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퇴한무덤에 전시된 부장품의 종류와 양은 보는 사람을 현혹시키고 놀라게 한다.
장례품 목록은 겹겹이 쌓인 칠기 위에 쌓여 있던 동쪽 '사이드 박스'에서 발견됐다.
312개의 대나무를 쪼개어 만든 대나무로, 색깔은 황갈색이고 뒷면의 대나무 껍질은 대부분 녹색이다. 줄의 남은 흔적으로 보아, 글씨를 쓴 후 고운 삼줄로 죽간을 윗부분과 아랫부분으로 나누고, 죽간을 순차적으로 모아서 한 권의 권으로 만든 것으로 보인다.
죽전의 글자는 공식 수묵서체로 되어 있으며, 선명한 먹자국과 아름다운 글씨체가 특징이다. 각 단순화된 형식의 문자 수는 2자부터 25자까지입니다.
대나무에 적힌 글은 대부분 읽을 수 있다. 일명 '기체'라 불리는 부장품 목록인데, 그 중 312호 무덤에 있는 물품이 포함된다. 3호분 1호, 410품. 내용 부장품의 명칭과 수량을 하나씩 기록하고 있으며, 각종 품목의 분류와 소계도 기록하고 있다. Mawangdui Qingce는 유사한 대나무 전표의 가장 완전한 두 배치입니다.
1호분의 방침에 기재된 기구의 일반적인 목록은 다음과 같다. 9개의 삼각대, 7개의 삼각대, 3개의 삼각대, 옻칠한 나무로 만든 2개의 삼각대는 다양한 국을 담는 데 사용되며, 대나무 항아리에는 육류 제품, 도자기에 담긴 소스와 포도주, 천 가방에 담긴 곡물, 옻칠한 목재 도구, 세면 도구, 실크 옷, 악기, 팬, 매트 및 흙으로 만든 나무 물건이 있습니다.
간략한 글에는 시체의 이불과 상당량의 목상에 대한 언급이 없지만, 무덤 속 유물과 내용이 다소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있다. 유물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3호분의 죽간은 1호분의 죽편과 거의 동일하다. 또한 기병, 음악, 춤 등의 수행자와 의례수호인을 포함한 아역, 무기 등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들고 있던 악기들은 출토된 목각인형이나 관실 벽에 그려진 비단그림과 대략적으로 비교될 수 있다.
마왕퇴한무덤에서도 절묘한 채색 비단그림이 발견됐다. 비단화(絲絵)는 고대 우리나라의 그림의 한 종류로, 비단에 그림을 그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실크는 일종의 흰색 실크 직물입니다. 고대 사람들은 종종 잉크와 색상을 사용하여 인물, 동물, 새, 신, 이국적인 짐승 및 기타 이미지를 묘사했습니다.
마왕퇴한무덤에서는 1호분, 3호분 4호분 등 비단그림 5점이 발견됐다. 이 실크 그림은 모두 다채롭고 잘 보존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밝고 생생하여 희귀한 예술 보물입니다.
1호분의 비단그림은 'T'자 모양이다. 그림이 완전하고 이미지가 선명합니다. 하늘, 땅, 지하의 장면을 위에서 아래로 구분하여 묘사합니다.
상단의 가장 넓은 부분에 천국 부분이 그려져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붉은 태양이 있고 중앙에는 황금색 까마귀가 있고 해질녘의 무궁화 나무 사이에 8개의 태양이 있으며 왼쪽 상단에는 초승달이 있고 달에는 두꺼비와 옥토끼가 있습니다. Chang'e는 아래 달로 날아갑니다.
해와 달 사이에는 인간의 머리와 뱀의 몸을 갖고 있으며, 그를 둘러싸고 있는 긴 붉은 꼬리를 가진 흐트러진 천황이 앉아 있다. 하늘에는 문이 있고 문지기가 있습니다. 또한 신룡, 신조, 이국적인 짐승도 있어 하늘의 위엄과 신성함을 보여줍니다.
사람 부분은 옥을 경계로 위층과 아래층으로 나뉘는데, 위층은 무덤 주인이 승천하기 위한 공간이고, 아래층은 무덤 주인의 제사를 위한 공간이다. 무덤 주인은 지팡이를 짚고 서쪽을 바라보고 있는데 앞에서는 작은 관리들이 인사하고 뒤에서는 시종들이 호위를 하고 있다.
