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보고, 독서 그림이라고도 하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독자는 한번 해 볼 수 있다:
첫째, 풍경화에는 시각적 초점, 최고봉, 마당, 폭포수천, 행인, 나무 등이 있습니다. 시각적인 초점부터 주변을 둘러보고, 산을 헤엄쳐 물놀이를 하며, 그 속에 녹아들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한 귀퉁이에서 보면 여행자처럼 산의 맥락, 나무의 성장, 사람의 발걸음, 물의 원류, 과거를 볼 수 있다.
자세히 읽고, 경치를 보고, 이야기를 보고, 획을 보고, 소통을 보고, 의경을 보아야 한다. 린드쿤 선생님의 이 낚시도를 예로 들면, 우리는 위에서 먼 산의 주봉을 먼저 볼 수도 있고, 맨 아래부터 먼저 낚시꾼, 산간계곡, 은둔한 사람, 옆물 마당, 수목청파, 산수를 볼 수도 있다.
비스듬히 늘어진 소나무 한 그루가 손짓으로 손님을 맞이하고 문 앞에 나무 그늘을 가리고, 주인이 나무 그늘 아래 작은 배에서 낚시를 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동경하게 하고, 그림을 보는 너도 여기에 은거하고 싶지 않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눈길이 개울을 따라 올라가는데, 한 가지 독목소교가 사람들이 출입할 수 있게 하고, 산계는 푸르고, 먼 산은 검푸르고, 나무는 창창하며, 전체 그림은 한가하고 안락한 뜻으로 가득 차 있다.
국화 산수, 화가가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까?
아닙니다. 화가는 산수를 통해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며, 그가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셋째, 산수화를 한 폭 더 해석하려면 간단한 중국국 지식도 배워야 하는데, 이런 지식은 사실 복잡하지 않다. 아마도 당신은 단지 한두 편의 작은 글을 읽었을 뿐, 10 분 20 분 만에 전면적인 초보적 이해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