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 P > 고등학교 국어 필수 3' 두보시 3 곡' 교안 (인교판)

< P > 고등학교 국어 필수 3' 두보시 3 곡' 교안 (인교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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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 > 교안은 교사가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교과활동을 전개하고, 교과요와 교과서 요구 사항 및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수업이나 과제 단위로 교과 내용, 교학 절차, 교학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와 안배를 하는 실용적인 교과문입니다. 면면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고등학교 국어 필수 3' 두보시 3 수' 교안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등학교 어문 필수 3' 두보시 3 곡' 교안 < /p>

추흥, 승천 (하나, 둘) < /p>

교육 목적: < /p>

1, 통과 < /p>

2, 시문을 통해 이백시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깊게합니다. < /p>

3, 비교 독서 편목을 도입하여 시 감상 능력을 배양하다. < /p>

교육 중점 난점: < /p>

1, 시의 언어, 구조부터 시작하여, 시가 순환이 반복적으로 심화되는 감정의 리듬과 호쾌한 기세를 이해하다. 이 과정의 초점입니다. < /p>

2, 고대시를 배우는 감상 방법은 본 수업의 어려운 점이다. < /p>

교육 일정: 1 교시 < /p>

교수법: 독서법, 다이얼링 방법, 학생의 자율 토론 결합. < /p>

첫째, 시를 해석하다. < /p>

여러분이 모르는 것이 있다면? 곤궁한가? , 함께 두보의 이 두 시를 읽어 보자. < /p>

이 두 시는 각각 기원 766 년과 767 년에 쓰여졌다. < /p>

765 년 5 월, 도처로 떠돌아다니는 두보 가족이 또 출발했다. < /p>

그는 배를 타고 먼저 여주 (봉절 근처) 에 갔다가 경주에 갈 예정이다. < /p>

배는 미주 (이미산시), 가주 (이락산시), 유주 (오늘 충칭), 외로운 배 천리, 순강 아래로 4 개월 동안 걸었다. 미산악산은 경치가 좋아서, 그는 대부분 체류한 적이 있지만 시 한 수를 남기지 않아 마음이 답답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우울한 시를 겨냥해 천고의 명편인' 나그네서품' 을 남겼다. < /p>

< P > 가는 풀미풍 기슭, 위태로운 독야주. 별이 평야를 드리우고, 달이 큰 강류로 솟아오른다. < /p>

이름은 어찌 문장 될 수 있는가, 관리는 노병으로 쉬어야 한다. 펄럭이는 게 어떻소? 천지 일사갈매기. < /p>

이 시는 두보의 자화상이다. 한숨을 쉬는 소리는 거대하다. 밝은 달이 큰 강에 던져지는 것과 같다. 고대인들은 이런 큰 감정에 대해 호탄이라는 단어를 발명했다. < /p>

두보는 여주에서 2 년을 머물렀고, 돈이 없어 걸을 수 없었다. 그는 농사를 지어 약을 팔아 입에 풀칠을 하고, 온 가족이 총동원하여 배를 채울 수 있지만, 단지 끊임없이 장소를 바꾸고, 2 년에 다섯 차례 집을 옮겼다. 큰아들 종문은 매우 유능해서 검은 닭 60 여 마리를 키웠다. 영씨는 양상추를 심었지만, 야생 아마란스가 돋아났다. 두보는 술에 취한 후 말을 타고 잘난 체하며 백제성에서 삼협 중 하나인 구당협에서 말에서 떨어졌다. < /p>

두보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삶에 대한 열정이 고조되고 있다. 그는 여주에서 40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각종 장르가 다 있다. 아마도 그는 연로하고 몸이 쇠약하다는 것을 알고, 죽음과 경주하기로 결심한 것 같다. 칠언, 오언, 율시, 고체시? 그는 전무후무한 시 형식을 단련하여 다른 형식으로 내면의 리듬을 겨냥했다. 그가 말하길? 만절이 점차 시율에서 가늘어지는가? , 마음속은 파도가 세차게 일고, 형식은 내용이며, 큰 그릇이 혼성한 상태로 드러난다. 후세에 두시를 배우는 사람은 쉽게 모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는 일부러 형식을 벗겨내기 때문이다. 충분한 인생 체험이 없는데, 운율만으로 시길을 걸으면 어떻게 원활하게 갈 수 있을까? < /p>

