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인각의 마지막 20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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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인각의 풍골: 독립정신, 자유사상 < /p>
독립정신 < /p>
진인각의 학문과 풍골 (1) < /p>
올해는 사학 석사 진인각의 사망 40 주년이다. 11 월 중순 중산대 남캠퍼스 진인각의 옛집이 정식으로 외부에 개방되었다. 40 년 전 봄, 당시 79 세였던 진인각은 바로 여기서 바닥을 쓸고 나갔고, 그 후, 맹인과 빈한 이 노인은 마침내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눈물을 다 흘리며 앞당겨 생명의 종점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p>
중국 100 년 학술사에서 진인각이야말로 중서를 관통하는' 태두' 다. 칭화국학연구원 시절 첸은 양계초, 왕국위, 조원임과 함께' 4 대 멘토' 라고 불렸다. 오늘의' 대사님' 계부림은 그의 지도, 그를 거느리고 있는 학생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동시대의 많은 홍극시대의 명가들과는 달리, 진인각은 순수한 학원파 지식인으로, 그는 줄곧 몸을 깨끗하게 하고, 정치를 피하고, 학술에 몰두하며, 세상과 다투지 않고, 진인각의 학술적 성취와 사상적 가치를 지금까지도 여전히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 년 동안 묵었던 중산대학조차도 그의 학술사상과 치학 경험을 전승하지 못했다. 옛집으로 개척된 그 2 층 작은 건물은 진사가 남긴 한 가닥의 흔적에 지나지 않는다. < /p>
사학계에서 진인각은 중고사의 권위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학술적 공헌은 전문가가 아니라 비유하기 어렵다. 천인각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는 대부분 그의 비범한 생애이다. 첸의 초기 경험에 대하여 대륙판에는' 진인각과 포스년' 등의 기록이 있다. 후기 경험은' 진인각의 마지막 20 년' 으로 가장 상세하다. 진의 사상 연구와 학술평가에 대해 여영시대의 말이 가장 적절하다 (광시사대 출판사 2006 판' 현대학자와 학술' 참조). 진사는 평생 가까운 친구가 많지 않아, 그를 따라갈 수 있는 학생도 드물고, 오직 주일량, 장천추 등 소수의 제자만이 진사의 강의를 듣는 것이 큰 연극을 보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고 느꼈다. < /p>
진인각은 인재로 중원, 숭사족을 알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족의 특징은 문풍의 아름다움에서 범서와는 다르지만, 아름다운 바람은 실제로 학업의 인습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사족 가문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학업은 당시의 정치사회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 ("당대의 정치사 서술론 원고") 그 자신은 태생의 벼슬집이었고, 할아버지 진보잠 () 은 호남 순무 () 를 맡았고, 이후 유신 변법에 참여해 청팅 () 에 의해 비하되었다. 인각은 초창기에 사학으로 가르침을 받았고, 같은 당에는 마오 (Mao) 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12 세 즉 마이너스 굽타 동도, 같은 배자에게는 주수인이 있다. 이후 간헐적으로 유학한 지 15 년 만에 유럽과 미국의 여러 명교 학교에서 연구하여 찬사를 받았다. 학위를 몸 밖의 물건으로 여기기 때문에, 한 장의 졸업장을 받지 못했다 (후배 전종서 유학경험도 진사처럼 보인다). < /p>
청화에 추천됐을 때 조씨 교장은 진무 학위 2 로 인해 거절하려 했다. 양계초는 노여워하며 말했다. "나는 양씨도 박사 학위가 없다. 저작은 등신이지만, 총 * * 그런 다음 고용 했다. 이후 진인각 강의가 있고, 수도각 학교 교수가 방청하는 경우가 많으며, 진도' 교수의 교수' 라고 불린다. 민국 후기 학술지도자인 포스나이는 오만으로 유명하지만, 진인각만을' 300 년 만에 단 한 명' 으로 삼았다. 이 말은 여태까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p>
항전 기간 인각 일가가 전출되어 괴로웠지만, 국가가 광복할 때 그는 두 눈을 실명했다. 그동안 서남 유엔 총회 중연구원 사어소 팀장을 역임했다. 당시 유엔 총회 명교수 유문전은 "진인각 (월급) 은 400 대양, 나는 40 대양, 심종문은 4 대양에 불과하다" 고 큰소리를 쳤다. 해방 후 중산대 평론교수는 첸이 1 급으로 평가됐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학문이 아무리 높아도 어깨를 겨루지 않아 모두 2 급 이하였다. 인각은 평생 무당무파였지만 학문이 높기 때문에 각 파 정치 지도자들이 모두 우러러보며 미담으로 전해졌다. < /p>
1949 년 * * 후세 사람들은 이것이 가국의 정서와 남은 몸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국민당에 실망하고 새 정권에 대해 관망하는 뜻도 있다고 분석했다.
