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과는' 단편화' 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수능 복습 임무가 무겁고, 성과가 느리고, 맹목적인 것이 크며, 많은 학생들이 국어에 별로 관심이 없는 등 국어 교사를 괴롭히고 있다. 특히 변방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학생 독서량이 적고 경문을 중히 중시하는 사상관념이 있어 국어 교사들이 더욱 난항을 겪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어떻게 대학 입시 어학 복습의 효과를 높이고 학생의 국어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지, 나는 몇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주제별 검토, 견고한 언어 기반
국어 지식은 흩어져 있고 뒤죽박죽이며, 종종 고 3 학생들이 국어 복습에서 중점을 잡을 수 없게 하고, 맹목적으로 대량의 연습문제를 풀게 하여, 예상 효과를 얻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많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고 3 단계에서 우리는 예년의 수능 시험문제와 시험 대강에 근거하여 학생들이 국어의 지식네트워크 시스템을 정리하도록 돕고, 학생들에게 국어 복습의 중난점을 지적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초지식 부분은 특집으로 복습 요점을 정리하고, 틀을 짜낸 다음, 연습문제와 예년 수능 국어 시험지에 관련된 관련 부분을 선정해 특집 강화 훈련을 할 수 있다. 특별 훈련이 끝난 후 다시 한 번 통과 테스트를 하고,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하고, 시기적절한 학습 분석을 실시하여 비교적 타깃과 효과를 복습한다. 특별 훈련에서는 대량의 연습만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관련 사고 방법과 문제 해결 기교를 유도해야 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시험강과 수능 시험 문제에 대한 연구에 기초해야 한다. 특별 복습에서 학생들의 사고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특별 검토 후, 학생 들은 정말 관련 지식 포인트를 파악 하 고, 관련 언어 능력을 형성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 하지 말고, 매 시간 관련 테스트를 수행 하 여 학생 들의 실제 검토 효과를 테스트 하 고, 정말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둘째, 교과서로 돌아가 교과서의 활용 가치를 충분히 발굴한다
대부분의 고 3 학생들은 국어 학습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즉, 단순히 연습만 하고 가장 근본적인 국어 교과서를 소홀히 하는 것이다.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최근 몇 년 동안의 수능 국어 시험 문제를 보면 시험문제와 관련된 기초지식은 대부분 교과서에서 비롯되며, 많은 확장 지식도 교과서의 기초 위에서 확장되었다. 특히 수업 내 고대시문은 더욱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수능 명제는 종종 과외에서 자료를 선택하는 반면, 답안과 관련된 지식점은 수업 내에 있으며, 본문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답을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복습할 때 학우와 함께 고사강을 배우고, 각 지식점을 각 본문으로 분해해서, 학생이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서, 학습 목적이 명확하고, 효과가 좋기 때문에, 교과서는 절대 한쪽으로 던져서는 안 되고, 교과서에 기억해야 할 것은 시험 문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중요한 단어, 명문, 문언어 등과 같이 반드시 열심히 기억해야 한다. 요 2 년 수능권과 각 성의 자주명제권의 명문이 묵필된 것은 본문에서 나온 것이다. 물론, 본문의 명구를 중시하는 것은 단지 이 6 점 제목을 묵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수능 작문이 쓸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의 수능 작문 평론을 보면, 본문 자원을 잘 활용하는 작문이 눈에 띄기 쉽다.
교과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문어문 독서 문제도 있다. 번역이든 객관식이든, 시험한 지식은 교과서의 난이도를 넘지 않을 것이다. 국어 수능 문어문의 지식점은 일반적으로 교재의 직접이나 간접이동으로 교과서를 중시해야 침착하게 시험에 대처할 수 있다. 우선, 평소 복습에서,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는 실사' 를 위주로, 흔하지 않은 실사를 보좌해야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허사를 위주로 흔하지 않은 구문과 허사를 보좌하다. " 흔히 볼 수 있는 실어 (약 120) 에 대해 우리는 그 모든 의항을 이해하고, 다른 자리에서 식별하고, 시험 문제에서 정확한 판단과 답변을 해야 한다. 둘째, 수능 문언단의 특징을 이해하고 준비해야 한다.
