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연회와 만찬은 왕왕 정치 대극의 무대였다.
2000 여 년 전, 유방과 항우는 함양성 밖에 있었다. 망진의 거대한 승리에 직면하여 그들은 술자리로 절박한 갈등을 잠시 풀었다. 사마천의 생동감 있는 묘사로 태사공은 서까래 속의 거필로 역사상 가장 유명한 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중국 사투리에서 음모와 위험의 대명사가 되었다.
영화 홍문연 개봉. 홍문연에 관한 화제는 과거에 누군가가 말했었는데, 지금은 누군가가 말했지만, 앞으로도 계속 말할 것이다.
항버의' 하룻밤 6 일' 은 믿을 만합니까?
짜릿한 홍문연은 위대한 역사학자 사마천이 서기사기년에 한 생생한 묘사로 후세에 알려지게 되었다.
사마천 0755 년부터 79000 년까지의 작품은 모두 홍문연에서 쓴 것이다. 그러나 디테일은 확연히 다르다. 755 ~ 79000 의 홍문연회가 가장 상세하여 1605 자에 이른다. 사기, 항우본기, 고조본기에도' 홍문연' 에 대한 묘사가 있어 매우 짧다.
오랫동안 유후세가의 기록의 신뢰도는 줄곧 의문과 검증을 받았다. 전문가와 학자의 다년간의 꾸준한 노력, 특히 20 세기 이래 대량의 고대 기물의 출토와 연구 성과를 거쳐, 번열전의 서술의 신뢰성은 이미 여러 방면에서 증명되었다.
사기의 서술이 의심을 받는 것도 사마천의 문학적 표현과 관련이 있다. 문학과 사학이 분리되지 않은 시기의 작품이다. 사마천의 지나치게 문학화된 묘사는 때때로 많은 미해결 수수께끼를 불러일으킨다. 제 1 사기조의 경우, 역대 학자들은 그 무해점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 진실성을 의심하며, 심지어 이 역사적 사건의 존재를 근본적으로 부정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항백이 심야에 장량 일문 개편의 첫 단락에서 홍문과 바상 사이의 거리는 40 리라고 생각하는데, 항백은 하룻밤 사이에' 야전 여군',' 사견장량',' 성혼',' 야후 군',' 왕상' 을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예로, 문장 마지막에 유방은 연회에서 도망쳤다. 그는 말을 타거나 걸을 것인가, 아니면 먼저 말을 타고 걸을 것인가? 서술이 분명하지 않다. 유방은 장량 돌격을 개시했고, 그가 20 마일을 걸어서 군대로 돌아왔을 때, 또 연회에서 그가 떠난 일을 항우에게 알렸다. 항우가 술자리에서 이렇게 오래 기다렸다는 것은 정말 이치에 맞지 않지만, 그도 질문을 하지 않았다. 유방이 작별을 고하지 않고 떠나는 심각한 실례에 대해 항우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홍문, 댐이 오솔길에서 겨우 20 여 리 떨어져, 항백이 빨리 타고, 하룻밤에 여섯 가지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유방의 연회가 도주한 것은 사실 항우의 고의적인 묵인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출처는 번쾌한 손자가 구술한 것일 수 있다.
일본 석흑대 학자 이개원 고증에 따르면 사마담과 사마천 부자는 사기를 썼다. 정부 서류와 서류 외에도 현장 조사와 인터뷰도 중요한 사료 공급원이다. 본 전기의 역사 서술, 특히 전국 말기부터 서한 초기까지 사마천 부자기에 가까운 역사 서술은 당사자와 그 자손의 구두 전통에서 직접 취재되었다.
이개원은 사마천이 홍문연 서사의 출처를 분명히 말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홍문연의 인물과 묘사를 분석해 서사의 눈길, 즉 사건의 친력자와 서술자를 대충 찾을 수 있다. 사기년 홍문연의 서술에 근거하여 11 명의 유명하고 성의 참석자가 있다. 그중 항우는 항우, 항보, 범증, 항장, 진평, 유방이 6 명: 류방, 장량, 번쾌, 하후영, 김강, 기신. 유방의 여섯 명 중 하후영, 김강, 기신 세 명이 항우의 군문 밖에 남아 그 연회를 경험하지 못했다.