두보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은 일생의 고난으로 인한 것이다. -응? 천고의 일을 문장, 득실을 알고 있다. -응? < /p>

여기 가작은' 추흥 8 곡',' 영회 고적 5 곡',' 가장 할 수 있다',' 장유' 입니다. < /p>

질문:' 추흥' 은 어떤 문장으로 시작하나요? 명료함: 풍경을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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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가을과 강은 시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 /p>

분명: 시인은 천지를 뒤덮은 가을색으로 위원 진천과 바산촉수를 연결시켜 자신의 고국의 생각을 기탁했다. 또 도도한 큰 강으로 과거와 다른 세대를 연결시키고, 자신의 어루만지는 과거를 회상하는 느낌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 속의 유비쿼터스 가을빛은 무한한 우주 공간을 뒤덮고 있다. 1 년에 한 번 예정대로 도착하고, 또 말없이 대자연의 세월을 보여 주며, 우주 사이의 시간은 유류처럼 흐르고, 인간 세상의 생명은 영원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파도와 하늘' 의 큰 강은 인류의 역사와 미래를 이끌고 무수한 왕조의 교체를 씻어내며 수많은 생명의 과정을 씻어내고 있는 영원한 시간 유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두시를 읽으려면 먼저 그의 가을과 강을 읽어야 한다. < /p>

질문: 절의 가장 중요한 두 단어는 무엇입니까? < /p>

명시적:? 겸요? 받아요? 。 청대 양륜의' 두시경' 은 이렇게 논평했다. 파도가 땅에 닿으면 하늘과 하늘을 겸하고, 풍운은 하늘에서 그라운드를 하고, 극언의 음침한 소삼의 모습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응? 이는 눈의 전망과 심경을 하나로 연결해 하늘과 땅, 곳곳이 거칠고 사나운 파도, 풍운이 뒹굴며 음침한 분위기가 사방을 뒤덮고, 음침한 우울함, 격동의 심정, 감정의 묘사가 분명하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응? 강 사이? , 즉 wuxia; -응? 플러그? , 즉 무산. -응? 겸요? ,? 받아요? 두 글자, 무모한 코끼리를 써내다. < /p>

질문: 어떻게 이해합니까? 광주 에서 다른 날 눈물 을 열어? < /p>

분명히: 가을국화가 두 번 만발해 지난날 흘린 눈물을 다시 쏟았다. 일엽고독한 배가 기슭에 닿아 밧줄에 닿아 시종 나의 고향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연합은 전 편의 시가 있는 곳이다. -응? 정글 두 오픈? , 시인은 영태 원년 (765) 에 청두를 떠나 곧 협곡을 떠날 계획이었지만, 올해는 운안에 머물렀고, 이듬해에는 또 여주주에 머물렀고, 총국이 두 번 열렸는데, 아직 협곡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래서 국화 눈물. -응? 열어? 말 장난, 국화 오프닝, 또한 눈물 이 열립니다 말한다. 고독한 배는 원래 자신의 행적을 묶을 수 밖에 없었지만 시인의 향수의 마음도 단단히 묶여 있었기 때문에 배가 슬퍼하는 것을 보고 고향 생각을 이끌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질문: 마지막 두 문장은 무엇을 썼습니까? < /p>

