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는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의 시작 단계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표본은 1970-80 년대 양주에서 출토된 청화자 단편 20 여 장이다. 홍콩 feng Pingshan museum 이 수집 한 파란색과 흰색 줄무늬; 미국 보스턴 박물관에서 수집한 화훼무늬 그릇; 덴마크 코펜하겐 박물관에서 수집한 물고기 조류 항아리; 남경박물원이 소장한 점채매화무늬 덮개. 양주에서 출토된 도자기의 태와 유약, 채색을 연구하고 당대의 공현 가마의 물질과 기술 조건을 분석하여 당청화의 산지가 하남 공현 가마라고 초보적으로 단정하였다. 최근 몇 년 동안 공현 가마 부지에서 소량의 청화자 표본이 출토되어 당청화의 산지가 하남 공현 가마에 있다는 것을 더욱 확인했다.
양주에서 출토된 청화자 조각으로 볼 때, 그 청재는 짙은 빛깔과 결정반이 있고, 저철 구리와 코발트를 함유하고 있으며, 중서아시아에서 수입한 코발트재여야 한다. 태질이 얼마나 굵고 느슨한지, 쌀회색으로 되어 소결도가 떨어진다. 밑유약은 흰색에 황색을 띠고 유약은 비교적 굵다. 유약 사이에 화장토를 바르다. 기형은 작은 것을 위주로 커버, 그릇, 캔, 덮개 등이 있습니다. 장식은 덴마크 코펜하겐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물고기 조류 항아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화초 무늬이다. 그중 화초무늬는 또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전형적인 중국 전통 화초로, 석죽꽃, 매화 등 작은 꽃을 많이 볼 수 있다. 또 다른 종류는 마름모꼴과 같은 형상에 산엽무늬가 끼어 전형적인 아라비아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 점에서 당청화출토가 많은 장소 (양주는 당대의 중요한 항구임) 와 결합해 당청화자기가 주로 수출용으로 제공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당청화는 초창기 이후 급속히 발전하지 않고 쇠퇴로 접어들었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송청화는 두 곳의 타키 유적지에서 출토된 10 여 개의 도자기 조각뿐이다. 하나는 1957 년 저장성 용천현에서 발굴된 금사타타키가 출토된 13 개의 청화그릇 단편이다. 이 탑의 탑 벽돌에는 절대 기년 북송' 태평흥국 2 년' (977 년) 이 있다. 또 다른 곳은 1970 년 저장성 사오싱시 환추타의 타키에서 청화그릇 복부의 단편이 출토되었다. 그 타타키가 출토한 탑비는 이 탑이 남송함천 원년 (1265 년) 에 세워졌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 10 여 편의 송청화자 조각은 모두 그릇의 단편이다. 태질은
입니다비교적 굵고, 어떤 것은 비교적 가늘다. 무늬에는 국화무늬, 동그라미 무늬, 현무늬, 실무늬 등이 있다. 파란색과 흰색 머리 색상 앞에 더 두껍고 검은 색; 뒷부분은 비교적 싱겁다. 발색이 비교적 어두운 사람은 겉에 투명한 유약이 너무 얇기 때문일 것이다. 저장성 자체에는 풍부한 코발트토광이 있는데, 이 청화자기는 현지 코발트를 사용했을 것이다. 그들은 당청화와 직접적인 연속관계가 없다.
