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명사에 대한 네 가지 설명
[사람 관찰의 8단계]
8단계라고도 합니다. 고대 관상학에는 8가지 독특한 관상학적 패턴이 있습니다. 『신상전집』은 『사람을 관찰하는 팔상법』을 자세히 논하고 있다. "하나는 위엄이다. 위엄은 두려울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을 위엄이라 부른다. ***자세. 마치 독수리가 토끼를 치는 것과 같고, 모든 새들이 경계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화난 호랑이가 숲에서 나오는 것과 같다." 그리고 모든 짐승들이 떨고 있다. 가이의 표정은 심각하고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두려워한다." 네. 두 번째는 두꺼워요. 가장 중요한 것은 행운입니다. 그 크기는 만 가지의 가지를 가진 배와 같습니다. 세 번째는 맑음입니다. 맑고 계림의지(桂臨治地)와 곤산옥(坑山玉)처럼 우아하고 흠이 없으며 넷째는 고독하고 뼈는 으스스하며 목은 길고 어깨는 오그라들고 발은 비스듬하다. 머리는 기울어져 있고 몸은 로커 같고 몸은 물가에 있는 고독한 학이나 빗속의 왜가리와 같습니다. 여섯째, 마른 사람은 외모가 좋지 않습니다. 어둡고 어두우며 이슬이 감춰지지 아니하고 거센 파도 위에 떠 있는 배 같으니 보는 사람마다 아는 바니 일곱째는 사악하고 그 모양은 뱀과 같으니라 형상, 자칼의 형상, 폭력적인 성격, 겁에 질린 정신, 부러진 뼈 등 모두 폭력성을 나타내며, 음식과 의복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고귀한 외모]
고귀한 외모는 외모의 여섯 가지 측면 중 하나입니다. 고대인들은 행복과 장수는 생명과 연관되어 있고, 부와 명예는 외모와 연관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Song Wang Zhi의 "Mo Ji"기록: Lu Mengzheng은 어렸을 때 Zhang Qixian, Wang Sui, Qian Ruoshui, Liu Ye 등과 함께 유명한 교사 Guo Yanqing과 함께 공부했습니다. 한 도사가 모든 사람의 얼굴을 보고 말했다. "여군이 왕위에 올랐으니 누구도 그를 막을 수 없습니다. 그는 단지 1년 동안 집사를 지냈고, 12년 동안 하남성에 갔습니다. 장군은 50년 동안 총리와 총리로 있으면 부자가 되고 장수할 것입니다." 장군은 시험을 치르고 30년 동안 총리가 되었고 부자가 되었으며 장수했습니다. Qian Jun이 집권할 수 있었지만 500일 동안이나 유군(劉君)이 집권한다는 평판은 얻었으나 실질적으로 집권할 능력은 없었다." 궈옌칭(郭燕慶)이 이 말을 듣고 믿지 못하겠다며 "총리(宣官)가 많느냐"고 말했다. 여기요?" 도사가 다시 곽연경에게 묻자, "그후 10년 뒤에 준록이 하남성에 가서 재판을 하게 되었는데, 이듬해에 과거에 응시했지만 해고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수도 관료가 되지 않으려고 조심했다.” 제자라면 누구나 재상이 될 수 있는데, 과거에 합격하고도 관이 되지 못한다는 말을 듣고 몹시 화가 났습니다. 뜻밖에도 모든 사람의 운명은 도교의 말과 같았습니다. 고귀한 단계의 신체적 특성에 대한 다양한 관상 학파 사이에는 합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옥관조심국』에서는 “이마에는 하늘을 향한 뼈가 있고, 눈에는 광채가 있어 이를 고귀한 모습이라 한다”고 말한다. "라고 말합니다. "호랑이 머리, 제비 턱, 해와 달. 뿔이 솟아 있고, 코뿔소가 머리 꼭대기를 찌르고, 눈이 집중되고, 바람 탑이 하늘에 닿고, 손이 무릎에 처져 있습니다. 주먹은 입에 있고, 혀는 머리를 향하고 있고, 호랑이는 용처럼 걸음을 내딛고, 쌍봉눈을 하고 있는데, 이는 대귀족의 모습이라는 기록이 많다. 예를 들어, 『한서 고황실록』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 여황후와 두 아들이 들판에 살고 있었는데, 한 노인이 술을 청하러 오자 여황후가 그것을 퍼뜨렸다. 늙은 아버지가 황후에게 말했다: '부인,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는 소혜 황제를 보고, '부인이 고귀한 것은 이 사람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고즈시가 반대편에서 왔다고 하자, 황제는 "위원(魏源)"이라고 물었고, 이어서 아버지에게 "나의 아내와 아들은 모두 매우 고귀하다"고 말했다. 황제는 신하로서 학문에 열심이 있고, 문학에 능하고, 심오하고, 정사에 능하며, 고조가 비밀리에 선한 신하에게 와서 모든 제자를 살펴보라고 명하고 말했다. 진왕의 눈썹 뼈가 부어올랐는데, 이는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 p>
