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물리는 비교적 간단한데, 아직도 여기저기서 물리지식과 공식을 다 배우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다. 다음은 제가 모두를 위해 정리한 "고등학교 필수 물리 지식 포인트 요약 및 공식"입니다.
고등학교 필수 물리학 지식 포인트 요약
1. 참조 시스템 : 물체의 움직임을 설명할 때 다른 물체를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동작은 절대적이고 휴식은 상대적입니다. 물체가 움직이고 있는지 정지되어 있는지 여부는 참조 시스템에 따라 다릅니다.
기준 좌표계의 선택은 임의적입니다. 기준 좌표계로 선택된 객체는 고정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조 시스템으로 다른 객체를 선택하면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지만 선택할 때 동작에 대한 설명은 최대한 단순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2. 시간과 순간:
순간은 상태 수량에 해당하는 시간 축의 한 지점으로 표시되는 특정 순간을 의미합니다. 종료 시간까지의 간격은 시간 축의 선분으로 표시되며 이는 프로세스 수량에 해당합니다.
3. 변위 및 거리:
변위는 입자의 위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입자의 초기 위치에서 최종 위치까지 방향이 있는 선분입니다. 입자입니다. 거리는 입자의 이동입니다. 궤적의 길이는 스칼라 수량입니다.
4. 속도:
입자 이동의 속도와 방향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량은 벡터입니다.
(1) 평균 속도: 이 변위를 통과하는 데 걸린 시간에 대한 변위의 비율로 정의 공식은 이고, 방향은 변위의 방향과 같습니다. 평균 속도는 가변 속도 동작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순간 속도: 특정 순간 또는 특정 위치를 통과하는 입자의 속도입니다. 순간 속도는 속도라고 하며 속도를 정확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순간 속도의 크기를 속도라고 하며 이는 스칼라량입니다.
고등학교 필수과목인 물리공식
1. 입자의 운동 (1)------선형운동
1) 등속력 선형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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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속도 Vt=Vo at 2. 변위 s=Vot at?/2=V flat t= Vt/2t
3. 유용한 추론 Vt?-Vo?=2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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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균 속도 V flat = s/t(정의 공식)
5. 중간 속도 Vt/2 = V flat = (Vt Vo)/2
6. 중간 위치 속도 Vs/2=√[(Vo? Vt?)/2]
7. 가속도 a=(Vt -Vo)/t {Vo를 양의 방향으로, a와 Vo 동일 방향(가속도) agt; 역방향 alt 0}
8. 실험적 추론 Δs=aT? 연속된 인접한 등배 간의 변위 차이(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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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요 물리량 및 단위: 초기 속도(Vo): m/s 가속도(a): m/s2 , 최종 속도(Vt): m/s, 시간(t), 변위(s): 미터(m), 속도 단위 변환: 1m/s=3.6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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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타 관련 내용: 입자, 기준 시스템, 순간 속도.
2) 자유 낙하 운동
1. 초기 속도 Vo=0 2. 최종 속도 Vt=gt 3. 낙하 높이 h=gt2/2 (Vo 위치에서 아래쪽으로 계산) 4 . 추론 Vt2=2gh
참고: (1) 자유 낙하 운동은 균일하게 변하는 선형 운동의 법칙을 따르는 초기 속도가 0인 균일하게 가속되는 선형 운동입니다. 2)a =g=9.8m/s2≒10m/s2(중력가속도는 적도 부근에서 더 작고, 평지보다 산에서 더 작으며, 방향은 수직으로 아래쪽을 향한다).
(3) 수직 상향 던지는 동작
1. 변위 s=Vot-gt2/2 2. 종단 속도 Vt=Vo-gt (g=9.8m/s2≒10m / s2)
3. 유용한 추론 Vt2-Vo2=-2gs 4. 최대 상승 높이 Hm=Vo2/2g(던지는 지점에서)
5. 왕복 시간 t= 2Vo /g(던져진 후 원래 위치로 되돌아가는 데 걸리는 시간)
참고: (1) 전체 프로세스 처리: 이는 양의 방향을 위쪽으로 하는 균일한 감속 선형 모션입니다. 가속도는 음수 값을 갖습니다.
(2) 분할 처리: 상향은 균일한 감속 선형 모션이고 하향은 대칭인 자유 낙하 모션입니다.
(3) 상승 및 낙하 과정은 대칭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지점에서 속도는 역방향과 동일합니다.
