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는 일명 백화시, 백화신시, 현대시, 자유시라고도 한다.
형식: 형식은 대체로 분분시, 분분시, 이미지시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분분분시가 가장 유행하고 작품이 가장 많다.
형식은 대체로 분분시, 분분시, 이미지시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분점시가 가장 유행하고 작품이 가장 많다.
첫째, 지점시
신시 지점은 서양 문학의 영향을 받아 때로는' 산문의 분점' 으로 비꼬기도 한다. 지점시는 자유시와 율시의 두 지류를 발전시켰다.
1, 자유시
자유시' 는 프랑스어' vers libre' 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정적인 구조나 고정적인 리듬이 없고, 운율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고, 운을 맞추지 않아도 되지만, 읽기에도 리듬감, 음악감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는 "내용에 의한 형식 결정" 을 가장 높은 원칙으로 한다. 리듬 운율, 구두점, 글자 수, 분단 등 다양한 형식의 원소는 시의 창작 주제 내용에 의해 결정된다.
형식은 내용을 위해 협력을 희생해야 한다. 시인은 어떠한 표면적인 미감을 호소하는 글쓰기 관행과 규범을 엄격히 따를 필요가 없으며, 모든 것은 주제의 표현 내용의 수요에 의거한다. 즉, 만약 창작의 주제 내용이 필요하다면, 자유시도 임의로 격법의 구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2, 율시
율시는 행 수, 세그먼트 수, 음자, 운발의 원칙을 결정하기 위해 스스로 반복할 수 있는 일련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 매 문장의 글자 수, 절당 줄 수, 음절은 모두 규칙적이고 운율을 추구한다. 시인은 때때로 시의 음악미, 회화미, 건축미를 조성하기 위해 시를 위해 스스로 격율규칙을 제정한다.
율시의 두 가지 주요 특색은 시각적인 미감과 청각상의 미감이다. 율파 시인은 행의' 절의 균형' 과 단락의' 문장의 균일성' 을 중시하여 행과 행 사이에 대칭과 조화를 이루는 관계를 요구한다. 각 단락 중 적어도 두 줄의 음자 글자수는 서로 대칭이며, 읽어보면 강한 리듬감을 가지고 있다.
그율파는 시가 감정을 자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모두 그 리듬에 있기 때문에 그 리듬은 리듬이다. 많은 율율시는 절당 4 행으로, 한 줄당 글자 수가 같다. 정사각형으로' 두부 건시' 라고 불리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율시는 1928 년 이후 신월파가 자주 사용하는 형식이다. 유명한 시인은 Wen Yiduo, Xu zhimo, bian Zhilin, Liang Zongdai, Wu Xinghua 등이 있지만 주류가 되지 못했다. 1940 년대 이후 작품이 점차 줄어들었다. 현대 사회의 많은 제재는 대부분 자유시의 곡조에 속하며, 그율시의 제재는 비교적 얻기 어렵다. 1950 년대 대만의 현대파에 의해 크게 비하되어 그 이후로 부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자유시)
둘째, 세그먼트 시
초창시대의 신시는 낡은 시를 답습하여 분분하지 않고 분단한다. 신문학 운동 이후 시인이 서양 문학을 번역할 때, 테고르와 투그네프의 시와 같은 산문시를 많이 번역하여 모방을 불러일으켰다.
분단 시 작가는 많지 않다. 초기 시인은 노신 (), 주지청 (), 서지모 () 등이었다. 전후 분단 () 을 자주 하는 사람은 기현 (), 상금 () 몇 명뿐이다. 초기 분단 시의 가작은 많지 않아, 왕왕 구조가 느슨하여 산문과 같다. 발전 초기를 지나 분단 시 창작에 계속 힘쓰는 시인도 많지 않아 분단 시가 점차 몰락했다.
셋째, 이미지시
이미지시, 혹은 구상시는 이미지나 이미지로 배열된 시로, 도형과 내용이 서로 조화를 이룬다. 서양 문학에서 조지 허버트의 이미지시는 매우 유명하다. 이미지시의 창작은 왕왕 큰 한계가 있다.
수법
1 옛 시 배우기
어떤 신시는 형식상 낡은 시를 허물어뜨렸는데, 예를 들면 오흥화 () 와 일부 신시 () 가 칠절과 오언고시 () 에서 변화하여 매우 읽기에 내성이 있다.
2, 서양시 배우기
많은 시인들이 서양시를 어떤 형식, 어떤 장르, 혹은 어떤 시인의 작품을 소개하여 서양시를 중국으로 옮기려고 한다. 이런 방법은 때때로 중국어의 특수한 성질, 구조, 음운을 간과하여 거의 좋은 작품이 없다.
영국 시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인' 억양 무운오박자시' 는 이식하기 어렵다. 서지모' 에메랄드의 밤' 과' 이백의 죽음' 은 모두 미숙한 시도다.
서양시를 모방한 완제품 중에서도 간혹 성공작이 있다. Dai Wangshu 는 현대 프랑스 시인, 특히 Yemai 의 작품을 모방하여 읽을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오흥화는 무운 5 박자시, 14 행시, 스펜서체, 가요체 (ballad), 서사서사시 등 다양한 서양시를 모방하여 새로운 시를 쓰는 등 성적이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