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귀신 기장
귀곡, 성왕 이름 자랑, 춘추시대 사람. 운몽산에 자주 들어가 약을 따고 수도를 닦다. 청계의 귀곡에 은거하기 때문에, 스스로 귀곡선생이라고 자칭한다.
귀조는 종횡가의 원조이고, 스와 장의는 가장 걸출한 두 제자이다. 또 손빈과 방졸도 제자의 말을 한다.
종횡가가 숭상하는 것은 권모전략과 언쟁의 기교로, 그 지도사상은 유가가 추앙하는 인의도덕과는 크게 다르다. 따라서 예로부터 학자들은' 귀곡' 이라는 책에 대한 추앙자가 매우 적고, 비방자가 매우 많다. 사실, 외교 전술의 이익 여부, 관계 국가의 안위 흥망; 장사 협상과 경쟁의 전략이 적절한지 여부는 경제적 성패와 득실과 관련이 있다. 상습 생활에서도 화술 기교는 한 사람이 있는 곳의 세상 사람의 품위 여부와 관련이 있다. 그해 스와 () 는 3 인치도 썩지 않는 혀로, 6 개국을 합종하고, 6 개국 상인을 배합하여, 6 국을 통솔하고 * * * 항진 () 을 통솔하며, 한때 혁혁하였다. 장의는 또 그 전략과 로비 기교로 = = 종토팝이 와해되어 진나라에 불후의 공로를 세웠다. 소위 \ "지혜는 모든 사람이 알 수 없는 것에 쓰지만, 모든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에 쓸 수 있다. \ "보이지 않는 잠재 추구, 종종 \" 유령 기장 \ "의 본질이다, 비용 을 다투지 않는 것보다 낫다. 손자병법' 은 전반적인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귀곡' 은 구체적 기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양자는 서로 보완한다고 할 수 있다.
귀신 기장' * * * 14 편이 있는데, 그중 13 편과 14 편은 이미 실전되었다. 귀곡' 의 판본은 흔히 도장본과 가경 10 년 강도 진씨 간행물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