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도를 듣는 것에는 그 자체의 순서가 있고 예술에는 전문성이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도를 듣는 것에는 그 자체의 순서가 있고 예술에는 전문성이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원칙에는 우선순위와 계승자가 있다는 것을 알고, 각 기술과 학습에는 고유한 특별한 연구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 그게 전부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이 문장은 다음에서 유래합니다. 한유의 『스승』 원문단락: 성자는 무상분리이다. 공자는 탄자, 장홍, 항, 노단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반드시 나의 스승이 계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제자가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됩니다. 배움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예술에는 전문성이 있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번역:

성인에게는 고정된 스승이 없습니다. 공자는 한때 담자(Tan Zi), 장홍(Chang Hong), 시상(Shi Xiang), 노단(Lao Dan)을 스승으로 삼았습니다. Tan Zi와 같은 사람들은 공자만큼 유능하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그 중에 스승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스승보다 열등한 것도 아니고, 스승이 반드시 학생보다 더 현명한 것도 아니다. 그리고 각자는 지식과 기술에 있어서 자신만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설'의 창작 배경

'사설'은 작가가 진원 17~18년(801~802)에 쓴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베이징 제국 대학의 사문 박사였습니다. 진원 17년(801년), 서주(徐州) 관직을 사임하고 낙양(洛陽)에서 살면서 설교와 가르침을 하였으며, 선발을 위해 두 차례 북경에 다녀온 후 4대문박사(帝文師)직을 받았다. 그해 10월 대학.

이때 저자는 나라에 봉사하려는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제국대학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교를 활성화하고 문단을 개혁하고자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임페리얼 칼리지에 와서 부임한 후에 시험장은 어두웠고, 정부는 부패했으며, 관직 제도는 허점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임페리얼 시험에 대한 신뢰를 잃고 타락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상류층은 가르치는 사람들을 무시했습니다. 학자 관료들 사이에는 교사를 구하려는 의지가 아니라 "교사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는 개념이 있었고 이는 제국 대학의 교육 및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저자는 이에 깊은 안타까움을 느끼고, '선생님을 구한다'와 '선생님이 된다'에 대한 사람들의 막연한 이해를 분명히 하고자 리판의 질문에 답하여 이 글을 썼다.

위 내용에 대한 참조는 Baidu Encyclopedia - Shi Sh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