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나라 제나라 점프, 10 단계 수 없습니다; 말을 타고 열 번 운전하는데, 공로가 아쉬워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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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은 준마가 한 번 뛰어도 10 보 미만이라는 뜻이다. 열흘 동안 열말을 연거푸 걸었는데, 그것의 성공은 멈추지 않는 데 있다. < /p>
이 문장의 출처는 진 전 견자의' 설득' < /p>
이라는 원문에서 이 문장이 포함된 단락을 발췌한 것이다. < /p>
적토성산을 참고할 수 있다 Jishui chengyuan, 용 건강 연;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고, 성심은 연 () 을 준비한다. 따라서, 작은 단계, 아니 천 마일 을 축적 하지 않습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될 수 없다. 제나라 제나라 점프, 10 단계 수 없습니다; 말을 타고 열 번 운전하면 공로가 아쉬워하지 않는다. 인내, 썩은 나무는 꺾이지 않는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발톱이 없는 이윤, 근골이 강하고, 에토를 먹고, 황천을 마시고, 마음도 하나 있다. 게 여섯 무릎 과 두 킬레이트, 비 뱀 장어 구멍 생계 가 없는 사람, 마음 조울증 도. < /p>
는 백화문으로 번역했다. < /p>
쌓인 흙돌이 높은 산이 되어 비바람이 여기서 일고 있다. 고인 물을 모아 심연이 되고, 용들이 여기서 생겨난다. 선행을 축적하여 고상한 도덕을 배양하고, 정신이 향상되었으며, 성인의 심경은 이것으로 구비되었다. 그래서 한 걸음 반 걸음의 여정을 쌓지 않으면 천리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작은 흐르는 물을 축적하지 않으면 강과 바다를 합칠 방법이 없다. 준마가 한 번 뛰어도 열 걸음도 채 안 된다. 열흘 동안 열말을 연거푸 걸었는데, 그것의 성공은 멈추지 않는 데 있다. 몇 번 새기고 멈추면 부패한 나무도 끊임없이 새겨진다. 계속 새기면 금석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 강한 근골은 없지만 흙을 위로 먹고 지하의 샘물을 마실 수 있다. 이는 마음이 한결같기 때문이다. 게는 다리가 여섯 개, 게집게 두 개가 있지만 뱀이나 장어가 없는 동굴은 숨을 곳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마음이 경솔하기 때문이다. < /p>
< P > 문장 만 보면 그 의미를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문장 당시의 창작 배경과 결합해 해석하는 것이 좋다. < /p>
< P > 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더 무너지고 봉건제도가 점차 형성되고 역사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많은 사상가들은 서로 다른 입장과 각도에서 출발하여 당시의 사회 변화에 대해 각자의 주장을 발표하고, 점차 묵가 유교 도가 법가 등 다른 파벌을 형성하여 역사적으로' 제자백가' 라고 부른다. 제자백가는 잇달아 자신의 주장을 선전하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며,' 백가쟁명' 의 국면이 나타났다. 순자는 전국 후기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주관적인 노력으로 그것을 인식하고, 그에 순응하고, 이용할 수 있다. 모레 학습의 중요한 의미를 밝히기 위해 그는' 설득' 이라는 글을 창작했다. < /p>
이왕이면 이' 설득': < /p>
의 시작을 함께 감상해 보자 이것은' 설득' 편의 첫 문장일 뿐만 아니라' 견자' 저작 전체의 첫 문장이기도 하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 이라고 생각하는데, 반드시 의리로 교정해야 하기 때문에, 그는 특히 학습을 중시한다. 성악론' 은 순자의 사회정치사상의 출발점이다. 그는 저서에서 먼저 학습을 멈출 수 없다고 제안했다. 바로 관건을 잡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다. 그가 이 문제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견해를' 군자' 라는 말로 제기하여 정중함을 나타냈다. 처음에는 중심 논점을 제시했고, 언어는 간결하고, 명의는 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아래의 도도한 서술을 이끌어 냈다. < /p>
"청록색, 청색, 청색; 얼음,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물 이 두 가지 비유는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큰 깨우침과 격려를 주었다. 하지만' 푸른',' 물보다 춥다' 는 것은 결코' 오늘 배우고, 내일 중퇴한다' 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즉,' 공부는 이미 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 비유는 중심 논점을 깊이 있게 설명하고, 사람을 분발하게 한다. < /p>
이어 문장 추가 비유를 만들어 근본적으로 이치를 천명했다. "목직선중줄, 윤은 바퀴, 그 곡중규. 비록 폭행이 있지만, 더 이상 버티지 않는 자는, 그것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학습자에게 더 큰 격려.
