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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역사 논문 중국 근현대 사회 생활의 변천.

집주인이 뜻밖에도 점수를 주지 않았다. 。 。 。 。 역사 교재 필수 제 14 ~ 15 과

를 직접 읽으라고 권한다

만약 과외자료를 샀다면, 그 위에 긴 소개로 소개된 글이 많이 있어야 하고, 스스로 긁어모으면 ok

사실 역사 논문은 문필에 대한 요구가 그리 높지 않다. 사유가 뚜렷하고 역사적 사실을 실수하지 마라.

현대 중국 사회 관습의 변화

첫째, 현대 민속 변화의 기본 맥락

근대 민속 변천은 근대 사회 변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근대 사회의 변혁과 시종일관 일치한다. 근대 민속 변천은 사회 구석과 각 방면을 포함한다. 다음은 예절, 소비, 의류, 음식, 주거, 여행, 명절, 혼상 등 8 개 방면에서 요약하여 근대 민속 변천의 기본 맥락을 엿볼 수 있다.

1. 예절 풍속의 변화: 아편전쟁 이후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전통적인 사교 예절과 제전 예절 (호칭, 상견례 등) 은 여전히 사회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람들은 만나 주절 공수 주배 문안 등 예의를 갖춰야 한다. 무릎을 꿇는 것은 서로 인사하는 자세이지만 봉건 시대에는 존중, 복종의 예절이 되어 봉건 사회의 계급적 존엄을 반영하고, 주로 윗사람에게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가장 성대한 것은 세 무릎을 꿇고 아홉 절을 하는 것이다. 평대 사이에는 보통 절을 하고 공수한 방식으로 하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이에 적응하는 데는 또' 어른',' 나리',' 부인',' 노부인' 등의 호칭이 있다. 그러나 개국 이후 연해 통상지역에서는 서구 평등관념의 영향을 받아 신식 지식인 내부에서 점차 악수, 활 등 만남 방식을 채택하고' 선생',' 부인',' 아가씨',' 동지' 로 이전 호칭을 대체했다. 1912 년 민국이 설립된 후, 명문 제공할 때 "경주식을 제거하고, 전업하여 세 번 허리를 굽혀 절하고, 제복은 사복으로 사용한다" 고 명언했다. (참고: "정제는 무릎을 꿇는 것을 제거한다", [상해] "신고" 1912 년 3 월 5 일. ) 곧, 또한 명시 적으로 예배, 상 이순신, 인사, 공수한 등 오래된 예절을 폐지하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같은 해 8 월 17 일 민국정부는' 예제' 를 발표하고 법의 형태로 신식 예절의 법적 지위를 확립했다 (주:' 동방잡지' 제 9 권 4 호, 1912 년 9 월). ) 을 참조하십시오. 허리를 굽혀 절하며' 선생',' 군' 이라는 호칭을 사용하여 근대 사회인 간의 평등한 관계를 반영하다. 결론적으로 모자 벗기, 과녁절, 악수, 박수 등 새로운 예속은 점차 중국의 통상적인' 문명식',' 문명식' 이 되어 사회예속의 진보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도시에서의 사교춤의 유행, 생일파티, 동료 잔치 등도 근대 교제 풍습의 새로운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2. 소비 풍속의 변화: 근대 서구 자본주의의 침입과 중국의 신식 상업의 발생과 급속한 발전으로 전통 소비 풍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소비 풍습의 변천을 직접적으로 초래하였다. 아편전쟁 이후 도광년 동안 양화를 즐기는 것은 상층사회에서 이미 유행이 되었지만, 통상항 등 소수의 지역과 관료가 부유한 집으로 제한되기 시작했고, 19 세기 말까지 통상항이 70 여 개로 늘면서 양품 소비가 각계각층에 퍼져 운남 교통이 외진 곳에도 여러 가지 할라, 삐삐, 삐삐, 삐삐, 삐삐, 삐삐, 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삐 ) 많은 "농민도 양포를 쟁취하다", 중산층의 집은 더욱 "외출할 때 관사 방적 실크는 사치스럽지 않다", "일반 청년 평균 어린 여어는 연고와 같다" (참고: 송연재: "민들레 향사지", 엄창홍: "중국 근대 사회 풍속사" 로 이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경마, 경주선, 테니스, 축구, 양식, 맥주, 서양식 간식, 서양식 음료, 아마추어 드라마, 공원, 실내 음악회, 영화, 전등, 전화, 수돗물, 우편, 전차 등 서양식 생활방식은 모두 중국인의 소비 방식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또 상하이를 예로 들면 포르노 소비, 놀이소비도 상인, 부자 등 소비 방식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

