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수행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주된 의미는 우리 자신을 연마하고, 용감하게 담당하고, 비굴하지 않고, 모든 것을 가볍게 여기고, 평상심을 고쳐야 한다는 것이다.
부처를 배우기 전에, 나는 인생이 이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 말을 매우 좋아한다. 부처를 배운 후, 나는 이 말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우선,' 수행' 은 반드시 어떤 교법에 따라 수리해야 하며, 교법 없이는' 수행' 이라고 불릴 수 없다. 이런 삶은 업종에 따라 흘러가고 운명에 의해 지배될 수밖에 없다.
둘째,' 교법' 은 또 다른 점이 있는데, 어떤 교법에 따라 수리하면 어떤' 행' 을 만들 수 있다. 마법에 따라 보는 것은' 마법행' 을 고치는 것이다. 결국 악마의 일원으로 타락하고, 유교 사상에 따라 수리하고, 세상의 선한 사람이 되고, 내세에 다시' 사람' 이 될 수 있고, 잘 고치면' 천인' 으로 승진할 수 있고, 도교수련에 따라 신선이 될 수 있고, 기독교법에 따라 수리할 수 있다
"천 년 동안 깨닫지 못할지언정, 하루 종일 마법에 걸리지 말라" 고 말했다. 일단 마도에 빠지면 보리도종을 잃고, 장애수행자의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 불교를 파괴하고, 흑업이 매우 무겁고, 악과가 성숙할 때 반드시 무간지옥에 빠지는 것은 매우 무서운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음 생에 다시' 사람' 이 될 수 있다면, 여전히 벗어날 수 없다: 생, 노령, 병, 죽음, 고민, 괴로움, 환생 없이,' 천인' 으로 올라와도 환생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신선' 의 복보는 크고, 수명이 길며, 신통이 있지만, 부처님에 비해 아직 너무 멀어서, 서로 논할 수 없다. 부처의 가르침을 들어야 우주 인생의 참뜻을 토철하고, 정견을 확립하고, 교봉에 따라 점차적으로 복보와 지혜를 늘리고, 육도 환생에서 벗어나, 영원히 생, 노인, 병, 죽음, 고민에서 벗어나, 수명이 무량해야 중생을 구원할 수 있고, 결국 복혜가 원만하게 부처가 될 수 있다.
이치를 이해하면 우리는 자신의 인생 수행의 방향을 알 수 있다. 수행이 만약 그냥 머물러 있다면: 용감하게 담당하지 않고, 비굴하지 않고, 모든 것을 싱겁게 여기고 ..., 환생에서 벗어날 수 없다. 우리는 당대에 살고 있는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해야 한다. 환생에서 벗어나고, 괴로움에서 벗어나, 성과를 거두고, 중생을 구제하고, 복혜가 원만할 때까지 구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