살아 있는 것을 보면 그 소리를 들으면 참을 수 없고, 그 고기를 먹는 것도 참을 수 없다. 그러므로 신사는 부엌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26). ”

왕이 말했다(27): “‘시’는 ‘다른 사람이 의도가 있다면 내가 그 사람을 생각하게 해주세요(28)’라고 말합니다. '주인의 이름도 (29)이다. 스승님, 제가 구하지만 그것이 제 마음을 만족시키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30). 이 마음은 왜 왕과 일치하는가?”

또 다른 사람이 왕에게 말했다(31): '나의 힘은 백군을 들어올릴 만큼 크나이다(32). 깃털 하나도 들어올릴 만큼 부족하고, 머리카락 끝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33), 여론은 없다(34).

'그러면 왕이 약속하였느냐(35)?'

말하되 아니다: '아니요!'

"이제 그 인자하심이 짐승의 인자함과 같으나(36) 공로는 그러나 깃털이 들지 않으면 노력이 부족하고, 대중의 지지가 보이지 않으면 이해가 부족합니다(37). , 그것은 친절이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왕이 왕이 아닌 것은(38), 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말씀: "하지 않는 자와 하지 못하는 자(39)의 모양은 왜 다른가?"

말씀: "태산을 타고 북해( 40) 발표자는 '나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장로(41)를 위해 가지를 꺾자 연사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할 수 없는 일,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왕이 되지 않고 왕이 된다는 것은 태산을 이용하여 북해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고, 왕이 된다는 것은 왕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가지를 꺾는 것입니다. "

"내가 늙으면 모두가 늙고, 내가 젊으면 나도 젊고, 모두가 젊다(42). 손 (43). 그 시에는 “과부와 형제가 그 가족과 나라를 다스리는 형벌이 있느니라”(44)고 되어 있다. '이것을 말하고 다른 사람에게 덧붙이기만 하면 된다(45). 그러므로 은혜를 베풀면 세상을 지킬 수 있지만, 은혜를 베풀지 않으면 아내를 지킬 수 없습니다. 옛날 사람이 남보다 나은 까닭은(46절), 그 일을 잘하였기 때문이니라 오늘날 인애는 짐승과 같으나 그 공덕이 어찌 일반 백성에게 이르지 못하느뇨. Quan(47)과 비교하면 정도(48)의 중요성을 알 수 있고 길이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똑같지만 마음은 똑같습니다. 왕은 그에게 그를 살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49). 왕이 군대를 일으키고, 신하들을 위협하고, 방백들(50)에게 항의했는데, 그러고 보니 생각보다 빨랐다”고 말했다.

왕이 말했다: “아니,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너무 빨리! 나는 나의 큰 소망을 추구할 것이다. "

"왕의 큰 뜻을 듣고 성취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왕은 웃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말하기: "그것으로는 부족하다. 뚱뚱함과 단맛이 느껴지고 (51) 몸에 빛과 따뜻함이 부족하고 (52) 눈으로 듣기에 소리가 부족하다? (53) 왕의 신하들은 모두 그에게 공급하기에 충분하지만 왕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말했다: "그러나 왕의 큰 욕망은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땅을 확장하고 싶고(54) 진과 초를 조정하고(55) 중국에 와서(56) 오랑캐를 진정시키고 싶어합니다. (57). 나무에게 물고기를 달라는 것과 같이 원하는 것을 하고 원하는 것을 구하십시오(58). "

왕이 말했다: "정말로 (59)에 관한 것이라면 어떨까요?"

그는 "거의 (60)과 같습니다. 나무에 생선을 구하면 얻지 못하더라도 나중에 재앙이 없을 것이요, 원하는 대로 하고, 구하고 성심으로 행하면 반드시 이루리라. 나중에 재앙이 될 것입니다. "

말씀: "그 소식을 들으실 수 있습니까?"

말씀: "조나라 사람들과 초나라 사람들이 싸웠는데(61), 왕은 누가 이길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말했다: "초 사람들이 승리했습니다.

