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필수과목 4단원 1 시험지
1. 객관식 문제(1~12문제*** 24점, 각 문제당 2점)
< p> 1. 다음 단어 중 점자 발음 표기가 잘못된 것은 ( )A. 조심(dī) 친척(ju?n) 잘 들어라(d?) 과부와 외로운(ɡuān) p>
B. 섬기다(c?) 조심스럽게(zhěn) 현명하게 알다(shěn) 아첨(y? )
C. 불평(m?i) 치치(xī) 황혼(Ďi) ) ) 관료(r?)
D. 자칭(xū) 인색함(l?n s? ) 윤진(ɡuān) 목 잘린 지인(wěn)
< p> 2. 다음 각 항목 중 그룹 내 오타가 있는 항목은 ( )입니다A. 울면서 듣고 뚝뚝 떨어지는 보복, 남은 냉뜸, 틀림없음 B. 건조함과 무모함, 중국의 정수, 전 그리고 그 후, Yan Li와 호혜
C. 가르침 황혼에 포도주를 붓고 재가 사라지고 정자에서 춤을 추며 노래하는 무대 D. 도둑의 해골과 옥 비녀가 위협적입니다 < /p>
3. 아래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채워 넣으세요. 올바른 것은 ()입니다.
햄릿이 자신의 생각으로 라에르테스에게 나쁜 짓을 했다면 그것은 햄릿의 짓이 아니며 햄릿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정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그랬습니까? 그렇다면 햄릿 역시 피해자에 속하고, 그의 광기는 불쌍한 햄릿의 적이다. 여기 있는 모든 사람 앞에서 나는 방 건너편에서 화살을 쏘아 실수로 내 동생에게 상처를 입혔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이제 그에게 관대함을 구하고 싶지만 고의적인 죄로 그렇게 한 것은 아닙니다.
A. 관용과 관용의 상실 B. 관용과 관용의 상실 C. 관용과 관용의 상실 D. 관용과 관용의 상실
4. 극적 언어 형식을 판단하려면 다음 문장 중 어느 것이 맞나요? ( )
햄릿: ①감사합니다 선생님. ② (호레이쇼에게 내레이션) ③ 이 물파리를 아시나요
A. ① 대화 ② 무대 지시 ③ 독백 B. ① 대화 ② 독백 ③ 독백
C. ① 대화 ② 무대지침 ③ 내레이션 D. ① 대화 ② 독백 ③ 내레이션
5. 다음 중 구두점( )이 틀린 문장은 무엇인가요?
A. 나에게 꼭 필요한 것 내가 아는 모든 것, 어떻게 사는 법, 일하는 법, 인간이 되는 법을 유치원에서 배웠어요.
B. 순진하고 어린아이 같은 사랑은 다음 원칙을 따릅니다. 나는 사랑받기 때문에 사랑합니다. ?
C. 진료를 위해 약국으로만 보내지는데, 재고가 소진되는 동안 연고를 판매하는 일은 없습니다.
D. 한마디로 우리는 얻고 싶다. 우리는 그것을 사용하고, 저장하고, 파괴하고 싶어합니다.
아래 토론 기사를 읽고 질문 6~8을 완성하세요. (6점)
손, 발, 머리가 없는 사람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발보다 머리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생각이 없으면 사람이 완고한 바위나 동물이 될 것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생각이 인간의 위대함을 만든다.
인간은 자연에서 가장 연약한 갈대일 뿐이지만 생각하는 갈대이다. 그를 죽이기 위해 무기를 들기 위해서는 온 우주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한 번의 호흡이나 물 한 방울만으로도 그를 죽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주가 그를 파괴하더라도 인간은 여전히 그를 죽이는 것보다 무한히 고귀하다. 왜냐하면 인간은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것과 우주가 자신보다 유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존엄성은 우리의 생각에 있습니다. 우리가 자신을 개선해야 하는 것은 우리가 채울 수 없는 공간과 시간 때문이 아니라 그것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잘 생각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도덕의 원리이다.
생각하는 갈대---공간이 아닌 내 생각의 법칙에 따라 나 자신의 존엄성을 추구해야 한다.
내가 얼마나 많은 땅을 차지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간 때문에 우주가 나를 둘러싸고 나를 삼켜버립니다. 마치 생각 때문에 내가 우주를 감싸는 것과 같습니다.
6. '갈대풀'이라는 단어에 대한 다음의 이해와 관련하여, 다음 중 본문의 의미와 부합하지 않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가. 이미지는 다음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작음과 취약성.
