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魏陵)의 선인(隱人)을 떠올리면 동진의 도연명이 떠오른다. 그는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며 여유롭게 남산의 싱그러움과 우아함을 바라보고 있었다. 대나무 숲에서 형이상학을 이야기하는 대나무 숲의 일곱 성인을 생각하고 술을 마시고 시를 짓는 것의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이야기했습니다.
우리는 고대 중국 전통의 주류 문화가 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옹호하고 나라를 다스리며 가정과 세계의 평화를 가져오는 것을 강조하는 유교 문화와 도교 문화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습니다. 음이 있으면 양이 있어야 합니다. 세상과 합하는 것의 반대는 시대에 따라 나타나는 것입니다. 소위 음양은 서로 상호 작용하여 원인과 결과로 작용합니다. 음은 양을 생성하고 양은 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둔 문화의 사상은 유교와 도교 문화에서 흡수되어 점차 성장하여 마침내 분리되었습니다. 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은둔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럼 은둔자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은둔자는 은둔 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은 왜 은둔생활을 선택하는 걸까요?
1. 은둔문화의 기원
은둔문화는 유교, 도교 등 주류문화와 달리 유교, 도교 이후에 등장한 비주류 문화이다. 유교는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제씨가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지만, 지식과 성실을 얻기 위해 학문을 공부하는 데에는 무력함이 있지만 여전히 제씨의 이상을 실현하기는 어렵습니다.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옵니다.
'논어'에는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고, 길이 없으면 숨긴다'는 말이 있다. ?유교의 영향과 더불어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도교사상도 재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은둔문화사상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고대 중국은 진나라 초기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봉건 전제 군주제를 시행했다. 죽으려면 목사들이 죽어야 한다. ?대부분의 신하들은 조정의 압력에 의해 강요당했고, 조정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탄생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은둔문화가 언제 생겨났는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으나, 진나라 이전부터 존재했고, 진나라에서 더욱 발전했다는 것은 기존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군주제의 출현이 은둔 문화에 미친 영향을 볼 수 있습니다.
2. 위진대에 은둔문화가 급속히 발달한 이유
선인과 그들의 사상은 오래 전부터 존재했지만, 위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러한 사상이 생겨났다. 은둔문화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위(魏)나라와 금(晉)나라도 중국 역사상 은인이 가장 많은 시대가 되었다고 나는 말한다. 그렇다면 이 시대에 왜 은둔사상이 그토록 많이 발전하였는가?
이것은 그 시대 사람들이 자연과의 조화와 단결을 추구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예를 들어, 동진 왕조의 궈웬(Guo W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산과 강을 덜 사랑하고 더 많이 떠나십시오. 나는 열세 살 때 산과 숲에 갈 때마다 열흘 동안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그는 결혼을 그만두고 집을 떠나 명산을 여행하고, 화음절벽을 방문하고, 석실의 돌문자를 관찰했습니다. 낙양(洛陽)이 함락된 후 우싱(吳興) 위항 다비산(多節山) 빈민계곡에 들어와 그 지역에서 술을 마시지 않고 고기도 먹지 아니하며 그 지역에서 콩과 밀을 재배하고 죽잎과 견목을 채취하고 소금을 거래하였다. 자신의 공급을 위해. ?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 사람들이 자연과의 조화와 단결을 추구한 완벽한 예입니다. 또한 위진(魏晉)시대는 귀족씨족이 형성되어 점차 번영하는 시기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양귀비씨족은 양금나라의 정치무대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정치세력이 되었다.
그러나 씨족제도가 최고조에 이르렀고, 진나라 정치무대에서 씨족이 가장 두드러진 정치세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위나라와 금나라는 중앙집권적인 봉건체제를 벗어나지 못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정치는 다른 시대보다 더욱 복잡해졌다.
씨족과 평민, 씨족과 씨족, 황권과 씨족 간의 투쟁은 배신적이어서 세상에 합류하는 사람들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세상에 합류하는 사람들을 명예와 부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치세력 사이를 중재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정치적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세계에 합류하는 사람들은 세계를 떠나는 선택을 더욱 장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동진 시대에 도연명이나 계홍과 같은 도피주의자들이 나타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형이상학의 출현 역시 위·금나라의 은둔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위진대에는 유교문화가 자립적이어서 점차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시대의 발전에 순응하기 위해 새로운 사조, 즉 형이상학이 출현하였다. 도교를 찬양하고 유교를 비판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도교를 찬양함으로써 유교의 본질을 발견하고 둘의 통일을 이룬다.
형이상학적 사고의 유행은 위·금대 학자들이 은둔생활을 선택하고 은둔문화를 창조하는 데 일정한 이론적 지도적 의의를 갖고 있었다.
3. 은둔문화의 사상과 함의
은둔문화의 사상 중 가장 뚜렷하고 두드러지는 것은 탈세사상이다. '큰 암자는 도시에 있고, 작은 암자는 들에 있다'는 말이 있듯이, 많은 선비들이 세상을 떠나 시끄럽지 않은 조용하고 우아한 곳을 찾아 국화와 꽃을 심었습니다. 식물 울타리. 그렇다면 세상에서 탈출하려는 생각은 왜 발생합니까?
첫째,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사업이 잘 안 될 때 세상에서 탈출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도연명(Tao Yuanming) 외 역사상 많은 인물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일일이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세상의 어둠 때문에, 자신들을 고마워해주는 보레를 만나지 못해서 세상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열심히 일할 수밖에 없었던 그들은 세상을 꺼린 적이 있었던 걸까. 그렇게 하려고? 그랬을지도 모르지만, 푸른 산과 푸른 물을 볼 때마다, 마당에 활짝 핀 국화를 보고, 시시각각 변해가는 마당을 생각하면 이 우아함과 편안함이 더욱 뗄래야 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둘째, 직장생활은 순탄하지만 높은 자리에서는 너무 냉정한 사람이 있어서 세상을 기피하는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당신의 업적이 너무 커서 황제조차도 당신을 죽이고 싶어합니다.
게다가 은둔자는 일반적으로 고상한 성격을 갖고 있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습니다. 동진의 유명한 은둔자 세안(Xie An)은 항상 세상을 떠나 황실 정복을 거부했으며 나중에 가족의 이익을 위해 태어나야 했습니다. "석수신우"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산에 올라가려고 했지만, 엄한 명령을 반복적으로 이행했지만 더 이상 추진력을 얻지 못한 그는 환중의 말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환공의 약초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에는 폴리갈라(Polygala)가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약은 Xiaocao라고도 합니다. 어떻게 한 가지에 두 가지 이름이 있을 수 있습니까? 하오롱은 그에게 감사 인사를 하기 전 자리에 앉아 "아주 이해하기 쉽습니다"라고 답했다. 어디에나 폴리갈라가 있고, 나오면 풀이다. ?매우 감사합니다. ?
이로부터 우리는 당시 사회에서 선인이 선인을 따를 수 있는지를 중시했으며, 선인을 따르며 외적인 명예와 부에 유혹받지 않는 선인도 가치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존경받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1] 리훙옌(Li Hongyan).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은둔자 문화를 살펴봄 [J], 2012, 27. (01): 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