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사경에는 “도덕을 닦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것”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옛날에는 세상에 덕을 세우려는 사람이 먼저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려는 사람은 먼저 몸을 닦고 싶은 사람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마음을 바로잡으려는 사람은 먼저 뜻을 진실하게 하고, 뜻을 진실하게 하고 싶은 사람은 먼저 뜻을 바로잡는다. 사물을 관찰한 후에는 알게 되고, 마음을 알면 성실해지고, 마음이 성실해지고, 마음이 바르게 되고, 마음이 바르게 되고, 몸을 닦고, 몸을 닦게 된다. , 그러면 가정이 다스려지고, 가정이 다스려지고, 그러면 나라가 다스려지고, 나라가 다스려지고, 그러면 세상이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번역:
고대에는 세상에 올바른 도덕성을 기르고자 하는 사람이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먼저 나라를 다스려야 하고,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먼저 나라를 다스려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인격을 닦아야 하고, 자신의 인격을 기르려면 먼저 자신의 생각을 고쳐야 합니다.
자신의 인격을 바로잡으려면 생각을 진실하게 하려면 먼저 자신의 생각을 고쳐야 하고, 생각을 진실하게 하려면 먼저 지식을 얻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고 연구해야만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지식을 얻은 후에야 생각이 진실할 수 있고, 생각이 진실한 후에야 올바른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격을 닦아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고, 나라를 잘 다스려야 천하가 평안할 수 있다.
'평천하'에 대한 분석과 이해:
유교의 '평천하'의 궁극적인 목표는 세계의 이상적인 사회 평등화 상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평균'이나 '평균'은 사람들이 이해하는 평등주의적인 '평균'이 아니라 절대적인 양적 획일성이 아니라 합리성, 균형, 정의, 공정성, 질서, 조화 등을 표현하는 의미이다. 농축은 기본적으로 계층적 질서에 기반한 평등과 공정성에 관한 것입니다.
춘추시대의 중요한 제도는 서주(周周)나라의 봉봉제도에서 계승된 것이다. 가족과 국가, 세계의 개념은 춘추시대의 부국가제도, 현현제도와 달랐다. 그 후 대종(大宗)은 서주(周周)나라에서 봉건제도가 사라진 후 대종(大宗)의 가문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