홍문연의 서사를 살펴보면, 그 서사적 입장은 한국 방면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여섯 한족 중 장량 과 번쾌 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 장량 는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 번쾌 만 참여 했다.
그러나 홍문연 서사에서 가장 섬세하고 생동감 있는 부분은 의심할 여지 없이 번쾌가 연회장에 침입한 것에 대한 묘사이다. 가장 두드러진 영웅 인물은 의심할 여지 없이 회의장에 침입한 번쾌였다. 번쾌에게 이것은 위기를 완화하는 위기일발의 순간이다. 그와 항우 사이의 대화, 접대, 목소리, 행동거지, 특히 칼을 뽑고 방패에서 돼지 어깨를 베는 세부 사항은 알리바이가 전달할 수 없다. 문장 분석에서 홍문연 서사의 시각은 번쾌해야 한다.
사마천은 태사공 홍문연에서 "나는 편안하고 부유하다. 나는 그에게 만년을 물었다. 나는 쇼, 조, 번쾌, 탱 공 의 집, 그리고 그들이 무엇인지 들었다! 송곳 드럼칼로 개를 도살할 때, 너는 그것이 포니테일 () 에 붙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름은 한정 () 이고 유덕 () 의 후예이다. 여광은 그와 함께, 만약 그렇다면 그가 대조조의 부귀영화를 이야기할 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나는 봉봉봉에 가 본 적이 있고, 현지 어른들을 방문하고, 소호, 조삼, 번쾌, 탱공이 원래 살던 곳을 보고, 그 당시의 이야기를 알아보았다. 내가 들은 것은 정말 신기하다! 그들이 개를 죽이거나 누에를 팔 때, 그들은 앞으로 한나라에서 반드시 유명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의 덕행은 후손에게 유전될 것인가? 나는 번쾌의 손자 번탄과 많은 접촉을 한 적이 있는데, 그가 나에게 알려준 고조 영웅의 데뷔 때의 사적은 바로 내가 위에서 말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사마천 () 은 경제 () 에서 5 년 태어났다. 그 당시 반타광은 이미 6 년 동안 무용수로 일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20 세의 첫 여행에서 피크 (Fengfeng) 에게 물었다. 만약 반타광이 스무 살의 후계자라면, 그는 사마천보다 스물여섯 살이고, 지금은 마흔여섯 살이다. 번쾌한 홍문의 구원은 번쾌 가문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영광스러운 역사이다. 사마천은 판타광으로부터 홍문연의 상세한 서술을 들은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나중에 그는 사기의 관련 장을 쓸 때 반타광의 구술을 중요한 사료로 삼았다.
연회석은 유방에 대한 고의적인 모욕입니까?
저명한 학자 여영시는 문장 사기에서 홍문연의 자리는 "태사공이 연회석을 묘사할 때 매우 훌륭하고 중요한 장면" 이라고 말했다. 태사공은 당시 좌석이 결코 일반 펜이 아니었고, 그 안에는 매우 중요한 소식이 숨어 있었다고 상세히 말했다.
연회석의 좌석과 관련하여 항우본기에는 "왕과 항백이 동쪽에 앉아 있다" 는 매우 구체적인 해석이 있다. 야부는 남쪽에 앉아 있다-야부, 범증도; Peibei 는 북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량희가 그를 기다리고 있다. "
청초의 구 () 는 사기 () 에서 열전년 () 에 증명하였다. "고대인의 자리는 동쪽을 향한 자리였다. 즉 교제 의식도 동쪽이고, 주인은 서쪽 방향이다." 여영시가 고증한 후 진한잔치와 관련된 네 가지 경우, 동방이 가장 존경하고 남방이 뒤이어 서방이' 평례' 의 친구 지위, 북방이 가장 낮은 관직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유방이 북조남에 앉는 것은 복종을 의미하고, 항우도 유방의 신하를 정식으로 받아들였다.