인간계 아래에는 땅의 신일지도 모르는 벌거벗은 거인이 있는데, 그는 땅을 상징하는 흰색 단을 양손으로 들고 있다. 고대인들이 일반적으로 황취안(Huangquan)이라고 부르는 플랫폼 아래에는 거인의 발 아래에 고래 도롱뇽이 있고 가랑이 아래에 뱀이 있어 사람들을 우울하고 어둡게 만듭니다.
전체 사진은 아래부터 위로 지하와 하늘의 다양한 풍경을 보여주고 있는데, 어떤 것은 전설 속의 이야기이고, 어떤 것은 다양한 사회생활이고, 어떤 것은 인간 마음속에 있는 다양한 상상이다.
3호분에서 출토된 비단화는 1호분의 비단화와 크기, 형태, 내용이 유사하다. 이 두 비단화는 질서 있는 계층 구조를 사용하여 한 왕조 초기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우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대 신화에서 가져온 수많은 이미지와 현실에 맞게 묘사된 인물과 사물은 하늘과 땅, 사람이 소통하는 영역을 이룬다.
비단그림이 발굴되기 전에는 두 무덤의 관판 위에 놓여 있었는데, 장례 때 영혼을 소환하고 매장하기 전에 인도하는 깃발이었다. feiyi", 그래서 그들의 주제는 영혼이었습니다. 천국으로 올라가세요. 그림 속 인물들은 '천국'으로 가는 길을 걷고 있는데, 하늘에는 해와 달이 빛나고, 용, 표범, 날개 달린 새, 옥 등이 울려 퍼지고 있다. 보호.
3호분 관실 서쪽 벽에 그려진 비단화는 길이 2.12m, 너비 0.94m로 마차와 말이 행진하는 성대한 의례 장면을 그린 작품이다.
왼쪽 상단에는 두 줄의 인물이 있고, 앞에는 5층 높이의 단상이 있고, 관주와 법복을 입고 칼을 들고 무덤주인을 둘러싸고 행진하고 있다. 대기줄. 왼쪽 아래에는 100명이 넘는 정사각형 모양의 대형이 있고, 그 중앙에는 금과 북을 치는 밴드가 있다.
오른쪽 상단에는 4열의 4륜 마차가 있고, 오른쪽 하단에는 14개의 기둥과 100명이 넘는 기병이 모두 그림 속 인물과 마차, 말이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무덤 주인.
이 그림이 선서식과 경작의식을 그린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대부분의 그림이 무덤 주인이 검열하는 의장대를 그린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군인이고 병거입니다.
3호분의 또 다른 비단화는 안내그림이다. 건강 운동을 하는 남성과 여성은 빨간색, 파란색, 갈색, 검정색 등의 색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4줄로 44명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남녀 노소 모두 예복을 입은 사람도 있고, 짧은 치마와 반바지를 입은 사람도 있고, 상의를 벗은 사람도 있다.
운동의 종류로는 스트레칭, 무릎 굽히기, 돌리기, 점프 등의 신체 움직임과 막대기, 모래주머니, 공 등을 이용한 기구운동, 곰 등 다양한 동물의 자세를 흉내내는 운동 등이 있습니다. , 크레인, 새.
인물들의 움직임과 그 옆에 적힌 글들로 보아 '안내그림'이라는 이름의 움직임에 관한 그림임을 알 수 있다.
마왕퇴한무덤의 부장품 중에는 200여종의 직물과 의복이 있다. 여기에는 평직의 실크, 실크 및 원사, 꼬인 날실의 Su Luo 및 Hua Luo, 능직의 제나라, 브로케이드 및 벨벳 브로케이드, 가방 직조의 리본 및 페인트 인쇄와 같은 한 왕조의 실크 품종이 대부분 포함됩니다. . 실과 대마와 모시로 만든 두꺼운 아마포.
3호분 동쪽에 있는 직사각형의 옻칠 상자에서 비단책이 대량 발견됐다. 이 비단책은 천년 된 여자 시체와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Zeng 스크립트라고도 알려진 실크 스크립트는 흰색 실크를 필기 재료로 사용하며 그 기원은 춘추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마왕퇴한묘에는 28종, 총 12만 자에 달하는 비단문자가 있는데, 훼손이 심하다.
비단 글씨는 보통 가로로 펼쳐서 오른쪽 끝에서 곧게 쓴다. 일부는 먼저 먹이나 진사를 사용하여 위쪽과 아래쪽 기둥을 그린 다음 진사를 사용하여 직선 행을 그렸습니다. 이것이 후대의 "진사 기둥"입니다. 비단책은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하다. 짧은 것은 단지 서예를 쓰거나 비단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고, 긴 것은 서예를 쓰거나 그림을 그린 후에 자르지 않고 새로운 선을 시작하여 계속해서 또 다른 그림을 쓰거나 그린다.
