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별심종문' 은 심종문 선생의 시신 작별식에서 쓴 뒤 심종문 선생의 문학적 업적을 군더더기 없이 설명하고, 형상의 언어로 선생의 품격을 높이 개괄하고 평가했다. 다음은 제가 공유하는 과문 교안입니다. 같이 한번 봅시다.
[교육 목표]
1, 약간 읽는 법을 배우고, 약간 읽는 방법 기술을 습득하십시오;
2. 이 글의' 문학성 전기' 의 특징을 이해하고, 저자가 취재한 마음과 글의 질박함을 깨닫다.
[교육 중점]
1, 어떻게 생략하는가;
2, 주요 사적을 정련하고, 자신의 작문 논거를 풍부하게 한다.
3, 학습 작문 인물 소전.
[교육의 어려움]
이 글의 산문화 자서전의 수법을 이해하고, 저자가 취재한 마음과 글의 소박함을 음미하다.
[자습서 단계]
첫 번째 세션
첫째, 새로운 수업 소개:
앞서 우리가' 변성' 을 공부하고 있을 때, 심종문 () 이 원시적이고, 신기하고, 생명력이 풍부한 서서 () 세계에 모두 버려졌다. 짚신을 신고 변두리에서 걸어온 이 사람은 별로 배운 적이 없지만, 결국 교수와 대작가의' 시골 사람' 이 되어 자강불식한 생활신념과 끈기로 외진 밑바닥의 농촌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새로운 세계로 들어섰다. 그의 어린 시절의 생활 경력과 경험은 시종 그의 영혼을 자양시켜 나중에 도시 문명의 폐단을 관찰하고 비판하는 시각으로 변해 그의 끊임없는 창작의 원천이 되었다. 수업을 위해, 우리는 그의 자서전에서 그의 어렵고 구불구불한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그의 창작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시에, 학생들은 이 전기를 역경 속에서 성장하는 교과서로 볼 수 있다. 고난과 고난은 인생의 소중한 정신적 부로 변할 수 있고, 강인한 성격을 단련시켜 삶의 의미를 추구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난명언)
둘째, 빨리 약간 읽고, 주님의 인생 궤적을 정리하다.
약독 힌트: 이것은 산문화수법으로 쓴 전기로, 재료 선택이 매우 광범위하다. 학우들의 초독은 센터를 알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산문의 특징은' 형산신모임' 이기 때문에 이 문장' 신' 을 잡고 빨리 읽으면 된다. 그렇다면 이 문장 신은 무엇일까? 문장 제목에서 "역경도 삶의 은사" 입니다. 다음은 학생들에게 본문을 빨리 읽으라고 부탁하고, 읽을 때 다음과 같은 문제와 임무를 중심으로 진행할 수 있다:
1. 글에서 작가의 생활이 매우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런 생활에는 시종 어떤 어려움이 수반되는가?
2. 작가는 어떻게 이런 어려움에 직면했는지, 몇 가지 핵심 어구를 찾아 맛을 낼 수 있을까?
3. 읽은 후 각 소제목 부분의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그의' 어렵고 우여곡절' 을 강조하는 경험을 귀납한다.
(a) 나는 작은 책 한 권을 읽고 또 큰 책 한 권을 읽었다. 고향 학교에서는 자신의 꿈을 만족시킬 수 없고, 사회생활에 가서 꿈을 좇지만, 싸움의 위협, 악견 상처 같은 사건을 자주 만난다.
(2) 나는 많은 수업을 듣고도 그 큰 책을 놓지 않았다. 신식 학교는 여전히 지식을 맛볼 수 없고, 여러 가지 경우에 호기심을 만족시키고, 사냥하는' 어렵고 싸우는 피, 수영의 위험' 이 자신을 동반한다.
(3) 보징: 보정에 가서 군대에 가고 싶지만 의지할 사람이 없으면 호병이 될 수밖에 없지만, 자신의 근면함은 어려운 생활을 압도하지 않고, 생활이 막 호전되었지만 호랑이의 위협을 받아야 한다.
(4) 하나의 전환점: 신문관에 들어가 자신의 학문과 능력을 부단히 발전시켰고, 전근 후 또 질병의 고통과 동창들이 익사하는 놀라움을 겪었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마침내 베이징으로 전진하기로 결심했다.
이 과정에서 저자가 이 자서전을 쓸 때 취재한 의도를 발견할 수 있을까요?
-학우들이 이미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이 전기는 산문화전기이기 때문에 재료 선택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고, 시간이 길고, 지역이 넓지만, 오히려' 어렵고 우여곡절' 과 같은 중심을 둘러싸고 있다. 이것이 바로 산문 "모양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특징이다.