3. 복식 풍습의 변화: 중국 복식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각 시대마다 현란하고 다채로운 의상이 있다. 청대에 이르면 중국 의상은 가운 마에봇을 위주로 하고, 여자는 치파오를 입는다. 민언에는' 공작령, 말굽 소매' 라는 말이 있다. 복식은 등급이 삼엄하고 포의박대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폐단은 현대인의 평등 요구와 날로 빨라지는 생활 리듬과 잘 어울리지 않는다. 이를 위해 일부 중국인들은 서양식 의상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1850 년대에 홍콩과 광저우는 서양인의 차림새를 모방하는 사람이 있었고, 중국 상인들은 양복을 입은 사람이 더 많았다. 1898 년 강유 웨이는 "쉬운 옷" 을 옹호했다. 20 세기 초에는 당시 청년들이 양복을 입은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다. 1903 년 후한민이 가르친 광서오주 중학교는 학생들이 세시절' 양의이공맹' (주:' 후한민 자서전', [베이징]' 근대사 자료' 1981 년 제 2 기) 을 할 수 있게 했다. ), 학생 중 양복을 입은 사람이 이미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외국' 유학생들은 양복을 더 많이 입고 있었다. 청사 후' 양복열' 이 나타났는데, 통두대읍에서 사람들은' 양복 양모를 고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수는 몇 가지인지 모른다' (참고:' 반월나무라면 국산품을 사용하라',' 상해',' 신고',' 신고' 1912 년 3 월 4 일. ), 외진 작은 마을에서, "문무예복, 왕관용 펠트도, 가죽도 쓰고, 짧은 복용도, 완전 유럽식" (참고: 민국' 자리현지' 권 17, 풍속. ) 을 참조하십시오. 이 밖에 서양식 셔츠, 패딩, 니트, 양복바지, 사선 양말, 고무신, 구두 등이 점차 보급되고 있다. 요컨대 중국 의류의 서구적 요인이 늘고 있다. 언급할 만한 것은 중산복은 근대 중서 복식의 합벽의 가장 전형적인 표시라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의상 민속에서 옷차림과 차림새는 유기적인 통일체이다. 문신,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 액세서리, 발바닥 등. 아편전쟁 전후에 서양인들이 중국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본 것은 은 머리를 은 남자와 작은 발을 감싸고 있는 여자였다. "여러 해 동안 전 유럽은 중국인이 세계에서 가장 터무니없고 특이한 민족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의 면도, 땋은 머리, 비스듬한 눈, 기이한 옷차림, 여자의 망가진 발은 오랫동안 코믹한 만화가들을 소재로 공급했다. (주: [영국] 해리:' 태평천국혁명 체험기', 왕위주 등 번역, 상하이 고서출판사 1997 년판, 51 면 ) 을 참조하십시오. 남자는 머리를 땋고, 넓은 가운을 입고, 여자는 작은 발을 감싸고 있는데, 이것은 청대 중국인의 기본 복장이다. 그러나, 1880 년대 이후 중국인의 이런 옷차림 이미지가 눈에 띄게 바뀌었다. 우선, 중국에 온 선교사들 중 일부는 먼저 천발을 제창했다. 유신파 인사들은 족쇄를 반대하는 데 앞장서고, 발을 내디뎠다고 주장하고, 1883 년 강유위는 광둥 남해현에 족족 전회를 설립하고, 1896 년에는 광저우에 족족 전회를 설립하고, 1897 년 양계초 등은 상해에 족하지 않는 회의를 설립하고, 머지않아 동남연해 지역에 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변법 기간 동안 광서 황제는 전족을 금지하는 상칙을 발했다. 1901 년 자희태후는 족족 금지를 권하는 취지를 내렸고, 1912 년 민국이 성립된 후, 임시대대통령 손중산은 내무부에 각 성의 권족 금지를 명령하라고 명령했다. 전통 도덕에 반대하고 여성 해방을 쟁취하는 관점에서 볼 때, 발 디딜 틈이 없는 운동은 반봉건적인 정치적 의의를 지니고 있어 깊은 사회혁명이다.

땋은 머리는 청대 남자의 이미지 표시이지만 만주족 풍습이 한족을 동화시킨 결과다. 외국인 앞에서는 또 중국인의 민족 상징이 되고, 이런 민족 상징은 근대에도 개화 세계가 단발머리를 하는 세계 조류에 반하는' 후진',' 개화' 의 상징이 됐다.

