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고시 감상 표현 수법과 답안 방식
< /p>
고대시 감상은 현재 대부분의 고등학교 동창들의 약점으로, 제가 여러분께 가져온 고등학교 국어고시 감상 표현 수법과 답안 방식이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등학교 국어고시감상표현 수법 < /p>
1, 서정적 수법 < /p>
(1) 직접 서정 (직설억측) < /p>
1 인칭? 나? 서정적 주체를 위해 작가의 사상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문장 필법. 예: 안능이 눈썹을 꺾고 허리를 꺾고 권세 있는 사람이 되어 나를 기쁘게 하지 않는다. < /p>
(2) 간접 서정 < /p>
1. 토물언지: < /p>
자연계의 어떤 사물 자체의 특징을 통해 마음과 인생의 태도와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나타낸다. 시 속의 물건은 인격화된 색채를 띠고 있다. < /p>
예: 우세남의' 매미':? 늘어진 24 포기가 이슬을 마시고 오동나무가 울린다. 높은 소리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가을바람에 의한 것이 아니다. -응? 시 중 서너 마디는 매미 소리를 통해 품격이 고결한 사람을 멀리서 전파했고, 어떤 외적인 덕택이 필요하지 않고, 스스로 명성을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이치를 통해, 사람의 내면적 품격에 대한 열렬한 찬미와 높은 자신감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또' 매화',' 호',' 연꽃' 등. < /p>
2. 서정 차용: < /p>
시인은 표현할 감정과 표현의 사상을 경물 속에 맡기고 경물 묘사를 통해 표현했다. < /p>
예:? 웨이 쳉 차오 비 Zhuo 가벼운 먼지, 게스트 하우스 녹색 버드 나무 새로운 색상. 군은 술 한 잔 더 들어가라고 권하고, 서출양관은 이유 없는 사람이다. -응? 비를 향해? 시인이 친구를 배웅할 때의 슬픈 정을 부각시키다. -응? 버드 나무? 이별을 상징하고, 버드나무를 꺾어 미련을 표하며, 이별의 정이 짙게 더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 /p>
시가마다 서정적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양식들은 대체로 이해할 수 있고, 하지 않으면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 /p>
어떤 것은 낙경으로 애정을 받치고 있다. 청천이 한양나무, 방초 앵무주를 선하고 있다. 해질녘 향관은 어디에 있는가, 연보강은 사람을 근심하게 한다. < /p>
어떤 것은 낙경라이닝이다. 강림은 모두 머리칼이 있고, 구름은 나날이 새로워진다. 징길 (zhenglu) 은 이것을 만나면 봄마음이 가물가물하다. < /p>
어떤 것은 애경라이닝으로, 천리 황운백일 훈훈, 북풍이 기러기 눈을 불고 있다. 앞길에 자신이 없는 것을 근심하지 마라, 천하에 누가 왕을 모르는가. < /p>
어떤 것은 애경으로 애도하는 것이다. 조각란옥은 아직 남아 있어야 하지만, 주안개일 뿐이다. 그대에게 얼마나 많은 근심을 가질 수 있냐고 물으니, 마치 강물처럼 동쪽으로 흐르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3. 장면 융합: < /p>
시에는 경물 묘사의 성분과 서정적인 성분이 모두 담겨 있어 서로 융합하기 어렵다. < /p>
예:? 나라가 산하를 깨고 있고, 성춘초목이 깊고, 감회가 있을 때 꽃이 눈물을 흘리고, 이별새가 놀라는 것을 원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응? < /p>
서정과 정경 융합의 차이: < /p>
서정 차용 독자들은 특정 풍경의 내면을 음미하고 씹고 발굴할 때만 시인이 이 광경 뒤에 기탁한 심정을 깨닫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예:? 고인은 서사황학루, 불꽃놀이 3 월에 양주를 내렸다. 고독한 돛은 먼 그림자가 푸른 하늘을 다 비웠지만, 장강의 하늘가에 흐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응? 시인 캡처? 고독한 돛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창장 하늘 흐름? 이 두 폭의 역동적인 화면은 먼 곳의 배가 사라질 때의 정경을 실감나게 묘사하고 시인이 손꼽아 바라보는 표정을 그려냈다. 서정을 빌려 시인과 맹호연의 깊은 우정을 표현하여 매우 진지한 우정을 표현했다. < /p>