셋째, 위의 약독 관행에 근거하여 약독 방법을 요약하다:
우선 문장 제목이 우리에게 암시하는 취지를 파악한 다음, 본문을 빠르게 훑어보고, 글에서 이런 취지를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찾고, 저자가 문장 취지를 표현하기 위해 어떤 자료를 선택했는지 살펴보고, 이 자료들의 상세함에 따라 그것들이 글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체득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본문을 예로 들자면, 작가는 산문화수법으로 쓴 자서전으로 자료가 다양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문을 관통하는 주선이 하나 있는데, 바로 전주가 경험한' 어렵고 우여곡절' 이지만, 전도주는 이런 고난에 압도되지 않고, 그는 시종 자신의 인생길에 대한 이상과 희망으로 가득 차서 결국 작가와 교수로 성장할 수 있었다. 글에서 우리는 작가의 생활 태도와 인생에 대한 사고를 나타내는 어구를 분명히 찾을 수 있다. 이 문구들은 종종 문장 취지를 심화시키는 어구이다. 우리는 약간 읽을 때 제목과 대응해 그것을 잡을 수 있어야 하며, 그런 다음 세심하게 음미해야 한다. 예를 들면
(1) 내 앞에 있는 세상은 이미 충분히 넓지만, 나는 더 넓은 세상을 가져야 할 것 같다.
이는 전주가 영원히 긍정적이고 만족스럽지 못한 생활태도를 보여준다. 자신의 생활은 고난으로 가득 차 있지만, 결코 자신을 부정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세상으로 가서 자신의 인생 포부를 실현하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2) 우리는 수입이 가장 적은 비천한 곳에서 각각 일을 하지만, 매우 건강하게 산다. 때로는 소란을 피우거나 소란을 피우고, 모든 돈을 가장 우스운 일에 완전히 쓰고, 생활도 여전히 건강하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우리는 돈의 유용성에 별로 관심이 없다. 우리가 살고 있고, 많은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원래는 몸과 마음으로 접근하고 경험을 하기만 하면 되지만, 돈이나 책 한 권을 중개 소개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이것은 전주가 자신의 비천한 생활에 대한 낙관적인 정신을 보여준다. 바로 전주가 이런 건강하고 낙관적인 심리태도로 생활의 어려운 우여곡절을 이겨냈고, 그가 올바른' 돈관'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천한 생활의 그림자를 분산시킬 수 있게 되어 긍정적인 생활 태도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3) 우리 각자는 곧 기회가 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기회가 올 때 우리는 자신을 개조하고, 우리의 힘을 다해 한 사람이 될 것이다. 죽어야 할 사람이 쓰러져 썩어서 그가 일을 끝내게 했다. 살 수 있는 것은 분파가 정한 근심과 즐거움에 따라 살아간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이는 전도주의 생활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삶에 대한 희망과 고난 속에서 분투하는 정신을 잃지 않고, 마음속에 늘 이상을 품고 이상을 위해 고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4) 새로운 책을 읽기 위해서, 지식은 권력에 비해 지혜를 얻고 권력을 내려놓기를 원한다. 나는 사람들이 사회에 살고,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알고, 현재의 다른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어떻게 삶을 생각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부분의 사람들을 위해 희생하고, 자신을 위해 약간의 이상을 위해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함부로 살 수 없고, 억울하게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은 전주의 인생 이상과 분투의 방향을 보여준다. 그가 각종' 고난과 우여곡절' 을 이겨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넓은 마음, 바로 이런 적극적인 인생 태도여서 결국 교수와 대작가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자, 학생들에게 이 문장들이 스타일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맛보게 하세요.
위의 문구들은 문장 주제나 중심을 끊임없이 암시하며 역경 속에서 전도주의 정신적 지주를 드러내지만, 문구에는 화려한 어조가 없고 회화화가 충만하여 매우 소박해 보인다.
넷째, 전주의 생활 태도를 깨닫고, 전주의 인생 사적을 정련하고, 작문 소재를 축적한다:
처음 수업할 때 선생님은 "학생들은 이 전기를 역경 속에서 자라는 교과서로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이제 다음과 같은 학습 과제를 완료하겠습니다.
1. "역경과 성재" 를 화제로 하여, 관점이 뚜렷하고, 도리가 충분한 말을 쓰십시오. 그 중에서도
를 사용해야 합니다이 글은 심종문의 기본 사례이다. (약 200 자)
-교사의 예:
관점 1: 역경은 인재가 되도록 격려할 수 있다.
관점 2: 역경은 사람들의 투지를 자극하고 차이를 만들 수 있다.
관점 3: 역경 속에서 이상적인 청춘을 영원히 유지하다.
역경은 인재가 되도록 격려할 수 있다
동서고금의 어느 누구도 마음대로 인재가 될 수 없다. 유명한 작가와 교수 심종문은 어린 시절의 생활이 고달프고, 또 군군의 전향도 겪었고, 결국 대작가와 교수로 성장한 사실은 역경과 좌절이 무섭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 오히려 인재가 되는 촉매제이다. 사람이 역경에 처했을 때 침몰하지 말고 실망하지 말고 용감하게 맞서서 사람의 의지를 날카롭게 하는 맷돌로 삼아야 한다. "보검봉은 맷돌에서 나오고, 매화향은 쓴맛에서 온다" 며, 누구의 인재가 모두 고된 맷돌에서 얻은 것임을 형상적으로 보여준다. 구양수도 "걱정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일화는 망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너무 안일한 생활은 종종 사람의 의지를 죽이고, 역경과 좌절은 사람들이 분투하고 인재가 되는 이치를 불러일으킨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러므로 우리 중학생은 생활 속의 역경과 좌절에 정확하게 직면해야 한다.