비단 책의 스타일은 다양합니다. 일부는 책이 여기에서 시작됨을 나타내기 위해 첫 번째 줄의 상단에 작은 검은색 사각형을 표시합니다. 일부 책은 장으로 구분되지 않고 전체가 복사되고, 일부는 잉크 점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일부는 별도의 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단책에는 제목이 없습니다. 제목이 있는 경우에는 대개 글의 마지막 부분에 적고, 단어 수를 표기합니다.
진나라는 문자를 통일하고 소전체를 국가 표준 글꼴로 규정했기 때문에 공식 문자를 일상 문자로 사용하여 전국에서 사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비단책에 적힌 글 전체가 이 시기 글꼴의 전체적인 모습을 대변한다. 글꼴 외에도 차용자와 단순화된 문자가 많다는 점은 이러한 상황은 진나라가 국가 문자 체계를 통일한 후 서한 초기에 한문이 새로운 발전 과정에 있었음을 더욱 보여준다.
사전 편찬에 따르면 마왕퇴 3호분에는 20여종의 비단책이 있는데, 이 비단책의 내용으로 볼 때 약 12만 단어에 달한다. 전해 내려왔고, 그 중 대부분은 오랫동안 잃어버린 책입니다. 책의 내용은 주로 고대의 철학사상과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당시의 자연과학에 관한 작품도 꽤 많고, 잡다한 책들도 꽤 있다.
'한서이문지' 분류에 따르면 마왕퇴한묘 비단책 중 6개 미술품 분류에는 '역서', '상복그림', '춘추시유', '춘추시유' 등이 있다. "전국 Zongheng Family Letters" .
다양한 하위 카테고리로는 '노자' A 버전, '노자' B 버전, '구명화', '황제서' 등이 있다. 그 중 『노자』의 A, B본은 가장 오래된 사본이다.
군서에는 '성덕'A, B, C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수비학 카테고리에는 '인서 음양오행', '공서 음양오행', '오성점', '천문기상기타점', '여행점', "나무 점술", "푸루", "신성 그림", "도시 건물 그림", "정원 잠자는 그림" 및 "향마 징". 그 중 『오성점』은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최초의 천문서이다.
처방에는 '오십이가지 질병처방', '태아임신도', '건강처방', '기타치료처방', '안내도'가 있으며, 그 중 '오십이가지 질병처방'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의학서적이다.
이 밖에도 '창사 남부 지형도', '수비대 지도', '도시 지도' 세 가지 지도가 있다.
동시에 마왕퇴한무덤에서도 치터, 유, 피리, 금, 비파 등 5종의 악기가 발견됐다. 또한 모형악기는 종, 차임, 나무인형에 부착된 차임 등 세 종류가 있다. 또한 3호분의 행적에는 '추싱어', '허젠댄서', '정댄서', '장고', '대고', '종' 등 많은 노래와 춤, 악기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Qing', '정유세', '허젠세' 등
이를 통해 한편으로는 변후 가문의 노래와 춤의 호화로운 삶을 이해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한나라 음악 문화의 발전 수준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습니다. 왕조.
검은 칠기 치터 중 하나는 25개의 현으로 구성된 나무 현악기입니다. 표면은 아치형이고 중앙은 비어 있으며 아래에는 바닥판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머리와 꼬리는 검은색이고 나머지는 평범하다.
바닥판 양쪽 끝에는 처음과 마지막 산이 있다. 오른쪽에 25개의 줄 구멍이 있는 첫 번째 봉우리가 있고, 내부 봉우리, 중간 봉우리, 바깥 봉우리에 3개의 꼬리 봉우리가 있고, 내부 봉우리와 바깥 봉우리의 왼쪽에 9개의 줄 구멍이 있습니다. 중간 꼬리 봉우리의 왼쪽. 끝에는 4개의 줄로 된 나무 기둥이 있으며, 기둥 끝은 은으로 만들어졌으며 두루마리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줄은 왼쪽으로 꼬아 만든 비단 4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운데 능선의 끈은 더 두껍고, 안쪽 능선과 바깥쪽 능선의 끈은 더 가늘습니다. 각 줄 아래에는 아치형 나무 기둥이 있습니다.