< P > 장면 융합: 풍경 (사물), 감정 () 이라고도 하며 시인의 주관적 사상과 감정을 실감나는 풍경 묘사에 융합시켰는데, 객관적 경관은 시인의 짙은 주관적 감정 색채를 분명히 발랐다. 예를 들면? 살구 가지 끝에 봄기운이 나옵니까? 。
< /p>
예: 두보' 춘망'? 느낄 때 꽃이 눈물을 흘리고, 이별새가 놀라는 것을 원망합니까? 봄꽃춘새는 원래 즐겁고 즐거운 풍경이었지만 슬픔에 잠긴 시인들에게는 눈에 눈물이 튀고, 놀라움을 자아내고, 나라를 걱정하는 사가의 정이 형상적이고 깊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두 구절의 정경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으로 시인의 비통한 감정을 역연하여 감동적이다. < /p>
4. 고대풍자금 (회고상금): < /p>
역사상의 사건을 빌려 당대를 풍자한다. < /p>
예: 이청조' 우강':? 인생은 인걸로, 죽음도 귀신의 수컷이다. 지금까지 항우를 생각하고 강동을 건너려 하지 않았다. -응? 초패왕 항우 () 를 찬미하여 우강 () 이 우강 () 을 자구할지언정 강을 건너고 싶지 않은 영웅적 기개를 칭송하여 송왕조가 황급히 남쪽으로 도망가고 북상하지 않는 행위를 질책하였다. < /p>
둘째, 수사법 < /p>
1. 비유 (직유, 은유, 직유). ) 2. 비교 3. 이중성 4. 과장 5. 차용 < /p>
6. 질문 7. 반문 8. 비교 9. 쌍관 10. 인터텍스트 < /p>
1. 용전 12 문학 창작에 쓰이는 것은 간결한 필묵으로 부각하지 않고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그려내는 글쓰기 방법을 가리킨다. < /p>
예:? 아버지는 밭을 갈고, 아들은 산 밑을 갈았다. 6 월에 곡식이 아직 나타나지 않아 관가가 이미 창고를 수리했다. -응? 백묘사 수법을 이용하여 부자의 근면한 노동, 관가의 곡창 건설 장면을 묘사하여 봉건 통치자의 착취와 농민을 착취하는 깊은 주제를 표현했다. < /p>
2. 렌더링: < /p>
예: (시)? 황매철에는 집집마다 비가 내리고, 풀연못 곳곳에 개구리가 있다. 밤반을 넘기지 못할 약속이 있는데, 바둑을 한가하게 두드려 등불을 떨어뜨린다. -응? 여기요? 집집마다 비가 오나요? 사방에 개구리? 밤의 고요함과 마음의 초조함을 돋보이게 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애타게 기다리는 마음을 썼다. < /p>
3. 측면 베이킹: < /p>
는 묘사된 주요 대상을 긍정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주변 인물, 환경을 써서 주요 대상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측면 묘사에 속한다. < /p>
예: (시)? 세 구 주파수 성가신 세계 미터, 두 왕조 는 경제 laochen 마음 을 엽니 다. -응? 유비를 자주 묻는 것은 측면에서 공명의 지혜를 부각시키기 위해서이다. < /p>
4. 허실 결합: < /p>
유자는 실이고, 무자는 가상이다. 확실한 증거가 있고, 거짓으로 핑계를 대고 허위하다. 현자는 실재하고, 은자는 허위이다. 현실은 현실이고, 상상은 허무하다. < /p>
예: (시)? 군은 귀기기간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느냐고 물었고, 바산의 밤비가 가을못까지 올랐다. 언제 * * * 서창촉을 자르고 바산 밤비를 말할 때. -응? 이 시는 두 번 썼어요? 바산 밤비? , 첫 번째는 실필이고, 두 번째는 허필이다: 다음 날 아내와 재회한다고 상상해? * * * 서창촉을 자르시겠습니까? 오늘 밤 바산 밤비의 정경을 다시 떠올린다. < /p>
가상 쓰기는 Lenovo 와 상상력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실존하는 것은 사물이 연상되는 것이니, 이로부터 서로 맞닿는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예를 들면? 먼 가로등이 밝았는데, 마치 무수한 스타들이 반짝이는 것 같아? 。 사고 재창조는 상상이고, 허구의 허황된 신선세계와 꿈은 모두 상상이다. 예를 들면, \ "몽유천외음 이별 \" \ "우미인 \". < /p>
5. 호 일: < /p>
는 양의 라이닝과 반사로 구분됩니다. < /p>
정장: 비슷한 사물로 묘사된 것을 돋보이게 한다. 예를 들면' 애련설' 에서 국화로 연안을 받쳐준다. < /p>
반합: 반대나 다른 것으로 묘사된 것을 돋보이게 한다. 예를 들면? 이미 벼랑 백장빙인데, 여전히 꽃가지가 예쁘다. -응? < /p>
예: (시)? 깊은 숲으로 돌아가 이끼를 다시 비추다.