[부자의 모습]
번영, 부와 번영의 모습 음식과 의복이 풍부한 것은 외모의 여섯 가지 측면 중 하나입니다. 『신상총집』 중 『복상개』 셋: "두꺼운 외모, 평화로운 마음, 맑은 기, 큰 목소리, 넓은 눈썹, 두꺼운 귀, 붉은 입술, 곧은 코, 네모진 얼굴, 두꺼운 등, 곧은 허리, 매끈한 피부, 복부 처짐, 황소 이빨, 거위 줄은 모두 부와 명예의 표시이며 젊은이가 활기차고 부유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조단경(Zhao Dan Jing)은 "부(富)는 눈썹으로 측정되고 가난은 턱으로 판단됩니다." : "눈썹이 희박하다." 아름다운 눈, 맑은 눈, 부자, 통통한 볼, 행운 ""옥관조신국"은 "바위처럼 앉고 떠다니는 구름처럼 걷는다"고 말한다. 풍부한 외모는 주로 얼굴 기관, 체격 및 표정에 반영됩니다. 고전에 따르면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명나라 노찬의 '경사본'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명나라 정통시대에 공달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집안이 부유했습니다. 그의 복부에는 몇 인치의 머리카락이 있는 검은 점이 있습니다. 그는 종종 사람들에게 그의 모든 재산이 이것에서 나온다고 말합니다. 어느 날 공다정이 큰 소리로 웃고 있었는데 친절한 사람이 그에게 상기시켜 주었다. 배의 털을 털어 버리면 가난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공다씨는 이를 개의치 않고 목욕을 하다가 실수로 머리카락을 떨어뜨리고 며칠 뒤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장수모습]
장수의 모습은 얼굴의 여섯 가지 특징 중 하나이다. 『신현전전·수향각』: “오산은 번영하고, 법은 맑고, 눈썹은 길고 털이 많으며, 목에는 살이 많고, 이마에는 가로뼈가 있고, 얼굴은 넓고 두꺼우며, 목소리가 맑고, 등이 굵고, 가슴이 편평하고 넓으며, 이빨이 튼튼하고 촘촘하며, 걷고 앉을 때 당당하고, 눈이 맑고, 귀가 길고, 콧등이 높다. 위의 모든 것은 장수의 징표입니다.”또한 고대 관상학자들은 잠을 잘 때 귓구멍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숨을 행운과 장수의 징표로 여겼습니다. 당나라 이승이 지은 『태평광기』 221권 『원천강』에는 이교가 어려서부터 재능이 있었지만 다섯 형제가 모두 일찍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Qiao가 자랐을 때 그의 어머니는 점쟁이 Yuan Tiangang에게 점을 읽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Yuan은 그것을 본 후 Qiao의 삶이 비참하고 서른 이상 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 어머니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걱정이 되어서 위안을 떠나 자고 있는 목사님을 다시 만나러 갔습니다. 그날 밤 Yuan과 Qiao는 함께 자고 일어났을 때 Qiao의 숨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손으로 테스트해 보니 코 밑의 숨소리가 사라졌습니다. Yuan은 오랫동안 관찰한 끝에 Qiao의 숨이 귓구멍에서 나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리의 어머니를 깨우고 그녀에게 말했다: "폐하, 당신은 장수하고 장수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귀가 나쁜 사람은 오래 살지만 나중에 이교는 살았습니다." 장수하여 오측천이 집권하면서 총리가 되었지만 늘 가난했습니다. '
[야오샹]
