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헤겔은 중국철학을 이해하지 못했고, 중국과 독일의 문화교류도 미흡했다. 그 당시에는 중국 철학을 독일어로 번역한 것이 너무 적고, 불완전했으며, 아마도 부정확했을 것입니다. 오늘날 일부 중국인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고대어가 모두 현학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많은 고대 작품을 모국어로 정확하게 번역했으며 실제로 그 원리를 대중적이고 철저하게 설명하므로 그들의 생각은 더 이상 없습니다. 현대인보다 더 현명하다.
2. 고대 중국에는 철학이라는 용어가 없었기 때문에 서양 철학과 유사한 내용의 작품은 무시되었습니다.
3. 서양 사상은 철학의 정의에 있어 서양 사상의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사고방식에 맞지 않는 교리는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4. 당시 중국에는 과학이 없었고, 준과학적 사고, 즉 경험적 사유가 철학적 사고로 여겨졌던 것이 바로 헤겔관의 뿌리일 것이다. (철학적 사고에는 이성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영적인 내용도 포함됩니다.)
5. 절대정신을 옹호하고, 절대정신을 설명하고, 장황하게 말하는 사람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도 자신의 사고력을 발휘하는 자본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신으로 여기는 사람은 다른 사상에 대해 경멸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결국, 중국 철학과 서양 철학을 모두 이해하고 그와 토론할 수 있는 스승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우리는 상품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상품을 비교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철학자가 중국 철학과 헤겔의 철학 이론을 비교한다면 그 결과는 중국 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상적 관점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현대에도 대학에서 가르치는 철학은 마르크스주의 철학이다. 즉 철학이 없다는 뜻이다. 이것이 우리 앞에 놓인 현 상황이며, 이는 낮은 수준의 사고와 무지를 반영한다. 그의 말을 통해 중국의 현재 철학 교육을 요약하는 것은 전혀 과장이 아닌 것 같다. 과학이론이자 보편법칙으로 대대로 가르쳐지는 올바른 원리를 지닌 자연변증법이라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단지 참고용일 뿐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나는 헤겔의 철학을 이해하고 있으며, 또한 헤겔의 철학은 현대 중국 철학과 비교할 때 열등하고 유기적이며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러나 100여 년 전의 철학과 현대 철학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남자 100m 경주와 마찬가지로 현재 세계 챔피언과 100년 전 세계 챔피언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인간의 체력이 한계에 도달하면 세계 기록이 더 오래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