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추방과 항의서 [진나라] 이시
원문
관리들이 손님을 쫓아낸다는 얘기를 듣고 나는 생각했다. 그것은 틀렸다. 예전에 목공이 선비를 구하여 서쪽에서는 유유용(玉玉龍)을, 동쪽에서는 희우완(秦玉灣)을 데려오고, 송나라의 견삼촌을 맞이하고, 비보와 공손에게 금나라를 도와달라고 부탁하였다. 이 다섯 아들은 진(秦)나라에서 태어나지 않았으나 무공(牧孝)이 그들을 이용하여 20명으로 나라를 합병하고 서용(秦隆)을 다스리게 되었다. 소공은 상업적인 마팅게일의 방법을 사용하여 풍속을 바꾸었고, 백성은 은에서 번영하고, 나라는 부강해졌으며, 백성은 그것을 즐겨 사용했으며, 왕자들은 친히 복종하여 초와 위의 주인을 얻었습니다. 회왕은 장의의 계획을 이용하여 삼천 땅을 빼앗고 서쪽으로 파와 촉을 합병하고 북쪽으로 상군을 함락시키고 남쪽으로 한중을 함락시키고 구의를 포위하고 연과 영을 장악하고 동쪽으로 성고의 위험을 빼앗고 비옥한 땅을 베어내고 육을 흩어지게 하였으니 나라가 복종하여 서쪽에서 진나라를 섬기게 하여 오늘날까지 그 공덕을 이루었느니라. 조왕(趙王)은 번거(象居)를 함락시키고 양후(胡僧)를 폐위시키고 화양(淮陽)을 쫓아내고 서민(官室)을 강화하고 민가를 없애고 제후를 잡아먹고 진(秦)나라를 황제로 삼았다. 이 네 왕은 모두 손님으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손님이 어떻게 진에게 질 수 있겠는가! 사군자에게 사신을 보내어 들어오지 않고, 학자가 적으나 활용하지 않는 것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지 못하고, 진나라가 강하다는 평판을 얻지 못하게 한다.
오늘 폐하께서 곤산에 보내신 옥은 수화합의 보물, 달의 진주, 태아의 검, 날씬한 말, 청봉기, 그리고 나무 정령의 북. 진나라에서는 이런 보물을 하나도 낳지 않았는데, 폐하께서는 왜 그렇게 말씀하셨습니까? 진(秦)나라의 자식들은 나중에 태어나야 하는데 빛나는 옥(玉)이지 황궁(皇室)을 위한 것이 아니고, 코뿔소와 코끼리 기구는 재미를 위한 것이 아니며, 정(鄭)과 위(魏)의 딸들은 외양간을 위한 것이 아니다. 강남의 금과 주석은 쓸데가 없고 서서의 그림은 수확할 데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후궁을 꾸미고 궁궐을 채우고 마음을 즐겁게 하며 귀와 눈을 즐겁게 하는 자는 반드시 만주의 비녀, 후지의 어, 아진의 옷, 비단 장신구에서 온 것이니라. 이전 것보다 우월하지 않지만 관습을 따르고 세련되고 Jiaye는 우아하고 우아하며 Zhao Nu는 편에 서지 않습니다. 남편이 항아리를 치고, 불을 두드리고, 거문고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것은 실제 진나라의 소리, 위(魏), 상(僧), 소(少), 우향(吳吉)의 음악이다. 외국의 기쁨이다. 이제 항아리를 치고 불을 두드리는 것을 그만두면 정(鄭)과 위(魏)에게 가고, 거문고를 그만두면 조(趙)와 우(禹)에게 가겠다. 현재의 즐거움은 단지 관찰의 문제일 뿐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능 여부와 상관없이 진나라가 아닌 사람은 가고, 손님인 사람은 쫓겨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색, 음악, 진주, 옥입니다. 가장 덜 중요한 것은 백성이다. 이것은 바다를 건너 왕자들을 조종하는 기술이 아니다.
