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5년, '중국학의 선두주자' 왕궈웨이, '개혁명사' 양계초,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 조원인, '세 입문자' 진잉커 " 당시 평판도, 학위도, 책도 없었던 그들은 함께 칭화 중국 연구소에 교사로 고용되었습니다. 당시 칭화대학 총장이었던 조운향에게 천잉커는 정말 신비로운 인물이었다.
그는 평판이 없지만 루쉰의 동급생이었고 그의 학문적 성취는 우미(Wu Mi)와 푸시니안(Fu Sinian)과 같은 유명 인사들로부터 널리 칭찬과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학위가 없지만 대학에서 공부했습니다. 독일, 프랑스,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유학했고 몽골어를 포함해 20~30개 언어에 능통했다. 글은 그의 수백 마디 말만큼 가치가 없었습니다.
Wu Mi와 Liang Qichao의 강력한 추천으로 Chen Yinke는 공식적으로 중국 연구소에 합류했으며 이후 Tsinghua University의 "4 대 교사"는 우리나라 학술 역사의 하이라이트가되었습니다.
왕자의 아들이자 교수진
Chen Yinke의 학문적 성공은 자신의 노력 외에도 좋은 가족 배경과 그가 속한 문화계의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노출되어 왔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개혁을 지지한 계몽주 진보전(陳寶連)이고, 그의 아버지는 '청말 사청사' 중 한 명인 진삼리(陳善利)이다. 어릴 때부터 책 향기에 푹 빠져 있었던 그는 그야말로 '젊은 스승의 아들'이라 불릴만하다.
할아버지 Chen Baozhen이 사망한 후 Chen Yinke의 가족은 장쑤성 Jinling으로 이사했습니다. 당시 그의 아버지 Chen Sanli는 집에서 직접 "Siyi School"을 설립했습니다. 학교는 Wang Bo, Liu Yimou 및 기타 중국 스승을 고용했을 뿐만 아니라 Chen Sanli와 교사의 새로운 스타일을 채택했습니다. 그들은 "두 가지 금지 사항"에 동의했습니다. 즉, 체벌은 허용되지 않으며 사망 승인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가족의 문화적 분위기가 강하기 때문에 가족 중에는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Chen Yinke는 유학 전에 "일본에서 공부한 친구들로부터 일본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일본에서. 그 후 수십 년 동안 Chen Yinke는 동서양의 여러 나라에서 유학하면서 끊임없이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학습 기회와 경험은 또한 그의 미래 학업 경력을 위한 매우 좋은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유명 역사가 Xia Zengyou는 Chen Yinke와 대화를 나누면서 "외국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저는 중국 책만 읽을 수 있습니다. 다 읽었고 거기에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읽을 게 하나도 없네.” 민국 시절에는 유학의 기회가 지금보다 더 어렵고 소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hen Yinke의 지식은 고대와 현대, 중국과 서양의 지식을 포괄하며 지식의 모든 측면을 깊이 연구합니다.
그런데 그런 학식 있는 사람은 인생에 졸업장이 없다. 졸업장에 관해서는 박사 학위 취득이 어렵지는 않지만 2~3년을 보내는 것만큼 어렵지는 않다고 말한 적이 있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만 그는 졸업장을 받기 위해 다른 더 넓은 지식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학위가 아닌 오직 지식만을 추구하는 진잉커의 학문에 대한 접근 방식은 그의 정신세계의 무관심과 순수함을 엿보기에 충분하다.
칭화대 강사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당시 칭화대 중국학과의 유일한 '공동교수'가 됐다. Chen Yinke는 Tsinghua University에서 가르치는 동안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직접 "교수 교수"라고 불렸습니다. 그의 수업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칭화대학교 교수와 유명한 학자들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수업에는 당시 연구소장이었던 우미(Wu Mi) 교수, 철학자 풍유란(Feng Youlan), 유명한 수필가 주자칭(Zhu Ziqing) 등이 있으며, 그들은 교실 뒤편에 조용히 앉아 그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강의 ""당나라사", "산스크리트어 문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장엄하고 신비로운 문학사를 모두 이야기합니다.