-응? 숲은 깊고 햇빛은 매우 적다. 석양이 서쪽으로 질 때까지 몇 가닥의 여광이 비스듬히 들어와 땅 위의 이끼를 환하게 비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번개가 밤의 어둠을 드러낼 수 있듯이, 이 점은 빛을 비추지만, 오히려 숲의 어두움과 그윽함을 더욱 느끼게 한다. < /p>
6. 대비: < /p>
대비는 묘사수법이자 수사수법이다. < /p>
예: (시)? 타이성 6 대는 실제로 호화롭고, 결치림춘일이 가장 사치스럽다. 만 가구 정문 잡초, 오직 한 곡 후정화. -응? 시 전체는 타이성이라는 원나라 제왕의 거처를 주제로 육조 방락의 황음생활을 묘사하고, 오늘날 들풀이 무성한 처량한 광경과 대조해 심각한 역사 교훈화를 충격적이고 구체적인 이미지로 만들어 고상금의 무한한 감개감을 담았다. < /p>
7. 움직임의 결합: < /p>
움직임의 결합은 사물, 풍경에 대한 역동적이고 정적인 묘사를 의미하며, 이 둘은 서로 잘 어울리고, 다각적으로 분위기를 개척하여 일종의 정취를 형성한다. < /p>
(1) 움직이는 라이닝. 왕위' 새명지안' 처럼: 사람은 한가한 계수나무 꽃이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고 봄산은 텅 비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달은 산새를 놀라게 하고, 때는 봄계곡을 울린다. 시인은 꽃, 달, 새, 놀라움과 같은 풍경을 통해? 이동? 춘산, 춘간을 두드러지게 부각시킨 것? 정적? 조용하고 높은 예술적 개념을 창조했습니다. < /p>
(2) 는 소리로 조용합니다. 예: (시)? 낙엽타향나무, 한등독야인. 빈 정원 흰 이슬방울, 외로운 벽 야생 승려 이웃. -응? 잔잔한 수법을 써서 야란 사람의 정적을 두드러지게 하고, 이슬만 낙엽 위에 떨어지는 소리의 고요함만 두드러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p>
(3) 움직임이 있고 움직임이 결합되어 있다. -응? 서늘한 달은 눈썹처럼 류만을 달고, 중산색경을 가로질러 본다. 란계 3 일 복숭아꽃 비, 한밤중에 잉어가 해변에 올라왔다. -응? 처음 두 문장의 정경과 마지막 두 문장의 동경을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산수의 밝고 감동적이며, 달빛의 산뜻하고 밝으며, 어민들의 기쁨은 맑고 수려한 그림속에 생생하게 펼쳐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8. 세부 묘사: < /p>
는 생활 속의 미묘하고 구체적인 전형적인 줄거리를 잡고 생동감 있고 세밀하게 묘사하며 인물, 풍경 또는 장면 묘사에 구체적으로 스며든다. < /p>
예: (시)? 낙양시, 가을 바람 을 보고, 작가의 책의만중 을 원한다. 복잡한 두려움 은 황급히 끝없는 말을 하고, 행인은 머리를 맞대고 개봉한다. -응? 시에 이런 세부 사항이 적혀 있다. 집서가 곧 발행될 때 또 할 말이 있다고 생각하니? 또 개봉? 。 타향에서 떠돌아다니는 나그네의 고향 친족에 대한 끝없는 그리움을 표현했다. < /p>
9. 점 면 매듭: < /p>
? 점? 인사경물의 이미지 상태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상세한 묘사를 일컫는 말이다. 소위? 얼굴? , 인사 풍경에 대한 서술이나 개괄적인 묘사를 가리킨다. -응? 점? , 초점을 강조하고 깊이를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응? 얼굴? ,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할 수 있고, 광도를 구현할 수 있다. < /p>
예: (시)? 천산새가 날아가고, 만경인이 자취를 감추다. 고독한 배는 갓온 () 으로, 혼자 한강 눈을 낚는다. -응? 이 시의 천산, 만경은 면, 외로운 배, 도롱옹은 점이다. < /p>
10. 장면 이동: < /p>
< /p>
예: (시)? 달이 하늘을 나는 거울, 구름이 바다를 맺는다. -응? 밤에 강물이 고요할 때, 마치 하늘에서 밝은 거울이 날아오는 것처럼 물 속의 달의 그림자를 내려다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낮에는 하늘을 우러러보았고, 구름이 일고, 변화무쌍하여 신기루 같은 기이한 광경이 형성되었다. < /p>
4, 설명 각도 < /p>
각도는 감각 각도와 방향 각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p>
감각각은 주로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을 가리키며, 대부분 여러 가지 종합 운용 < /p>
방위각은 주로 원거리, 근접, 높음, 낮음, 위, 아래, 내를 가리킨다 < /p>
관심 확대: 표현과 표현 기술을 구분하십시오. < /p>
표현 방식은 서술, 묘사, 의론, 서정, 설명 등이다. < /p>
표현 기교의 넓은 이해는 표현기교, 표현수법, 예술수법, 예술기교 등이다.
고등학교 국어고시 감상 답안 방식 < /p>
1. 인물 이미지 문제: 캐릭터 특성+구체적 분석+저자 감정 < /p>
2. 경물 이미지 문제: 번역+경물 (분위기, 분위기) 특징+ P>
4. 연자제: 단어 의미+문장 의미+수법+분석+감정 < /p>
5. 연문제 문제 (감상문제): 문장 의미+수법+분석+감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