B. 여기서 은유를 사용하는 것은 생각의 힘을 반영합니다. 생각은 작은 사람들을 고귀하고 품위있게 만듭니다.
C. 우주의 광대함은 갈대처럼 연약하고 작은 인간을 파멸시킬 수도 있지만, 인간은 생각이 있기 때문에 우주를 요약할 수 있다.
D. 인간은 언제나 보잘것 없고, 우주의 갈대처럼 존엄성이 없습니다.
7. 그렇죠? 우리의 모든 존엄성은 우리의 생각에 있습니다. 잘못된 이해는 ( )입니다.
A. 저자는 생각을 인간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인 이유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상징이다.
B. 인간은 자연보다 높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에 있어서 절대우위를 가지며, 그 우월성은 인간의 생각에 반영된다.
다. 사람이 손이 없고 발이 없고 머리가 없고 생각이 없어도 살아 있는 한 그 사람은 온전한 존엄성을 갖고 있다.
D. 생각은 자연과 물질을 초월할 수 있으며, 이는 인간에게 자연 속에서 존엄성과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8. 기사 내용에 따르면 다음 추론 중 하나가 틀렸다. ( )
A. 우리의 모든 존엄성은 생각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잘 돌보아야 한다. 우리 자신의 생각?.
B. 자신의 존엄성을 추구하려면 공간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에 대한 규제도 필요합니다.
C. 세상에 존재하는 의미는 열심히 생각하고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D. 사람이 열심히 생각하지 않으면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다. 즉, 인간이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을 상실한 사람이다.
다음 한문을 읽고 9~12번 문제를 완성하세요(8점)
진자이왕이 있은 지 5일 후, 9명의 손님이 린을 초대하기 위해 궁궐에 모였습니다. 조(趙)나라의 사신인 향여(象隆). 항여가 도착하여 진왕에게 말했다: "진나라의 왕은 목공 이후로 20명이 넘는데, 단호하고 분명한 자제력을 가진 왕은 없었습니다." 나는 진심으로 왕을 속이고 조(趙)를 배반할까봐 두려워 사람을 보내 옥을 가지고 조(趙)에게 돌아가게 했습니다. 진나라가 강하고 조나라가 약하니 왕이 조나라에 사신을 보내니 조리가 옥을 가지고 왔다. 이제 진나라가 강성해지면 먼저 15개의 수도를 조에게 넘겨줄 것입니다. 조가 감히 옥을 버리고 왕을 모욕한 죄는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국을 끓이도록 권유합니다. 오직 왕과 그의 신하들만이 이 문제를 논의할 것입니다.
진왕과 신하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웃었다. 어떤 사람들은 항여를 유인하려고 했기 때문에 진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 항여를 죽이면 옥을 얻을 수 없고 진나라와 조나라의 기쁨이 끝나게 될 것입니다.” 그를 호의적으로 대하고 조(趙)에게 돌려보내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조왕이 어떻게 옥으로 진세를 속일 수 있었겠는가? 황제가 항여를 보고 예의를 갖추어 돌아왔다.
9. 다음 문장의 구두점 해석에 있어서 틀린 것은 ( )이다.
A. 자오(趙) 사신 린샹루(趙保隆) 인용: 확장 초대 B. 장관은 수프 웍을 초대했습니다. 그래서
C. 조월견까지: 작은 길 D. 오직 왕과 장관만이 계획을 가지고 논의합니다. 통해?, 신중하게
p>
10. 다음 그룹 중 몇 가지 점을 추가합니다. 단어의 의미와 용법은 ( )와 같습니다
가. 9명의 손님이 법정에 있을 경우, 장안은 인질로 이용되어야 하고 군대는 파견될 것이다
B. 그리고 진강은 강하지만 조약은 분명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잘못한 것이 없다
C .신은 왕을 속인 죄를 처벌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왕과 신하들은 이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D. 조왕이 진세를 괴롭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을 바보의 굴욕으로 사용하는 것
11. 다음 옵션은 Lin Xiangru의 생각과 성격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 )
A. 수완이 풍부하고 용감하며 두려움이 없습니다 B. 수완이 풍부하고 우아하며 신중합니다. C. 용감하고 강하며 굴하지 않음 D. 말을 잘하고 수완이 좋다
12. 본문 분석에 따르면 틀린 것은 ( )이다
A. 진왕 9시 Lin Xiangru를 받기 위해 손님이 법원에 배치되었고 Lin Xiangru는 이미 He 's Bi를 Zhao에게 다시 보냈습니다.
B. 린샹여는 진나라가 먼저 조에게 15개의 도시를 양도한다면 반드시 허시비를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C. 진왕 주변의 대신들은 임향여를 죽이기만 하면 조나라의 화세비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D. 진왕은 임향여를 죽이면 화세비를 얻을 뿐만 아니라 진나라와 조나라의 우호관계도 단절될 것이라고 믿었다.