성숙한 청화자가 원대의 경덕진에 나타났다. 원청화자의 타이어는' 도자기 돌+고령토' 의 이원 레시피를 채택해 타이어의 Al2O3 함량을 높이고 연소온도를 높여 로스팅 중 변형률을 줄였다. 대부분의 기물의 태체도 이로 인해 두껍고, 조형도 두툼하고 충만하다. 태색은 약간 회색, 노랑, 태질이 푸석하다. 바닥 유약은 청백과 난백 두 가지로 나뉘는데, 유탁감이 강하다. 사용되는 청재에는 국산 재료와 수입재 두 가지가 있다. 국산재는 고망간저철형 청료로, 청록색과 회색을 띤다. 수입재는 저망간 고속철형 청재로, 색깔이 짙고 짙고, 녹슨 얼룩이 있다. 일부 기물에서도 국산 재료와 수입품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기형은 주로 일용기, 공급기, 진묘기 등이 있는데, 특히 죽절 고족컵, 좌석기, 진묘기가 가장 시대적 특색이다. 옥주전자 춘저족스윙 유약을 제외하고, 다른 기물 밑에는 모래 밑바닥이 많고 유약이 없어, 화석홍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원청화의 무늬 장식의 가장 큰 특징은 구도가 풍만하고 층이 많고 어지럽지 않다는 것이다. 필법은 한 획으로 여러 번 획을 긋고, 부드럽고 힘이 있다. 렌더링을 스케치하면 굵고 침착하다. 주제 문양의 제재는 인물, 동물, 식물, 시문 등이다. 인물은 고사도 (사애도), 역사인물 등이다. 동물은 용봉, 기린, 원앙, 유어 등이 있다. 식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모란, 연꽃, 난초, 송죽매, 영지, 꽃잎, 과과 등이다. 시문은 극히 드물다. 그린 모란의 꽃잎은 많이 비어 있습니다. 용문은 작은 머리, 가는 목, 긴 몸, 세 발톱, 네 발톱, 등, 등뼈, 비늘, 비늘, 비늘, 비늘, 비늘, 비늘, 비늘, 비늘, 비늘 보조무늬 장식은 주로 두루마리 풀, 연판, 고돈, 바닷물, 회문, 두운, 바나나 잎 등이다.
연판무늬 모양은' 중괄호' 와 같고, 연판에는 도가잡보가 자주 그려져 있다. 의운무늬 중 상회해팔괴나 꺾인 연꽃, 얽힌 가지꽃, 3 차 구름을 그리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나나 잎 줄기 솔리드 (녹색 재료로 채워짐); 바닷물 무늬는 굵은 선과 가는 선 묘사를 결합한 것이다.
관련 링크: 원청화자 명청시기는 청화자기가 전성기에 이르러 쇠퇴하는 시기다. 명영락과 선덕시대는 청화자기기 발전의 최고봉으로 정교한 제작으로 유명하다. 청강희는' 오색청화' 로 청화자를 최고봉으로 발전시켰다. 청건륭은 이후 분채자의 발전으로 점차 쇠퇴하고 있다. 청말 (광서) 당시 한때 중흥했지만 결국 강희조의 성세를 이어갈 수 없었다.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이 시기의 관요기는 엄격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민요기는 자유롭고 소탈하며, 화면 자의성이 강하다. 명말기부터 청화화는 점차 중국화 회화 기법의 원소들을 흡수했다.
1. 명초 (홍무조 1368-1402) 의 청화기는 크기 접시, 그릇, 매병, 옥주전자 춘병 등이 있다. 사용된 청재는 국산 재료 위주이며 소량의 수입품도 배제할 수 없다. 청화발색은 연한 파란색이고, 어떤 것은 범회색이다. 전자의 일부는 어지러움 현상이 있다. 문양 레이아웃에는 여전히 원대 다층 장식의 유풍이 남아 있고, 제재도 크게 변하지 않지만, 많은 세부 사항들이 달라졌다. 예를 들면 바나나 잎의 중경이 비어 있다. 꽃잎은 원대보다 더 뚜렷하고 또렷하다. 모란 잎 "조각 부족" 부위가 비교적 깊어서 원대의 뚱뚱한 석보다 못하다. 국화는 "평평한 국화" 로 그려지고 꽃심은 체크 무늬로 표현됩니다. 용문은 여전히 가늘고 긴 몸이지만, 3, 4 발톱을 제외하고는 이미 5 발톱이 나타났고, 발톱은 풍륜처럼 생겼고, 기세는 원룡보다 사납고 힘차다. 보조 문양의 여의운두가 원대의 3 차 구름에서 2 차 구름으로 바뀌었다. 연판문안에 불가팔보 () 를 많이 그리다. 그릇, 작은 접시는 운기무늬를 많이 그리며 기물 외벽의 상반부에만 그려진다. 기물 바닥은 족히 평평하고, 모래 바닥에는 유약이 없어 가마의 붉은색을 볼 수 있다. 연세가 나타나지 않아, 돈을 가지고 있는 기물도 매우 적다.