스탈린이 마오쩌둥을 만났을 때, 진인각의 행방 (그의 저서에서 진고증을 인용한 것으로 전해짐) 을 묻자, 마오가 귀국하여 첸이 중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우오자 () 가 광둥 () 의 도주 () 를 집권하여 진사의 우산이 되었다. 1960 년대 초, 많은 고위 지도자들이 진가 소루를 직접 방문했는데, 예를 들면 진이 (), 주양 (), 곽모로 (), 후교목 (), 강생 () 등이 있다. 그러나 후자가 탐방할 때 인각이 병이 나서 보지 못했고, 강수생은 응어리를 낳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진재문혁 전 줄곧 당국의 우대를 받았지만, 이때부터 시를 보면 그 심경은 시종 우울하다. 학술적 성과는' 재생연' 과' 류여이별전' 두 가지로 제한되며 출판을 받지 못했고, 주제도 모두의 경지와 같지 않다. 학문을 제 1 생명으로 여기는 진인각은 물론 생활의 대우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 출서 계획은 시종 허용되지 않았다. (그 사이에 강생의 지시가 있었다) 이어 "관을 덮고, 출판할 날이 없다" 고 비탄했다. 여영시 상세 조사에 따르면 진진은 혁명화의 새 사학에서 자신이' 평생 통치한 학문은 이미 그 가치를 완전히 잃었다' 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것은 진에게 반드시 큰 아픔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의 만년의' 류여이별전' 이 실제로' 사정, 감정, 애처로운 죽음' 이라는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저자가' 원고가 말하는 것' 에서 말했듯이: < /p>
기녀가 사라지고, 300 년 다운로드. 어느 것이 그윽한 빛을 내는지, 첸이 가장 좋다. 진 교수님을 읊조리면, 가르치면 할수록 벙어리가 된다. Lixiang 문제 학교, 가오 비 절대적으로 집 (참고: 이 두 문장 은 풍자 학생 반란, 교사 도로 가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 성난 욕설 웃음, 속어 도 야야. 낡지 않고 새롭지 않고, 동우각마. 일부러 봄을 다치게 하고, 눈물을 저장해 두었다. 옛사람을 통곡하고, 선물을 남기다. < /p>
진인각의 학문과 풍골 (2) < /p>
진인각 풍골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953 년 그가 베이징에 구술한 편지다. 당시 중국과학원장 곽모로는 3 개의 역사연구소를 설립할 것을 제의했고, 곽모로, 진인각, 범문란이 고사, 중고사, 근대사 3 곳의 소장을 분담할 예정이다. 곽원장과 이사광 부원장은 각각 편지를 보내 진천경 취임을 성초청했다. 눈먼 진인각의 구술답변서는 두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 /p>
"나는 현 정권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선통에서 3 년 동안 스위스에서 자본론 원문을 읽었다. 그러나 나는 먼저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견해를 보존하고 학술을 연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초대하고 싶은 사람은 데리고 갈 제자가 모두 자유사상과 독립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즉, 제 학생이 아닙니다. ...... 그래서 저는 제 1 조' 중고사 연구소가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불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정치를 배우지 않는다' 고 제안했습니다. ♫ 그 뜻은 질곡하지 말라는 것이다 ...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나는 모든 사람이 그러길 바란다. 그래서 나는 또 두 번째' 모공이나 유공에게 방패로 사용할 수 있는 허가증명서를 하나 더 제시했다. ...... 나는 최고 당국도 나와 같은 견해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술 연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다. "< /p>