는 "그러나 작은 고체는 큰 것을 이길 수 없고, 작은 고체는 큰 숫자를 이길 수 없으며, 약한 고체는 강한 것을 이길 수 없다. 바다에는 아홉 곳이 있는데, 그들이 모이면 오직 한 곳뿐이다(62). 만일 한 사람이 여덟 곳을 정복한다면 조우의 적 초도 그의 본성에 어긋나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 (63) 이제 왕은 정사를 주관하고 인(仁)을 베풀고(64) 천하의 관원을 삼고 모두가 왕의 왕조를 세우려 하고 농부는 모두 왕의 밭에서 농사를 짓고자 하며 상인은 모두 왕의 궁궐에 숨기를 원하느니라 도시, 모든 여행자는 왕의 길로 가고 싶어하고, 세상 사람들은 모두 자기 왕을 해치고 싶어하고, 모두가 왕에게 가고 싶어한다(66): 그렇다면 누가 그것을 통제할 수 있겠는가?”

왕이 말했다: "나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까 두렵습니다(67)! 스승님은 나의 야망을 도와주시고 명확하게 가르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비록 예민하진 않지만 꼭 한번 해보세요!”

영원한 재산은 없지만 인내력(68)이 있는 사람만이 재능이 있을 수 있다. 당신이 백성이라면 인내가 없기 때문에 영구 재산이 없을 것입니다. 인내가 없고 악령을 쫓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69) 모든 일을 자기를 위해서 하게 됩니다. 범죄에 빠져 그를 처벌하는 것은 백성을 무시하는 것이다(70). 어진 사람이 어떻게 왕위에 올라 백성을 무시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지혜로운 왕이 백성의 재산을 다스린다면, 그 사람은 자기 부모를 섬기고 아내를 먹일 수 있을 것입니다(72). 행복한 해에도(73), 나쁜 해에도 죽음을 피하고(74), 선한 자를 쫓아내라(75). 그러면 백성들이 그것을 가볍게 따르리라.

요즘은 국민의 재산이 통제되어 부모를 섬기기에 부족하고, 아내를 부양하기에도 부족하고, 풍년에는 평생 고생하고, 흉년에는 고생하게 됩니다. 죽음에 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사람들을 죽음에서 구하기 위한 것일 뿐, 그들을 부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77). 짐승은 본래의 본성을 거스르리라(79)! 5에이커의 집에는 뽕나무를 심고 50세는 비단 옷을 입을 것이며(81) 돼지는(82) 그 때에는 70대도 고기를 먹을 수 있고, 8인 가족은 굶지 않을 것이다. 향서(84), 효와 형제애의 의를 실천하고(85), 백백을 받은 자는 그 길을 따라 산다(86). 노인은 비단을 입고 고기를 먹으며 백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아니하니라(87). "

참고

(1) "맹자: 양회왕 제1부"에서 선택.

(2) 제나라 현왕: 전씨 가문 , 이름은 제나라의 왕으로 기원전 342년부터 기원전 324년까지 통치했습니다.

(3) Qi Huan과 Jin Wen: Qi Xiaobai의 Huan공과 Jin Chong'er의 Wen공을 말합니다. 춘추시대에 나라를 잇달아 다스리며 당시 제후들의 지도자였던 현왕은 제환과 진문을 본받아 제후들을 다스리고자 하여 맹자에게 물었다. p>

(4) 중리: 공자의 말: 도: 도, 요, 순, 우, 당, 문, 오에 대해 말하고, 『고왕의 길』은 '패권'을 옹호하지 않는다.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5) 우이: '의'는 왕(王)을 뜻하는 '지'와 같다: 동사는 천하의 왕, 즉 ~을 가리킨다. 왕의 도(善治)로 천하를 통일하라.

(6) 바오: 달래라, 안정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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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후. 그(hé) : 제왕의 측근

(8) : 가다, 가다...

(9) 도발(xìn) 벨 : A. 고대에는 새로운 종을 만들었고, 신을 기원하기 위해 종의 갈라진 부분에 가축의 피를 바르기도 했습니다.