또 다른 검은색 옻칠한 거문고는 나무 현악기이다. 완전히 검은색이며 머리는 넓고 꼬리는 좁으며 얼굴은 둥글고 바닥은 편평하며 얼굴과 바닥은 분리가 가능하다. 상판의 목재는 오동나무처럼 부드러우며, 하판은 단단한 목재로 되어 있습니다. 표면과 바닥에 "T" 모양의 홈이 있어 함께 사운드 박스를 형성합니다.
마왕퇴 1호분에는 칠기가 184점, 3호분에는 316점, 모두 합치면 정확히 500점이 된다.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많은 양의 칠기가 출토된 것은 처음이다.
음식을 담는 삼각대, 상자, 접시, 술이나 국을 담는 그릇, 냄비, 술이나 국을 담는 그릇, 국자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음식을 담는 숟가락과 단검이 있고, 식기를 담을 수 있는 접시와 테이블이 있고, 오락용 도박 도구가 있습니다. 스크린, 테이블 등 일상용품과 가구, 무기를 걸기 위한 전용 무기 거치대도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칠기가 20여종 이상 있는데, 그 중 칠기 이어컵이 전체 칠기 수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한대 칠기의 걸작이라 할 수 있다.
칠기는 대부분 나무로 만들어지며, 나무로 만든 지참금함과 띠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장식 패턴은 대부분 빨간색, 검정색 및 회색 녹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패턴은 주로 기하학적 패턴이며 용, 봉황 및 풀 패턴으로 보완됩니다.
일부 칠기 책에는 '허우 가문', '준싱 와인', '준싱 음식'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고, 일부는 식기의 용량을 나타냅니다. 이 도구는 청두 정부 작업장에서 제작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그것들은 정교하게 만들어지고,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새것처럼 빛납니다.
가장 절묘한 형태는 이어컵 박스와 원형 박스입니다. 이어컵 박스는 양쪽에 반원형 손잡이가 달린 타원형 모양이며, 박스 안에는 작은 이어컵 6개가 들어있습니다. 가장자리를 따라 배치됩니다.
두 개의 둥근 상자가 있는데, 하나는 2겹이고 다른 하나는 단층입니다. 둘 다 안쪽은 주홍색 바탕으로 칠해져 있고 바깥쪽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 둘 다 자수 수하물 패키지가 발굴되었을 때 사용되었습니다. 이중 상자의 아래층에는 모양이 다른 작은 옻칠 상자 9개가 박혀 있습니다.
많은 칠기 중에서 유난히 눈부신 모아레 칠기 삼각대가 있다. 이 옻칠 삼각대는 구형 뚜껑과 3개의 주황색 고리 단추가 있는 타원형 구 모양입니다. 뚜껑과 삼각대는 스냅 단추로 고정되어 있으며 배가 불룩하고 바닥이 약간 고리 모양입니다. 악기의 입구에는 2개의 편평한 곧은 귀가 붙어 있고 3개의 발굽 모양의 발이 있습니다.
삼각대의 표면은 검은색으로, 내부는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다. 입가에는 다이아몬드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표지와 본체에는 빨간색과 회색-녹색 스크롤 패턴과 사각형 패턴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구름 패턴이 그려져 있습니다. 발에는 주홍칠로 동물 탈 문양을 새겼고, 두 귀에는 구름 문양을 새겼습니다. 삼각대 하단에는 기구의 용량을 나타내는 빨간색으로 "two buckets"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마왕퇴한무덤에는 토기 48점이 매장되어 있는데, 대부분 서쪽실에 있고, 동쪽과 남쪽실에도 일부 있다.
대나무 상자는 직사각형 모양의 대나무 상자로 상단 덮개와 하단 상자로 구성되며 '헤링본' 패턴으로 엮어 가장자리를 대나무 조각으로 보강하고 포장합니다. 등나무. 비단 옷을 담는 대나무 바구니가 더 큽니다. 대나무 두건의 바깥쪽은 모두 염색된 밧줄로 묶고, 진흙 물개로 봉하고, 나무 막대기로 묶습니다.
사찰의 유물과 나무막대에 관한 기록에 따르면, 사찰에 있는 부장품은 크게 명주물, 음식, 약초, 광명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옷 바구니 2개, 바구니 2개, 향낭 바구니 2개 등 비단 천 바구니가 6개 있으며, 음식은 바구니에 담긴 장례품의 주요 부분으로, 바구니 37개, 약초 바구니 1개, 식별 가능한 바구니에는 쇠뜨기, 후추, 계피 등이 포함됩니다. 밝은 물체를 담는 바구니 4개에는 진흙구슬 한 봉지, 나무 상아 8개, 미뇨네트 13개가 있습니다. 뿔, 나무 비스 23개.