국토가 넓으면 기장이 많고, 나라가 크면 사람이 많고, 군대가 강하면 용사가 많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태산은 흙이 자라는 것을 허락하지 않아 크게 자랄 수 있고, 강과 바다는 작은 시내를 용납하지 않으므로 왕이 백성을 배척하지 않으므로 그 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다섯 황제와 세 왕이 무적하는 이유는 땅에 사방이 없고, 백성에게 외국이 없고, 사계절이 완벽하고, 귀신과 신들이 복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귀주(貴州)의 수장은 적국을 돕느라 버림받았으나 손님은 봉건 제후들과 합세하여 천하의 백성들이 후퇴하여 감히 서쪽으로 가지 못하고 진(秦)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침략자들을 이용하여 음식을 훔치는 것입니다. 남편의 물건이 진에서 나오지 않으면 보물이 많을 것이고, 진에서 선비가 나오지 않으면 충성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지금 우리는 적국을 이롭게 하려고 손님을 몰아내고, 적의를 얻기 위해 백성에게 해를 끼치며, 안으로는 헛된 일을 하고, 밖으로는 나라가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고, 얻을 수 없게 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구문관지 논평', [청나라] 오추차이, [청나라] 오조후 선정판, 봉황출판사, 2015에서 선정)
저자 소개
Li Si(? - 208 BC), 이름은 Si이고 이름은 Tonggu라고도 합니다. 전국시대말 초(楚)나라 상채(지금의 하남성) 출신이다. 진(秦)나라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작가. 진(秦) 10년, 조선의 정국(鄭國)이 진(秦)에 침입하자 진왕은 6국의 객관을 추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시(Li Si)의 『항객 추방서』는 이를 막고 진왕에게 채택되었다. 그는 육국을 멸망시키려는 진왕의 캠페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그는 군과 군의 성벽을 철거하고 민간 무기를 파괴할 것을 제안했으며, 봉건 제도를 반대하고 군과 현 제도를 주장했으며, 또한 "시", "서적" 등을 불태울 것을 주장했습니다. 수백개 언어를 사용하고, 사교육을 금지해 중앙집권화를 강화했다. 그는 또한 선적, 표기, 도량형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한 법률 제정에도 참여했습니다.
번역
관계자들이 손님 추방을 논의하고 있다고 들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옛날 진나라 목공이 선비를 구하여 서쪽으로는 융에게서 유우, 동쪽으로는 만에게서 백자, 송나라에서는 건삼숙, 금나라에서는 비보와 공순지를 얻었다. 이 다섯 사람은 진(秦)나라에서 자라지 않았지만 무공(穆筆)은 그들을 너무 이용하여 20개의 작은 나라를 합병하고 진(秦)이 시롱(秦隆)을 지배하게 만들었다.
소공은 상양(商陽)의 개혁 전략을 추진하여 진나라의 풍습을 바꾸었고, 그 결과 백성이 번영하고 나라가 부강해졌으며, 백성들이 나라를 위해 봉사하고자 하여 오늘날까지 굳건히 통치하고 있습니다. 진회왕은 장이의 전략을 채택하여 낙양 주변 지역을 연결하고 정복했습니다. 그는 서쪽으로 파와 촉, 북쪽으로 상군, 남쪽으로 한중을 합병하고 구의 땅을 합병하고 연, 초, 영을 지배했습니다. 동쪽으로 가서 위험한 호로를 점령하고, 비옥한 땅을 점령하고, 여섯 나라의 동맹을 무너뜨리고, 모두 서쪽으로 가서 진나라를 섬기게 했습니다. 조왕은 범거를 획득하고 양후를 폐지하고 화양왕을 추방하고 왕족의 권력을 강화하고 공고히 하여 세력이 정치를 독점하는 상황을 막고 점차 제후들을 횡령하여 진나라가 황제가 될 수 있게 하였다. 