관련 링크: 명나라 hongwu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
2, 영락 선덕 (1403-1435) 의 청화자기는 높은 공예 수준을 보였다. 이번 호에 사용된 청재는 수진흙이 푸르른 것을 위주로, "녹슬고 얼룩진 자국" 을 많이 볼 수 있다. 일부 국산 청료도 있습니다. 하지만 국산 소재라 해도 발색도 상당히 좋습니다. 기형은 접시, 그릇, 주전자, 캔, 컵 등이 있다. 특히 승모주전자, 띠 편주전자, 화주 등 비한문화의 기형이 등장해 이 시기와 외역, 외국인과의 문화교류와 융합을 반영하고 있다. 장식은 여러 가지 얽히거나 가지를 꺾는 화과, 용봉, 해수, 해괴, 유어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태질이 이전보다 섬세하고 치밀하다. 유약이 살지고 윤기가 나서 오렌지 무늬를 많이 볼 수 있다. 양조의 기물에 비해 영락의 기형은 비교적 얇고 수미, 청화발색은 더 짙고 녹슬고, 문양은 더 희고, 묘사는 더 섬세하고, 유약은 하얗고, 기물은 돈이 많아,' 영락년제' 사자전서만 볼 수 있다. 선덕기체는 비교적 두껍고, 무늬는 비교적 촘촘하며, 밑유약은 약간 범청이고, 띠는 비교적 많고, 4 자 또는 6 자 연세가 있으며,' 선덕의 옷감 전신' 이라는 말이 있다. 전반적으로 선덕청화는 양이 많고 품종이 많고 영향이 넓기 때문에' 청화수추선덕' 이라는 말이 있다.
관련 링크: 명영락청화자, 명선덕 청화자
3, 정통, 경태, 천순 (1436-1464) 삼조, 정치적 격동, 자연재해 등 요인의 영향으로 경기 침체를 초래했다. 그리고 정통 초부터 여러 차례' 관형도자기 금지' 를 명령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도자기의 수가 적어 도자기 역사상' 공백기' 라고 불린다. 전반적으로, 이 기형은 주로 병, 캔, 그릇, 컵, 접시 등 여러 종류이다. 사용 된 녹색 재료의 일부는 여전히 "수칭" 입니다. 청화발색은 선덕기와 비슷하고, 어떤 것은 단아하며, 성화기와 비교적 가깝다. 유약은 먼지가 많다. 태체가 비교적 무겁다. 밑발을 다듬어도 섬세하지 않고, 돈후감이 있다. 얕고 넓고 평평한 모래 밑을 많이 보고, 어떤 것은 점사 현상이 있고, 어떤 것은 화석홍을 본다. 정통 병, 탱크 입 직선 목 모양, xuande 장치와 일치 할 때; 천순시에는 사다리꼴 같은 상좁은 하폭이 성화 때와 비슷하다. 병, 항아리의 몸은 모두 풍어깨, 동그란 배, 수납, 발이 약간 겉치레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매병의 기체는 선덕의 날씬함보다 길다. 문양은 한 획을 위주로 캐릭터, 꽃, 용봉, 공작새 등이 있다. 인물의 배경에는 큰 구름무늬를 많이 그린다.
병, 항아리 가장자리 장식은 바닷물 무늬나 바나나 잎 무늬를 그리는 것을 좋아하며, 그 바나나 잎 속 줄기는 비어 있고, 잎은 비교적 넓어서 작은 나무처럼 넓다. 정통을 아는 것은 복자금이다. 경태 () 는 기심 () 에서 기저 () 로 옮겨가기 시작했고, 복자 외에 태평년제 (),' 태평 ()',' 대내년 ()' 등이 있었다. 천순은 기년제 산스크리트어 대금 등이 있다.
관련 링크: 명정통 청화자, 명경태 청화자, 내일 순청화자
4, 성화 (1465-1487), 홍지 (1488-1505), 정덕 (1506-1521) 삼조가 명중기에 있다. 성화와 홍치 중기 이전에는 평등청을 사용했고, 발색은 단아했다. 홍지 말기와 정덕은 회색 파랑을 띠고 있다. 하지만 이번 호에도 개별 기물이 짙고, 철청반이 있다.