당시 정치정세에서 말리엘을 섬기지 않고 정치를 배우지 않는 것을 소장으로 삼으려는 전제하에 국가지도자에게 방패를 서면보증해 달라고 요청했고, 진인각이' 우부' 인지, 변명이 안 되든 간에 대담하다고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 말은 확실히 진의 일관된 사상과 일치한다. 이' 절대 * * * 산당이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는 사람은 큰일은 현재 이렇게 대답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이 편지가 나오자 더 이상 소리 없이 진도' 자산계급의 사학자' 와 신사학의 추월 대상이 되었다. 곽모로는 1958 년 북경대학교 역사학과' 후금박고' 에 대한 편지에서 "우리가 오늘 철강 생산 등 15 년 동안 영국을 능가하는 것처럼 사학 연구에서 우리는 그리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자료 점유에도 진인각을 넘어야 한다" 고 선언했다. 지금 다시 보면 곽의 후기 표현은 이미 문화의 웃음거리가 되고, 범의 역사 연구는 이미 가치가 없고, 진인각만이 죽을 때까지 지식인의 기절을 유지하고 있다. < /p>
시대의 격동 속에서 진인각이 바람과 함께 쓰러지지 않은 것은 학술상의 강한 자신감뿐만 아니라' 독립정신, 자유의 사상' 을 일관되게 고수했기 때문이다. 근원을 찾는 이 사상은 지난 세기 초에 형성되어 1920 년대에 널리 알려져야 한다. 그해 진인각과 국위 * * * 일은 청화와 망년교가 되었고, 왕후는 침몰절세에서 왔고, 청화학생은 시신에 세 번 절을 했고, 진인각만 삼배구절을 했다. 정안의 죽음에 대해 당시 의견이 분분했는데, 진인각은 이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왕국위의 죽음은 나진옥과의 원한과 무관하고, 만청의 멸망과 무관하며, 그 죽음은 독립자유의 의지를 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독립정신과 자유의지는 반드시 다투어야 하고, 생사로 힘써야 한다. "1929 년 즉 왕국위가 사망한 지 2 년 후 칭화대에서 기념비를 세울 때, 진개한 명필은 지금까지의 비문: < /p>
" 사의 독서학문, 뚜껑은 속지의 질곡에 마음을 벗고 진리를 발양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학, 독서학, 독서학, 독서학, 학명언) 사상이 자유롭지 않으면, 차라리 귀를 죽이는 것이 낫다. 스고금의 인성은 순교의 정의와 함께, 부친은 어찌 소박하게 감히 바라볼 수 있는가. (공자, 논어, 명예명언) 선생은 일사천리로 독립자유의 의지를 보고, 한 사람의 원한에 대해 논하지 않고, 한 성의 흥망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오호! 나무즈석이 강의하는 데 있어서 애도하며 잊지 않는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표철인의 기절, 진재의 망망함을 하소연하다. 내세에서도 알 수 없고, 선생의 저술이나 때로는 부적절할 때도 있다. 선생의 학설은 때때로 의논할 수 있다. 오직 이 독립정신, 자유의 사상, 달력 천만 예배, 하늘과 땅과 같은 시간, * * * 삼광과 영광. " < /p>
인각사가 내놓은 이 사상은 실제로 민국 시대의 많은 대학들이 학술신조로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독립정신, 자유의 사상, 채원페이가 발단한 북경대학교 정신은 전란 속에서도 변하지 않을 수 있고, 서남 유엔 총회 () 는 국민당의 정치선전을 단호히 저항하고 교재에 편입할 수 있다. * * * 산주의 학설은 자유선택으로 대학의 이단이 되지 않았다. 오늘날 대학 정신의 전면적인 퇴화, 대학 품격의 보편적인 저하,' 독립과 자유' 의 결핍이 본원이다. 80 년 전만 해도 진사는' 하늘과 땅과 같은 시간, * * * 삼광과 영광' 이라는 진리를 그렇게 믿었는데, 뜻밖에도 어두울 때가 있었다. 만약 빛을 발양하게 한다면, 여전히 후세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 /p>
만년 진인각,' 평생 공부한 뼈가 묻혀지고, 만년은 시가 머리를 빚어진다' 는 경지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밑줄은 변하지 않는다. 1957 년, 그는 친구에게 유명섭에게 보낸 편지에서 "동생은 최근 저술에 종사했지만, 이미 낡은 수법을 버리고, 새로운 방법, 신소재, 게임 실험을 했다" 고 말했다. Ganjia 시험의 오래된 규칙과는 달리, 태사공충이 실물의 새로운 설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여영시시험, 태사공은 사마천이고, 허위실물은 열어구이며, 진의' 게임 실험' 은 여전히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 "우둔하고 완고하다" 고 할 수 있다. < /p>