청화대 학자, 중국 인민대 학자비는 고증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신민 동서, 군신 남북' 은 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의 통행 의미이며, 이는 두 개의 독립된 장면이다. 군신 중 가장 낮은 북향, 신하 중 신하의 뜻은 없다. 하지만 홍문연의 좌석 순위는 사마천이 서술한 순서에 따라 동쪽, 남, 북, 서여야 한다.
유방은 홍문연의 손님으로 초회왕 앞에서 항우와' 약법 3 장' 을 한 적이 있다. 만약 항우가 그를 볼 수 있다면,' 손님주 물건' 의 예의에 따라 그를 동쪽에 앉혀야 한다. 지금' 삼등' 으로 물러나 북조남에 앉아 항우가 전혀 그를 손님으로 삼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지위는 항우의 모사범증보다 못하다. 일부 중학교 교과서의 교사 참고 자료에서도 이 시간이 arra
라고 생각한다그러나 다른 견해를 제시한 학자도 있다. 예를 들어 학자 서석강은 유방이 홍문에 사과하러 온 것이지 연회에 참석하러 온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항우 앞에서 그는 이미 주객 평등의 관계를 잃었다. 항우는 제 1 차 세계대전에서 진군의 주력부대를 물리친 후 명성이 크게 높아졌다. \ "시앙 유, yuanmen 에 일반 장관 을 소환, 앞으로 무릎을 꿇고, 고개를 들지 않았다. 항우는 제후로 시작하여 장군이 되고 제후들은 모두 연으로 돌아간다. \ "볼 수 있듯이, 항우는 초군의 지휘관일 뿐만 아니라 반진 연합군의 총수이기도 하다. 유방을 부하로 삼는 것은 합리적이지, 그를 경멸하는 것이 아니다.
항우는 홍문연에서 유방을 죽여야 합니까?
홍문연은 후세에서 가장 큰 논란과 감탄을 불러일으켰고, 항우는 유방을 놓아두었다. 남편의 의동이든 여자의 단탄이었다.
주류 관점들은 대부분 항우의 관행을 부정하는데, 항우가 신하의 말을 듣지 않고, 오만하고, 우유부단하며, 강민하고, 시야가 짧고, 용맹하고 무모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항우의 성격상의 이러한 약점으로, 그가 결국 유방에게 패하고 우강을 자살시켰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학자들은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여 이 문제를 재검토하고 전통과는 다른 관점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사기 편, 학자 장지 _ 는 홍문연이 실제로 항우가 피를 흘리지 않고 관중을 이기고, 유방을 제압하고, 자신의 반진 지도자의 지위를 지켜냈다고 생각한다. 유방은 치욕을 참고, 토지 거래로 난관을 넘겼을 뿐, 그것뿐이다.
홍문연을 말하는 좌석 차편에서 학자 주성은 홍문연이 항우가 유방의 시국을 달래야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전반적인 상황에 관해서는, 리우 를 죽일 필요가 없습니다; 도리상, 유우를 죽이지 않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감정적으로 말하자면, 유우를 죽이지 않으면 억지를 부리지 않는다. 미래 전망으로 볼 때 항우는 이미 대응책을 가지고 있어 유찬을 죽이지 않는 것은 호랑이가 산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간주될 수 없다.
