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환진문의 일'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다:
원문:
제나라 법사 왕 질문: qihuan, 진 문일, 거의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까?
맹자가 대답했다: 중니의 제자, 도환 (), 문일 () 이 없는 자는, 앞으로 세상에 소문이 없고, 신하는 아직 듣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할 수 없다, 왕 평화?
고 말했다: 독일은 어떻게 왕이 될 수 있습니까?
고 말했다: 보민과 왕, 모 에너지 어도.
고 말했다: guaren 경우, 사람들은 거의 자이 를 보호 할 수 있습니까?
고 말했다: 네.
고 말했다: 왜 내가 할 수 있는지 알아?
고 말했다: 첸 웬 후진타오 왕위 는 말했다: 왕 은 교회 에 앉아, 견우가 교회 아래 를 통해, 왕 이 그것을 보고, 말했다: 소 무엇? 대답: 종을 도발할 것이다. 왕은 말했다: 집! 나는 그 이맘을 차마 감당할 수 없다. 만약 무죄라면 죽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대답: 그렇다면 폐기물 희생 종 과? 고 말했다: 어떻게 낭비 할 수 있습니까, 양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습니까?
고 말했다: 있다.
고 말했다: 마음은 왕 에 수행 하기에 충분하다. 백성들은 모두 왕을 사랑으로 삼고, 신하는 왕의 차마 알 수 없다.
왕은 말했다: 그러나, 진심으로 백성들이 있다. 제나라 추 작은 있지만, 나는 왜 소 를 사랑 하는가? 즉, 죄 없이 죽을 경우, 그 이맘 을 견딜 수 없어, 그래서 양도 쉽게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왕은 사람들이 왕을 사랑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작은 이순신 큰, 그는 악 알고? 왕이 무죄를 숨기고 죽인다면 소와 양은 무엇을 택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왕 은 웃으면 서 말했다: 정직 무엇 xinzai! 나는 그 재물을 사랑하지 않고 쉽게 양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이 나를 사랑한다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고 말했다: 부상 없음, 또한 자비 입니다! 소도 양도 보지 못했다. 군자는 짐승에게 있다: 그 생을 보고, 그 죽음을 차마 볼 수 없다. 그 소리를 듣고, 그 고기를 차마 먹을 수 없다. 군자로 주방장을 멀리 보살피는 것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왕은 말했다: "시" 구름: 다른 사람들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승님의 그 말씀도. 카디프 나는 라인 이지만, 그것을 추구, 내 마음 이 될 수 없습니다; 스승님의 말씀은 내 마음에 치 얀 (qi Yan) 이 있다. 이 마음이 왕에게 맞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 말했다: 재복왕이 말했다: 내 힘은 백균을 들기에 충분하지만, 깃털을 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명나라는 가을의 끝을 살피기에 충분하지만, 월급은 볼 수 없다. 왕 쑤 평화?
고 말했다: 아니오! 금은은 짐승과 함께 하기에 충분하고, 공로는 백성에 이르지 않는데, 혼자서는 무슨 소용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그렇다면, 한 깃털은 움직이지 않고, 힘을 들이지 않는 연 () 이다. 유 임금 은 밝은 연의 없이, 볼 수 없습니다; 백성의 보이지 않는 보보는 은연 () 을 쓰지 않기 위해서이다. (서양속담, 돈속담)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그렇지 않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하지 않는 사람과 할 수없는 사람, 왜 다른가?
고 말했다: 북해를 능가하기 위해 타이 산에 의존, 언어 사람들은 말했다: 나는 할 수 없다. 진심으로 할 수 없다. 연장자를 위해 가지를 꺾고, 어인은 말했다: 나는 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안 되고, 그렇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왕은 왕이 아니며, 비태산을 끼고 북해를 능가하는 것도 아니다. 왕은 왕이 아니고, 가지를 꺾는 것과 같은 것이다.
라오어 우 라오, 그리고 인간의 나이; 어린 내 어린 아이, 그리고 사람의 어린 아이; 천하는 손바닥에 운반할 수 있다. 시운: 과부에게 형벌을 받고, 형제에 관해서는 가문에 어류한다.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른 것에 불과할 뿐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따라서, tuien 충분히 사해 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아니 tuien 은 아내를 보호 할 수 없습니다. 고대인 그래서 큰 사람, 그 없이 연, 그 일을 잘 밀치고 있을 뿐이다!