분명: 나는 분명히 들었다. 모루 소리가 사방에서 울려 퍼지고, 저녁 무렵, 백제성루 높은 곳에서 그렇게 서두르는 것이다. 부녀자들은 자를 자르고 가위를 들고 밖에 있는 친척을 위해 추위를 막는 옷을 서둘러 만들고 있다. -응? 칼자? , 즉 최음자. -응? 백제성? , 이 쓰촨 성 봉절현 동부의 백제산 () 에 있는 옛 주소는 기문강 건너편과 맞닿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모루? , 황혼 무렵 옷을 으깬 앤빌 소리가 매우 빡빡하다. -응? 앤빌? , 으깬 돌, 여기 으깬 옷의 소리를 빌려. 고대인들은 옷을 재단하기 전에 먼저 옷감을 모루 위에 올려놓고, 공이로 부드러워 매끈하게 만들었다. 가을이 되면 가족들은 먼 곳의 나그네나 징인을 위해 한복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장난치는 소리는 인간의 가을소리이며, 종종 손님의 근심을 더해 주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암울한 가을 풍경과 황혼 속에서 시인은 더욱 외롭고 슬픈 느낌을 더했다. < /p>

하지만 두보가 가을을 쓴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고금의 독보, 칠언율시 1 위? 의' 승천': < /p>

1200 여 년 전 어느 가을, 9 월 초 9 중양절 전후. 여주, 장강변. 바람이 세차게 불어서 강변의 만목이 시들어 버렸다. 나뭇잎이 하늘에 흩날리다. 온 산 곳곳에 쇠퇴하고 누런 나뭇잎들이 가득하다. 강물이 세차게 휘몰아치며 급격히 앞으로 돌진했다. 처량한 바람 속에서 외로운 새 몇 마리가 빙빙 돌고 있다. 먼 곳에서 수시로 유인원의 울음소리가 몇 번 들려왔다. 이때 한 노인이 산을 향해 걸어왔다. 그는 옷차림이 남루하고, 노안이 탁하고, 흐트러진 머리와 때가 낀다. 노인은 비틀거리며 비틀거리며 비틀거렸다. 그는 이미 폐병, 말라리아, 마비가 있는 질병으로 가득 찼다. 그리고 이미? 오른팔이 마르고 귀가 반쯤 멀다고? 。 중양절은 높은 곳에 올라 장수를 기원하는 명절이다. 그러나, 이 노인은 일생이 울퉁불퉁하고 가난해서, 이미 생명의 겨울이 된 것 같다. 게다가, 이 시점에서, 국가는 전란 속에 처해 있는데, 그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혼자 외지에서 떠돌아다닌다. < /p>

만리강천, 외로운 새, 쇠퇴한 고목, 노인의 만감이 가슴에 솟아올랐습니까? < /p>

바람이 세차게 불고 원숭이가 울부짖으며 청사백새가 날아간다. 끝없이 나무가 쓸쓸히 떨어지고, 장강이 굴러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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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리비추는 늘 손님으로 백년여병독무대에 올랐다. 험난하고 험한 구레나룻을 미워하며, 초라한 새로 탁한 술잔을 멈추다. < /p>

시는 중양절에 쓰여졌다. 두보는 이때 여러 가지 질병을 앓아 술을 끊었다. 그는 당뇨병, 폐병, 바람 마비, 이가 반쯤 떨어져 귀가 어두워졌다. 이 시를 다 쓴 후 왼쪽 귀가 완전히 청각을 잃었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것을 완성했습니까? 운명 교향곡? 。 < /p>

두보, 고금 중외 예술가처럼 고생하며 두 번째를 찾을 수 없다. 홀들린은 미쳤고, 람보, 첼란은 자살했다. 두보는 살아 있다. 이런 생명의 존재는 고통스럽다. < /p>

질문: 첫련 * * * 몇 가지 경물을 썼습니까? < /p>

명시적: 6 가지. 바람, 하늘, 원숭이, 나루, 모래, 새. < /p>

질문: 각각 어떤 단어로 묘사합니까? < /p>

명시적: 풍용? 급해요? , 천국? 높은? , 다음은 따로 쓰나요? 울부짖어? ,? 청소? ,? 화이트? ,? 날아가요? 。 열네 글자는 여섯 가지 경치를 써서, 매우 정련해야 한다. < /p>

