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음식'은 사랑을 뜻하며, 색은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정욕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것을 뜻한다. 섹스는 남자와 여자 사이의 것이 아니라 자연의 것이다. 그래서 결합된 의미는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해로는 음식은 음식, 의복, 주거, 교통수단, 즉 물질적인 것을 넓게 지칭하고, 색은 감각적인 것을 넓게 지칭하므로 대략적으로 사람들이 물질적이고 감각적인 것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것, 이것이 자연이다.
음식과 색의 성질도 선진 맹자의 『고자 1장 4절』에서 유래한다. 고자는 “음식과 색의 성질도 있다. 인(仁)은 내면에 있고, 외적인 것이 아니고 의로움이요, 내면이 아닌 외적인 것입니다.”
번역: Gao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자연, 관대함, 친절함도 자연이지만 고귀함과 성실함을 키워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확장된 정보
맹자는 "인(仁), 정의, 예의, 그리고 지혜는 외부에서 나에게 부과된 것이 아니라 내 안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번역하면: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는 외부 세계에 의해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자기 안에 내재된 것이다."
맹자는 음식과 성에 대한 고자의 논의를 반박하지는 않았지만, 의로움 역시 자연이며 이는 이미 유교적 개념을 예시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유교는 인(仁)과 의(仁)와 도덕(道)을 먼저 두고 인간의 욕망을 그 다음으로 두지만, 유교는 인간의 욕망을 부정하지 않는다. 술을 마시면 남자 여자, 남자의 큰 욕망이 존재한다." 이는 유교에서 사람에게는 기본적인 욕망과 욕구가 있다고 주장함을 보여준다. 이는 공자가 웨이궈에서 웨이링공과 난자를 만났을 때 한숨을 쉬는 것에도 반영된다. 도덕의 추구는 아름다운 것(즉, 정욕)을 추구하는 것과 동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자님의 유명한 말씀인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고,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는다(곡물이 곱을수록 좋고, 고기는 곱을수록 좋다).” 맹자가 왜 '먹는다'를 반박하지 않았는지 설명하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