창술 당시 강유위는 광서 황제에게' 단발이복 개원할인' 에서 청정부의' 단발' 이복을 공개적으로 요구했고, 일반 개명인사들도 머리를 자르는 목소리를 냈다. 청정부는 1911 년 관민이 자유롭게 머리를 자르는 것을 허락했다.

신해혁명이 발발하자 땋은 머리띠가 속속 잘렸다. 당시 수많은 이발소가 나타나 수많은' 면도공' 을 대신했다. 세카이도 변발을 잘랐다. 민국의 설립은 단발머리의 보급을 더욱 가져왔다.

4. 식습의 변화: 중국은 세계 식문화가 발달한 나라로 청대에 이르러 천, 광동, 루 등 각종 요리와 기타 각 지방의 풍미 요리와 간식을 형성하고 있다. 아편전쟁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중국 사회의 식습관은 눈에 띄게 변하지 않았지만, 서구 문화가 더 침투하면서 서구의 일부 음식도 점차 중국에 전해졌다. 19 세기 중엽까지 서양식 음식이 일부 연해 통상도시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1876 년 갈원훈은 상하이 홍구 일대에 개설된 서양음식점에' 중국인 간 식연' 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주: 갈원분 등:' 상하이 유유잡기 송남몽영록 상하이 유몽영',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9 년판, 30 면. ) 을 참조하십시오. 1980 년대와 1990 년대까지 천진과 베이징의 서양식당도 잇따라 개설되어 명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시기의' 대보' 를 뒤져보면' 품승루',' 덕의루' 등' 번찻집' 의 광고를 자주 볼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북경의 양식식당은 "6 국식당, 덕창호텔, 장안식당, 모두 서양식 성찬이다" (참고: 후박안편:' 중화전국풍속지' 다음 권 1, 상해서점 1986 년판, 2 면) 처럼 등급이 높다. ), 심지어 관상 각계 인사들까지 자주 드나든다. 신해후, 일부 대도시에서는 양식을 먹는 것이 일종의 유행이 되었다. 해창태무던생은' 송하마죽지사' 에서 "반채가 향을 밀고 서양풍은 먼저 맛보고, 칼은 눈부시게 빛나고, 나는 샴페인 한 잔을 좋아한다" 고 썼다. (참고: 고병권:' 상해 풍속고적 시험', [상해] 화동사범대학 출판사 1993 ) 을 참조하십시오. 간단히 말해서,' 양' 을 패션으로 하는 서양식 식품은 맥주, 샴페인, 밀크티, 탄산음료, 아이스바, 아이스크림, 빵, 웨스트 포인트, 케이크 등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서양식 음식이 이미 중국 음식 풍습의 큰 변화를 불러일으켜 우리 국민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했다고 설명한다.

5. 거주 풍속의 변화: 중서 거주 풍속의 차이가 크다. 여기에는 도시화 정도 문제도 있고, 또 다른 풍속 문제도 있다. 황가건축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걸출한 대표이지만, 그것은 민거와 뚜렷한 등급 차이가 있다. 베이징의 사합원, 서북고원의 가마 동굴, 남방의 아트리움 마당, 서남 소수민족의 발판과 토루, 북방 초원의 펠트 가방 등은 모두 중국 전통 민가의 전형적인 형태이다. 보통 중국 전통 민가는 단층집을 위주로 하는데, 이는 주로 중국이 광활한 토지와 건축 자재, 건축 기술이 낙후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근대에는 서양식 건축 풍격의 영향과 도시화의 증가로 일부 통상항에서 중국인도 서양식이나 반서양식 주택을 짓기 시작하면서' Hu N 931HU' 가 많이 서양식' 을 모방하는 풍조를 보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양식, 서양식, 서양식, 서양식, 서양식, 서양식, 서양식, 서양식) 등자금은' 중국 풍속사' 에서 "만청원정, 서양식 건물에도 참여하고, 통도대읍은 거의 눈에 띄는 것이 많다" 고 말했다. 천진에서 소양루는 점차 북방의 사합원을 대신하여 현지 거실 건물의 새로운 조류가 되었다. 심양에서' 건축홍리, 법오시 ()' 를 알게 되자 광청사 연운 (), 고용려일 () 이 수십 리에 걸쳐 뻗어 있다. (참고:' 봉천통지' 권 97 권, 예속 3, 거실. ); 청도에서' 시내 주택은 대부분 유럽식 건축물이다' (참고: 원영서:' 교호주지 민사지', 72 면. ); 한구에서, "하늘과 땅, Hu 圵 n 931hu ② 날이 밀접하고, 중서공장 방자, 각승쟁치" (참고: 민국' 하구현지 서순'). ); 상해에서는 대량의 서양식 건물을 짓는 것 외에도 서양식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는 중국 민가-레인 주택이 등장했다. 상해의 영향으로 한구, 난징, 복주, 천진, 청도 등도 조계, 부두, 상업센터 부근에 레인 주택을 잇달아 지었다. 이 밖에 서양식 건물의 도입과 철강 시멘트 매커니즘 벽돌 건축 철금 수돗물 전등 등도 대량으로 응용하고 있다. 근대 중국 주민, 특히 도시 주민들의 거주 풍습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게 하다.