학자 채웨이는 항우의 홍문연에서의 공연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유비가 유장을 인으로 석방하고 관우가 조조를 석방하는 것을 의의로 하고 공명이 맹을 석방하는 것을 지혜로 삼는다면, 유방이라는 항우의 석방자는 소유할 뿐만 아니라 용감한 석방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학자인 장빈영은 "유방이 관문을 잃고 시국이 그렇게 해서 어쩔 수 없이 보내야 한다" 고 더 반박했다. 표면적으로 볼 때, 유방의 손실은 확실히 크지만, 정치와 전략의 관점에서 볼 때, 유방도 손실을 큰 이익으로 바꿔야 한다. 이것은 전략적 승리이므로 손실보다 큽니다. 클릭합니다 항우는 싸우지 않고 얻었지만, 유방은 잃었어야 할 것을 잃었다. 시앙 유 (Xiang Yu) 는 리우 팡 (Liu Bang) 을 죽일 기회를 잃었고, 잠재적 인 적을 요람에서 죽이고 숨겨진 위험을 제거하는 대신 리우 팡 (Liu Bang) 에게 큰 무대에 앉을 기회를주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항우는 최대의 이익을 얻지 못하고, 단지 그의 본래의 모습을 얻었다.
사실, 역사는 그렇지 않습니다. "고대와 현대, 나는 웃고있다. 클릭합니다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고,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사물과 역사를 보는 정상적인 상태이다.
배군이 우쭐대며 항우를 만나지 못했다. 피공 사길마 조오상은 항우에게 "유공이 왕관중 () 을 원하고, 자영 () 을 그 면면으로 삼아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모든 보물을 가지고 있다. " 항우는 화가 나서 말했다. "페이공의 군대를 물리치려면 군대에 가야 해!" 당시 항우는 신풍홍문에 40 만 명의 병사가 있었다. 배 십만, 상패. 팬 Zeng 시앙 유 말했다, "peigong 사는 산둥, 욕심, 너무 아름다워. 오늘 입관해서 우리는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았고, 여자도 운이 없었다. 이것은 작은 야망이 아니다. 화가 났으면 좋겠다. 모두 용호다. 오풍작이다. 이 천자도 화가 났다. 잃어버리지 마! "
추 youbo, 항목 도 푸, 스와 리앙 이 있습니다. 장량 은 peigong 사람, 시앙 보 는 밤에 peigong 사람 입니다. 그가 개인적으로 장량 () 을 만났을 때, 그는 그에게 장량 () 를 불러 그와 함께 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그 사람 때문에 죽지 마세요." 장량 는 말했다: "나는 왕 한 에 peigong 을 보낼 것이다. Peigong 비상 사태, 죽음도 조용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들어가기만 하면 돼, 다른 사람에게 알려줘. 장량, 항백에게. 항백은 곧 배공을 보았다. Peifeng 평생 음주, 그것은 결혼 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입관할 때 가을은 감히 다가올 수 없다. 나는 관리가 되어 국고를 봉하고 장군을 기다렸다. 따라서 경비원은 그의 절도 행위를 막기 위해 파견될 것이다. 밤낮으로 장군을 바라보니, 어떻게 감히 위반할 수 있단 말인가! 내가 감히 현혜롭지 못하길 바란다. " 항백은 "벼룩 첫날은 꼭 사항왕에게 와야 한다" 고 말했다. Peigong 는 말했다: "약속. 클릭합니다 그래서 항백은 다음날 밤 군대에 가서 왕상에게 페이공에게 이렇게 보고했다. "페이공이 먼저 관문을 뚫지 못했는데, 네가 어떻게 감히 입관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오늘날, 사람들은 칸마 공로를 세워 그들을 공격했지만, 그들은 불공정했다. 운이 좋기 때문에 만나는 것이 가장 좋다. " 왕상이 승낙했다.
배단은 백여 마리의 말을 타고 왕상을 만나러 갔다가 홍문에 갔다. 시에 는 말했다: "나는 장군과 진 () 을 치고, 장군은 하북 () 을 치고, 나는 하남 () 을 공격한다.