단기 단계. 얼굴의 여섯 가지 측면 중 하나입니다. 관상학에서는 사람의 얼굴을 보면 장수가 결정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심상전집』의 세 번째 『요상』에는 “살이 무거워 뼈가 없으면 죽는다. 눈이 생기지 않고, 귀가 낮고, 근육과 뼈가 약하고, 생명이 없고, 생명이 없고 몸은 길고 얼굴은 짧으며 얼굴은 팽팽하고 긴장하며 등은 가난하다." 움푹 들어간 복숭아꽃 안색, 굽은 허리, 비스듬한 계단, 위의 것은 허우와 같은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 Yao Xiangge Shizhi "다음은 Yao Xiang의 다양한 증상입니다." 고대 고전에는 천체 현상에 관한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주서·진태자』에는 “시광이 태자를 보고 ‘너의 목소리는 맑고, 붉은색, 불빛이며, 오래 살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Shi Kuang은 Jin 왕자의 안색을 보았습니다. 불 같은 붉은 색은 수명이 짧다는 신호로 간주됩니다. 오행의 원리에 따르면 불은 쉽게 꺼지므로 얼굴이 불처럼 붉은 사람은 오래 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Song Shi Wenying의 "Yu Hu Qing Hua"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ong Taizong은 Qian Wenxi의 얼굴을 몰래 관찰하고 Qian Wenxi가 강한 성격과 우아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주변에 말했습니다. 외모에서 보면 그가 매우 재능있는 사람임이 분명했습니다. . 사람들. 하지만 그는 근시안적이고 수명이 짧기 때문에 종종 그에게 중요한 책임을 맡기고 싶지만 그가 일찍 죽을까 봐 걱정됩니다. 나중에 Qian Wenxi는 Taizong이 말했듯이 실제로 수명이 짧았습니다.
[가난하고 초라한 외모]
얼굴의 여섯 가지 특징 중 하나. 관상학에서는 사람의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이 부자인지 가난한지 알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가난하고 천한 사람들은 잘생긴 남자와 아름다운 여자를 누리는 축복을 받았지만, 음식과 의복과 부와 부의 행운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역사기: 임흥전(十興傳)』의 기록에 따르면 등통은 한나라 원제의 총애를 받는 신하였다. 점쟁이가 그의 얼굴을 보고 장래에 가난하여 굶어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의 문제는 이를 믿지 않고 자신이 덩통의 부자인지 가난한지 결정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덩통에게 구리산을 보상하고 돈을 주조해 부자가 되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그 후 한나라의 징제(景帝)가 즉위하여 등통(鄧塘)의 모든 재산을 몰수하였다. Deng Tong은 강제로 추방되었고 도중에 사망했습니다. 관상학에서는 가난하고 천한 사람이 인생에서 부의 원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그러한 사람들은 승진하고 돈을 벌 기회가 많지만 가난하기 때문에 그것을 용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행운.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왕헌은 태종 이세민과 친분을 쌓았는데, 태종이 아직 번영을 누리지 못했을 때 왕헌은 종종 "노년까지 누에고치에 머물지 않는다"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Taizong이 왕위에 올랐을 때 Wang Xian은 그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Taizong은 그의 세 아들 모두에게 5 위를 수여했지만 Wang Xian에게 공식적인 직위를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설명했다: "당신은 귀족의 모습이 아니니 안타깝습니다." Zhongshu는 Fang Xuanling에게 "폐하와 Wang Xian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니 그에게 공식적인 직위를 부여하지 않겠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 태종은 그에게 작위를 부여했습니다. 3학년 왕헌은 그날 밤 사망했습니다.
