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문(Amon, Amon, Amon, Amon-Ra라고도 함)은 고대 이집트의 태양과 공기의 신이었습니다. 그는 고대 이집트의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였으며 신왕국(BC 1570-1069)이 시작될 때 테베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수세기 동안 그의 숭배는 이집트에서 가장 강력하고 인기가 높았습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이중 깃털 머리 장식을 쓴 수염 난 남자로 묘사되거나, 신왕국 이후에는 아문민 역할에서와 같이 숫양 머리 남자 또는 단순히 숫양으로 묘사됩니다. 가운데는 다산을 상징합니다 . 그의 이름은 '숨겨진', '보이지 않는', '신비한 형태'를 의미하며 대부분의 다른 이집트 신들과 달리 창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모든 창조의 영주로 여겨졌습니다.
기원과 탄생
아문은 피라미드 문헌(기원전 2400-2300년)에서 그의 배우자 아마우네트와 함께 테베의 지역 신으로 처음 언급되었습니다. 이때 테베의 최고신은 전쟁의 신인 몬투(Montu)였으며, 창조주는 아툼(Atum, 라라고도 알려짐)으로 여겨졌다. 몬투는 도시를 보호하고 도시의 확장을 돕는 흉포한 전사이고, 아툼은 창조 초기에 카오스의 물에서 나와 태고의 고분에서 솟아오른 초강력 스스로 창조한 신이다. 당시 아문은 왕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는 창조의 원래 요소를 대표하는 여덟 신인 오그도아드(Ogdoad)의 일부로서 그의 배우자 아마우네트(Amaunet)와 짝을 이루는 지역의 다산의 신이었습니다.
아문은 오그도아드에 속한 다른 신들보다 더 강력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지만 "숨겨진" 또는 "모호한" 요소를 나타내는 반면, 다른 신들은 "어둠", "워터"와 "인피니티" "이름 없는 남자"인 아몬은 사람들이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를 정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둡니다. 어둠을 대표하는 신은 빛을 대표할 수 없고, 물의 신은 건조함 등을 대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존재의 신비한 숨겨진 본질을 대표하는 하나님은 그 존재의 어떤 측면에도 도움을 주실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아몬에게 일어났습니다.
기원전 1800년경에 레반트 출신으로 추정되는 신비한 민족인 힉소스족이 이집트에 정착했고, 기원전 1720년에는 하 이집트를 지배하고 테베 궁정을 쓸모없게 만들 만큼 강력해졌습니다. 이 시대는 이집트 힉소스 통치의 두 번째 중간기(기원전 1782년 - 기원전 1570년)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원전 1570년에 아모스 왕자 1세(기원전 1550년~기원전 1525년)는 힉소스족을 몰아내고 테베라는 도시를 재건했습니다.
중왕국(기원전 2040-1782년) 이래로 아문은 테베에서 권력을 키웠고 그의 배우자 무트(아마네트를 대신함)와 그들의 아들과 함께 달의 신 콘수와 함께 테베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테베 삼합회. 아모스 1세가 힉소스를 물리쳤을 때, 그는 아문의 승리를 유명한 태양신 라와 연관지어 생각했습니다. 아몬은 "형태가 없고" 어떤 정의 가능한 자연 현상이나 원리와도 관련이 없기 때문에, 그에게 추가하고 싶은 모든 속성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유연합니다. 이 경우, 생명의 신비한 측면, 즉 생명을 존재하게 만드는 것은 눈에 보이는 생명을 주는 존재의 측면인 태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몬은 나중에 우주의 창조자이자 신들의 왕인 아몬라(Amon-Ra)가 되었습니다.
신들의 왕
아몬은 신왕국 시대에 왕위에 오른 후 모든 것을 창조하며 '자기 창조자', '신들의 왕'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신을 포함하여 모든 것. 그는 헬리오폴리스의 초기 신 아툼(Atum)과 친척인 태양신 라(Ra)와 친척이었다. 아몬은 아툼의 많은 속성을 물려받아 그를 대체했지만,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신으로 남아 있었고 아툼은 계속해서 존경을 받았습니다. 아문라로서의 역할에서 신은 자신의 보이지 않는 측면(사람들이 볼 수는 없지만 인식할 수 있는 바람으로 상징됨)과 생명을 주는 태양으로서의 눈에 보이는 측면을 결합합니다.
