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색은 같은 색깔의 카드와 풍향패로 구성된 카드로, 일색을 형성하면 바로 호패가 된다.
일색에 있어서는 성형조건이 매우 가혹하지만, 이렇게 카드를 보지 않으면 스스로 한 색을 만들면 확률이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으며, 카드판에서 손해를 보기 쉽다. 결국 이길 수 있었던 국면은 강제적인 변화로 결국 비참하게 지고, 심지어 만회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카드판에서 일색의 진장 범위는 제한되어 있고, 장자가 많이 나왔고, 대부분 편의를 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단, 상장에 손해를 볼 곳이 없는 경우는 제외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렇지 않으면 하지 않는 것이 낫다.
8 장은 한 가지 색이며, 그들이 네 번 맞는다고 가정할 때, 이렇게 하면 장을 들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네 개가 없다면, 적어도 세 개는 있어야 한다. 필요한 사람은 한 짝밖에 없고, 구하는 것은 여전히 쉽다. 그렇지 않으면 헛수고가 될 것이다. 너의 짝이 다 들어설 때, 남들이 이미 한 장을 들었으니, 이것은 이미 반작용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일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1. 억지로 일색 카드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배패에는 4, 5 장의 카드가 있는데, 그중 한 장은 만자 4, 5 장, 나머지 2, 3 장은 통, 쪽지, 그래서 만자 혼색을 하고 싶어, 무엇을 만져도 통, 쪽지, 심지어 뜯어, 뜯는 것도 아깝지 않다. 이것이 바로 억지로 한 일이니, 결과는 대부분 힘들고 비위를 맞추지 않는다.
2. 다른 일을 할 가능성이 있는지 좀 더 생각해야지, 일색 카드만 노려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배패는 일색 카드를 만들지 않아도 되고, 이미 평화롭고, 부러지거나, 번번이 되면, 자연스럽게 패를 만들어야 하며, 지나치게 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평화, 단절 등 다른 사람은 개의치 않고, 일색 카드를 만드는 것은 곧 뭇사람의 비난의 대상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평화명언) 따라서 1, 2 배를 더 탐내는 것은 오히려 원래 나올 수 있었던 더 큰 카드를 헛되이 잃을 가능성이 높다.
3, 이미 4 가 있는 서패를 건드렸거나 손에 보패를 가지고 있을 때, 얽매여 혼색을 할 필요가 없다.
특히, 다른 사람들이 곧 당신이 한 색 카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경우, 우리는 당신이 한 색 카드를 만드는 것을 포기하고, 카드와 함께 지름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농가라면, 아예 일색 카드를 만드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방법은 결코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니라 후퇴를 진급으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