[여성외모]
여성외모. 이는 수컷 코끼리인 하늘은 양이고, 암컷 코끼리인 땅은 음과 양이 서로 바뀔 수 없다는 고대 철학의 자연적 개념에 기초합니다. 관상학에서는 "남자는 여자의 모습을 원하지 않고, 여자는 남자의 모습을 원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남성과 여성의 수비학적 내용과 평가 기준이 다릅니다. 여성 총리의 일생에는 관직이나 명예, 급여 등이 없으며 주로 장수, 덕과 어리석음, 선과 악, 형벌, 정절과 간음 등을 다룬다. 여성의 외모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매력적이라고 평가되는 반면, 강직하고 다루기 힘든 성격은 나쁘다고 평가됩니다. 고대에는 여성의 운명이 남편과 자녀의 지위에 달려있었습니다. 고전에 기록된 고상한 외모를 지닌 여성은 주로 황제, 왕비, 첩, 귀한 자식을 낳은 인물들이고, 비열한 외모를 지닌 여성들은 대부분 남편을 응징하거나 자녀를 복종시키거나 부정하고 부정한 인물들이다. 부정한. 예를 들어, 후한서(後한서) 양황후연대기(後한서: 양황후연대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건왕 3년에 나와 이모는 모두 예정에 뽑혔습니다. 열세 살 때 나의 신하 모동(毛丹)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보고 다시 경의를 표하고 축하하며 '이것은 일월의 모퉁이라고 합니다. 항공은 내가 전에 본 적이 없는 매우 고귀한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그녀는 황제와 황후가 되었습니다. 『사기: 처가의 일가』에는 한나라의 점쟁이 서복이 한때 보지를 돌보며 자신이 황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기록하고 있다. 나중에 그의 아들 곽(郭)이 대제(大皇帝)가 되었는데, 즉 한(汉)나라의 문제(文帝)가 되었다. 역사가들은 그가 고귀한 총리였다고 말합니다.
[고귀한 여인의 모습]
여인의 고상한 모습. 고대에는 여성의 운명이 대부분 남편과 자녀의 지위에 달려 있었기 때문에 고대 관상학에서 여성의 고귀한 모습은 주로 고귀한 아내가되어 출산 할 수있는 여성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고귀한 아들. 일반적으로 용의 뿔이 가늘고 머리털이나 하늘까지 솟아오른 경우나 홀에 살의 고리가 있는 경우는 첩의 모습이고, 살의 고리가 작은 경우는 첩의 모습이다. 아내의 모습이요, 소나 호랑이의 뿔이 이마까지 희미하게 솟아오르면 장군부인의 모습이다. 『후한서』에는 한나라 순황제 때 양황후가 처음으로 궁궐에 선출되었는데, 그 이유는 왼쪽 이마의 일각뼈가 월각뼈 반대편의 이마선으로 튀어나왔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이마에는 점쟁이 마오통(毛东)이 '손뿔'이라고 불렀는데, 그 외모는 매우 고귀하다. "또한 오산은 무겁고 용의 눈과 봉황의 눈이 있고 눈썹이 여덟 자로 갈라져 있다. , 두껍고 하얀 귀, 베인 것처럼 곧은 코, 진사 같은 입술, 연꽃 같은 혀, 석류 같은 이빨, 살은 향기롭고 어깨는 가늘고 목은 길다. , 그녀의 눈빛은 매력적이며, 목소리는 부드러우며, 고귀한 여인의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여자가 자식보다 더 귀했습니다. 고대 서적에도 이와 관련된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en Shu"는 Changsha Wang Shujian의 어머니가 원래 Wuzhong의 식당에서 온 하녀였으며 점쟁이는 Chen Xuan 왕이 겸손했을 때 그와 바람을 피웠다고 말했습니다. 레스토랑은 아들 Shujian을 낳았습니다. 나중에 Chen Xuan 왕은 그녀를 창사 왕으로 임명했고 그녀의 어머니는 그때부터 귀족이되었습니다. 사진집에서 여성은 일반적으로 *** 그녀를 우러러보는 사람은 옥만큼 값진 아이를 낳을 것이고, *** 가치가 낮은 사람은 진흙만큼 값싼 아이를 낳을 것이다 *** 큰 사람은 큰 사람이라고 묘사된다. 검은 사람은 자식이 많고, 작고 하얀 사람은 자식이 없고, 허리가 얇은 사람은 자식이 없고 입술이 많을 것이며, 푸른 입술과 하얀 치아를 가진 사람은 자식이 없을 것입니다. 어린이들. 고대 고전에는 여성과 남편의 관계에 대한 기록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서』에는 한나라 황파가 어렸을 때 점쟁이를 초대하여 여자를 만났을 때 점쟁이가 이 여자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고귀하다. 황바는 그녀와 결혼했고 나중에 총리가 되었습니다.