금은은 짐승과 함께 하기에 충분하고, 공로는 백성에 이르지 않는데, 혼자서는 무슨 소용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권리, 그리고 경중을 알다. 도, 그리고 길이를 알 수 있다. 사물이 모두 그렇듯이, 마음은 매우 크다. 왕이 도를 청하다. 왕흥 갑병, 위기신하, 제후를 원망한 후, 곧 마음과?
왕은 말했다: 아니오, 나는 얼마나 빨리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내가 원하는 대로 할 것이다.
고 말했다: 왕 의 큰 욕망, 듣고 얻을 수 있습니까?
왕은 웃으면서 말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비료 gan 은 입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가벼운 온기가 몸에 부족한가? 채색 결핍을 눈으로 볼 수 있는가? 소리가 귀에 들리지 않습니까? 그런 다음, 이전 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충분 하지 않습니다? 왕의 신하들은 모두 충분히 공급할 수 있지만, 왕은 어찌 자이냐!
왕은 말했다: 아니오,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왕의 대욕은 이미 알 수 있다. 땅을 개척하고, 진 (), 추 (), 손 () 중국을 방문하고, 사이 () 를 어루만지려 한다.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유연목으로 물고기를 구하라. (서양속담, 노력속담)
왕은 말했다: 그것이 매우 있다면?
고 말했다: 거의 연의. 가장자리 나무 추구 물고기, 물고기, 아니 재해 후 있지만;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최선을 다해 한다면, 후엔 반드시 재난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왕은 말했다: 당신은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까?
고 말했다: Zou 와 추 전쟁, 왕은 어떤 승리를 생각 했습니까?
왕은 말했다: 추 승리.
고 말했다: 그렇다면 작은 고체 는 적을 수 없습니다, 과부 는 대중을 적을 수 없습니다, 약한 고체 는 적을 강하게 할 수 없습니다. 바다 땅, 광장 천리 9 명, 제나라 세트 중 하나; 한 복으로 여덟, 왜 추적 추 자이와 다른가! 뚜껑도 그 본전을 거꾸로 한다!
오늘 왕 발정 자비, 그래서 천하의 벼슬꾼은 모두 왕의 왕조에 서려고 하고, 경작자는 모두 왕의 들녘에 경작하고 싶어 하고, 상인들은 모두 왕의 도시에서 숨기려 하고, 여행은 모두 왕의 길에서 벗어나려 하고, 천하의 욕망은 그 군주를 병들게 하고, 모두 왕에게 알리려고 한다. 그것이 있다면, 누가 어길 수 있겠는가?
왕은 말했다: 나는 汿, 그래서 에 들어갈 수 없다! 스승께서 나의 뜻을 보좌하시고, 분명히 가르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나는 비록 민감하지 않지만, 시도해 보세요!
고 말했다: 일정한 생산없이 일정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 그러나 학자 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성들이 있다면, 항산은 없고, 왜냐하면 항심이 없기 때문이다. 군웅은 항심이 없고, 사악한 사치를 방비하고, 모든 것이 이미 행해졌다. 그리고 죄에 빠진 다음 형벌을 받는 것은 무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죄명언) 얀 르네 통치, 사람들 을 무시하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mingjun 사람들 의 생산, 양 이 충분히 가축 아내, 음악 년 평생 전체, 치열한 년 죽음에서 면제 될 수 있도록 충분히 부모 를 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좋은 드라이브, 그래서 사람들 도 빛 에서. 오늘날, 또한 사람들의 생산, 양 은 가축 아내, 음악 년 평생 쓴, 치열한 년 도움이되지 수 있지만 죽음 의 부족, 부모, 겸손 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하지만 생명을 구하고 위자료, 사이 쌰 치료 의야 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왕 yuxing, 다음, 안티-벤 에 실시한다.
집 의 5 에이커, 뽕나무 에 나무, 오십 실크 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닭, 돌고래, 개, 동물, 그 때,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백 에이커의 밭, 그 때, 여덟 식구의 집을 빼앗지 마라, 굶주림이 없을 수 있다. 삼가 서서의 가르침을 삼가, 효도의 의미로 신의를 선언하고, 백인을 수여하는 자는 길에 충실하지 않습니다. 노인 실크 육식, 리민 은 배고프지 않지만, 왕이 아니라, 그렇지 않다.
