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측면에서 가장 성공하고 인기 있는 한국 영화는 한때 영화 검열에 의해 금지되었던 정치, 에로티카, 폭력의 세 가지 범주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1999년 한국 상업영화의 신화를 만든 <스파이>는 국내 흥행액이 360억 원, 해외 로열티 수입이 500만 달러에 이르렀다. 이는 할리우드 스타일의 스파이 블록버스터 내러티브 모델의 성공이라기보다는 영화 검열 폐지의 결과이다. 이 영화는 남한과 북한의 간첩전쟁을 다룬 작품으로 한국인은 물론 전 세계인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장디쿠이 감독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생사의 간첩'에서는 할리우드 스타일의 재미와 장면, 줄거리뿐 아니라 인간의 본성과 감정도 볼 수 있습니다. 관객은 영화에서 우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영화검열제도 폐지로 인해 2000년 '경비원', 2001년 '친구들', 2002년 '가문의 영광', 2003년 <가문의 명예>, 2003년 <살인의 추억>, 2004년 <시위도> 등 과거에 금지됐어야 할 주제들이 속속 등장하며 연이어 흥행 1위를 차지했다.
영화 검열을 대체한 것은 영화 계층이었다. 한국의 영화 등급 체계는 법적으로 영화 등급을 5등급으로 분류합니다. 1등급은 누구나 볼 수 있고, 2등급은 12세 이상이 볼 수 있으며, 3등급은 15세 이상이 볼 수 있습니다. 18세 이상이 시청할 수 있습니다. 레벨 5 제한 상영. 각 영화의 등급은 민간이 구성한 '영상등급위원회'에서 결정된다. 또한 포르노, 공포, 정치 및 기타 주제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정부의 지역영화 보호정책이 한국영화에 생존의 여지를 주었다
한국정부의 국내영화 지역보호 정책을 스크린쿼터제라고 하는데, 이는 영화쿼터제이다. 의무심사제도라고 합니다.
이는 한국 영화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취한 조치입니다. 한국 영화관은 매년 146일 동안 각 극장에서 국내 영화를 상영해야 합니다. 한국 국내 영화의 상당 부분을 일정 기간 동안 재생합니다.
이 영화 할당량 제도를 둘러싸고 한국 정부 내에서는 문화부가 할당량 비율을 주장하는 반면, 경제부는 할당량 비율을 폐지하거나 축소할 것을 요구해 왔다.
김대중은 그해 선거 공약에서 “한국 영화가 시장의 40%를 차지할 때까지 영화 할당제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영화쿼터제의 존재 덕분에 한국 로컬영화는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정점에 도달할 수 있었다. 이는 한국영화인들의 한결같은 의견이다. 영화쿼터제의 존재로 인해 한국 영화인들은 한때 피와 불의 '대머리 운동'을 경험했다.
영화쿼터제가 없으면 한국영화가 활성화될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영화쿼터제의 존재는 한국영화 활성화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충분한 자금력은 한국영화의 혈액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는 간접적으로 한국영화에 도움이 됐다. 외환위기 이후 영화계 대기업들이 위축됐지만, 아직 자금이 남아 있는 한국 기업인들은 탈출구를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스크린 할당제 덕분에 한국 영화는 비교적 안전한 금융 피난처가 됐다. 대기업 재벌들은 조사 결과 주식 시장이 불안정하고 은행 금리도 낮아 영화 제작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강디구이 감독의 '은행나무 침대'는 국내 최초로 은행 대출을 받은 영화다. 투자자들은 매우 만족했습니다. 이후 '생사의 간첩', '술취한 화가' 등 유명 영화들은 모두 대기업 투자로 수혜를 입었다. 풍부한 자금 덕분에 한국 영화는 할리우드의 선진 기술을 도입할 수 있었고, 동시에 국내 영화관 건설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영화의 한국식 차용방식은 빠른 성공을 위한 수단이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영화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독창성이 부족하고 '복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하지만 한국영화는 항상 올바르게 '얻을' 수 있다.
이런 '가져오기'는 한국식 차용법이라고 불러야 맞을 것 같아요. 한국영화는 단순히 '가져온' 것이 아니라, '가져온' 뒤에는 스스로 소화하고 흡수되어 최대한 현지화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부 신문에서는 단순히 한국 영화와 헐리우드, 일본, 홍콩 영화를 하나씩 나열해 한국 영화의 원형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장동건, 원빈 주연의 전쟁 속 형제애를 그린 한국의 유명 감독 강지규'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한국판이라고 한다. 일각에서는 '일병 구하기'를 표절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라이언'은 줄거리 구성이 다르지만, 강제규 감독이 손으로 들고 흔들린 사진을 광범위하게 활용한 점, 전쟁의 잔혹함을 묘사한 장면 모두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표절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날아다니는 태극기'를 촬영한 작품이다. 기법은 비슷하지만 내용과 효과는 전혀 다르다. '날아다니는 태극기'는 우리 민족의 심오한 정신을 담고 있다. 이번 영화를 위해 남다른 눈물을 흘렸다. 이것만으로도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의미와는 전혀 다르다. 한국 감독님께 배운 후 현지화한 것입니다.