그러나, 나는 먼저 진 을 돌파하고 싶지 않아, 다시 여기에 와서 장군을 만나야 했다. 오늘 소인의 말이 있어 장군 대신에게 간통이 있다. "왕상이 말했다." 이 배공사 길마 조오상이 옳았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여기에 있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날 왕평화 유공은 함께 술을 마셨다. 왕 평화 시앙 보 동쪽 앉아; 야부는 남쪽에 앉아 있다-야부, 범증도; Peibei 는 북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돌보다. 범증한 왕 수는 3 이고, 왕은 묵묵히 그렇지 않을 것이다. 팬 Zengqi 나가서 xiangzhuang 을 불러 말했다: "왕은 견딜 수 없다. 당신이 전면 에 살고 있다면, 칼을 춤 하시기 바랍니다, 앉아서 peigong 을 죽일 수 있습니다. 아니, 만약 그것이 소유이고 포로가 된다면! " 그러면 너는 오래 살 것이다. Shou 는 말했다: "왕과 peigong 음주, 군대는 행복하지 않다. 검 * * * 과 춤을 추세요. " 항목은 말했다: "약속. 클릭합니다 항장이 칼을 뽑아 춤을 추다. 항백도 칼을 뽑아 춤을 추는데, 늘 날개로 다른 공을 가리고, 장은 칠 수 없다.
그래서 번쾌 를 볼 군사 문 에 장량 갔다. 즉시 검과 방패를 들고 군문에 들어갔다. 지렁이의 수호는 막을 수 없다. 번쾌 는 방패를 휘둘러 그를 향해 때렸고, 모든 경비병들은 소리를 내며 쓰러졌다. 그리고 그는 들어와서 커튼을 걸치고 서쪽에 서서 왕상을 바라보며 머리를 정리하고 눈을 떴다. 국왕의 신월도는 "손님은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장량 는 말했다: "peigong 상원 번쾌 도. 클릭합니다 호남 광동: "전사! 주는 술. " 그리고 술을 다투다. 감사합니다. 일어나세요. 일어나서 마셔요. Xiangyue: "어깨에 줘. 클릭합니다 그리고 생활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번쾌는 방패를 바닥에 놓고 어깨에 메고 칼을 뽑아 칼을 베고 토해냈다. 호남 광동: "전사! 다시 마실 수 있을까요? " 번쾌는 말했다: "나는 죽음을 피하고 싶지 않지만, 나는 술을 마신 후에 끊는다! 진왕은 호랑이 늑대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만약 그가 사람을 죽일 수 없다면, 만약 그가 그들을 처벌할 수 없다면, 온 세상이 반란을 일으킬 것이다. 와이약 대중은' 먼저 진 () 을 깨고 함양 () 에 들어간 자가 왕이다' 고 말할 것이다. ♫ 이 peigong 깨진 진 Xianyang 에 첫 번째, 가까이 하지 감히, 궁전, 반환 군대, 등 왕 을 밀봉. 그래서 경비원을 보내 그가 몰래 들어오는 것을 막을 것이다. 근면은 졸작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작위에 대한 상이 없고, 세부 사항을 듣고, 공로를 벌해야 하는 사람을 처벌하는 것은 진나라의 연속이다. 왕을 위해 훔치고 가지 않는다! 왕상은 응답하지 않고 말했다. "앉으세요. \ "팬 Quine, 앉아. 잠시 앉아 있다가, 다른 사람이 화장실에 올라갔고, 번쾌가 불려나왔다.
Peigong 이미 밖으로, 시앙 왕 과 리 첸 타이 시 peigong 으로 서 있다. Peigong 는 말했다: "지금 떠나, 작별 인사 없이. 당신은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번쾌는 말했다: "큰 은행은 지엽적인 것에도 불구하고 아낌없이 가격을 제시했다. 지금, 나는 물고기이지만, 나는 칼이다. 무슨 말이 있어요? " 그래서 나는 갔다. 이것은 장량 감사입니다. 때, 홍문 아래 왕 6 월, 그리고 아빠 에 배, 40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페이공은 한참을 타고 차에서 내려 혼자 탔다. 그는 번쾌, 김강, 노신 등 네 사람과 칼 방패를 들고 산산을 걸어 왔다. 조개
군대 와 공공, 그래서 카오 우 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