2, 역방향 사고 훈련: 모든 것이 변증적입니다. 역경은 인재가 되도록 격려할 수 있는데, 순경에서는 인재가 될 수 없다는 말인가? 이 문제는 오늘날 우리의 점점 더 좋은 생활 조건 하에서 특히 중요하다. 또' 역경과 순경' 이라는 주제로 관점이 뚜렷하고 이치에 맞는 말을 써 주세요. (역시 200 자 정도)
-교사의 예:
관점 1: 역경은 쉽게 포기하게 하고, 순경은 인재가 되기 쉽다.
관점 2: 역경에 올바르게 직면하고 순경 기회를 소중히 여기다.
관점 3: 역경이 인재가 되는 시간을 연장하면 순경은 인재가 되는 주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다섯째, 숙제: 위의 2 중 관점을 선택하여 한 단락을 완성하다.
두 번째 세션
첫째, 문자 소전의 글쓰기:
소개: 이' 중외 전기 작품 선독' 과정은 곧 끝날 것이다. 우리는 이미 전기의 각종 형식을 배웠기 때문에, 이 수업은 우리가 앞에서 본문의 범문을 공부한 기초 위에서 문자 전기를 쓰는 것을 배우러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초학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인물의 소전만을 쓴다. 이런 문체는 실용성이 매우 강하다. 앞으로 우리가 취업할 때 써야 할 이력서는 사실 소전의 글쓰기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열심히 연습하고 요령을 터득하기를 바랍니다.
문체 및 기교지도:
소전은 전기의 일종이다. 전기이기 때문에 사학과 문학성의 통일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자는 사실이 진실하고 믿을 만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후자는 기본적인 사실과 골간 줄거리가 진실이라는 것을 강조하지만, 약간의 상상력과 세부적인 허구가 있을 수 있다. 이 두 가지의 통일을 하려면, 다음 몇 가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1, 재료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
전기는 사료와는 달리 순수하고 객관적인 생애 기록이 아니며, 상세하게 쓰든 간소하게 쓰든 주제를 중심으로 써야 한다. 이를 위해, 대량의 자료를 점유하는 것 외에, 자료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조직해야 한다. 주제를 중심으로 재료를 선택해야 그 재료가 유용하고, 그 작품에만 영혼이 있다. 재료만 나열해서는 안 되고, 일이 크고 세세하지 않고, 참깨콩이 무더기로 쌓여 있고, 단서가 관통할 수 없고, 통일된 주제도 없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료명언)
2. 실사구시의 원칙을 견지하고, 과장하지 않고, 축소하지 않고, 꾸며내지 말아야 한다.
전기 작품은 시간, 장소, 인물, 사건, 중요한 세부 사항 등 완전히 진실해야 한다. 중요한 세부 사항의 왜곡은 중요한 줄거리는 말할 것도없고 전체 전기의 가치를 흔들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기를 쓰는 것은 조롱박을 따라 바가지를 그리고 눈썹수염을 움켜잡고 인물의 미소를 빠뜨리지 않고 기록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대로, 중점적이고 상세해야 하며, 인물의 생활, 사상, 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건과 줄거리를 골라서 써야 한다. 인물을 형신과 신을 겸비하기 위해서, 적당히 문학 렌더링을 할 수도 있다 ("톨스토이" 가 그 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톨스토이, 톨스토이, 톨스토이, 톨스토이) 이러한 렌더링은 반드시 인물의 신분과 성격에 부합해야 한다. 또한, 전기 인물에 대해서는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그려야지, 이 인물을 좋아한다고 해서 쓴 것만으로 미화해서는 안 된다. 나쁜 것만 써서 추하게 해서는 안 된다. 전기 인물에 대한 묘사는 가능한 객관적이고 정확하며 포괄적이어야 하며, 자신의 취향에 따라 임의로 함부로 써서는 안 된다.
3. 일정한 문학적 색채가 있어야 한다.
전기는 사람을 쓰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글쓰기에서 반드시 인물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 중요한 대표적 대사와 인물의 개성적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전형적인 작은 일을 기술해야 한다. 큰일을 쓰지 않으면 인물의 공헌을 표현할 수 없다. 작은 일을 쓰지 않으면 인물을 살릴 수 없다. 심지어 작품들을 일반화되고 양식화하는 경향이 있다. 전기를 생동감 있게 쓰려면 인물의 생애, 성격 특성, 사상 품성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창의적인 필법으로 인물의 사상적 면모와 개성적 특징을 표현해야 한다. 인물을 쓰기 위해서는 각 측면에서 인물의 특징을 표현하기에 충분한 전형적인 사례와 세부 사항, 즉 이런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는 사상, 언론과 행동, 일화, 일화 등을 발굴하고 차지해야 한다. 그러나 절대 임의로 허구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둘째, 작문 임무를 배치하다: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골라라.
1, 자서전 한 편을 쓰다.
2, 자신이 가장 잘 아는 사람에게 작은 전기를 써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