6. 여행 풍습의 변화: 여행 풍습은 교통수단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전통 사회에서 대행 도구는 주로 마차, 소차, 어깨유 (의자), 목선, 승마, 당나귀 타기, 낙타 타기 등이다. 그 * * * 같은 특징은 가축력, 인력 또는 자연력을 많이 사용하며 속도가 느리고 활동 범위가 작다는 것이다. 교통이 낙후되면 필연적으로 사회의 낙후를 초래하게 된다. 근대에는 서구의 기차, 배, 전차,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등이 도입됨에 따라 점차 중국 전통 교통수단의 변혁으로 이어졌다. 사람들은 순식간에' 시골 사람' 에서' 나라 사람' 으로 변했다. 자동차가 부상한 후' 남녀가 불친을 수여한다' 는 진부한 관념이' 남녀잡좌가 미심쩍지 않다' (주: 민국' 하구현' 권 2 권, 풍토지) 를 깨뜨렸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전통적인 교제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다.

7. 명절 풍습의 변화: 중화민족의 명절 풍습은 독특하며, 근대의 세절절은 전반적으로 예로부터 민간이 형성한 축제 풍습 (예: 설날 (설),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섣달 그믐날 등) 을 그대로 답습한다 청말에는 이미 달력 개편의 호소가 있었다. 양계초는 1910 년' 태양역법 의론' 이라는 글을 써서 음력 대신 태양력 사용을 주장했다 (참고: 양계초:' 얼음실 집집' 문집 25, [베이징] 중화서국 1989 년판, 1-2 면). ) 을 참조하십시오. 민국정부가 성립된 후, 1912 년 1 월 2 일 전국적으로 양력으로 전환하여 국제 통행역법과 일치하도록 선포하였다. 달력 변경 후, 반드시 세시 명절 습관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첫 번째는 의미 있는 신식 명절, 기념일이 사람들의 정치생활과 일상생활에 잇따라 등장하는 것이다. 민국 초년의 새 기념일은 민국 창립일 (원월 1 일) 과 국경절 (10 월 10 일) 기념 외에도 혁명 선열기념일 (3 월 29 일), 국치일 (5 월 9 일), 식목일 (청명절절) 등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는 국제부녀절이 있었다 특히 서속의 영향으로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등도 도시에서 보급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의 명절 계절 풍습에 이채를 더했다.

8. 혼상 풍습의 변화: 결혼식은 상징과 축하결혼의 민속 형식이다. 근대 한족의 주요 결혼 형태는 여전히 봉건 매매 결혼이다. 남녀 평등의 관념과 서구 결혼 풍속의 영향을 받아 1950 년대와 60 년대에 외국인과 밀접한 교제를 한 소수의 사대부들 중 서례가 결혼하는 현상이 있었다.' 전날은 춘보혼기, 행의례' (주: 상하이 인민출판사 편찬:' 청대 일기환사본',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2 년판, 250 면. ) 을 참조하십시오. 광서년 동안 경제가 비교적 발달한 지역에서 결혼론재에 문제 묻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고 서양식 결혼식이 점차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19 세기 말 20 세기 초, 문명결혼 형식은 대도시와 연해 통상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광선교가 성행하고 문명결혼이 성행하고, 도시상구를 제창하고, 내지도 점차 가고 있다." (참고: 서애:' 청산류지폐' 제 5 권, [베이징] 중화서국 1984 년판) ) 을 참조하십시오. 문명결혼, 결혼식 장소는 교회에 없고, 목사님의 주혼외 없이, 많은 의식이 대체로 서례에서 이식되었다. 중국 전통 결혼식의 어떤 내용이 뒤섞여 있지만 정신과 형식은 기본적으로 서구화된다. 결론적으로, 근대는 통상항과 연해도시에서' 문명결혼' 의 유행은 결국 중국 결혼 풍속의 변화를 반영해 만청결혼 풍속 변화의 올바른 방향을 대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