성화는 얼마나 싱겁게 파란색과 흰색을 묘사하는가. 문양 배치 초기에는 소랑하고, 후기에는 번밀하며, 삼과, 삼우, 구추, 고사, 아기극, 용착용 꽃 등을 많이 그린다. 꽃잎은 손바닥처럼 펼쳐져 있다. 잎은 이가 많고 꽃잎은 음과 양이 없다. 물고기 조류 수생 식물은 다시마와 같이 떠 다닙니다. 바위는 열쇠처럼 울퉁불퉁하지 않다. 가장자리 장식은 비교적 간단하고, 그릇, 접시, 컵 등의 입가에 동그라미 발은 현문으로만 장식되어 있다. 용은 대부분 기룡이고, 코는 코처럼 길다. 십자볼공이나 아랍어 등 이슬람 내용의 문양이 흔하다. 태질이 섬세하고 하얗고 유약이 매우 섬세하고 옥질감이 있지만 약간 푸르다. 기구형은 캔, 매병, 세탁, 잔받침, 접시, 컵, 그릇 등이 있는데, 난로는 삼유족통이나 드럼통이다. 돈 지식은' 하늘' 자 항아리 외에' 대명 성화년제' 6 자, 이중행도 있다. 도적금은 주로 방승 은괴 등이 있다.
홍치기물은 일찍, 중기는 대체로 성화와 동일하며, 심지어 성화보다 더 섬세하고 부드럽다. 후기는 정덕기와 가깝다. 꽃잎 무늬는 가늘고 촘촘하며 산스크리트어 도안이 늘어나고, 용무늬가 가늘고 부드럽고, 인물이 소탈하다. 돈은 여섯 글자로 알고 있고, 네 글자는 해서체로 되어 있다.
정덕은 여전히 국산 재료를 사용하고, 초기에는 평등청 () 을 사용했고, 머리색은 회청색이었다. 말기부터 회청을 시작하다. 어떤 것은 어지럽다. 그 기물의 기형, 태질, 유약은 홍치에 가깝고 기포가 밀집되어 있다. 심복그릇, 받침대 등이 유행하다. 후기에 큰 기구를 많이 보았다. 장식은 봉황이 꽃, 물고기 조류, 사자 수국, 정원 아기극, 나무돌 난간, 연토팔보 등을 입는 것이 일반적이며, 그림이 비교적 홍치의 굵다. 그릇의 밑바닥이 무너지자 그릇이 닭의 마음속에 나타났다. 기저에는 가마 빨강, 점사, 점프 칼자국 등의 현상이 많이 보인다. 연세는 4 자와 6 자 해서체로 되어 있으며, 개별적으로' 제작' 자를 사용한다.
관련 링크: 명성화 청화자, 명홍지 청화자, 명정덕 청화자
5, 늦은 명나라 jiajing (1522-1566), Longqing (1567-1572), 만리 (1573-1620) 세 왕조, 가장 긴 jiajing 시간, 그래서 북한의 기물 머리 색깔은 다르다, 조기 하지만 이번 호만의 특색은 회청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문양은 전통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도교색의 문양은 운학, 팔선, 가십, 도가 팔보 등과 같이 크게 증가했다. 화조의 글자는 독특한 무늬 장식이다. 또한 아기 놀이, 가우스, 물고기 조류 지도 등이 있습니다. 아기 연극도의 인형 머리 이마가 두드러진다. 태와 유약은 모두 작은 것이 가늘고 큰 것이 굵다. 큰 기구가 비교적 많다. 팔각형, 네모난, 육각형, 상원 아래 호리병병 등 이형기가 흔하다. 구슬 상자는 이를 위해 독특한 기형을 향하고 있다. 돈 지식 "시스템", "제조" 모두 사용되며 "시스템" 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습니다. 기저심서' 금록대초단용' 을 제사용 기구로 삼다. 동서당, 동로관 등 당명도 있습니다.
융경조 () 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기물도 적고, 대기 () 와 연형 () 은 적다. 청재는 청색으로 돌아가고, 색이 안정되고, 순수하며, 파랑은 퍼플 (가정기처럼 퍼플) 이다. 문양이 가정조와 비슷하다. 작은 기구를 위주로 하여 태와 유약이 비교적 섬세하다. 육각 팔각 등 모양. 관요기의 금식에는' 대명 융경년제' 와' 융경년제' 두 가지가 있는데,' 제도' 는 없다. 민가마 기구 대금에는' 융경년제' 또는' 제' 라는 글자가 있다. 길어금은 만복유동, 복수강녕 등이 있고, 송어금은 부귀한 가기 등이 있다.
만력은 초기에 회청 () 을 사용했고, 중말기에는 돌청과 절재 () 를 사용했다. 얼마나 싱겁게 파란색과 흰색을 묘사하는가. 전통적인 장식 뿐만 아니라, 금빛 문양도 유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장식 레이아웃은 복잡하고 주제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또 복록수자는 문양으로 장식한 것도 흔하다.