번역:
제선왕은 (맹자) 에게 물었다: 제환공, 진문공 (패권) 일, 나에게 말해 줄 수 있니? 맹자는 공자의 학생 (제자) 중 제환공 () 과 진문공 () 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은 사람이 없기 때문에 후세에 전해지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나는 이 일을 들어본 적이 없다. (만약) 말하지 않을 수 없다면, 그래도 왕도를 행하는 일을 말해라!
(제선왕) 말했다: 어떤 덕행이 있어야 천하에 왕이 될 수 있을까?
(맹자) 는 인민을 안정시켜야 왕이라고 부를 수 있고, 아무도 그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제선왕: 나 같은 사람이 백성을 안정시킬 수 있을까?
(맹자) 가 말했다: 네.
(제나라 법사 왕) 는 말했다: 내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디에서 알 수 있습니까?
맹자 (맹자) 가 말했다. "나는 호규가 말하는 것을 들었다.": 당신은 대전에 앉아 있고, 견우가 전하를 지나가는 사람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당신은이 사람을 보고 물었다: 소 (견인) 는 어디로 갑니까? 그 사람 (그 사람) 이 대답했다: 그 (피) 로 종상제를 칠할 준비를 했다.
당신은 말했다: 가자! 나는 그 공포가 전율하는 모습을 차마 볼 수 없었다. 이렇게 죄는 없지만 죽을 지경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 사람이 물었다): 이왕이면 제사종을 버리는 의식이 필요한가요? 당신은 말했다: 어떻게 폐지 할 수 있습니까? 양으로 바꿔 주세요. 이 일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제선왕) 말했다: 이 일이 있다.
맹자 (맹자): 이런 마음으로는 천하에 왕을 부를 수 있을 것 같아요. 백성들은 모두 대왕이 아끼는 것 (소 한 마리) 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당신이 차마 참을 수 없는 까닭에서 나온 것은 사실입니다.
제선왕은 말했다: 네. 확실히 백성들이 있다 (나에 대해 이런 오해가 있는). 제나라 비록 땅이 좁지만, 내가 어떻게 소 한 마리를 인색하게 할 수 있단 말인가? 그 공포가 전율하는 모습을 차마 볼 수 없기 때문에, 죄는 없지만 죽음의 곳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양으로 바꿔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맹자 (맹자): 백성들이 당신을 인색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작은 (동물) 으로 큰 (동물) 을 바꾸면 그들은 당신의 생각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그것이 죄가 없지만 죽음의 곳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애석하게 생각한다면, 소와 양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제선왕은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도대체 어떤 생각일까? 나도 잘 모르겠다. 나는 (확실히) 돈을 아끼지 않고 양으로 소를 바꾸는 것이 아니다. 백성들은 내가 인색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맹자 (맹자): 괜찮아요. 인도입니다. 소를 보고 양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날짐승과 짐승에게: 그것이 살아 있는 것을 보면 차마 죽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소리를 듣고 차마 그 고기를 먹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군자는 주방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제선왕은 기뻐하며 말했다. "시경" 은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나는 추측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선생님 (이런 사람) 이 말씀하시는군요. 나는 이렇게 했다, 뒤돌아보고 다시 그것에 대해 생각했지만, 내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 선생님, 당신이 말한 이런 것들은 제 마음에 정말 감동적입니다! 이런 마음이 왕도에 맞는 이유는 무엇일까?
(맹자) 는 말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왕에게 보고하여 나의 힘은 3 천 근을 들어 올리기에 충분하지만, 깃털 하나를 들어 올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나의) 눈은 새와 짐승의 가을 새털의 끝을 똑똑히 볼 수 있지만, 차 전체의 땔나무를 볼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럼, 대왕님, 인정하십니까?
(제선왕) 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맹자가 말하기를, 지금 당신의 은덕은 짐승을 밀기에 충분하지만, 백성들은 당신의 공덕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렇게 보면 깃털 하나를 들 수 없는 것은 힘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차량 전체의 땔감을 볼 수 없는 것은 시력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백성들이 사랑을 받지 못한 것은 은덕을 베풀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왕은 왕도로 천하를 통일할 수 없고,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제선왕) 말했다: 하기를 거절하는 것과 할 수 없는 표현은 어떻게 다릅니까?