(12) 그렇다면

(13) ) Yi: 교환.

(14) 지식: "Zhihu"의 동음이의어

(15)는 대명사입니다. , 이런 왕(王).

(16) 사랑: 인색함을 뜻하는

(17) 성실한 사람. 이것은 사실입니다. (저를 오해했습니다. )

(18)褊(bian)小: 땅이 작습니다.

(19) 당연합니다. : 네.

(20) 악은 어떻게 알죠? 악(wū): 어떻게, 어떻게요?

(21) 음: 안타깝습니다. p>(22) He Ze: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3) Yi: 이 문장은 '서민'이라는 감탄사를 표현한 것입니다. '사랑해요'는 'Yihu'의 주어입니다. ". 입니다. 주어와 술어 사이에 문장의 독립성을 취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분사입니다.

(24) Wushang: 방해가 없습니다. 여기서는 관계 없음으로 번역됩니다.

(25) 자비: 자비의 방식과 자비를 구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26) 요리사: 부엌. (27) 말: "기쁨"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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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는 "시경·소야·교염"에 나오는 두 문장으로 되어 있는데, 남이 생각하면 나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추측하세요.

(29) 스승님이 말씀하신 것: (이것은) 당신 같은 사람들에 관한 것입니다. 사부: 고대부터 남자를 경칭하는 말인데 여기서는 맹자(孟子)를 가리킨다. ... 의미: ... 의미...

(30) Qiqi: 사람의 심장이 뛰는 방식은 그 사람도 같은 느낌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1)보고: 보고합니다.

(32) 준: 옛날에는 30kg을 6월 1개로 여겼어요.

(33) 밍: 시력. 가을털의 끝 : 가을에 새와 동물의 솜털 끝으로 아주 작은 것을 비유합니다.

(34) 유신: 장작 수레.

(35) Wang Xu Zhihu: 폐하, 믿으십니까? Xu: 믿으세요, 동의합니다.

(36) 다음 '진은' 문장은 맹자(孟子)의 글이다. 절박한 어조를 표현하기 위해 '曰'라는 단어를 생략했다.

(37) 보호를 참조하십시오: 보호 받거나 위안을 받으십시오. 참조: 존재.

(38) 왕은 왕이 아니다. 왕은 왕의 도리로 세상을 통일할 수 없다. 두 번째 왕은 동사입니다.

(39) 모양: 구체적인 외부 차이점 및 표현. 차이: 차이.

(40) xé: 팔 아래를 잡습니다. 태산: 태산. 슈퍼: 건너뛰세요. 베이하이: 발해해.

(41) 분기: 분기는 "사지"와 동일합니다. 이 문장은 노인의 팔다리를 마사지한다는 의미입니다. 한 사람은 노인을 가리키며 절을 했다고 했고, 다른 사람은 노인을 위해 나뭇가지에 올라갔다고 했다. 모두 쉬운 일을 가리킨다.

(42) 라오 우 라오(Lao Wu Lao): 첫 번째 단어 "老"는 존경으로 번역될 수 있는 동사로 사용되며, 두 번째 단어 "老"는 노인을 의미하는 명사로 사용됩니다. 다음 문장 "Youwuyou"는 동일한 구문을 갖습니다.

(43) 손바닥에서의 움직임 : 손바닥에서의 움직임은 세상을 정복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44) “시”는 “시경·대야·사기”에 나오는데, 아내에게 좋은 본을 보이고, 형제들에게 권하고, 이 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 처벌: "type"과 동일합니다. 여기서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이는 예를 설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예를 설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과부: 왕의 주요 부인. 로얄: 거버넌스. 거주지: 국가.

(45) 당신이 말하는 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맹자는 가족에 대한 사랑을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확장한다는 이 세 시의 의미를 요약했습니다.

(46) 큰 초과: 크게 초과되었습니다.

(47) Quan: 여기서 동사로 사용된 무게 측정 망치는 저울로 무게를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8) 학위(duó): 자로 측정합니다.