2. 힘(공통 힘, 힘의 합성 및 분해)
(1) 공통 힘
1. 중력 G=mg(방향 수직 수직 하향) , g=9.8m/s2≒10m/s2, 작용점은 무게중심, 지표면 근처에 적용 가능)
2. Hooke의 법칙 F=kx {회복 변형 방향을 따르는 방향 , k: 강성계수(N/m), x: 변형량(m)}
3. 미끄럼 마찰력 F=μFN {물체의 상대 이동 방향의 반대, μ: 마찰계수, FN: 정압(N)}
4. 정지 마찰력 0 ≤ f static ≤ fm(물체의 상대 운동 추세와 반대, fm은 최대 정지 마찰력)
< p> 5. 만유인력 F=Gm1m2/r2 (G=6.67×10-11N?m2/kg2, 방향은 연결선에 있음)6. 정전기력 F=kQ1Q2/r2 ( k=9.0×109N?m2/C2, 방향은 연결 시)
7. 전계력 F=Eq (E: 전하 강도 N/C, q: 전하 C, 전기 양전하의 전계력은 전계 강도와 같은 방향입니다.
8. 암페어력 F=BILsinθ(θ는 B와 L 사이의 각도, L⊥B일 때: F=BIL일 때) B//L: F=0)
9. 루오 렌츠 힘 f=qVBsinθ (θ는 B와 V 사이의 각도, V⊥B일 때: f=qVB, V//B: f일 때) =0)
참고: (1) 강성 계수 k는 스프링 자체에 의해 결정됩니다.
(2) 마찰 계수 μ는 압력 및 크기와 관련이 없습니다.
(3) fm은 μFN보다 약간 크며 일반적으로 fm≒μFN으로 간주됩니다.
(4) 기타 관련 내용: 정지 마찰(크기, 방향)
(5) 물리량 기호 및 단위 B: 자기 유도 강도(T), L: 유효 길이(m), I: 전류 강도(A), V: 하전 입자 속도(m/s), q: 하전 입자(하전체) 전하(C)
(6) 암페어 힘과 로렌츠 힘의 방향; 왼손 법칙에 의해 결정됩니다.
2) 힘의 합성과 분해
1. 동일한 직선에서 힘의 합성은 같은 방향: F=F1 F2, 반대 방향: F =F1-F2 (F1gt; F2)
2. 각력의 합성:
F=(F12 F22 2F1F2cosα)1/2 (코사인 정리) F1⊥F2일 때: F=(F12 F22)1/ 2
3. 결과 힘 크기 범위: |F1-F2|≤F≤|F1 F2|
4. 힘의 직교 분해: Fx =Fcosβ, Fy=Fsinβ(β는 합력과 x축 사이의 각도 tgβ=Fy/Fx)
참고: (1) 힘(벡터)의 합성과 분해는 평행사변형을 따릅니다.
( 2) 합력과 구성력 사이의 관계는 등가 대체 관계입니다. 합력은 구성력의 동일한 작용을 대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p>
(3) 수식 방법 외에도 다이어그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으로 해결하세요. 이때 규모를 선택하고 엄격하게 그려야 합니다.
(4) F1과 F2의 값이 일정할 때 F1과 F2 사이의 각도(α각)가 클수록 합력은 작아집니다. < /p>
(5) 동일 직선상에서 힘의 합성; 힘의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양수 및 음수 부호를 사용하고 대수 연산으로 단순화하여 직선을 따라 양수 방향으로 취할 수 있습니다.
3. 동역학(운동 및 힘)
1. 뉴턴의 운동 제1법칙(관성의 법칙): 물체는 관성을 가지며 항상 등속 직선 운동 또는 정지 상태를 유지합니다. 외부 힘이 이 상태를 변경하도록 강요할 때까지
2. 뉴턴의 운동 제2법칙: Fsum = ma 또는 a = Fsum/ma {외부 힘의 합에 의해 결정되고 방향과 일치함 외력의 합산}
3. 뉴턴의 운동 제3법칙: F=-F′ {음수 부호는 반대 방향을 나타내며 F와 F′는 서로 작용하며 균형력과 균형력의 차이 작용력 반력, 실제 응용: 반동 운동} < /p>
4. ***점 힘의 균형 F = 0, 일반화 {직교 분해 방법, 세 가지 힘 수렴 원리}
5. 과체중: FNgt; G, 체중 감소: FN
6. 뉴턴 운동 법칙의 적용 조건: 저속 운동 문제 해결에 적합, 거시적 물체에 적합, 고속 물체 처리에 적합하지 않음 속도 문제가 있으며 미세한 입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참고: 평형 상태는 물체가 정지 상태이거나 일정한 속도로 직선 상태에 있거나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