질문: 급풍, 하늘, 애원, 청주, 백사, 새, 각각 어떤 느낌을 주나요? 자신의 처지를 두고 생각하다. < /p>

명시적: 급풍은 사람을 매우 차갑게 한다. 몸도 있고 마음도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 하늘이 높아서 천하에 있는 사람이 아주 작고 외로워 보인다. 애원숭이는 그 울음소리를 매우 슬프게 한다. -응? 바동 삼협 무협장, 유인원 울음 세 번 울며 옷을 묻히는가? 。 음식을 찾을 수 없는 새일 것이다. 늦가을이라 음식이 매우 적다. 집을 찾을 수 없는 새입니다. 그것은 여기저기 빙빙 돌며 자신의 둥지를 찾고 있다. < /p>

평생: 저는 이것이 새 떼와 헤어진 새라고 생각합니다. < /p>

질문: 왜 우리는 그것을 기쁨으로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왜 모두가 한 마리가 아니라 한 마리라고 생각합니까? < /p>

분명: 우리 모두 두보의 현재 상황에 따라 상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 두보는 외롭게 혼자 밖에서 떠돌아다닌다. < /p>

질문: 시인 마오쩌둥의 글에도 새 한 마리를 썼는데? 독수리가 하늘을 때렸다고?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시인 왕 웨이 (Wang Wei) 도 새를 썼다. 새명산이 더 그윽한가? 。 그것들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p>

분명: 모택동의 새는 활력과 생기가 넘치는 새다. 왕위가 쓴 새는 한가하고 편안한 새이다. 마오쩌둥은 당시 중국을 개조하기로 결심한 청년기에 있었기 때문이다. 왕위는 특히 한적한 대자연을 동경한다. < /p>

질문: 연련, 몇 가지 풍경을 썼어요? 낙목에서 우리는 무엇을 생각합니까? 나무와 사람, 그래도 두보에게 연락해야 할 이때 이 상황을 연상한다. < /p>

명시적: 낙목, 양쯔강. 두보는 낙엽이 흩날리는 것을 보고, 틀림없이 자신이 나무처럼 되고 싶어할 것이다. 이미 만년이라 이미 늙었다. 사람은 이미 생명의 늦가을에 이르렀다. 유유히 백 년이다. 두보생은 그래서 712 년, 770 년 사망, 58 세, 이 시를 쓸 때는 767 년, 55 세, 즉 죽기 3 년 전에 쓴 것이다. 장강은 시간의 무궁무진해야 한다. 역사의 긴 강에서 멈추지 않는 느낌이다. -응? 대강동으로 가면 파도가 다 떨어지고 천고의 풍류 인물? 。 < /p>

질문: 이 연결의 위, 아래 두 문장의 의미를 연결시켜 요약해 주시겠습니까? < /p>

명시적: 서로 대조하여 쓴 것이고 또 돋보이는 것이다. 사람의 생명이 짧을수록 역사와 시간이 길어 보인다. 역사와 시간이 길수록 사람의 생명은 짧아진다. 인생은 유유히 백 년이 지났고, 강산은 만고에 영원하다. < /p>

질문: 전자는 거울 그룹 연결, 전환, 천지 피치; 후자는 긴 렌즈로, 크게 휘두르며 단숨에 이루어진다. 만약 처음 두 연맹이 서경이라면, 후자의 두 연맹은 무엇입니까? < /p>

분명: 서정. < /p>

질문: 만리비추는 늘 손님으로, 백년여병은 혼자 무대에 오른다. 뭐야? 손님? 우리 지금과 같은가요? 손님? < /p>

명시적: 다름, 여기? 손님? 타향에 객거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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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보통 그런 객타향인가요? 예를 들어, 여러분 모두 외지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타향에 거주하는 것입니다.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 /p>

분명: 두보 여기는 타향으로 떠돌아다니며 타향으로 떠난다는 뜻입니다. 오래가고, 끊이지 않습니다. -응? 자주? 손님. 두보는 48 세에 종사해 58 세에 사망할 때까지 11 년 동안 줄곧 밖으로 떠돌아다녔다. 이 시를 쓸 때는 이미 8 년째다. < /p>