그의 연구 범위는 '중국학'에서 철학, 문학, 역사, 고대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그 밖에도 서양의 민족사 등 다방면에 박식하다. 지역, 종교의 역사, 둔황학을 연구합니다.
후시 씨는 한때 자신의 일기에 "인커는 오늘날 역사를 통치할 때 자료를 사용하는 데 있어 확실히 가장 지식이 풍부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유능한 사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진 선생의 지식은 지난 300년 동안 단 한 사람만이 능가했습니다." 이는 학문적 성취의 폭과 깊이 측면에서 천잉커가 '중국어의 대가'로 간주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
독립 정신, 자유로운 사상
"독립 정신, 자유로운 영혼"이라는 십자 모토는 원래 Chen Yinke가 Wang Guowei의 기념비를 위해 쓴 것이지만 그는 원을 그리며 돌아 다닐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75년 후, 이 문장은 남편 자신의 비문이 되었습니다.
진잉커는 "독립적인 정신과 자유의지를 위해 싸워야 하며, 생사를 두고 싸워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천잉커는 현재 '3세 관료'로 알려져 있지만 정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의 눈에는 학자들만 있을 뿐이고 그의 세계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창조되었습니다.
1953년 중앙역사연구위원회는 중국과학원에 고대, 중세, 근대 3개 역사연구소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중앙 정부는 천잉커에게 중세사 연구소 소장을 맡길 것을 고려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천잉커의 조건은 “중세 역사 연구소는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따르지 않고 연구하지도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정치." 게다가 그는 중세 고대 유물 연구소의 모든 연구자들이 이를 수행하도록 허용할 것을 개인적으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에는 이 문제가 매우 대담해 보였지만 그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심지어 국가 지도자들에게 인증서를 발급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자신의 표현으로는 "그것이 방패로 사용되었습니다." " 이는 당시에는 대담한 '전문화' 요청으로 보였지만 Chen Yinke는 이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자신감은 전적으로 학문적 순수성에 대한 충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천잉커는 말년에도 시각 장애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면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지만 학문의 자유에 대한 추구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구술하고 그의 조수들이 녹음한 85만 단어의 걸작 "류루시 전기"를 마침내 완성하는 데 거의 10년이 걸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학의 대가가 말년에 왜 그렇게 오랜 시간을 들여 역사상 매춘부의 전기를 썼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천잉커가 “홍장을 찬양하는 책만 썼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
그러나 천잉케에게 유루시는 가족애와 국가의식이 강하고 문화적 인식이 강한 여성이었다. 그녀는 시에 능숙했고 난징이 멸망했을 때 시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다. , 그녀는 심지어 명나라에서 죽을 용기를 가지고 물에 몸을 던졌습니다. 당시의 정치적 상황에 직면하여 진잉커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유료사를 이용하여 현 시대를 고발하고 자신이 잃을까 두려워했던 민족 정신을 추구할 수 밖에 없었다.
쑨원대학교 차이홍성(蔡紅生) 교수는 “사실 ‘쇠퇴한 버드나무와 시든 난초의 의미를 찾고, 폐허가 된 산에 남은 물의 흔적을 그린다’는 것은 바로 이 말에서 파생된 것이다. 천잉커 선생의 문화적 사명감."
'중국학석사'란 무엇인가? 그는 학문에 충실하면서도 마음에도 충실해야 한다. 즉, 그는 '도덕적 기사'이다. "는 문학적 품질과 성격을 통합합니다. 그렇다면 명성도 없고, 업적도 없고, 졸업장도 없다는 속담처럼, "완벽한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에게는 공로가 없고, 성자에게는 이름이 없다. 그런데 왜 굳이 귀찮게 하느냐?" 그런 거짓된 평판을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