[여성처벌저항]
관상학은 여성의 운세가 좋지 않아 남편과 자녀에게 재앙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고 믿는다. 만일 여자가 천상에 둥근 뼈를 가지면 전남편을 버리고 이마뼈가 돋아나고 광대뼈가 높아지며 남편이 버릇없게 되고 눈썹이 뒤집히며 세 번 시집을 갈 것이요 눈썹이 세 줄이 되거나 선이 흐트러지고, 재혼을 하고, 눈썹이 흩어지고, 남편이 눈썹을 가리고, 눈이 건조해지고, 눈이 어두워지면 그 사람이 건조하면 아들이 됩니다. 남편의 눈이 녹색이면 남편이 죽고, 눈꼬리의 수직선이 하늘을 향하면 그 사람이 검은 색이거나 눈썹이 없으면 두 번째 남편과 결혼하게 됩니다. 눈썹이 굵으면 재혼을 하게 되는데, 머리카락이 거칠고 눈이 크며 눈썹이 굵고 흐트러지면 다섯 남편에게 방해가 된다. 또한 굵은 머리카락과 수염, 노란 머리카락과 눈썹, 하얀 눈, 이마선, 높은 이마와 움푹 들어간 얼굴, 용의 입처럼 올라간 입술, 차가운 입술과 노출된 치아, 바깥쪽으로 향한 치아, 인중의 수평선, 긴 얼굴 입이 크고, 얼굴은 넓고 입은 작으며, 얼굴은 가늘고 힘줄이 많고, 얼굴은 뾰족하고 허리는 좁고, 귀는 진흙처럼 나른하고, 얼굴은 가루처럼 하얗고, 명문뼈는 키가 크고, 수명이 뭉치고, 바닥이 곧지 않고, 목이 드러나고, 뼈가 돋아나고, 볼이 높고, 몸은 머리가 작고 머리가 크고, 어깨와 등이 비스듬하고, 살은 얼음처럼 차갑고, 뱀 머리 같은 손가락, 밤에 과도한 호흡 등은 모두 처벌의 징후입니다. 여자의 외모가 한두 가지로 더럽혀지면 그 남편과 자녀들이 해를 입게 됩니다.
[여성 외설의 등장]
여성의 등장***. 고대의 관상학에서는 순결과 난잡함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고 믿었습니다. 여자의 음란한 외모의 증상은 머리가 기울어지고 좁은 이마, 크고 무력한 머리, 넓은 이마와 깊은 관자놀이, 불분명한 얼굴 생김새, 사슴 같은 머리와 쥐 같은 눈, 감은 눈과 찡그린 눈, 흐릿한 눈, 처진 눈꼬리 등이다. , 위로 향한 코, 인중 두 개의 곡선, 입가에 주름이 있고 입술은 흰색이지만 두껍지 않으며 입술은 남색처럼 녹색이며 입술은 볼이 없이 위로 올라가 있으며 입술은 위로 올라갑니다. 혀, 입술이 혀를 들어 올리는 방법, 귀가 눈으로 향하는 방식. 복숭아꽃 얼굴에는 반점이 많고, 두 개의 잘린 얼굴, 두 개의 움푹 들어간 얼굴, 떠 있는 얼굴 살, 큰 얼굴, 작은 코, 둥근 눈을 가진 긴 얼굴, 매끈한 얼굴, 떫은 몸이 있습니다. 긴 몸, 짧은 목, 움푹 들어간 허리, 작은 복부, 차가운 어깨, 얇은 허리, 올라간 엉덩이, 높은 가슴, 움푹 들어간 질, 비스듬한 복부, 짧은 손가락, 아래쪽에 가깝게 튀어나온 배꼽. 고기는 솜처럼 부드럽고, 피부는 기름처럼 매끄럽고, 피부는 가루처럼 희고, 피부는 실처럼 주름이 집니다. 학의 다리는 구부러져 있고 털이 많은 다리와 하얀 눈, 눈을 가늘게 뜨고 엿보는 것, 아무 말도 하기 전에 웃고, 손과 머리를 흔들고 자주 뒤돌아서 한 걸음씩 흔들며 거위처럼 걷고 오리처럼 걷고 숨는다 사람을 보면 얼굴이 버드나무처럼 가벼워서 몸이 앞으로 기울고 문 앞에서는 턱을 잡고 손가락을 물고 이를 뽑고 옷을 벗고 얕은 목소리로 말하고 혼잣말을 하고 말을 한다. 세 문장 내지 세 문장으로 말하고, 복잡한 말을 하고, 흔들리는 목소리로 노래하고, 몸과 허리를 쭉 뻗고, 불안정하게 쉬고, 강박적으로 움직이고, 겁을 먹고, 기질이 변덕스럽고, 잠잘 때 울고, 멈출 때 얼굴을 찡그린다. 바늘은 매력적이지만 무국적이며, 섬세하지만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여성이 위 항목 중 하나라도 위반하면 매춘부가 되며 조만간 벽을 뛰어 넘을 것입니다. 