병류는 펀칭, 세트 생환 등의 공예를 많이 본다. 기형은 전통 외에 벽병이 새로 나타났다. 태질이 비교적 굵고 유약이 하얗게 물들었다. "대명만년", "대명만년제", "만년 제조" 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위탁금은 선덕, 성화, 가정이 있다. 전반적으로 공예 수준은 이전보다 퇴보했다.
관련 링크: 명가정 청화자, 명륭경 청화자, 명만력 청화자
6. 명말천계 (1620-1627), 숭정 (1628-1644) 때 정치적 격동으로 백업이 시들고 도자기 산업도 쓸쓸했다. 천계 19 년 후 조정에서는 관요기 제조를 명령하지 않았기 때문에 천계년기는 매우 적고,' 대명천계년제' 를 위주로 하고,' 천계년제' 도 있다. 민요기 중 각종 도적금, 당명금, 길어금, 송어금이 증가하는데, 예를 들면 옥당 가기, 만복유와 동등하다. 더 많은 위탁금은 영악 선덕 성화 천순 정덕 가징 등 왕조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위탁천순 돈의 천계만이 있다. 문양은 여전히 전통 문양을 위주로 하지만, 도교 내용의 문양은 만력보다 적고, 화의는 거칠다. 이번 호의 문양은 비교적 명랑하고, 생활의 숨결은 비교적 무겁다. 태체가 두껍고, 태질이 굵고, 기형이 불규칙하며, 기저점사, 무너진 바닥, 점프칼자국 등이 시대적 특징이 되었다.
숭정에는 관문이 없다. 기형은 많지 않아 발우식 난로에서 많이 볼 수 있고 그릇, 컵, 병, 꽃누기 등도 있다. 청재에는 돌청과 절재 등이 있다. 발색이 굵은 사람은 어지러움이 많고, 정자는 안정적이다. 문양 도안은 전통 제재 외에 고사도가 특히 흔하다. 유아극도는 어린아이의 큰 발의 작은 비율이 어울리지 않는다. 산수인물도 (고사도) 추석초, 괄호 구름, 작은 태양 등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태질이 조잡하다. 유약은 하얗게 빛나고, 어떤 것은 잿더미가 된다.
관련 링크: 내일 계 청화자, 명숭정 청화자
7. 청초 순치 (1644-1661) 는 시간이 길지 않지만, 전후를 계승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후 강희시대의 절정을 위한 탄탄한 토대를 마련했다. 순치청화기는 주로 기형이 적고, 주로 난로, 병, 크기판, 그릇, 캔 등이 있다. 태체는 전반적으로 비교적 거칠고, 난로, 큰 접시, 등 태체가 두껍고, 작은 접시, 그릇 등 태체는 비교적 가볍다. 그러나 개별 기물인 태질이 섬세하고 촘촘하여 찹쌀모양을 볼 수 있다. 밑유약은 흰 가운데 반짝이고, 어떤 것은 약간 회색을 띠고, 유약층은 희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유약) 청화재는 절재와 돌청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머리색이 푸르고 푸른 색이 생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청록, 청청, 청청, 청청, 청청) 그 중에서도 난로의 청화발색은 푸르고, 다른 기물의 발색은 회색과 파란색이다. 무늬는 꽃과 새, 산수, 동석, 추초, 강상보트, 괴물, 서수, 바나나, 구름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넓은 접시는 입가에 파란색과 흰색 코일을 그리고 원 안에 주체 무늬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작은 접시는 판면 한쪽에 오동잎 한 장을 많이 그리고, 다른 쪽에는' 오동나무 한 잎이 떨어지고, 천하가 다 가을이다' 와 같은 비슷한 시구를 그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동나무, 오동나무, 오동나무, 오동나무) 병, 캔, 캔 등 장치도 청화선으로 무늬를 분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화법은 스케치, 평평한 페인트, 렌더링, 선 묘사를 결합한다. 회화 필치가 제멋대로인데, 늦은 시각보다 깔끔하지만 강희시의 엄밀하고 섬세한 작풍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화면 레이아웃은 비교적 풍만하다, 특히 큰 접시, 캔, 병, 등 기물. 법법과 농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병・누룩 등 다평사 밑창. 접시, 그릇, 캔 등의 바닥은 유약 점을 많이 볼 수 있고, 밑발 점사는 비교적 흔하다. 그릇 밑부분에 칼자국이 많다. 민가마 기구가 많고, 관가마 기구가 적고, 연세가 있는 기물이 매우 적다.