학습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 후, 문장 () 는 비유로 논단을 이끌어 냈다. "그러므로 나무는 줄을 받으면 곧고, 금은 날카롭고, 군자는 박학하고, 날은 자기 자신을 아끼면, 분명하고, 행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목재는 먹실을 통과하면 곧게 펴지고, 금속으로 만든 칼 등은 맷돌을 가지고 맷돌을 갈면 날카로워진다. 이는 군자가 광범위하게 공부하는 것과 같고, 매일 자신을 검토해 보면 지식이 통달하고, 행동은 잘못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이렇게 비유로 논단을 이끌어 내는 것은 더욱 설득력이 있다. 논단 중의 "일" 자는 "배워서는 안 된다" 는 "이미" 와 밀접하게 호응하며, "알면서도 잘못을 행하라" 는 것을 강조하면 반드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며, 따라서 중심 논점을 강력하게 천명해야 한다. < /p>
3 항은 학습이 사람의 자질을 바꾸고 사람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의미를 담고 있다. 공부는 큰 의미가 있다. 견자는 공부는 집에 앉아서 고심할 수 없고, 반드시 외부 사물을 이용하여 실제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므로, "나는 하루 종일 생각하고 생각하는 것이, 잠시 동안 배우는 것보다 낫다." 순자는 몸소 체험으로' 하루 종일 생각하다' 와' 잠시 배우다' 의 대비를 통해 공상이 공부보다 못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공상과 반대되는 이' 학습' 자는 말할 필요도 없이, 외부 사물을 이용하여 실제로부터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학습에 대한 견해도 그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제기된 것이다. 견자는 맹자가 말한 사람이 타고난' 양심',' 양능'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여 외부의 실제 사물로부터 배우는 것을 강조했다. 그가 여기서 제기한' 학습' 의 개념은 유물주의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 /p>
이어 오유를 연거푸 세우고 논증을 펼쳤고, 순자는 먼저 생활경험에서 말했다. 높은 곳에 서서 바라보는 것이 발돋움보다 넓다. 높이 올라서서 손짓하고, 순풍에 소리치고, 팔은 더 길지 않고, 소리는 더 크지 않지만, 사람들은 멀리서 보고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높은 곳을 이용하고 순풍을 이용하는 작용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널리 퍼진' 가짜 말',' 가짜 배' 도 걷기나 수영을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천리',' 절강' 을 할 수 있다. 비유에 사용된 사례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읽기에 친절할 뿐만 아니라 믿음직스럽다. 끊임없이 비유를 늘어놓으면서 천명된 이치가 독자의 마음에 점점 더 깊이 파고들면서, 물은 "군자는 생필품도 다르고, 선행도 사물도 거짓이다" 는 결론을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즉, 군자가 일반인을 능가하는 재덕을 갖게 된 것은 그들이 외물을 잘 이용하여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추론해 보면, 사람이 외물을 잘 이용하여 열심히 공부한다면, 재능과 덕이 있는 군자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첫 번째 단락에서 말하는 청출어람, 얼음은 물보다 차갑고, 곧은 나무는 수레바퀴로, 의맥은 일관적이고, 구조적으로도 은밀히 호응하는 것이다. 또한, 견자는' 배운 것' 과' 선과 거짓' 을 연결시켰는데,' 이는 학습의 목적은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을 인식하고 이러한 규칙성 지식을 이용하여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는 것이다' 는 것을 의미한다. ('설득' 에 대한 엄북황의 설명에서 인용) 이는 그의' 제천명' 의 사상과도 관련이 있다. 이 단락은 공부가 반드시 외물을 잘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 /p>
