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왕신설은 사람의 본심이 도덕적 주체임을 주로 강조하며, 도덕법칙과 윤리규범을 스스로 결정함으로써 도덕적 실천의 주체성을 강조한다.
신설은 유학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 유래는 북송의 맹자(孟母)가 창시하였고, 남송의 육구원(葉九源)이 문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Zhu Xi의 성리학에 맞서기 위해.
명나라 때 진선장이 명나라 신설강을 개창했다. 위대한 유학자 왕수인(왕양명)이 처음으로 '신설'이라는 단어를 제안해 추진했고, Xinxue의 목적은 "양심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마음에 대한 연구는 명확하고 독립적인 학문적 맥락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Xinxue의 창시자 Lu Xiangshan은 Zhu Xi와 많은 논쟁을 벌였으며 논쟁의 범위는 성리학의 모든 핵심 문제를 포함했으며 논쟁의 영향은 그에 관한 많은 사상 학파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간. 주와 여의 논쟁은 물론 후대 학자들 사이에서 주와 여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논쟁은 80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성리학의 확산과 함께 일본과 고대 한국에도까지 확대되었다.
왕양명은 마음과학의 대가이고, 그의 사상은 주와 루의 이론의 결과이다. 양명의 심론은 석산의 심론의 계승 발전일 뿐만 아니라 주(朱)와 루(魯)의 심론의 종합으로도 볼 수 있다.
추가 정보:
노왕신학(Luwang Xinxue)은 송명대 성리학의 주요 학파 중 하나입니다. 송나라의 중요한 학교. 중국 철학 발전의 특징 중 하나는 철학과 유교 고전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Luwang Xinxue의 철학과 유교 고전이 종종 연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여왕신학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왔지만, 여왕신학을 유교경전과 연결하는 연구, 즉 여왕신학을 유교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연구는 적다. 유교경전은 새로운 주제이다. 이 글은 Fang 가족을 교육하기 위해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논의를 하고자 합니다.
유왕은 유교 고전을 다루면서 고전은 단지 내 마음의 기록일 뿐이며 고전을 공부하는 목적은 양심을 키우는 것이라고 믿으며 '육경이 나에게 주석을 달다'를 주창했습니다. 형식적으로 말하면 유교경전에 얽매이지 않고 육경을 내 마음의 각주로 삼으며 고전을 상대적으로 경멸하고 나아가 내면의 이해를 옹호하고 고전을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특징과 경향을 발전시켜 차별을 두는 것이다. 송학은 한학이다.
그러나 노왕은 중국철학 전체의 특징과 관련하여 고전과 유교경전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았으며, 심리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해명할 때에도 유왕의 형식을 차용하여 성의를 다하였다. 유교경전은 이러한 측면에서 노왕신학의 유교경전의 특징을 반영한 나름의 견해를 내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