수능 문어단 장르 에서 말하면, 사전 류 의 작품 이 출현하는 빈도 가 비교적 높 고, 주로 서술 위주, 의론 이 적고, 편폭 이 짧고, 언어 세련되고 간결 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서정 류 의 문장 도 나타나기 시작 했 다. 작가의 인물에 대한 묘사 이해, 인물의 1 차 및 2 차 관계, 사건에 대한 서술, 상세한 안배를 통해 작가의 사상감정이 사랑인지 증오인지, 글쓰기의 의도가 칭찬인지 풍자인지, 문장 취지는 독자가 어떤 교훈을 얻든지, 어떤 계시를 얻든지 등 작가의 관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시 감상도 마찬가지다. 수능의 시 감상문제는 보통' 언어 이미지 사상 내용 표현 기교' 의 관점에서 제기된다. 명제 자료는 본문에서 직접 나온 것이 아니지만 교과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교과서의 편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 시험의 중점도 평소 수업과 비슷하다. 교재 중 중점 편편의 복습을 중시하는 것은 학생들이 좋은 언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내용이 완전히 낯선 시를 마주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해석 방법을 익혔기 때문에 내용, 이미지, 감정, 기교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쉬워 감상이 비교적 제자리에 놓이고 답안할 때 일반화되지 않는다.
셋째, 과외 독서 강화, 현대어 읽기 능력 강화
수능 현대문독은 예로부터 수능 복습의 난점으로, 매년 수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수능 시험 문제 중 점수를 올리는 중요한 내용이다. 학생이 문제를 풀 때 파악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교사지도 복습 때도 곤란하다. 고 3 단계만으로 대량의 독서 강화 훈련을 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일찍 늦으면 안 된다. 결국, 읽기 능력의 형성은 읽기 활동에서만 실현될 수 있다. 고 1, 고 2 단계에서 우리는 기본적인 현대문교학 임무를 완수하는 것 외에 매일 학생들에게 일정한 독서를 하도록 요구해야 하며, 각 학습팀장이 정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장 한 편을 추천하고, 교사가 감상하거나 관련 감상분석 문장 한 편을 인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독서량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학생들의 문장 감상에 어느 정도 인상을 줄 수 있어 고 3 단계 특집 복습 훈련을 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평소 과외 독서가 잘 잡히면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좋은 기반을 마련할 수 있고, 고 3 단계의 특집 읽기 복습 훈련은 학생들의 현대문 읽기 능력을 수능 읽기로 순조롭게 이전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수능 독서는 보통 세밀한 독서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평소 독서와 큰 차이가 있다. 평소 문장 많이 보고 많이 읽으면 반드시 수능 독서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별 훈련에서는 수능 시험 문제의 명제 각도, 고사 요점을 연구하고 적절한 훈련을 통해 수능 읽기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 텍스트 해석 법칙, 답안 방법 등을 총결해야 한다.
넷째, 우리는 고전 중국어 번역
연습을 전문으로해야합니다.문어문을 번역하는 것은 글을 읽을 수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음속으로는 입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말할 수 있다고 해서 글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현대 중국어의 서면 표현 능력 문제도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문어문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는 것은 통상 편지, 다, 야아를 중시한다. 편지란 원문에 충실하다는 뜻이다. 원문이 말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현대 중국어로 번역한 후 원문의 뜻을 사실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마음대로 증폭할 수도 없고, 더욱 곡해할 수도 없습니다. 달이란 번역된 말이 현대 중국어의 지규범에 부합해야 하고, 글이 순순해야지, 원문에 충실할 수는 없지만, 어색하게 번역하면 안 돼, 읽기가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렵다. 야에 관해서는 비교적 높은 요구이다. 번역된 현대 중국어는 비교적 높은 표현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원문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원문의 뜻을 잘 전달하고, 문필이 유창하고 아름답다. 편지, 다, 야를 하려면 또 하나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이른바' 직역 위주, 의역' 이다.