『조엽천재』에 기록된 당나라 장구: 북주나라의 의사 배귀는 조(趙)라는 첩을 두었는데, 그녀는 매우 아름다웠고, 한때 장징장(張靈張)에게 점을 쳐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장씨는 "아내의 눈은 길고 눈이 느린데 이는 사진집에 나오는 '돼지를 보면 음란하다'는 말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녀 역시 눈이 4개 하얀데 이는 <돼지를 보면 음란하다>는 말과 일치한다. '네 개의 흰 눈으로 다섯 명의 남편이 집을 지킨다'는 사진집, 배신자로 처벌받을까 두렵으니 조심하세요." 자오 부인은 웃으며 떠났다. 나중에 점쟁이의 말이 이루어졌고 조씨 가문은 결국 간통죄로 폐위당했습니다.
[성인의 이상한 모습]
관상학이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성인은 이상한 외모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 구부자경이 공자에게 점술사를 주어 그가 요, 순, 우, 고타오의 네 성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요는 눈썹이 8개, 순은 눈동자가 2개, 우는 귀가 세 개, 고도는 새의 입이 있었다고 한다. 이 네 성자는 모두 이상하게 생긴 사람들이었다. 『역사기: 채택전』 기록에 따르면, 전국시대 유명한 점쟁이 당거가 연에게서 채택을 바라보며 “성인의 모습이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높은 코, 넓은 어깨, 그리고 잘생긴 외모. "어서!"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는 기형의 성자라는 개념이 특히 유행했다. 조지(曹志)의 『물리이론』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송나라에 노 공손(孝孫)이라는 재상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길이가 7피트, 길이가 3피트, 너비가 3인치였으며,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했습니다. 먼 과거에 찾아보게 된다. 참 대단하다.” 겉과 다르고 그 안에 도가 있는 사람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겉과 모양이 다르고 속에 도가 있다'는 것은 성자와 다른 사람이다. 남북조 이후 기형성인 개념은 관상학적으로 점차 희미해졌으나, 이 개념은 여전히 사회의식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일부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성왕과 현신에 대한 묘사를 통해 명확히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삼국지의 로맨스"는 조련제 유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얼굴은 옥 같고 입술은 기름 같다." 관우는 "그는 길이가 9척이고 수염이 두 발이고 얼굴은 대추 같고 입술은 기름진 것 같다"고 묘사하고 있다. '칠성오의' 속 포정의 이미지는 "어두운 얼굴에 빛이 가득하고, 눈이 빛나고, 축복을 받고, 크게 성장한다. 연." 이 세 사람은 성자일지도 모른다. 또는 현명한 신하들, 그리고 작품 속 그들의 모습은 모두 평범한 사람들과 다릅니다.