1958 년 중산대 일부 사제들은' 후고박금',' 지루한 고증' 이라는 이름으로 진사에게 죄를 물었다. 첸 beifen 교차, 교장에 게: 첫째, 단호하게 "청소년" 을 오해 하지 않도록 시작 하지 않습니다; 둘째, 즉시 퇴직 수속을 처리하고, 캠퍼스를 떠나, 한 곳에서 책을 숨기고 입설하다. 중대는 감히 차수를 세우지 못하여, 여전히 교내에 묵었다. 3 년 후, 우한 대학에 서식하는 오미는 광저우에 와서 진사를 방문하여 매우 기뻐했다. 이 노청화의 교무장은 일기에 "인각 형의 사상과 주장은 변하지 않았다. 즉, 여전히 지난 해' 중학교를 몸으로, 서학을 목적으로 한다' 는 말을 지켰다. 우리 세대는 인각과 같이, 결코 풍속에서 이전으로 옮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 /p>
진인각의 독보적 행보로, 정치적 시비는 잠시 아랑곳하지 않고 학자의 절조와 완전한 인격을 보여준다. 여영시는 이 진인각이 진인각이 된 것도 진인각이라고 한탄했다. < /p>
진인각의 유산 < /p>
진인각의 처량한 만년에 대해서는 육건동의' 진인각의 마지막 20 년' 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중산대 교수인 양종대의 말에 따르면 첸은 악역에 의해 침대 머리에 안치된 고음 나팔에 놀라 죽을 지경이었는데, 아마도 좀 과장된 것 같다. 확실한 것은 진인각이 그가 거의 20 년 동안 살던 그 작은 건물에서 쫓겨나지 않는다면 몇 년을 더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인각의 죽음은 그해 대륙에서 소리 없이 조용했다. 나중에 혼란을 일으키더라도 진의 가치는 아직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여, 대부분 박학하고 도도한 역사가로 여겨져' 과거형' 에 일반 존중을 베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p>
< P > 1990 년대까지 중국 지식계가 사상 계몽운동으로 좌절을 당하거나 실리화 또는 견유화를 겪었을 때, 지하에서 20 여 년 동안 잠잠했던 진인각은 다시 언급되어 일부 지적자들에 의해 중국 지식인의 높은 표준으로 여겨졌다. 대륙학계의 영향을 받아 해외 학자 여영시 등도 파란을 일으키고, 일련의 전문론으로 진의 학술사상을 깊이 분석하고, 아낌없이 널리 퍼뜨리고 있다. 신비로운 진인각은 이제야 베일을 벗기고 본색을 회복하며 사람들이 그의 가치를 재검토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중국의 교육 진퇴실증, 학술정신이 점점 사라지고, 사회도덕과 가치관이 혼돈될 때, 진인각을 다시 언급하는 것은 더욱 특별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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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감스럽게도, 우리가 마침내 그 문화를 소멸한 시대에 작별을 고하고 스승을 존중하기 시작했을 때, 갑자기 지금의 문화토양에 더 이상 서 있는 대사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 /p>
진인각은 중국 현대학술사의 걸출한 대표이자 당대 학자들이 흠모할 만한 최고봉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첸은' 백과사전' 식의 학자로, 그 크고 우아하여, 그의 시대뿐만 아니라 당대에도 그 누구도 우열을 가릴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백과사전) 여영시대로부터 진인각의 학술권위는 4 대 기둥 위에 세워졌다. 하나는 박통다고전 어문, 둘째, 서구 고전 문화에 대한 친절한 이해, 셋째, 사학과 관련된 보조학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 넷째, 중국 문헌 자료에 대한 파악이 놀라운 폭과 높이에 도달했다 (여영시:' 진인각의 학술정신과 만년심경'). 이에 대해 오늘 학습자는 그 뒤를 바라볼 수밖에 없다. < /p>
강량부는 당시 청화국학연구원에서 가르침을 받았을 때를 회상하며 "진인각 선생의 깊은 학문이 나로 하여금 평생 그의 밑바닥을 꿰뚫어보지 못하게 했다" 고 말했다. 그는 이 문장 에서 진사가 늘 89 개 언어로 문강의를 해석하는데, 국학의 기초가 좋은 강량부가 알아들을 수 있는 내용도 30% 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일찍이 그의 치학의 자신감을 크게 타격한 적이 있는데, 다행히 황칸 선생의 격려가 있어야만 견지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사실, Chen Yinque 는 후시와 Fusi 의 학술 연구조차도 많은 고견을 제공하고 많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통유' 는 역사상 드물다. < /p>