관련 링크: 청순지 청화자
8, 강희 (1662-1722) 는 긴 시간 범위, 기물 유형이 풍부하고 공예 수준이 뛰어나다. 이번 호에는 절재와 주명재를 사용했는데, 청화발색 전기는 비교적 어두웠고, 중기 이후에는 청유청청색, 명쾌하고 화사했다. 화법 초기에는 단선으로 평평하게 칠하는 것이 주를 이루고, 기세가 거칠었다. 중기 이후에는 스케치, 렌더링, 법법 등을 병행하여 섬세하게 그리고 청화레벨 (이른바' 청화오색') 로 추앙받고 있다. 무늬의 제재는 다양하다. 산수인물, 용봉화새, 어충짐승, 시문, 박고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시대적 특징은 빙매, 경작도, 칼마인, 쌍모란 등이다. 패턴의 빈 가장자리는 다른 쪽보다 뚜렷하다. 태가 촘촘하고 희어서 찹쌀떡 모양을 하고 있다.
유약은 단단하고 태와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어 오렌지 껍질이나 갈색 눈, 초기 백중 번쩍이는 녹색, 중기 이후 밝은 흰색을 볼 수 있다. 기형은 일용기 외에 관람자가 크게 늘고 있는데, 전형적인 기구로는 뚜껑통, 봉미존, 화루, 코끼리 다리병, 필통 등이 있다. 기물의 밑바닥도 매우 강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듬기 2 층 바닥; 필통이 많고 옥벽이 많다. 초기에는 양쪽이 비스듬히 깎인 뾰족한 붕어등 밑이 많았고, 중기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둥근 미꾸라지등 밑이었다. 넓은 접시류는 여러 개의 동그라미 바닥이 있는데, 이런 바닥은 명말부터 순치까지 나타나 강희 중기까지 유행했다. 돈의 종류는 다양하고, 초기에는 건지금을 많이 쓰고, 연세는 해서체를 많이 사용하며, 중기 이후에는 각종 당명금, 도기금, 화압금이 유행하며 옹정까지 유행한다. 모조품, 위탁금도 비교적 흔하다. 특히 모조 가정금이 많다.
관련 링크: 청강희 청화자
9, 옹정 (1723-1735), 건륭 (1736-1795) 다음은 모조화한 옅은 색청화이다. 모조기물은 태와 유약, 청재 등에서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형도 중요한 차이점이다. 명기의 태인터페이스는 상하, 청기는 앞뒤이다.
옹정시 공예가 정교하고, 수태에 신경을 쓰고, 민요기는 거칠고, 회전 태흔이 있다. 건륭시, 특히 후기 공예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고, 전조의 품종을 계승하는 것 외에도 혁신적인 품종인 청화영롱자가 있었다. 문양의 내용도 옹정시보다 다양하지만, 전반적으로 상서로운 도안을 위주로 한다.
연형 외에 옹정시에는 잡보금, 꽃 4 송이, 동물형 등 당명금이 강희보다 적다. 건륭할 때 당명금은 비교적 옹정했고, 연간도 많고 전서도 많고, 꽃도 네 송이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관련 링크: 청옹정 청화자, 청건륭청화자
10, 가경 (1796-1820) 이후 청화자가 점차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가경 초기의 기물은 기본적으로 건륭과 같지만, 공예가 거칠고, 모양이 두껍고, 유약이 얇고, 회색이 옅고, 범청이다. 도광 (1821-1850), 함풍 (1851-1861), 동치 (1862-1874) 시대의 기물은 대체로 비슷하다
관련 링크: 청가경 청화자, 청도광청화자, 청함풍청화자, 청동치청화자
11, 광서 (1875-1908) 때 청화자기는 한때 중흥했고, 모조강희기 수준은 높았지만 태체가 가볍고 흰 유약이 얇고 떫어서 태아를 고치는 것도 그리 정교하지 않았다. 다른 기물은 유약과 조형을 불문하고 모두 동치와 비슷하다. 청화가재 채색기가 많다. 연세 외에' 장춘궁제',' 쿤닝궁제',' 수궁제' 등이 있다. 위탁금은' 강희년제',' 만약 깊이 간직한다면' 등을 많이 본다.
관련 링크: 청광서 청화자
12, 선통 (1909-1911) 때 화학청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관련 링크: 청선통 청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