[천일지表]
천일탁, 태양탁이라고도 합니다. 고대 역사가들과 관상학자들은 황제의 외모를 칭찬했습니다. 고대인들은 하늘과 태양을 자연과 우주 체계의 최고로 여겼고, 황제를 사회와 인적 네트워크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로 여겼습니다. 하늘과 사람이 조화를 이룬다는 사상에서 출발하여, 둘이 결합되어 하늘과 태양이 함께하는 황제의 모습과 모습을 상징한다. "후한 왕조: 광무제 연대기"에서는 광무제 유수(劉秀)가 "7피트 3인치 길이에 아름다운 수염과 눈썹, 큰 입, 정확한 돌기, 태양뿔을 가졌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태양뿔은 심방의 뼈가 태양처럼 솟아오른다는 뜻이다.” 유준의 『운명의 구별』에는 “용, 코뿔소, 태양각은 황제의 상징이다”라고 되어 있다. 한나라는 이미 하늘과 태양을 황제의 이미지와 연결시켰습니다. 그러나 '천손표'는 당나라를 중심으로 완전한 어휘로 등장했다. 『당서·태종기』에는 “어떤 학자가 고조를 잘 봤다며 '당신은 귀한 사람이요, 귀한 아들이 있다'고 말하였다. 용과 봉황, 하늘과 태양의 모습은 스무 살쯤 되니 반드시 세상을 도우며 백성에게 평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五山上天]
생리학적 용어. 광대뼈 두 개, 이마, 턱, 코를 합쳐서 관상학적으로 오산이라 부른다. Zhang Xingjian의 "Ren Lun Da Tong Fu"는 "다섯 개의 산에는 돔과 솟아오름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Xue Yannian은 "오산은 이마가 남월형산이고 코가 중월송산이고 턱이 북악형산이고 왼쪽 광대뼈가 동월태산이고 오른쪽 광대뼈가 하늘을 향한 오산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산조계(五山足絲) 또는 오산굴(五山波)이라고도 한다. '다섯 산은 왕조의 아치가 번영하고 번영하기를 원하며, 사진집은 모두 이를 징표로 간주한다. 부와 명예. 『신의부』는 『오산이 왕조에 돌아오면 금생에 돈이 많이 번창할 것이다』라고 말했고, 『징신부』는 『오산이 하늘을 향하고 있으니 부는 한 생애에 족하다』고 말했다. .” 명나라 황제 주원장은 하늘을 향한 오산의 위상이라 매우 귀한 인물이었다고 한다. 『고근대서집물리학부』에는 “도개(Tao Kai), 장순조(Zhang Shunzu), 양천현(Yang Tianxian)이 그를 만나러 갔다. 공(Gong)이 말했다: “도군아, 다섯 산은 하늘을 향하고 있으나 기(氣)는 열리지 아니하고 오성은 맑으나 광채가 보이지 아니하니 때가 올 때까지 그릇을 감추는 것이 나으니 10년도 채 되지 않아 문금은 다른 세대의 장관이 되어 관직을 맡았느니라. 2위. 경양(景陽)에 있었다...'는 개왕후가 예부장관을 지내며 호광(胡廣)의 정치에 참여했다는 뜻이다. 하복부가 확대됩니다. 원공의 『인간코끼리푸』는 “복부가 둥근 쓰레받기처럼 둥글고 두꺼워 삼인보다 뛰어나며, 윗부분의 피부가 두껍고 무거우면 배가 아프고 아픈 새와 같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산자(Sanjia)는 등을 뜻하는 용어로 등을 일컫는다. 풍성하고 평탄하다. 『신현전집』중의 『십경』은 “등은 세 개의 갑옷과 같으며 목 뒤에는 살이 두껍고 어깨에는 근육이 두꺼우니라.” "라고 말합니다. "세 개의 갑옷은 기지라고도 합니다." 고대 관상학에서 Sanren과 Sanjia는 모두 행복과 장수의 표시입니다. 『삼국지·위서·관인전』 기록: 위(魏)나라의 유명한 무사 관인(關仁)은 한때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눈이 없고, 코에 기둥이 없고, 발에 천근이 없고, 등에는 세 개의 갑옷이 없습니다.” “고서에는 삼인과 삼가를 흔히 합쳐서 인가라고 부릅니다.” 송나라 시인 육유는 “ 술취한 자기 증여": "부자라면 일찍 은퇴하는 것이 낫지, 불화 속에 살면 무엇이 더 있겠느냐?" 모양은 아직 렌지아에게 빚을 지지 않았지만 언어와 운명은 차라리 투우를 싫어할 것이다. "인자가 허하고 운이 좋지 않아 인생이 불화로 가득 차고 모든 일이 잘못된다는 뜻이다.
