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 무늬 장식, 비문, 기능, 공예 등 다섯 가지 방면에서 청동기를 감상하고 연구한다.
첫째, 형식
청동기의 형태는 그 이름과 분류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시계' 류의 청동기는 통형 위에 닫힌 타악기이다. 또 세분화할 수 있다. 하연은 직선인' [B]',' 호',' 시계',' 시계',' 단추 [ni] 시계',' 원통형 고리' 가 있는 것을' 용 [Y 4ng' 이라고 부른다
청동기의 형제는 우선 실용성에 달려 있다. 솥 초기에는 밥 짓는 조리기였으므로 아래 불을 피우는 데 충분하다.
둘째 형제는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딩 () 으로, 처음엔 유틸리티 () 로 상주 () 때 왕권의 상징이 되었다. 예제가 그릇의 모양에 개입한 후 두드러진 변화 추세는 양이 커지고 정상적인 사용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상대의 후모인 오대대대대대대탕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큰 청동기로 무게가 832.84kg 에 달하며, 방정은 둥근 솥보다 실용적이지 않지만 예기의 성분이 가중되었다.
경제, 공예, 심미 등의 요소도 형제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장식
무늬는 무늬와 장식을 포함한다. 무늬 (T-O TI) 무늬 (또는 수면무늬,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무늬), [Ku] 무늬, 새무늬, 절도곡, 중환무늬 등 대부분의 약정이 속되다.
장식은 삼각대의 귀와 같이 초기에 귀가 많고, 후기에는 뚜껑을 덮어야 하기 때문에 귀를 붙여서 뚜껑을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연학 네모난 주전자 꼭대기에 있는 두루미는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
청동기의 형제는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문양이 빠르게 변해' 패션성' 을 지녔고, 매우 민감하게 수시로 변천했다. 마치 여자아이의 유행하는 헤어스타일과 같다.
문양은 청동기의 언어이며, 그릇의 모양과 문양은 우리에게 기물의 시기와 지역을 알려 줄 수 있다.
셋째, 비문
비문은 청동기의 문자이며, 포함된 정보는 매우 중요하며, 흔히 우리에게 기주가 누구인지,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려 준다. 왕국위 선생은 역사 연구의' 이중 증거법' 을 제시했는데, 바로 출토된 실물자료와 고대 전적을 서로 대조하여 역사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섬서성 바오지에서 출토된 서주규 [L 圵 I] 판은 자신의 가족사를 기록하고, 주문왕부터 주선왕까지 12 명의 주왕을 보좌하는 방법을 기록하여' 사기 주본기' 가 기록한 서주제왕의 이름을 증명하였다.
또한 비문에는 서예 가치가 있고, 유명한 것은 모공정, 산씨판, 벽판 등이다.
넷째, 기능
기능은 청동기의 용도를 가리킨다.
청동기는 대부분 예악기로, 예악 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예악 제도는 매우 복잡하며, 전적 기록에도 항상 차이가 있으며, 기물의 실제 사용 방식은 종종 확정하기 어렵다.
기능은 또한 기물의 조합과도 관련이 있으며, 일부 기물이 출토될 때의 배치는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 예를 들면, 예를 들면 [Jin] 에서 주전자를 넣는 것과 같이 고대 구리가 빙주를 감하는 기능을 설명한다. 삿대에는 단검 [b 鼼] (단검은 고대 숟가락) 이 있어 고기를 잡는 데 쓰인다.
다섯째, 공정
공예는 청동기의 주조 방법을 가리키며, 과학기술사의 연구 범위이다. 중국 청동기의 주조공예는 고대 세계에서 독보적이었고, 도범법이 운용한 난로는 순청했고, 장식공예는 더욱 다양하고 정교한 기예가 감탄을 자아냈다.
구리 주석 등 광물 원료의 출처를 과학적으로 감정하고 청동기 주조공예를 연구하는 것은 청동기 발전의 변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위의 다섯 가지 방면에서 청동기를 감상하면 전면적이고 심도 있게 할 수 있다.
다음 장의 저자는 청동기 저서와 공구서를 열거하는데, 너무 전문적이어서 한 권도 못 봤기 때문에-약간.
(계속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