Amun에서는 Ra와 Atum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 함께 모여 말 그대로 창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신을 확립합니다.
AMUN에서는 RA와 ATUM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 결합되어 문자 그대로 창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신을 확립합니다.
그의 숭배는 너무나 대중적이어서 학자 Richard H. Wilkinson은 이집트 종교가 거의 유일신교가 되었으며, Amun은 "특히 유일신교 신이 되기에 가까워졌다"고 관찰했습니다(94). 사실, 이 신의 인기는 다신교 숭배를 금지하고 유일신인 아톤(Aton)을 국교로 확립한 아케나텐(Akhenaten) 치하의 이집트 최초의 유일신교 운동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역사적으로 Akhenaten의 노력은 종교 개혁을 위한 진지한 노력으로 간주되지만, 그는 왕좌에 오르자 더 많은 땅과 부를 소유한 Amun 사제들의 막대한 부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라오보다.
의의와 숭배
아문은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신으로 자리매김한 후 수많은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 별명은 그의 모든 측면을 최고의 신으로 묘사합니다. 가능한 한. Wilkinson은 "이집트인들은 그를 Amun asha renu 또는 '이름이 풍부한 Amun'이라고 불렀으며 신은 그 안에 결합된 여러 측면의 관점에서만 완전히 이해될 수 있습니다"(92)라고 썼습니다. 그는 "보이지 않는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본성은 알 수 없으며 느낄 수는 있지만 보거나 만질 수 없는 공기나 바람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원이 시작될 때 처음으로 마른 땅에 서서 자신과 짝을 이루어 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는 라와 아문라(Amun-Ra)로 연결되자 라의 측면을 태양신으로 보았고, 창조자에게서 기대할 수 있듯이 다산의 신 민(매우 고대의 신)과도 연관되었습니다. 신) 이 측면과 관련된 다산의 신은 아문민이다. 그는 테베의 전쟁 신인 몬투(Montu)의 속성을 흡수했기 때문에 종종 전투에서 부름을 받았고(아메스가 그랬던 것처럼) 전쟁의 신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신비한 본성은 인간이 볼 수 있는 모든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주입하고 힘을 실어주기 때문에 그는 또한 우주의 신이자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신이자 자연적으로 신들의 왕입니다. 이집트 학자 Geraldine Pinch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암몬 테베의 카르나크에 있는 자신의 주요 예배 사원에서 두 명의 지주 주님의 권위는 신성한 파라오에 의해 선포되었습니다. 다른 중요한 신들과는 달리, 아문은 멀리 떨어진 천상의 영역에 산다고 생각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분의 존재는 어디에나 있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바람처럼 느껴집니다. 그의 신탁은 인류에게 신성한 뜻을 전달했습니다. 아문은 전투에서 이집트 왕을 돕기 위해 달려갔거나 가난하고 친구가 없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달려갔다고 합니다. 그의 숭배 조각상에 등장하는 아문은 정기적으로 테베의 묘지를 방문하여 그곳의 여신 하토르와 결합하고 죽은 자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100-101)
신왕조의 신 아문은 빠르게 이집트에서 가장 인기 있고 존경받는 신이 되었습니다. Wilkinson은 "당시 그를 위해 세워진 기념물은 거의 놀라웠고, Amun은 이집트 전역의 많은 사원에서 숭배되었다"(95)고 지적합니다. 카르나크에 있는 아문의 주요 사원은 지금까지 건설된 종교 건축물 중 가장 큰 것으로 남아 있으며 룩소르 사원의 남쪽 성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사원과 아문의 다른 많은 사원의 유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볼 수 있지만 테베에는 아문 갈레온(Galeon of Amun)으로 알려진 떠다니는 사원도 있는데, 이는 신을 위해 만들어진 작품 중 가장 인상적이라고 합니다.
