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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나라의 장례가 잘 되어 있다

1·기사

원문:

제나라는 의복과 모피에 천과 비단을 모두 넣은 정교한 장례를 좋아하며, 관에 있는 모든 나무. 제나라 환공이 이를 걱정하며 관종을 고소하여 "천이 닳으면 덮을 것이 없고, 나무가 닳으면 지킬 것이 없고, 사람을 호화롭게 장사하느니라. 무엇 금지하면 어떻게 됩니까?" 관종이 관중에게 이르되, "보통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변호가 아니니라." 이름이 유익하니, "관이 너무 크면 그 사람의 것이니라." 시신은 죽임을 당하고 죄 있는 남편은 장사 지낼 것이다." 곧 관대하게 장례를 치르는 풍조가 멈췄다.

번역:

제나라 사람들은 호화로운 장례를 옹호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장례를 치렀다. 그들이 생산한 천은 수의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고, 모든 나무는 관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제나라 환공이 몹시 걱정하며 관중에게 말했다. “천이 다하면 입을 옷이 없고, 나무가 다하면 방어구를 만들 재료가 없게 된다. 호화로운 장례식의 추세는 멈출 수 없습니다.", 관중은 "사람이 무엇을 하든 명예나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관이 너무 고급이면 금지된다. 그러면 고인을 살해하고 애도하는 사람들을 처벌할 것이다." 호화로운 장례식의 추세가 멈추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2. 이유

제나라에서는 사람과 동물을 대량으로 매장하는 일이 유행했다. 국장(國葬)은 일반적으로 장례의 두께가 두꺼운 것이 특징이지만, 같은 왕조에서도 지역에 따라 두께의 차이가 있다. 은대부터 진한대까지 중국 장례사를 보면 은대 장례용품에는 값비싼 청동기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장례에는 노예와 가축이 흔하게 사용되었다. .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인신과 동물 제사 횟수가 줄어들고 청동기의 매장도 줄어들었다. 전국시대에는 노예와 가축을 대체하기 위해 목각인형과 토기인형이 사용되었고, 도자기도 사용되었다. 청동 그릇을 교체하기 위해 이것은 상대적으로 짧은 매장 기간이었습니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시대에 능(廟)을 축조할 때에는 관료, 사업가, 중소지주들도 묘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실용화폐도 많이 매장하였다. 이는 값비싼 매장지의 또 다른 클라이맥스를 시작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다른 가신국이나 다른 지역에 비해 제국의 장례는 부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사람과 동물을 죽이는 제도가 시행되었다. "한비자내초설1"은 "제나라는 호화로운 장례를 좋아하여 옷에 천과 비단을 넣고 관에 나무를 넣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관자행사" "무덤", "거대한 관", "많은 이불", "떠날 때가 있다", "차판이 있고 숨겨진 곳이 있다"의 "거대한 장례식", "아름다운 능선". 거대한 무덤을 파고, 장엄한 무덤을 장식하고, 거대한 관, 풍성한 부장복과 누비이불은 물론 각종 추모용 짐, 관혼상제와 각종 부장품을 만들고, 성대한 장례식을 치러야 한다.

환공은 이를 옹호했을 뿐만 아니라 실천하기도 했다. "제태공 가문사기"에서는 "곽제지"의 말을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치환묘지는 린쯔시에서 남쪽으로 21마일 떨어진 니우산산(정주산이라고도 함)에 있으며, 니우쇼우강 1개와 무덤 2개가 있습니다. 진나라 영가 말기에 사람들이 만들어서 초판을 얻었고, 제2판은 공기가 있으면 들어갈 수 없는 수은 웅덩이였는데, 며칠 후에 개를 그 안으로 끌어들여 수십 개의 금을 얻었다. 누에를 얻었고, 구슬, 옥 상자, 화려한 무기, 수많은 무기를 제사 방식으로 매장했는데, 뼈가 엉망이다.”

제나라 초기의 호화로운 장례 방식이다. 통치자들의 지지도 받았다. "Yan Zi Chun Qiu Nei Chapter Remonstrance"는 Qi Jinggong이 가장 좋아하는 장관 Liang Qiu가 죽었고 Jinggong은 "그를 부유하게 묻어 높은 능선을 만들고 싶었습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소진전사기』에도 『제현왕이 죽고 민왕이 즉위했다.