2. 비선택형 질문 (13~22번 문제, *** 76점)
13. 한문 읽기 자료에 있는 밑줄 친 문장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세요(4점) , 각 질문당 2점)
⑴ 왕을 속이고 조를 잃을까 진심으로 두렵습니다
번역:
⑵ 법정에서 만날 때
번역:
14. 다음 송나라 시를 읽고 빈칸을 채워보세요. (4점)
이청조가 자른 매화
가을옥매트에 붉은 연근의 향기가 맴돈다. 그는 Luo Shang의 옷을 가볍게 벗고 혼자 난초 보트에 탔습니다. 구름 속에서 비단책을 보낸 사람은 누구인가? 기러기가 돌아왔을 때 서쪽 탑에는 달이 가득 찼다.
꽃은 뜨고 물은 흐른다. 한 종류의 상사병, 두 곳의 쓸데없는 슬픔. 이 느낌을 지울 방법이 없어서 그냥 눈살을 찌푸릴 뿐인데 마음속에 있는 것 같아요.
풍경을 통해 감성을 표현하고, 계절의 풍경을 통해 감성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다음 문학 기사를 읽고 15~18번 질문을 완성하세요. (15점)
벚꽃 과수원에게 작별 인사 by 통다오밍
경매를 앞둔 벚나무 과수원을 구하기 위해 여주인은 파리에서 러시아 고향으로 돌아갔다 . 한 사업가가 체리 과수원을 임대용 빌라로 개조하자고 제안했지만 여주인은 이를 거부했습니다. 체리 과수원의 주인이 바뀌었고, 제안을 한 사업가가 새 주인이 되었습니다. 벚나무 과수원의 원주인은 눈물을 몇 방울 흘리며 떠났습니다. 막이 끝나기 전 멀리서 도끼가 나무를 베는 희미한 소리가 들려왔다. 이것이 바로 체호프의 <벚꽃 동산>이었다.
연극 '벚꽃동산'에서는 다양한 주제가 파생될 수 있다. 귀족계급이 멸망을 앞둔 20세기 초, 계급투쟁이 본격화된 10월 혁명 이후의 '귀족계급의 쇠퇴'를 반성할 수 있고, '계급의 불꽃'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계급적 관점에서 볼 때 지난 세기 중후반에 인간의식은 점차 인간의식으로 바뀌면서 벚나무 과수원의 소멸에서 '인류의 혼란'을 발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어디? 아름다운 ?벚꽃 과수원? 결국 실용적인 ?빌라 건물의 등장에는 벚나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영적 집의 의미로 정원의 파괴. ?혼란은 새로움과 향수의 딜레마에 있다. ?혼란은 감정과 이성의 영원한 갈등에 놓여 있다. 앵두나무 과수원은 의의 법칙에 따라 운명을 바꾼다. 결국 '혼란'은 '나무를 베는 도끼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떨릴 뿐만 아니라, '시대의 발자취'라고도 들을 수 있다. "
'체리 과수원'에 싸인 러시아의 혼란 영혼은 하늘로 솟아오르는 듯하고, 그 외침은 모든 계층의 마음에 함성을 불러일으킨다. 당연히 여기에는 우리의 검은 머리, 노란 피부를 가진 용의 후손도 포함됩니다.
1950년대 후반, 유럽에 거주하던 중국 작가 링슈화(Ling Shuhua)는 일본 교토의 긴카쿠지(Ginkakuji Temple)를 다시 방문하여 연못에 기대어 있던 분홍색 동백나무가 사라지고 진홍빛 천주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 이상 물가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새소리도 더 이상 들리지 않습니다. ?사찰 문 옆에는 별도의 티켓 판매 창구가 있습니다. 상업 관광 명소가 된 은각사에 작별 인사를 한 후 링 슈화 여사는 자신의 에세이 '일본 재방문'에서 자신의 '영적 혼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체리 과수원"의 안주인의 분위기. 언젠가 진징 연못이 시멘트로 채워져 공공 수영장으로 사용될 수 있을까? 나는 그 과정에서 자문하지 않을 수 없었다.
'벚꽃 동산'의 여주인공 분위기를 갖기 위해서는 꼭 여자일 필요도 없고, 체호프의 희곡에 익숙할 필요도 없다. 1950년대 중반, 새로운 도로가 계속 확장되면서 베이징의 오래된 건물과 오래된 성벽이 사라지고 줄어들던 시절, 체호프의 『벚꽃 과수원』 속 여주인공의 분위기를 가장 잘 구현한 베이징 시민은 바로 량선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쓰청 .