(49) 이중: 고려하고 추측하세요.

(50) Hin: 수사적 질문을 나타내는 부사일 수도 있습니다. 위험: 타인에게 해를 끼치다... 원한을 품다: 원한을 품다.

(51) Feigan: 지방이 많고 달콤한 음식.

(52) Qingnuan: 부드럽고 따뜻한 옷.

(53) piánbì: 왕이 가장 좋아하는 신하.

(54) Pi: 열고 확장하세요.

(55) 차오: 목사를...만들려고(혹은 당신을 만나려고).

(56)玅(lì): 거만한, 지배까지 확장됨. 중국: 중부평원을 가리킨다.

(57) 그리고: 테이블은 병렬입니다. Fu: 달래기 위해, 만들기 위해... 항복합니다. 시이(Siyi): 전 세계의 소수민족.

(58) With: 의지하다. 그렇다면. 만약: 당신. 물고기를 잡기 위해 나무에 오르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9) 그렇다면: 그렇습니다. 매우: 굉장해요.

(60) 거의: 부정사, 유감스럽게도 아마도. 당신: "당신"과 동일합니다.

(61) Zou: 현재의 산둥성 Zou County에 위치한 Lu와 인접한 작은 나라입니다. 추: 남쪽에 있는 큰 나라.

(62) 세트: 함께 모이세요. 이 문장은 제나라의 총 토지가 약 1,000평방 마일에 달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63) Gai: "盍"와 같은 단어이자 "why not"의 동음어입니다. 기본에 어긋나다: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은 왕다운 원칙과 자비로운 통치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티패스백.

(64) 정치적 명령을 내리고 자비로운 정책을 시행합니다. 법령을 공포하고 자비로운 정책을 시행합니다.

(65) 상인들은 모두 왕의 시장에 숨고 싶어합니다. 사업가들은 기꺼이 자신의 상품을 왕의 시장에 보관하려고 합니다.

(66) Tu: "way"를 전달합니다. 질병: 증오. 수에게 가다: 불만을 제기하러 오세요.

(67) 惛: "희미한", 혼란스럽고 불분명한 생각과 동일합니다. 전진: 앞으로 나아가다. 유: 네. 응: 이거요.

(68) 최소: 똑똑하다.

(68) 불변 재산: 생명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고정 산업. 인내: 평화와 만족 속에 살고자 하는 마음.

(69) 악령과 사치를 막기 위해 버림: "송곳니"와 "사치"는 동의어이며 둘 다 방종과 방탕을 의미합니다. "파이"와 "악"은 동의어이며 둘 다 나쁜 행동을 의미합니다.

(70) 사람을 무시함: 사람을 모함하기 위해 그물을 엽니다.甔은 "net"과 동일하게 동사로 사용됩니다.

(71) 시스템: 규정.

(72) 가축: "저장", 먹이 및 양육과 동일합니다. 아내와 아이들.

(73) 레수이(Le Sui): 풍년의 해. 종료: 1년.

(74) 흉년: 흉년이 드는 해.

(75) 추진력: 충동, 추진력. 어느 것: 가세요, 도착하세요. 친절하고 선행을 하십시오.

(76) 가볍다: 쉽다.

(77) 衡(shàn): 발, 그리고.

(78)시진핑: 그 사람. 여가시간 : 자유시간.

(79)유: 왜 안되죠.

(80) 5에이커 주택: 5에이커 규모의 거주지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집을 짓기 위해 사람이 5에이커의 땅을 할당받을 수 있었습니다. 고대에는 5에이커가 지금은 1.5에이커보다 더 많았습니다.

(81) 옷: 입는다. 실크 : 실크 직물.

(82) 돌고래(tún): 새끼 돼지. 돼지(zhì) : 큰 돼지.

(83) 100에이커의 토지: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우물 시스템이 시행되었고 각 남성은 100에이커의 토지를 할당받을 수 있었습니다.