이런 레퍼런스에 따른 현지화도 한국영화 활성화의 요인이다.
한국영화 활성화에 기여하는 3대 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 매년 10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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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제의 성격: 비경쟁 국제영화제로, 주요 목적은 영화팬들에게 다양한 유형의 영화를 선보이는 것입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1996년 대한민국의 항구 도시 부산에서 창설되었습니다. 부산시청, 영화계, 재계, 기타 부서의 지원과 자금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자금 출처: 부산시가 3분의 1을 지원하고, 3분의 1은 영화제 주최측이 대중으로부터 지원하며, 3분의 1은 박스오피스 수익으로 충당합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창립 이래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대해 일본 도쿄국제영화제에 이어 아시아 2위 규모의 국제영화제로 알려져 있다. 날짜와 장소는 매년 개최되며,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국제영화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개막식은 9월부터 10월까지 부산 남포동 광장 주공연장에서 열릴 예정이며, 참가 작품은 약 일주일 동안 여러 영화관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부산국제영화제의 목적은 한국과 세계 각국 간의 우호적 교류를 도모하고, 아시아 영화의 성과를 선보이며, 아시아 영화 인재를 발굴하고 독창성을 부여하며, 영화제(Film Festival)는 아시아의 영화제이다.
부산국제영화제는 다음과 같은 10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장편영화,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부문 시상
② 세계영화상영회 개최; 이벤트, 세계 각국의 장편영화, 다큐멘터리, 단편영화를 대대적으로 상영
③ 주로 아시아 국가의 장편영화, 다큐멘터리, 단편영화를 상영하는 아시아필름윈도우 상영회를 개최했습니다. /p>
4 새로운 트렌드 영화 특별상영, 비전통적인 새로운 트렌드 영화 상영
⑤ 한국에서 제작된 영화만 상영;
⑥ 부산개발프로젝트 필름마켓을 설치하고, 영화감독 및 독립제작자를 대상으로 영화 투자, 배급, 상영 등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⑦ 영화 홍보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홍보 활동을 수행합니다. 영화제 기념품, 기념품, 기념 메달, 화보, 서적, 간행물 등
⑧ 영화 감독, 배우 및 기타 예술가를 조직하여 관객과 만나고 의견을 교환합니다. 외국인 손님을 조직하여 유적지 등을 방문합니다.
⑩영화 투자상을 제정합니다(보너스 US$10,000). 가장 혁신적인 영화에 수여되는 신인감독상과 기타 상도 있습니다. 수상자는 최고의 영화, 최고의 감독 및 기타 최고의 예술가에게 수여됩니다.
예를 들어 2005년 10월 부산 단편영화제에는 600편이 넘는 영화가 참가해 영화제 역사상 이 프로젝트의 기록을 세웠다.
전주국제영화제(전주국제영화제)
개최시기 : 매년 4월경
영화제 성격 : 도입부로 비경쟁적 디지털 이미징과 얼터너티브 시네마를 중심으로 한 일부 경쟁 국제 영화제의 일부입니다.
1999년 시작된 전주국제영화제(전주국제영화제)의 주요 투자자는 바로 한국 정부이다.
부산국제영화제와 달리 전주국제영화제의 콘텐츠는 디지털 이미징과 대안영화를 주제로 하고 있다.
또한 취안저우국제영화제는 영화 시장을 세우지 않고 영화의 예술성과 학문적 교류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부천국제판타지영화제
개최시기 : 매년 7월경
영화제 성격 : 일부 경쟁을 도입하는 비경쟁 국제영화제 중앙에서 환상적인 환상적인 영화를 감상하세요.
부천국제판타지영화제는 매년 7월경 대한민국 부천에서 개최된다. 부천국제판타지영화제는 판타지를 주제로 한 영화들을 전시한다. 제1회 부천국제판타지영화제는 1997년에 개최되어 2005년 7월 14일 현재 총 9회 개최되었습니다.
요약
한국 영화가 세계에 막강한 한류를 일으키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요인을 6가지로 요약했다. 우선 정부가 영화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감독들에게 창작의 자유를 허용해 좋은 주제가 탄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한국 정부는 한국 영화에 대해 절대 146일의 상영 기간을 보장합니다. 한국영화가 살아남을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준 셈이다. 한국영화의 '혈액순환'을 보장하는 꾸준한 재정지원, 영화방식의 성공 지름길, 영화제 활성화 등이 모두 한국영화를 흥행의 정점으로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