[다섯 길다, 다섯 짧다]
관상학자들은 인체를 인체의 모양이라 부른다. 머리, 얼굴, 몸, 손, 발의 다섯 부분은 모두 길고, 다섯 부분은 짧다.
『신상총집』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다섯 길이의 모양”: “다섯 길이의 모양은 머리 하나, 얼굴 길이 둘, 몸 길이 셋, 손 길이 넷, 발 길이가 다섯이다. 다섯 개는 모두 길고 뼈가 통통하고 섬세하며 촉촉하다.'항오단'은 '다섯 개의 반바지 모양은 머리 하나가 짧고, 얼굴이 둘이 짧고, 몸이 셋이 짧고, 손이 넷, 발이 5개 짧다'고 말했다. 아치형은 총리입니다. ""Shenyi Fu"는 "작고 둥글고 번영해야하며 정사각형이고 편안해야하며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있어야합니다."주: "다섯 개의 짧은 모양이 조화를 이룹니다." 늙고 번영하는 것은 번영하고 번영하는 것입니다. "
[큰 5개와 작은 5개]
서로 비슷하다고 합니다. 관상학적으로는 사람의 머리, 눈, 배, 귀, 입의 다섯 부분이 모두 큰 것을 오대(五大)라고 하고, 작은 것을 모두 오소(五甲)라고 한다. , 사람의 부나 지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주왕보(周王浦)가 쓴 『태경선견』 제6권은 옛 제목을 따서 “다섯 가지 큰 모양: 큰 머리 하나, 큰 눈 두 개, 큰 배 세 개, 큰 귀 네 개, 큰 입 다섯 개다. 그렇지 않으면, 머리가 크고 뿔이 없고, 눈이 크고 둔하며, 배는 크고 둥글지 않으며, 입은 크고 입술이 크며, 귀하고 귀할 것입니다. 마른 것은 가난함과 열등함을 나타냅니다. 두 눈은 작고, 세 개는 작고, 네 개는 작고, 다섯 개는 작습니다. 다섯 개가 곧고 흠이 없으면 모두 작고, 세 개가 작고 한 개입니다. 또는 둘이 크면 남편은 가난해야 한다. 작고 뾰족한 눈, 작고 둥근 배, 작고 둥근 귀, 작은 입, 곧은 입술과 이빨은 고귀한 사람을 나타냅니다. Appearances"에는 "Five Elements"와 "Xiang"이 있습니다. "Five Smalls"의 내용과 수비학 이론은 일반적으로 "Taiqing Shenjian"에서 말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五英五合]
오영은 형태가 사상과 일치하는 다섯 가지 발현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천당과 지정이 일치하면 천지대응이라 하고, 코와 얼굴이 위상이 일치하면 천궁대응이라 하고, 얼굴의 윗부분, 가운데 부분, 아랫부분이 일치하는 것을 천심대응이라 하고, 눈썹과 눈이 일치하는 것을 귀가 일치하는 것을 천심대응이라 한다. 외모와 외모가 일치하는 것을 천상대응이라고 합니다. 무화(無爲)는 인품, 수련, 품행의 다섯 가지 표현을 가리킨다. 『신현완』의 『오화』에는 “뼈는 곧고 음양이 있고, 말은 곧고 단단함이니, 이것이 천지의 통일이니라.”라고 되어 있다. 목소리는 맑고 몸은 무겁지만 발걸음은 가벼우니 이것이 천지의 하나됨이니라." 천지의 화합이니라. 온도가 맑고 빛나고 색이 맑고 흠이 없느니라. 하늘과 마음, 의식이 크고 힘이 무겁고, 분량이 크고, 얼굴이 나뉘는 것, 이는 존경과 충성과 사랑의 결합이다. "마법의 점쟁이들은 사람의 계급과 계급을 추론하기 위해 종종 다섯 가지 대응과 다섯 가지 조합을 참조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로 조화를 이루는 사람은 자신의 권위를 나타내는 사람입니다. 『옥관조신거』의 『오답오련』에는 “관자가 많으면 존경받고 지위가 적어지며, 많으면 관료가 열등하다고 칭찬받는다”고 했다. 균형을 이루어야 두 가지 모두 달성될 것입니다."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