(84) 성실함: 주의를 기울이고 조심스럽게 대하십시오. 상(xiáng) 서문: 고대 학파의 이름. 주(周)나라에서는 상(極), 은(殷)나라에서는 서(徐)라고 불렀다.

(85)쉔: 반복해서 가르친다.

(86) 백인: 머리가 반은 흰색이고 반은 검은 머리의 노인. "spot"과 동일하게 수여됩니다.

(87) 리민: 검은 머리의 사람들. 이것은 위의 노인과 경쟁하는 젊고 강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주요 내용

본 글은 맹자가 제나라 선왕에게 로비하여 패권을 버리고 왕위를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맹자의 어진 정치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기사는 선왕이 자비로운 정부를 구현하도록 맹자가 로비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용납할 수 없는 마음이 있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나라의 왕이 이 은혜를 마음에 품고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고 백성에게 은혜를 베풀 수 있다면 나라를 지키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왕이 됩니다. 이 글은 맹자와 제나라 선왕의 대화를 통해 맹자의 '백성을 보호하고 왕이 되는 것'이라는 왕다운 사상과 백성을 부강하게 하고 교육하려는 정치적 이념을 보여주고 있으며, 맹자의 언변적인 성격과 탁월한 토론 능력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생각은 무엇보다도 사람들에게 일정량의 근면을 제공하여 그들이 가족을 부양하고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예와 정의'로 백성을 인도하고 윤리와 도덕 교육을 강화하여 왕권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 사상에는 가난을 벗어나 안정된 삶을 염원하는 민중의 염원이 반영되어 있으며, 민중의 고통을 헤아려 애쓰고 민중을 위해 기도하는 맹자의 정신이 표현되어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맹자의 사상에도 한계가 있다. 첫째, 분단통일 경향이 있던 전국시대에는 전쟁이 불가피하였다. 맹자는 현실과 동떨어지고 유행에 뒤떨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일반적인 용어로 무력에 반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둘째, 그의 자비로운 정치사상은 전적으로 '선성론'에 기초하고 있는데, 이는 너무 순진하고 단순해 보인다. 맹자의 사상은 일정한 가치가 있기는 하지만 당시 사회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실현 불가능하다.

구조적 위계

이 글은 제나라 선왕이 질문하고 맹자가 대답한 대화의 기록이다. 계층.

본문은 내용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왕이 구해달라'로 시작)은 주로 제나라 현왕이 왕도를 시행하지 않은 것이, 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행했다는 사실을 주로 다룬다. 그것을 해라. 이 부분은 세 개의 레이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처음부터 '저왕호'까지)에서는 '패권'을 묻는 것부터 시작해 '도왕'으로 넘어가면서 화두가 제기되고 명확해진다. 제나라 선왕은 맹자를 보자마자 곧바로 제환과 진문에게 패권을 구하는 것에 대해 물어보았는데, 이는 그가 패권을 추구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제환공과 진문공은 춘추오패 가운데 두 패권을 지닌 인물이다. 전자는 아홉 왕자를 통일하여 천하를 통일했고, 후자는 주나라를 지지하고 초나라를 물리쳐 송나라를 구했다. 그들은 인(仁)정치에 의지하지 않고 무력에 의지하기 때문에 유교에서는 '왕도'와 반대되는 '패권'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기환과 금문을 묻는 것은 왕도를 주장하는 맹자에게 있어서 그것은 그의 머리에 찬물을 붓는 것과 다름없었다. 그러나 맹자는 “아직 들어본 적도 없다”는 말로 부드럽게 화제를 바꿔 왕도(王道)를 이야기했다.

두 번째 수준('이런 덕이 있으면 왕이 될 수 있다'고 한다'에서 '그래서 신사는 부엌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까지)는 다음의 핵심 주장을 제시한다. "백성을 보호하고 왕이 된다"는 것은 제나라 선왕이 능히 백성을 보호하고 왕이 될 수 있음을 확증하는 것입니다. 맹자(孟子)의 견해에 따르면 천하를 다스리는 관건은 인(仁)정치에 있기 때문에 맹자는 먼저 '백민을 보호하고 왕이 된다'는 정치적 명제를 내놓았다.

