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Tencent가 성공적으로 모방한 핵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ICQ를 표절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QQ는 처음에는 QQ라고 부르지 않고 QICQ라고 불렀습니다. 해외에는 AOL이라는 회사가 있고 그 회사의 제품은 ICQ라고 합니다.
텐센트가 표절하면 괜찮지만 표절이 그렇게 노골적일 수도 없고 이름도 너무 비슷해서 내용을 보면 저작권 회사가 변호사 서한을 보내야 할지 분간이 잘 안 가네요. 결국 AOL은 변호사의 편지를 보내고 이름을 QQ로 바꿨습니다.
두 번째는 KLK앱을 표절한 것입니다. WeChat은 Tencent의 독창적인 제품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중국 사람들은 WeChat이 Lei Jun의 MiLiao를 모방했다고 믿습니다. 그런 다음 WeChat은 MiLiao를 물리치기 위해 거대한 QQ 사용자 기반에 의존했습니다. 사실 이 말은 그다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WeChat과 MiLiao가 KIK라는 앱을 복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표절의 경우 위챗보다 먼저 밀리아오가 등장했지만 결국 위챗이 시장을 장악했다.
세 번째는 Lianzhong을 표절한 것입니다. Lianzhong은 중국 최초의 캐주얼 게임 플랫폼으로 전성기에는 온라인 체스 및 카드 시장의 85%를 점유했습니다. 그러나 Tencent가 QQ 게임홀을 출시하여 시장에 진출한 이후 QQ 게임홀의 디자인과 기능은 Lianzhong과 너무 유사했습니다.
Tencent QQ Game Hall의 출시로 인해 Lianzhong이 사라졌기 때문에 Tencent는 그 이후로 게임 분야의 길에서 방해받지 않고 발전해 왔으며 점점 더 좋아졌습니다.
위 3가지 외에도 우리가 한때 했던 점프 점프 등 역시 표절된 것들도 많다. 또 텐센트의 최고 인기 게임인 아너 오브 킹스(Honour of Kings)도 표절됐다. QQ뮤직도 이전에 표절을 했으나 나중에 소송을 당해 패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