돛대가 3개인 아문의 배는 이집트인들이 우저헤타몬(Userhetamon)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아모스 1세가 힉소스를 물리치고 왕위에 오른 후 도시에 하사한 것입니다. 이집트학자 Margaret Bonson은 "수선부터 금으로 덮여 있었고 선실, 오벨리스크, 벽감 및 정교한 장식품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21)라고 썼습니다.
아문의 대축제인 오페트(Opet) 축제에서 바크는 신이 방문할 수 있도록 카르나크 신전에서 하류의 룩소르 신전으로 아문 동상을 운반하는 성대한 의식을 거행할 것입니다. 죽은 자를 기리는 계곡의 아름다운 축제 기간 동안 아몬, 무트,
다른 날에는 바크가 나일 강둑이나 신성한 카르낙 호수에 정박되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 배는 테베의 사양에 맞게 건축된 특수 사원에 보관되며, 해상 사원은 매년 개조, 재도장 또는 재건축됩니다. Amun의 다른 범선은 다른 신들에게 바쳐진 다른 수상 사원과 마찬가지로 이집트의 다른 곳에 건설되었지만 Amon의 Theban 범선은 특히 인상적이라고 합니다.
아문의 사제들과 파라오 아케나텐
테베와 다른 곳에서 아문의 사제들이 축적한 부에 비해 아메스 1세 왕은 그의 부로 암몬을 위해 정교한 범선을 지을 수 있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아멘호테프 3세(기원전 1386-1353년) 시대에는 사제들이 더 많은 토지를 소유하고 더 많은 현금을 보유했으며 거의 파라오만큼 강력했습니다. 아멘호테프 3세는 성직자의 권력을 억제하기 위해 종교 개혁을 시작했지만 결과는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의 가장 중요한 개혁은 이전의 작은 신인 아텐(Aten)을 자신의 개인 후원자로 승격시키고 아몬과 함께 신에 대한 숭배를 장려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문 신에 대한 숭배는 영향을 받지 않고 계속해서 성장했습니다. Aten은 태양의 힘을 나타내는 태양 원반으로 Amon 및 Ra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텐의 상징은 아문 신에 대한 헌신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일 뿐이었고, 사제들은 특권과 권력을 누리며 안락한 삶을 이어갔습니다.
이 상황은 아멘호테프 4세(기원전 1353~1336년)가 아버지의 뒤를 이어 파라오가 되면서 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통치 첫 5년 동안 아멘호테프 4세는 아버지의 정책과 관행을 따랐지만 나중에 그의 이름을 아케나텐("성공적" 또는 "아텐 신에게 매우 유용함"을 의미함)으로 바꾸고 극적인 종교 개혁을 시작했습니다. 이집트 생활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종교생활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신은 사람들의 일, 가족, 여가활동의 일부입니다.
사람들은 신의 사원을 정신적 위안과 안전의 원천으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직장, 식량 저장소, 진료소, 상담소, 쇼핑몰 등으로 의지했습니다. Akhenaten은 사원을 폐쇄하고 이집트 신에 대한 전통적인 숭배를 금지했습니다. 그는 Aten이 유일한 참 신이자 숭배받을 가치가 있는 유일한 신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도시 아크타톤을 건설하고 테베를 수도로 버렸습니다. 역사가 Marc van de Mieroop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Akhenaten으로 이주하면서 Akhenaten은 더 이상 이집트의 다른 신들을 무시하지 않고 그들을 박해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Amon의 이름과 이미지는 제거되었습니다. 그에게서... 많은 사람들이 이전의 종교 활동을 개인적으로 계속했으며 공식적인 숭배는 없었지만 Aten의 숭배는 용인되었습니다. (203)
기원전 1336년 아케나톤이 죽은 뒤 그의 아들 투탕카멘이 왕위에 올라 이름을 투탕카멘(기원전 1336~1327년)으로 바꾸고 이집트의 수도를 테베로 다시 옮겼다. 그는 고대 이집트 종교를 복원하고 모든 사원을 열었습니다. 그가 죽은 후 하렘헤브 장군(기원전 1320-1292년)은 파라오로 선포되었고(짧은 권력 투쟁 이후) 장로 신을 원래의 높이로 올려 놓으면서 역사적 기록에서 아케나텐과 그의 가족에 대한 기억을 지웠습니다. 그러나 아텐 숭배의 힘과 아케나톤의 종교 운동은 계속된 것으로 보이며, 어떤 사람들은 히브리 율법의 위대한 시여자인 모세가 추종자들과 함께 이집트를 떠나 다른 곳에 유일신교 공동체를 설립한 아톤의 제사장이었다고 믿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저서 "모세와 유일신론(Moses and Monotheism)"은 이 이론을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계속되는 아문의 인기
호렘헵 통치 이후에도 아문 숭배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계속되었고 인기도 마찬가지였다.