마지막 단락은 공부가 일관되고 끈기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람들이 외부의 실제 사물에서 배울 때, 또 주의해야 할 점이 있기 때문에, 이 단락은 더 많은 설명을 하고, 주로 두 가지 측면을 썼다. 하나는' 축적' 이고, 하나는' 하나' 이다. 문장 (WHO) 는 먼저 두 가지 비유를 세워 논점을 이끌어 냈다. "적토성산, 비바람이 흥성하다. Jishui chengyuan, 용 건강 연;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고, 성심은 연 () 을 준비한다. " 이것은 학습이 축적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순자는' 타고난 성인' 이라는 말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그는 사람이 열심히 공부하면' 적선적덕' 을 쌓으면 성인의 사상을 가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성인도 끊임없이 공부해서 만든 것이다. 그가' 성악' 편에서 말했듯이,' 적선은 그치지 않는다',' 칠한 사람은 우일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적선' 의 역할을 충분히 강조하는데, 이는 서두에서 제기한' 공부는 이미 해서는 안 된다' 는 것과 일맥상연하고 멀리서 호응하는 것이다. 필법상, 비유로 논점을 유도하고, 논점의 어세를 더욱 강화하여, 논점이 나타나자마자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게 한다. < /p>
이어 문장 (WHO) 는 또 이렇게 진술했다. "그래서 한 걸음도, 천리도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될 수 없다. " 이것은 부정적인 비유에서 축적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비유 후, 학습의 축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치는 이미 초보적으로 천명되었지만, 심층적인 설명을 위해 문장 () 는 또 반복해서 비유를 대조했다. 먼저' 비루일약' 과' 마십운전, 공로' 를 비교하는 것과 비교하면,' 끈기, 썩은 나무' 를 사용한다. 물론, 학습은' 아쉬움' 이 되어야 하고, 끊임없이 축적하려면, 반드시 전적이어야 하며, 경솔하게 해서는 안 된다. < /p>
이에 따라 문장 () 는' 발톱 없는 이익, 근골이 강하다' 로' 에토를 먹고 황천을 마시다' 와' 게 6 무릎을 꿇고 2 킬레이트' 를 비교할 수 있지만' 비뱀의 굴은 기탁할 수 없다' 고 비교한다. 이 두 가지 비유는 공부가 꾸준하고 위의 층층 논술을 보살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단락의 층층 비유를 통해 학습이 반드시 견지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이로써 서두에서 제기한' 공부는 이미 해서는 안 된다' 는 중심 논점은 이미 심도 있는 천명과 충분한 증명을 받았다. < /p>
이 문장 단락의 구성은 매우 명확하며 기본적으로 각 단락마다 구체적인 문제를 설명하고 항상 문장 시작과 끝에 명확한 설명을 합니다. 문장 속에서 작가는 때로 대비적인 방법을 채택하여 두 가지 상반된 상황을 한데 모아 뚜렷한 대조를 형성하여 글의 설득력을 증강시킨다. 예를 들어, 공부가 꾸준하고 헌신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때, 그는 몇 가지 병행적인 비유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상반된 비유를 많이 사용했는데, 그는 "일약 일약, 10 보" 와 "말 10 운전, 공로" 를 열거했다. "인내, 썩은 나무는 꺾이지 않는다" 와 "인내, 금석은 뚫을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리고' 발톱 없는 이익, 근골이 강한' 지렁이는 지하에서 자유로울 수 있지만,' 여섯 무릎을 꿇고 두 발로 찬 게' 는 용신의 작은 구멍조차 파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곱" 과 "곱지 않음" 의 효과가 정반대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자의 철학 사상에서' 축적' 자는 중요한 관점이다. < /p >
수도 체육학원 재직 대학원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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