그러다가 그는 Qi Xuan 왕의 '편협함'을 확고히 파악하고 큰 소란을 일으켰습니다. 여기서 맹자는 일반적인 논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제나라 선왕의 '양과 소를 바꾸는' 예를 파악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서민들은 '양이 소로 바뀌고' 작은 것이 큰 것으로 바뀌는 것을 보고 맹자는 왕이 '참을 수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의 자비를 계속 확장하십시오. 이는 제나라 현왕이 이미 '백성을 보호'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을 갖추고 왕도를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현왕은 '할 수 없다'가 아니라 '왕도'를 시행하지 않았고, '하지 말아야 한다'는 다음 논의의 토대를 마련하기도 했다.

3단계('왕이 말했다'에서 '왕이 그를 구해달라고 했다'까지)에서는 기현왕의 은총이 백성들에게 전해지지 않아 왕이 되지 못했다는 사실을 분석한다. 할 수 없다'가 아니라 '하지 않는다'. . 우선 맹자는 일련의 기발한 비유를 사용해 “왕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왕이 아니지만 할 수 없다”는 결론에 직접적으로 도달했다. 둘째, "태산을 지켜 북해에 닿는다"와 "장로들을 위해 가지를 꺾는다"는 대조되는 비유를 사용하여 "하지 말라"와 "할 수 없다"의 차이를 더욱 명확히 한다. 마지막으로 추세를 따르고, 성경 말씀을 인용하고, 긍정적인 설명을 하십시오. 왕의 도를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은총을 베푸는 것", "은혜를 베푸는 것만으로도 천하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는 기현의 노력의 방향을 지적한 것입니다.

두 번째 부분('왕의 군대를 진압하고 신하들을 위험에 빠뜨리다'에서 '누가 그것을 주관할 수 있는가')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폭정'의 폐해를 논하며 제나라 선왕이 자신의 신분을 완전히 바꾸도록 촉구한다. 그의 폭정을 포기하고 왕의 길을 시행하십시오. 제나라 선왕이 왕도를 시행할 수 없었던 것은 방법 때문이 아니라 패권을 구현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맹자는 처음에 '형가병'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그는 패권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패권의 여러 폐해를 열거했기 때문에 제나라 현왕이 "내가 어떻게 이럴 수 있겠는가"라고 말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대단하다"고 말하게 되었다. 욕구". '웃으면서도 말하지 않는다'는 네 글자는 현왕이 천하를 제패하고자 할 때 회피적이고 불합리한 태도를 표현한 것으로, 표현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맹자는 제나라 선왕의 '대욕'이 여전히 패권을 장악하고 있음을 분명히 알고 있었지만, 고의적으로 말장난을 통해 이를 추측해 글에서 좌절감을 안겼다. 이어 자신의 '대욕'이 패권을 노리는 것임을 밝히며 왕을 지적했다. Qi의 '큰 욕망'의 Xuan. "이후 그는 즉시 '나무에서 물고기를 구한다'는 생생한 비유를 사용하여 그의 환상을 완전히 깨뜨 렸습니다. 마치 모닝콜처럼 글을 돌처럼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절벽에서 떨어지는. Xuan왕은 어쩔 수 없이 외쳤습니다. Mencius는 Zou와 Chu의 전투를 비유로 사용하여 Qi가 세계와 대결하면 강약의 불균형이 명백할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한 걸음씩 전진했습니다. 그리하여 작은 자가 큰 자, 수적으로 열세, 약한자를 이길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강한 세력에게 패했다는 결론은 기현왕이 그의 '지배'를 완전히 포기하게 만들었다. 이제 폭정의 위험성이 분명하게 밝혀졌으니, 맹자가 계속해서 자비로운 왕권을 발휘한다면 맹자는 제헌왕의 가슴을 설레게 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세 번째 부분(장 마지막 부분 “왕이 이르되 내가 나아갈 수 없으니 그러므로 그러하니라.”)에서는 왕의 뜻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설명한다. 위의 제군왕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이 있은 후, 제나라 선왕은 조언을 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그제서야 맹자는 자연스럽게 '국민의 재산을 관리'하고 '향서의 가르침을 존중한다'는 자비로운 정부 제안을 생각해 냈습니다. . 사람들이 가족을 부양할 수 있을 만큼 영구적인 재산을 갖게 하고 예절과 정의, 도덕성을 교육하도록 하십시오. 이러한 왕적이고 자비로운 통치 모델은 평행 문장으로 대칭적으로 표현되며, 왕적 시스템은 매우 유익합니다. 이것이 이루어지기만 하면 만개의 강이 바다로 돌아가는 것처럼 서민들은 항복하게 되어 '누가 통제할 수 있는가'라는 경향을 형성하게 된다. 전체 기사는 왕실 낙원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끝납니다.