마왕퇴한무덤에서도 아름답게 세공되고 실물과 같은 나무 인형이 발견되었습니다. 그 중 1호분에는 100여점, 3호분에는 30여점이 있으며, 대소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큰 목상은 동실, 남실, 북실에 있으며, 작은 나무 인형은 중간 관과 내부 관 사이에 있습니다.
비단과 삼베 옷 3벌을 제외한 작은 나무 조각상들은 모두 잘게 자른 나뭇가지로 만들어졌으며, 눈썹에 먹으로 그려져 있으며, 삼줄로 두 묶음으로 엮어져 있다. 큰 나무 인형은 입상과 좌상으로 구분됩니다.
큰 나무 인형에는 옷을 입은 것도 있고, 색칠한 것도 있고, 인형의 옷은 나복, 수놓은 옷, 은빛 옷 등이 있다. 소매는 얇은 대나무 띠로 묶여 있습니다.
회화는 먼저 나무에 옷의 윤곽을 새긴 뒤, 수복, 마름모 무늬 등의 문양을 붉은색과 검은색으로 칠한다.
마왕퇴에서 출토된 나무 인형은 대부분 고기, 곡식, 과일, 향신료 등을 담는 대나무 바구니로, 정교하고 실물과 흡사합니다.
여러 목각인형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1호분에 춤추는 여성상이 있다.
춤추는 인형들의 다리는 춤을 추는 듯 살짝 굽혀져 있다. 춤추는 모습은 우아하고 우아하며 곡선이 아름답습니다. 춤추는 자세는 가볍고 역동적이며 춤추는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나무 인형을 만든 작가는 춤추는 인형에 생명을 불어넣어 사람들 앞에서 노래하고 춤추게 한 것 같다.
무릎을 꿇고 있는 한무덤 1호분에도 유명한 노래상이 있습니다. 통통한 얼굴, 높은 콧대, 붉은 봉황눈. 그녀는 얼굴에 하얀 파우더를 바르고, 긴 눈썹과 입술에 립스틱을 바르고 세심하게 차려입었습니다. 그녀의 섬세한 얼굴에는 가벼운 미소가 떠올랐다.
많은 나무 인형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5명의 음악가로 구성된 나무 인형이다. 악사 중 두 명은 손에 관악기를 들고 땅바닥에 섰고, 나머지 세 악사는 자신들이 연주하던 악기를 땅바닥에 앞에 두고 땅바닥에 무릎을 꿇었습니다.
밴드 인형 반대편에 옻칠 테이블, 병풍, 지팡이, 수놓은 베개, 향 주머니, 지참금 상자 및 음식이 가득 찬 옻칠 테이블을 놓아야 합니다. 평생 동안의 무덤 주인.
마왕퇴한무덤의 다른 장례 유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쪽 상자 북쪽에서 발견된 12음관 12개 세트. 다양한 길이의 대나무로 제작되었으며 자수 가방 안에 들어 있습니다. 관 하단에는 "황종", "대로", "종로", "임종", "오서", "영종"과 같은 음악적 리듬의 이름을 적는 수묵 서예가 있습니다. " 등등.
빨간색 비단 거울 덮개가 달린 둥근 상자에 청동 거울 한 개가 놓여 있습니다. 끈단추, 땅무늬는 거친 스크롤무늬이고, 메인무늬는 판치무늬입니다.
대나무 부채 2개, 큰 부채는 서쪽 상자에, 작은 부채는 북쪽 상자에 있습니다. 부채 표면은 사다리꼴 모양으로 촘촘하게 짜여져 있고 무늬가 있으며 가장자리와 손잡이는 실크 천으로 꿰매어져 있습니다.
서쪽 상자의 대나무 안감에는 보존 상태가 가장 좋은 4개의 왕구 매트가 있으며, 매트의 가장자리는 모두 노란색 비단으로 꿰매어져 있습니다.
대나무 훈제 케이지 2개, 북쪽 상자에 들어 있는 케이지 본체는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위쪽은 작고 아래쪽은 크며 잘린 원뿔 모양이며 실크로 덮여 있습니다.
서쪽 상자 아래쪽에 있는 대나무 바구니(44개). 대나무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귀가 두 개 있고 덮개가 있으며 크기가 거의 같습니다. 대나무 바구니에는 대마 밧줄로 묶인 진흙 돈 "반 Tael"이 채워져 있습니다.
서쪽 상자의 대나무 바구니에는 자루에 곡물 씨앗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별 가능한 것에는 쌀, 밀, 기장, 대마씨 및 유채가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