진인각의 가치는 학술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현실의 의미에서 학술적 이상에 대한 그의 견지,' 독립정신, 자유사상' 에 대한 선양 역시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비록 진인각의 시대에도 반전통의 사조가 끊임없이 격화되고 강화되었지만, 그는 여전히 "중국 문화의 자특성을 시종 믿고 있으며, 중국의 전통은 현대에 이르면 어쩔 수 없이 변해야 하지만, 이런 변화는 결국 민족 문화의 원래 궤도에서 완전히 벗어나서는 안 된다" 고 확신했다. (여영시어) 당대의' 중국특색 사회주의' 와 연계하여 현행체제와 경제사상상의' 중국특색' 이 상대적으로 부차적이라고 생각하며, 더 중요한 것은 서양에서 공부하는 동시에' 중국 문화 자구의 특성' 에서 힘을 찾는 방법이다. 진인각은 그의 넓은 문화적 시야와 깊은 역사적 안목으로 일찌감치 우리에게 명확한 답을 주었다. < /p>
진인각은 평생' 독립정신, 자유의 사상' 을 고수했다 사학자로서, 그는 견고한 고찰로 역사의 맥락을 정리할 뿐, 일부 신사가들처럼 학술을 정치의 도구로 삼지는 않을 것이다. 그는 시종 인간으로서의 원칙을 견지하고, 감히 말을 하고, 절대 아첨하지 않고, 권력에 굴복하지 않는다. 1950 년대에 호적 사상을 대대적으로 비판했을 때, 진인각은 하찮게' 개 짖는 소리, 열 개 짖는 그림자' 라고 불렀다. 그가 우연히 조수의 낭독에서 탄사' 재생연' 을 발견했을 때, 깊은 감동을 받아 크게 칭찬했다. "(이 책) 그래서 독승자는, 단생의 자유롭고 활발한 사상으로 인해 그 대구운율의 단어를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그러므로 자유의 사상이 없다면, 아름다운 문학은 없다. 이 예를 들어, 나머지는 요약할 수 있다. 이 뻔한 진리는 세상 사람들이 모르는 것이 어리석다고 할 수 없다. " ('재생연') 양양 80 만언의' 류여이별전' 에서 진인각은 정신독립, 절기가 뛰어난 여자 류여예를 다시 한 번 높이 평가했다. "역시 인용을 소중히 여겨 우리 민족의 독립정신, 자유의 사상을 표창해야 한다. 게다가, 완 이순신 남성 소녀 에서, 예방 조치 드럼 의 작은 여자, 그리고 그 당시 현학적 인 사람 에 대한 깊은 비방, 나중에 얇고 얇은 사람 자이 두꺼운 액자! " < /p>
지금, 도덕수준이 낮고, 문화정신의 창백함, 권력에 대한 권리 침해, 이익에 대한 양심의 도전에 직면하여, 진인각이 80 년 전에 조장한' 독립정신, 자유의 사상' 이 이미 낯선 단어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는 거칠고 사나운 파도 속에서 결코 왜곡되지 않았다 청화백년을 생각하면, 우리는 이 국학의 멘토이자 학계의 정신지도자를 기념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합니까?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공중 누각이 아니라, 시종 보편적 가치의 발양과 우수한 문화 전통의 계승을 빼놓을 수 없다. \ "이 명백한 진리, 세상은 실제로 모르는, 어리석은 것으로 묘사 될 수 있습니다." 통야 진언! < /p>
문화적 입장에서 볼 때,' 오사' 시대의 진인각은 중간파에 속해야 하고, 후기에는 보수적이어야 하며, 이는 그가 정치의 성품과 학술 연구 대상을 묻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문화에서 이것은 아마도 다행일 것이다. 그러나, 장렬한 시대에, 시대와 함께 전진하지 않으면 반드시' 낙오' 해야 한다. 진사는 연세에 왕국위의 고통을 몸소 느꼈다. 그가' 왕관당 선생의 만사순서' 에서 말했듯이, "어떤 문화가치가 쇠퇴할 때 이 문화에 녹아든 사람은 반드시 고통을 느낄 것이다. 이 문화를 표현하는 정량이 많을수록, 그 고통은 더욱 심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극도의 깊이까지 다다르면, 자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지 않고 의리를 다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오늘의 적현 신주 () 를 덮는 것은 수천 년 동안 유례없는 거대한 강도 기변이다. 약탈은 가난해졌고, 이 문화정신이 결집한 사람은 안드레와 함께 하지 않았다. * * * 이 관당 선생은 어쩔 수 없이 죽고, 천하의 후세를 위해 극도로 애통해하고 아끼는 사람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