고현대 논평

1. 참을 수 없는 마음으로 참을 수 없는 정책을 시행하여 국민을 지킨다. “그러므로 은혜를 베푸는 것만으로도 세상을 보호하기에 충분하다”는 말은 “보호하다”라는 단어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첫째, 그는 자신의 뿌리를 거스르는 마음의 절반을 밀어낼 수 있다고 말했고, 또한 제왕이 자신을 밀어낼 수 없는 이유를 깨뜨린 다음 그의 마음의 절반을 수행하라고 말했습니다. 참을 수 없는 정책. 장 마지막에 "그러나 그는 왕이 아니다"라는 두 문장은 "백성을 보호하고 왕이 된다"는 뜻으로 직역된다. (He Zhuo의 "Yimen Shuji"5권)

2. 방출하면 덴드로비움 만 개의 무게가 되고, 모으면 고양이 천 마리의 힘을 갖게 됩니다. 갑자기 수직이었다가 잡히기도 하고, 때로는 부러졌다가 계속되고, 때로는 분리되고 나누어지고, 때로는 이슬비와 잔잔한 바람이, 때로는 강물을 돌리고 바다를 휘젓는 것이 독자를 어지럽게 하고 귀가 먹먹하게 만들지만 저자는 고요하고 평화롭다. (조승모의 『맹자문학논평』)

3. 한 기사에 여덟 가지 비유가 있는데, 산과 바다의 모든 사람들이 달려와서 그것을 주워 들고 다닌다고 할 수 있다. 글을 쓰는 것이 큰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왕제산의 『맹자·부록 읽기』)

4. 이 장에서는 좌절과 수천 번의 우여곡절, 반복되는 파도와 파도를 개괄적으로 설명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프로그램, 혈통이 있다. , 협곡 , 힘줄과 매듭이 있으므로 글씨가 꼿꼿하거나 둔하지 않아야 합니다.

독자들은 이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이미 글쓰기 방식의 절반 정도는 생각해 본 셈이다. (우운진의 『맹자수론』)

5. 글은 겹겹이 쌓이고, 겹겹이 쌓이고, 때로는 결합되기도 하고 분리되기도 하는 일곱 장의 구조이다. . (양다모우의 "맹자강의"에서 인용)

저자 소개

맹자(기원전 372년~기원전 309년), 이름은 Ke. 전국시대의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공자(孔子) 이후의 유학자들은 후에 공자와 함께 '공맹자(孔孟子)'로 불리기도 했고, '부현(寶聖)'이라고도 불렸다. 조우(지금의 산둥 성 조우청 남동쪽) 출신. 그의 스승은 공자의 손자 공지(子施)의 제자였다. 그는 한때 제나라, 송나라, 등나라, 위나라를 여행하여 이전 왕들의 길을 선전했습니다. 그는 받아들여지지 않자 다시 돌아와 제자들과 함께 강의하고 책을 썼으며 『맹자』 7장을 썼다. 맹자는 유교를 견지하고 발전시켜 '인정론'과 '선성론'을 내놓았는데, 이 이론은 현재 '공맹도'로 불리며 송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