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본질적 속성을 이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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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본질의 일반적인 출현: 문학의 사회의식 < /p>
어떤 문학 현상의 발생도 사회생활에 대한 사고, 탐구, 깨달음, 추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문학은 사회의식에 속하며, 사회의 존재에 의해 결정되는 정신현상이다. 사회의 경제형태, 계급관계, 정치투쟁, 도덕관념 등은 반드시 문학에 자신의 낙인을 찍어서 문학이 특정 사회생활의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어떤 사회형태의 상징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른바 문학의 사회의식성이란 바로 이 특징에 대한 것이다. 문학은 여러 가지 특정 사회관계를 어느 정도 반영해야 하며, 이러한 다양한 문화, 경제 및 정치적 특징을 표현하고, 이러한 특징들에 의해 제약을 받는 사회심리를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계급 사회에서는 일정 계급의 이익과 요구, 사상과 감정도 반영된다. < /p>
그러나 문학의 본질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려면 문학의 사회의식을 인정하는 기초 위에서 주체 요인의 개입이 문학의 성격에 어떤 새로운 규정을 가져왔는지 더 깊이 검토해야 한다. 그래서 사회의식성은 문학적 본질의 일반적인 현현현일 뿐, 그 이유는 문학이 이 이 수준에서 표현하는 성질이 아직 그 특수한 본질의 충분한 구현이 아니기 때문이다. < /p>
가치 관계에서 비롯된 사회의식: 문학의 주체성 < /p>
문학의 주체성 < /p>
사람은 모든 가치 활동의 주체이며, 물론 문학의 심미 활동의 주체이기도 하다. 문학의식으로서 문학은 결코 객관적 생활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재현이 아니라 작가의 주관적 요인의 적극적인 참여로 창조되고 주체의 의지와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하나의 개체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과 예술적으로 같은 개체를 표현하는 것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문학 창작에서 작가는 사회생활에 대한 감정과 체험, 인식, 평가, 작가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모두 주체 마음의 가공을 통해 창조해야 예술작품으로 바꿀 수 있다. 작품에는 이미 창작주체의 개성이 낙인이 찍혀 있다. 문학은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반영' 이 아니라 주체의' 반응' 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정치적 신념, 사회적 입장, 심미 이상, 문화 수양, 인생 경험, 그리고 자신의 기질, 성격, 취미, 습관 등 창작 당시의 심경과 < /p>
그래서 문학은 생활이 조용히 모사하는 것이 아니라 거울식의 직관적인 투영이나 복제가 아니라 주체의 능동적인 창조라는 것을 반영한다. 생활의 축적은 문학 창작의 기초일 뿐, 작가의 창조는 그것을 예술품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작가는 창작 활동의 주체로서 자신의 조건과 사상 감정이 문학에 대한 생활의 파악을 제약하고 조절하는 것은 문학이라는 의식 활동의 특수성의 두드러진 표현이며, 우리는 그것을 문학의 주체성이라고 부른다. 문학의 주체성은 문학의 이런 속성을 드러낸다. 즉 문학은 객관적인 대상이 인간의 뇌에 사실대로 투사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주관적 요인의 적극적인 참여로 형성될 수 있는, 주체성분을 포함해 주체의 의지, 감정에 의해 지배되는 의식 현상이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