고고학 발굴은 또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를 증명합니다. 당시 제나라에서는 부유한 매장지가 인기가 있었습니다. 1985년, 같은 땅에 나란히 묻혀 있던 춘추전국시대의 대형 고분 두 개가 제나라의 수도였던 린쯔에서 발굴되었습니다. 무덤은 모두 거대한 돌로 지어졌으며 200여 점의 청동기, 모조 청동기, 악기, 칠기, 수정, 칼세도니 장식품 등이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임자구 대오진 오타촌에 위치한 미지의 서한무덤에서는 아직까지 주릉이 발굴되지 않았으나 개, 마차, 말, 무기, 기구 등을 보관하는 구덩이만 남아 있다. 무덤 구덩이의 표면을 개간하고 도자기, 철 및 기타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은제품, 납제품, 칠기, 뼈제품, 토기, 마차 및 말 등의 문화 유물이 12,100여 점 있습니다. 그 중 직사각형 청동거울이 있습니다. , 금무늬 은접시, 은접시는 희귀한 보물입니다. 이것은 모두 Qi의 관대 한 매장 관습의 예입니다.

인간과 동물을 죽이는 것은 부유한 매장의 가장 확실한 징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위 인간과 동물을 죽인다는 것은 죽은 사람이 장사될 때 살아있는 사람과 동물도 함께 매장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좌전향궁25년』에는 최주가 장공을 죽였고 그의 총애하는 11명이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영은 “나라를 위해 죽으면 죽을 것이고, 나라를 위해 죽으면 죽을 것이다. 자신을 위해 죽는 것은 개인의 일이 아니며 누가 감히 남에게 시키겠는가”라고 말했다. 제나라에서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헌에는 Qi가 사람과 동물을 죽이는 관행에 대한 기록도 많이 있습니다. 첫째, 『의례서』에는 제나라 의사 진자체가 위나라 때 사망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아내는 그를 장사할 사람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가정의와 논의했지만 그의 형인 진자강은 반대하여 실패했다. 둘째, "Ye Huo Bi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가징 통치 8년, 산둥성 린추현에 큰 무덤이 있었는데, 그것은 우옌 황후의 고대 능으로 밝혀졌습니다. 그중... 4개 여성들은 묶여 순교자로 좌우에 배치되었습니다. 시체는 귀중한 옥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팔리지 않았습니다. "셋째로 "Qi Guotian Qi 애도 시스템"은 Liu Xiang을 인용합니다. , 제나라 위왕이 죽고 72명이 죽었다." 넷째, "제태공사기". "석가"에서는 진용가 말기 제나라에서 "곽제지"를 인용한 적이 있다. 린쯔 니우산(Niushan Mountain)에서 발굴된 무덤, "인류가 희생되고 뼈가 흩어졌다." 역사서에 기록된 두꺼운 매장지에서 사람과 동물을 죽이는 풍습, 고고학 발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린쯔구 치두진 랑자좡에 있는 동주 왕조 희생자들의 무덤이 이를 증명합니다.

이 무덤의 관과 관은 부패되어 있었고, 본실은 도난당했으며, 26명이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주릉 주변에는 17개의 구덩이가 있는데 그 중 10개가 도굴되었습니다. 각 구덩이에는 한 사람씩 있는데 모두 여자이고 무덤 주인의 첩들입니다. 나머지 9명은 땅에서 토막나고 구타당했으며, 그들은 모두 순전히 노예였으며 살해당했습니다. 죽은 개도 8마리 있었습니다. 고대 도시 제(齊) 북동쪽 고분군 5호분 주변에서 발견된 말 순교 구덩이도 증거로 삼을 수 있다. 무덤을 둘러싸고 있는 215m 길이의 말 구덩이에서는 600여 마리의 말이 희생됐고, 개뼈 30개, 돼지 뼈 2개, 가금뼈 6개도 채워져 있다. 이 숫자는 세계에서도 드물다. 또한 1960년대 중반에는 고대 도시 치(齊) 동쪽에 있는 유씨 묘역과 1970년대 초 궈자좡(國家莊)에 있는 '건아오 묘(九老墓)'에서 인간과 동물을 제물로 바치는 현상이 발견됐다.

3. 피해 발생

군사 분야의 '권'론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 번째는 '전 국민의 삶'과 같은 삶의 측면을 의미한다. "군인 전체"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 등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국가나 물적 자원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전국이 강대한 군대를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예는 기원전 405년에 위(魏), 조(趙), 한(한)의 연합군이 린추(臨丘)에서 제나라 군대를 격파한 것이다. Qiu Bu Guang"에는 "제나라가 죽고 전차 2천 대와 시체 3만 구를 얻을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때 Ning Yue는 연합군이 30마일 후퇴하여 제군이 시체를 수거하도록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 병거와 갑옷은 전투에 쓰고, 국고는 장사지내는 데 쓰인다." 이것을 '내습'이라 하는데, 이는 전투에서 죽은 제나라 병사들을 아낌없이 매장시켜 제나라의 재정, 물질적 자원을 완전히 낭비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