이 네 군주는 모두 초대 장관을 임명함으로써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손님이 진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만약 이 네 군주가 손님 방문을 거부하고, 문을 닫고, 외부인을 이용하지 않고 멀리한다면, 진나라가 부강해질 수 없고 진나라의 명성이 두텁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 폐하께서는 곤산에서 아름다운 옥을 얻으셨고, 궁전에는 수후의 진주와 화씨의 옥이 그의 옷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몸에는 태아의 검을 차고 있고, 귀한 선리(善里)를 타고 있으며, 말과 녹색 봉황의 깃털로 장식한 깃발이 꽂혀 있고, 전시물은 여우의 가죽을 씌운 좋은 북이다. 이런 귀한 물건은 진(秦)나라에서 난 것이 하나도 없으나 폐하께서 그것을 매우 좋아하시나이다. 만약 진나라에서 생산해서 사용하도록 허락한다면 이 빛나는 옥은 결코 진궁의 장식이 될 수 없고, 코뿔소 뿔과 상아로 조각한 기구는 폐하의 노리개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노래와 춤을 잘하는 여인들은 폐하의 후궁을 채우지 못할 것이며, 북쪽의 유명한 말들은 폐하의 마구간을 채우지 못할 것이며, 장강 남쪽의 금과 주석도 폐하께서 사용하지 않으실 것이며, 그림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Xishu의 장식적인 장식으로. 후궁을 장식하는 것, 첩을 섬기는 것, 마음을 기쁘게 하는 것, 눈을 즐겁게 하는 것 등이 모두 진나라에서 재배하고 생산한 것이어야만 쓸 수 있다면, 장신구로 장식한 비녀와 머리에 옥으로 만든 펜던트를 쓰라. 귀, 비단 옷, 양단 어떤 장식도 폐하께 바쳐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아하고 변화무쌍하며 관습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미녀들은 폐하 곁에 서지 못할 것입니다. 도자기를 두드리는 소리, 치터를 치는 소리, 우우의 노래는 참으로 진나라의 정통 음악이며, 정(鄭)나라의 노래, 위상견(魏象廣)의 노래, '조우(趙玉)', '오향(吳祖)'의 음악으로 볼 수 있다. 외국음악처럼 이제 폐하께서는 도자기에 타악기를 연주하는 정통 진 음악을 버리고 진 정 대신에 "조우"를 원하셨습니다. 다른 나라의 음악도 귀와 눈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러나 이제 폐하는 신하들에게는 이렇지 아니하니, 공덕이 있든 없든, 진나라 사람이 아닌 사람은 모두 떠나야 하고 손님도 모두 추방해야 합니다. 이것은 폐하께서 귀하게 여기시는 것은 아름다움과 용모와 아름다움뿐이시며, 폐하께서는 백성을 경멸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세상을 지배하고 왕자들을 굴복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땅이 넓으면 식량이 풍부하고, 나라가 넓으면 사람이 많아지고, 무기가 날카로우면 병사들이 용감해진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태산이 흙을 버리지 아니해야만 높은 산이 될 수 있고, 강과 바다가 시냇물을 버리지 않아야만 깊은 물이 될 수 있고, 왕이 백성을 버리지 않아야만 덕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땅이 동서로 나뉘지 않고, 민족이 국적을 막론하고 일 년 내내 부요하고 풍족하며, 귀신도 와서 복을 가져다준다. 이것이 바로 오제삼왕이 무적인 이유이다! 이제 폐하께서 백성을 버리고 적을 도우시며, 손님을 거절하여 왕자들을 강화시키시며, 천하의 백성들로 하여금 진에서 떠나 감히 서쪽으로 가지 못하게 하시고, 진으로 들어가기를 두려워하시느니라. 강도에게 음식을 주고, 무기를 나눠주며 적에게 빌려주라! 진(秦)에서는 생산되지 않은 것들이 많지만 보물로 여겨지는 것도 많고, 진(秦)에서 태어나지 않은 학자들도 많지만 진(秦)에 충성하려는 사람도 많았다. 이제 우리는 손님을 추방하고 적을 돕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인구를 줄이고 적의 힘을 키우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내부적으로 자신을 약화시키고 외부적으로는 다른 나라의 왕자들과 적대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나라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