이 원칙의 의미는' 문자' 가 될 수 있도록' 편지' 가 될 수 있도록, 글의 임의적인 증감과 곡해를 피하고, 가능한 원문의 뜻에 근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직역할 수 없는 곳만 의역하는 방법으로 보완하여' 다' 로,' 야' 로 향하는 것이다. 어떤 학우들은 문어문을 번역하는 것은' 대략' 에만 만족하고, 심지어 문구에 대한 해석을 번역으로 삼기까지 하는데, 이렇게 하면 안 된다. 문어문을 번역하는 것은 글자 한 자 한 자씩 실처에 떨어지게 해야 한다. 특히 그 중요한 단어들은 꼼꼼히 따져봐야 붓을 내릴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언어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부 특집 훈련을 하지 않으면 분명히 안 된다. 훈련 제목은 수량이 아니라 품질이다. 훈련 문제는 본문에서 선택한다. 그 이유는 본문을 반복해서 낭독하고, 글의 뜻을 몇 번 헤아려 읽고, 이미 읽고, 마음에 익히고, 나머지는 언어 변환 작업이기 때문이다. 즉, 현대 중국어로 마음속의 깨달음을 충실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일은 매우 의미가 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어떤 글에 부딪히면 번역을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그 중 이치는 간단하다. 마음속으로는 아는 것이 반드시 번역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속으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반드시 번역될 수 없다. 배운 과문은 이미 알고 있다. 번역해야 편지를 쓰고, 달달하고, 야를 추구할 수 있다. 이런 연습을 좀 한 후에 번역의 비결을 더듬어 찾았다. 이런 능력으로 서툰 문장을 다시 번역해야지, 문에 들어서지 않을 수 없다.
구체적인 번역 방법에서는 평소 학생들에게 문어문 번역의 9 자법, 즉' 유지, 보보, 삭제, 바꾸기, 조정, 선택, 번역, 고정, 의역' 을 익히도록 훈련시켜 어떤 단어를 베껴 쓸 수 있는지, 어떤 단어를 정확하게 번역해야 하는지, 어떤 내용을 보충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다섯째, 교과서를 최대한 활용하고 작문 소재를 축적한다
소재 축적의 경우 농촌 학생이 많은 실제 상황으로 제한돼 학생들이 교재를 교묘하게 빌려' 이성의 아름다움',' 생존과 지혜',' 생명의 의식' 등 주제별로 글쓰기 소재를 정리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런 소재 축적 방식은 실제로 학생들이 자료를 선택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키고, 이 일을 잘 하면, 그들이 글을 쓸 때' 문사가 용솟음치는' 을 위해 편리한 연상 상상의 사고 통로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상 천명과 감정 하소연을 위해 좋은 의탁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험장 가작을 한 편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국어 교재는 예로부터 정선된 명가 명편, 우수한 시문을 주체로 하여 학생들에게 대량의 작문 자료를 제공하고, 또한 우리에게 정교한 작문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교재도 우리가 쓰는' 덕목' 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항상 간과해 온 국어 교재에서 영감을 얻고, 글쓰기의 영감을 얻고, 유용한 자료를 얻고, 실감나는 좋은 문장 글을 쓸 수 있다. 고등학생들은 이미 많은 본문을 배웠고, 수능에서 본문 소재를 옮겨 나무를 접목하는 것은 재능을 보여주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마킹 선생님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수험생은 지식이 넓고 시야가 넓어 더 많이 축적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부 작문 소재를 축적하고 작문 기교를 소개하는 문장 몇 편을 보고 시험장 만점 작문을 외우면 수능 작문에 대처할 수 없다. 시험장 작문은 연습하지 않으면 성적을 낼 수 없다. 바킨 씨가 말했듯이, "써야 쓸 수 있다." " 따라서, 각종 문제형의 심제, 의리, 행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각 작문연습을 적시에 적당히 잘 하여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a) 의도 훈련 강화
글쓰기의 여행은, 뜻이 우선이다! 취지란 글쓰기 행동에 정확한 의도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것이 글쓰기 행위의 시작점이자 목표점이며 시험장 작문의 기본 결론이다. 시험장 작문의 경우, 명제자의 정확한 의도와 화제 자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파악하는 방법, 또 어떤 문장 속에서 자신의 관점을 정확하게 드러냈는지, 대체로 전문문의 성패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