(맹자) 는 말했다: (팔로) 태산을 끼고 북해를 건너 다른 사람에게 말했다: 나는 할 수 없다. 이것은 확실히 할 수 없다. 노인을 위해 팔다리를 마사지하고, 다른 사람에게 내가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대왕은 천하를 통일할 수 없고, 태산을 끼고 북해 같은 일을 건너뛰는 것이 아니다.
대왕은 천하를 통일할 수 없고, 연장자를 위해 팔다리를 마사지하는 것과 같은 일에 속한다. 자기 집 노인을 경애하여 남의 집 노인에게 널리 보급하다. 자기 자식을 아껴서 남의 집 아이로 널리 보급하다.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손바닥에서 물건을 돌리는 것과 같다.
《 시경 》 은 "(국군이 되는) 자신의 아내와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형제로 확대되어 한 나라를 잘 다스린다" 고 말했다. -이런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가한 것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따라서, 엔데 의 홍보는 엔데 도 아내와 자녀 를 진정 할 수 없습니다 홍보 하지 않고, 보편적 인 사람들 을 달래 하기에 충분하다.
고대 성인들은 다른 사람의 원인을 훨씬 능가하고, 다른 것은 없고, 그들의 좋은 행동을 널리 보급하는 데 능하다. 오늘 (당신) 은덕은 짐승에게 널리 보급되기에 충분하지만, 백성들은 당신의 이익을 얻지 못합니다. 또 무슨 이유입니까? 저울로 달아야 경중을 알 수 있다. 자로 재야 길이를 알 수 있다. 어떤 것이든 이렇다. 인심은 더욱 그렇다.
대왕님, 생각해 보세요! (왕) 당신은 군인 (전쟁 시작) 을 동원하여 장관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각 제후국들과 원한을 맺게 해야 마음이 시원합니까?
제선왕은 "아니야, 내가 어떻게 이렇게 해야 시원할까? 나는 이 방법으로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을 구하려고 했을 뿐이다.
맹자가 말했다: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 들을 수 있습니까?
제선왕은 웃을 뿐 말을 하지 않았다.
맹자: 맛있는 음식이 부족해서요? 가볍고 따뜻한 옷은 입기에 부족한가요? 아니면 현란한 색이 모자라서 그런가요? 음악이 부족해요? 귀여움을 받는 대신이 모자라나요? (이것들) 당신의 대신들이 모두 대왕에게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데, 대왕이 정말 이것들을 위한 것입니까?
(제나라 법사 왕) 는 말했다: 아니, 나는 이것을 위해서가 아니다.
(맹자) 는 "그렇다면 왕이 가장 원하는 것은 영토를 개척하고 진나라와 초국이 조견하고 중원 지역 전체를 다스리며 사방의 소수민족을 달래고 싶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런 방법으로 이런 이상을 도모하는 것은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찾는 것과 같다.
제선왕은 "정말 그렇게 심각한가?" 라고 말했다.
(맹자) 는 이보다 더 심각할 것 같다고 말했다.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잡으러 갔는데,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었지만, 후화는 없었다. 이러한 방법을 거짓 사용하고, 이런 이상을 도모하고, 또 최선을 다해 한다면, 결과는 반드시 재앙이 있을 것이다.
(제선왕): (이게 무슨 이치인가) 제가 들어봐도 될까요?
(맹자) 는 말했다: (만약) 추국과 초국이 싸우면, 당신은 누가 이긴다고 생각합니까?
(제선왕) 는 말했다: 초나라가 이길 것이다.
(맹자) 는 "그럼 소국은 원래 대국과 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사람이 적은 나라는 사람이 많은 나라와 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약국은 원래 강대국과 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천하의 토지는 종횡무진 천여 리의 (국가) 가 9 개 있는데, 제나라의 토지는 결국 그 중 하나밖에 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한 힘으로 8 부를 굴복시키는 것은 추국과 초국과의 전쟁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왜 근본으로 돌아가지 않을까요? (만약) 당신이 지금 법령을 발표하여 어진 정치를 시행하고 있다면, 천하의 벼슬을 모두 당신의 조정에서 벼슬을 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모두 당신의 들판을 생각하며 농사를 짓는다. 장사하는 사람은 모두 왕의 시장에 보관해야 한다. 여행하는 사람들은 모두 왕의 길에서 출입하고 싶어한다. 각국의 군주를 미워하는 사람들은 모두 당신에게 달려가서 부르짖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만약 이렇게 된다면, 누가 당신을 막을 수 있겠습니까?