역사의 법칙에 따라 시대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시대와 함께 우리는 낡았지만 아름다운 것들과 작별해야 합니다.
변화무쌍한 세기의 시작에 우리는 날마다 땅에서 솟아오르는 새로운 '별장 건물'을 맞이하는 듯하며, 동시에 그 자리에서 날마다 사라지는 '체리 과수원'을 목격하고 있는 것 같다. 매일매일 나무를 베는 도끼 소리가 희미하게 들려오는 것 같은데, 그 소리는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가슴이 뛰기도 하고, 슬프기도 합니다. 역사의 흐름을 거스르고 사라질 운명의 벚나무 과수원을 우리가 보존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라졌고, 사라지고, 곧 사라지게 될 "체리 과수원"은 그것이 진정으로 우리 기억에 남을 만한 가치가 있는 한 우리 기억 속에 간직할 수 있습니다. 장엄한 베이징의 성벽부터 '베이징맨'에서 조우가 지은 '자니우니우, 쯔니우니우' 소리를 내는 북평 특유의 작은 외륜 물레방아까지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체호프에게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는 우리의 마음속에 왜 이런 복합적인 감미로움과 애절함이 생기는지 막연하게 알려주시며, 21세기를 맞이하는 현대인들, 그리고 컴퓨터를 다루는 복잡하고 냉철한 현대인들에게 영감을 주십니다. 감상할 줄도 알아야 하고, 복잡하고 따뜻한 감정의 세계에서 방황할 줄도 알아야 하며, <벚꽃동산>과 작별할 줄도 알아야 한다.
15. 전문에 문의하세요. '벚꽃 동산'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시나요? (4점)
16. Ling Shuhua 씨가 에세이에서 말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일본 재방문" '벚꽃 동산' 여주인의 심리 상태는? (3점)
17. 기사에서 언급한 양사성은 왜 여주인의 심리 상태도 갖고 있는 걸까? "체리 과수원"? ( 4점)
18. 기사에서는 나무를 베는 도끼의 역할이 무엇인지 반복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19. 기사 Vacant 섹션에 다음과 같은 유명한 문장을 적어보세요. (6점)
⑴오늘 호랑이 두 마리가 서로 싸우는데, 그 잠재력이 균일하지 않습니다. , . (Sima Qian의 "Lian Po와 Lin Xiangru 전기")
⑵고국을 떠돌다, , . (Su Shi의 "Nian Nujiao? Chibi Nostalgia")
⑶ , , 지금 뽑힐 가치가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Li Qingzhao의 "Slow Voice")
20. 맥락에 문의하십시오. 문맥을 파악하고 Hengzhao 텍스트의 의미를 알아보세요. 온라인에서 적절한 문장을 채우세요. (3점)
늙은 농부는 도끼를 들고 구부러진 대추나무를 베며 입에 무엇인가 중얼거렸다. “내가 대추를 낳지 말라고 했잖아.”
한 노부인이 암탉에게 화가 나서 알을 낳는 것을 멈추고 매일 알을 부화시키기 위해 둥지에 머물렀다. 한겨울에 노부인은 그 날개를 집어 찬물에 담갔습니다. 대추나무를 베어낸 후 암탉을 물에 담갔다. 세상의 모든 것은 참으로 이상하고, 사실은 그 옛말과 일치합니다.
21. 다음 자료의 요점을 구체화하여 한 문장으로 통합하여 '금융위기'를 정의해 주십시오. (4점)
1금융위기는 금융위기라고도 한다
2금융위기는 한 국가 또는 여러 국가 및 지역의 금융지표 전부 또는 대부분을 악화시킨다
3금융 위기는 급격하고 단기적이며 초고속적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2. 구성(40점)
전설에 따르면 하나님이 가장 먼저 하신다고 합니다. 동물을 창조하고 그들에게 힘과 속도, 날개를 부여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창조되었을 때 그는 벌거벗었고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신에게 말했습니다. "나에게 상을 주지 않겠습니까?" 제우스는 "당신에게 주어진 선물이 보이지 않습니까? 그것이 가장 큰 선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생각이 있기 때문에 생각은 신에게 주어졌든 인간에게 주어졌든 강력하며 모든 힘보다 강력하고 가장 빠른 속도보다 빠릅니다. ? 그제서야 사람들은 신이 준 선물이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고 신에게 경의를 표하고 감사하게 떠났습니다.
생각은 신이 인간에게 준 가장 큰 보상이자 가장 특별한 선물이기도 하다.
'생각'을 주제로 삼아 삶의 현실과 연결시켜 나만의 주제를 그려보고, 700자 이내의 서사적이거나 논쟁적인 에세이를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