이는 신왕국 제19왕조 전반에 걸쳐 널리 받아들여졌고, 람사이드 시대(기원전 1186~1077년)에는 아문 신의 사제들이 너무나 강력해서 테베의 파라오로서 상이집트를 통치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아문 사제들의 권력은 신왕국 몰락의 주요 요인이었다. 제3중간기(기원전 1069~525년) 동안 이시스 숭배가 더 많은 추종자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문 숭배는 계속해서 테베를 지배했습니다.
아메스 1세가 추진한 관습 중 하나는 왕실 여성을 축제와 의식을 주관하는 '아문 신의 아내'로 봉헌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지위는 아메스 1세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그는 아문 신의 아내라는 지위를 명성과 권력을 지닌 지위로 변모시켰습니다. Wilkinson이 쓴 것처럼 이 입장은 나중에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제25왕조의 쿠시 왕들은 이 관행을 계속했고, 누비아인들이 아문 신을 받아들여 만들었듯이 그들의 통치는 실제로 아문 신 숭배의 부활로 이어졌습니다." 그들의 신”(97). 아문 신은 기원전 666년 아시리아 왕 아슈르바니팔이 테베를 약탈했을 때 이집트 전역에서 숭배되었으며, 그 후에도 아문 신은 여전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Wilkinson은 아문 숭배가 대중 종교에 대한 비공식적 숭배로까지 확장되었다고 지적합니다. 신은 평민의 챔피언, "겸손한 고관", "가난한 이들의 목소리로 오는 자", "길의 암몬", 여행자의 수호자(97)로 간주됩니다. p>
하트셉수트 여왕(BC 1479-1458)은 한때 아문을 자신의 아버지라고 주장하여 그녀의 통치를 합법화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은 기원전 331년에 시와 오아시스에서 같은 일을 했으며, 자신이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인 제우스-암몬의 아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스에서 제우스-암몬은 숫양의 뿔을 가진 수염을 기른 제우스로 묘사되었으며, 황소나 숫양과 같은 이미지를 통해 힘과 남성성과 연관되었습니다. 이 신은 유피테르-암몬(Jupiter-Ammon)이라는 이름으로 로마로 옮겨졌고, 그곳에서도 다른 곳과 같은 이유로 존경을 받았습니다.
이집트에서 아문의 인기는 이시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전반적으로 하락했지만, 아시리아의 침공으로 도시가 폐허로 변한 후에도 테베에 자주 존재하며 숭배를 받았다. 그의 숭배는 특히 수단에 뿌리를 내렸고, 이집트에서와 마찬가지로 그의 사제들은 메로 왕에게 자신들의 의지를 강요할 만큼 강력하고 부유해졌습니다. 이집트 역사의 아마르나 시대와 마찬가지로, 아케나텐이 아문의 사제들에 맞서 행동을 취했을 때, 메로의 에르가메네스 왕은 더 이상 자기 나라에서 아문의 사제들의 권력을 용납하지 못하고 그들을 학살했습니다. 기원전 285년에는 이집트와의 관계를 끊고 자치국가를 세웠다.
그러나 아문은 메로와 다른 곳에서 계속해서 강력한 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아문 신에 대한 숭배는 모든 고대 신들과 마찬가지로 아문도 새로운 기독교 종교에 의해 가려졌을 때 고전 고대(기원후 5세기 경)로 알려진 시대까지 추종자들을 계속해서 끌어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