제선왕은 말했다: 나는 어리둥절해서 이런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 선생님께서 저의 자원 봉사를 도와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해 (왕 zhengzhi 도로) 가르쳐, 나는 똑똑하지 않지만, 제발 (나) 한번 해 봐 주세요.
맹자 (맹자): 오래 살 수 있는 산업은 없지만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고, 윤리가 있는 독서인만이 할 수 있고, 백성들은 고정산업이 없기 때문에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 마음이 없다.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 선심이 없다면 예의법도를 지키지 않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죄를 지은 후에 그들을 처벌하는 것은 백성을 모함하는 것이다. 어찌 자애로운 군주가 권력을 잡았지만, 이런 백성을 모함하는 일을 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현명한 군주는 백성들의 산업을 규정하고, 반드시 부모를 부양할 수 있게 하고, 아래는 아내와 자녀들을 부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생 풍년을 만나면 평생 배불리 먹을 수 있고, 흉년에도 굶어 죽지 않을 것이다.
그 후 그들은 선을 행하게 되었다. 그래서 백성들이 국군을 따라가는 것은 쉽다. 오늘날, 규정 인민의 산업은 부모를 부양할 수 없고, 아래로는 아내와 자식을 부양할 수 없고, 좋은 해경은 늘 곤난에 살고, 나쁜 해경은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이런 식으로, 단지 자신을 죽음에서 벗어나게 할 뿐, 부족함을 두려워하는데, 어디 의리를 중시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왕은 정말 자비로운 정치를 시행하고 싶어 하는데, 왜 근본으로 돌아가지 않는가? 5 무 () 의 주택은 뽕나무를 심고, 50 대는 실크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돼지, 개, 큰 돼지 이런 가축들은 가금류 가축의 성장과 번식의 계절을 잃지 마라. 70 세의 사람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논밭, (노역 때문에) 농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기에 적합한 계절을 지체하지 마라, 여덟 식구의 가정은 굶주리지 않을 수 있다. 학교의 교육을 신중하게 처리하고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을 존중하는 도리로 그들에게 경고하다.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은 길에서 물건을 메고 있거나 받치고 있지 않을 것이다. 노인들은 실크 옷을 입고 고기를 먹고, 백성들은 굶주리지 않고 추위에 시달린다. 만약 그래도 천하를 통일할 수 없다면 그것은 없는 일이다.
"제환진문의 일" 에 대한 감사:
이 글은 맹자의 어진 정치 사상을 비교적 전면적으로 논술하였다. 맹자는 제선왕이 국력이 강하다는 것을 믿고' 중국을 방문해 사이를 어루만지려 한다' 는 야망을 제때' 보민과 왕' 이라는 주장을 내놓으려는 것은 보민의 중요성을 긍정하고 있다. 또 비유를 통해 제선왕이 국민을 보호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다는 것을 지적했다.
선왕이 국민을 지키지 않고 왕을 지키지 않는 까닭은 백성들에게 은혜를 베풀지 않는 까닭으로, 그는 힘써 패하려 한다. 헤게모니를 위해 반드시 실패하려고 노력하면, 발정인 () 만이 승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실패명언) 이어 맹자는 아래 정면에서' 제민의 산' 과' 드라이브, 선함' 이라는 두 가지 보민 조치를 제기하고, 이 두 가지 조치를 실시하면 왕이 아니며,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전체 대화에서 맹자는 뱃사공처럼 키를 잡고, 중류는 자유로워 마음대로 한다. 구조상으로는 또 하나의 중심을 꽉 잡았다. 제선왕의 차마 참을 수 없는 마음에 따라 그를 설득하여 어진 정치를 행하고, 왕천하를 설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전편은 작은 문제로 큰 도리를 이끌어 내고, 멀고 가깝고, 차근차근 추론하며, 비유가 생동감 있고, 이치가 투철하며, 많은 비중을 사용하며, 문장 생동감과 왕성한 기세를 증가시켰다.
위 내용 참조: 바이두 백과사전-지환진문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