질문: 무대란 무엇입니까? 과거에 배운 시를 근거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p>

분명히: 왕위를 집단적으로 업은 시' 9 월 9 일 산둥 형제' 입니다. 무대에 오르는 것은 구중양절의 풍습이다.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서다. 무대에 오르는 것은 모두 온 가족이 함께 가는 것이다. 그런데 두보는요? 혼자예요. 무대에 오르는 장소는 보통 자신의 고향에 있는데 두보는? 집에서 만 리 떨어진 타향에 있다. 어떤 (시간) 계절인가요? 서늘한 가을. 손님으로 무대에 오르는 것은 이미 2 층입니까? 걱정? , 두 배의 걱정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다시 이렇게 겹겹이 겹쳐 있는 것은 이미 6 층의 걱정입니다. < /p>

질문: 더 깊이 생각해 보면 두보가 무대에 오르는 나이는 몇 살입니까? 어떤 몸을 끌고 있습니까? < /p>

분명히: 백 년, 바로 노년이다. 다병한 몸. 이것은 또 8 층의 근심이다. < /p>

질문: 두보의 슬픔을 초래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어느 시에서 알 수 있습니까? < /p>

분명: 국난으로 연년 전란이다. 부터? 험난하고 험한 귀밑머리를 미워하는가? 아는 말 한마디. 고난과 증오로 인해 내 귀밑머리가 하얗게 되었다. < /p>

질문: 두보는 나라를 위해 힘을 내고 전란을 평정하려고 했지만 늙고 병이 많아 나라를 위해 힘을 낼 수 없었다. 어떤 심정일까? 근심이냐, 근심이냐? < /p>

명시적; 근심과 분노. 마음이 몹시 초조하다. 이 단어는 잘 쓰인다. 마음이 타는 듯 초조해서, 비로소 백발이 무성하고, 귀밑머리가 서리에 물들었다. 마음은 여유가 있지만 힘이 부족하다. < /p>

질문: 학우들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까? 힘든가요? 나라가 어렵다는 뜻인가? < /p>

분명히: 더 중요한 것은 개인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보는 이때가 이미 백년, 즉 만년이고, 온몸이 병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그도 아마 얼마 살지 못할 것 같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두보 노인은 자신의 어려운 일생을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두보 노인의 일생을 거의 항상 따라다니며 떠돌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여기에는 국가의 어려움과 개인의 고난이 모두 있다. 그는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고 몸을 걱정한다. 나는 특히 두보의 독특한 점을 강조한다. 바로 고대의 많은 지식인들이 자주 사용했다는 것이다. 달면 천하를 겸제하고, 가난하면 그 몸을 독선하는가? 처세 규범으로서 두보는 가난해도 모두 천하를 겸하고 있다. < /p>

질문: 두보는 특히 술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배운 두보의 시 중 술을 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낮에 노래를 틀면 반드시 폭음해야 하고, 청춘은 동반하여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두보' 9 일' 시에 있어요? 중양은 술 한 잔을 혼자 마시고, 병을 안고 강단에 올라 무대에 오르는가? 。 두보희도 술을 마시고 걱정도 술을 마신다. 우리 중국은 술만이 남김없이 표현하거나 기뻐하거나 걱정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때는 중양절이구나, 풍습에 따라 국화주를 마셔야 한다. 그러나 노인은 술을 마실 수 없었다. 왜 그럴까요? < /p>

분명히: 그는 폐병 등 여러 가지 질병이 있어서 병으로 술을 끊었다. 그리고 가난 때문에, 그도 반드시 술을 마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술을 빌려야 근심을 풀 수 있다. 적어도 우울한 감정을 없앨 수 있다. 그러나 술을 마실 수 없다. 이 근심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어떻게 풀 수 있는가? -단지 시의 끝에 맺힐 수 있을 뿐, 두보 노인의 마음속에 맺힐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