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을 작성할 때 일반적으로 경험이 풍부한 교사는 더 간략하게 작성하는 반면, 새로운 교사는 더 자세하게 작성합니다.
다음은 모두를 위한 고등학교 미술 수업 계획 템플릿입니다. 더 흥미로운 수업 계획인 A Thousand Thousand Miles Away에 주목해주세요.
목표:
1 .인지적 목표:
이 과정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고대 중국 산수화의 예술적 특성과 그것이 어떻게 발전 및 개선되었는지에 대한 사전 이해를 갖게 됩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시야를 넓히고, 지식을 늘리며, 감성을 함양하고, 건강한 미적 취향을 키우며, 예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확한 미적 개념을 확립합니다.
2. 정서적 목표에 주목하세요. 학생들의 인성과 심리적 자질을 함양하고, 교재 내용을 학생들의 관심사에 맞게 유기적으로 변형시켜 학생들이 숭고한 애국심을 함양하기 위해 자기감정, 자기동기 부여, 상호 협력을 통해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과감하게 상상하고 표현하도록 합니다.
교육 초점 및 어려움:
요점 : 중국 산수화의 예술적 특성, 초등학교 제2외국어 교육 및 다양한 역사적 단계의 스타일을 이해하는 동시에 사상 교육을 교육에 통합하는 것에 관한 논문.
난이도: 학생들이 고대 중국 풍경화 예술적 전통의 고유성을 이해하는 데 집중하도록 지도합니다.
교수 방법:
직관적인 교수 방법, 경험적 방법. 교수법, 그룹 협동 활동 등
수업 준비:
< p> 1. 교사는 교실 환경을 장식하기 위해 풍경화와 벽도를 수집하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디자인했습니다.2. 수업은 8개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리더를 선출합니다.
미리보기 구성:
1. 텍스트 내용을 숙지하세요. > 2. 풍경화와 관련된 시와 그림을 수집하세요.
교육 과정:
(1) 교사 소개(3-4분)
1. 학생들에게 시를 낭송하게 하고, 중국 회화는 종종 시와 회화를 결합하며, 특히 중국 산수화는 장면의 혼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p> 2. "고대 중국 산수화" 주제로 전환(개혁) 및 칠판 작문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2) 감사(배경 음악: "봄 강 꽃 달빛 밤") (7-8분)
p>
1. 감상용 사진을 보여주면서 컴퓨터 플랫폼에서 음악을 재생합니다. 시대별 대표 사진을 간략하게 소개하여 학생들이 시각과 청각으로 아름다움을 충분히 경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화면: 동진 고개지의 "라여신 송가"
- 소개 중국 산수화는 위진, 남조, 북조 시대에 오랜 발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스크린 디스플레이 그림: Sui Zhanziqian의 "Spring Outing"
——이 그림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산수 두루마리 그림입니다. 초기 산수화의 기본 스타일, 즉 녹색법을 보여줌으로써 산수화가 독립된 회화 분야로 자리매김했음을 나타냅니다.
4. 스크린 디스플레이 그림 오대 동원, "소향 그림"( 수묵 졸업 논문의 형식 대표 작품)
송나라 왕희몽의 "천리의 강산" 》 (그린의 대표작)
——기술적 차이를 비교 두 작품(물리적 영사기는 여러 가지 붓칠 기법을 보여줌) 이 시기의 산수화 기법은 능숙하고 형태가 다양하며 의미가 풍부하여 중국 산수화를 정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5 화면에 표시된 사진 : Ming Daijin의 "폭풍 후 배로 돌아 가기"Qing Shitao의 "Huaiyang Clean Autumn"
——결합 시대의 배경은 그 풍경을 강조하면서이 시대의 그림 스타일을 소개합니다. 회화는 이때 고대 중국 회화 예술의 주류로 발전했습니다.
6. 감상 요약: 칠판 쓰기 요약
1. 위(魏)나라와 금(金) 왕조 시대의 발아
p>
2. 수나라 독립
3. 당송시대 전성기
4. 원명청 시대 주류
( 3) 감상 중심(북송, 남송, 원나라의 풍경화)(10~15분)
1. 질문을 설정하고 토론하고 문제 해결(교사 코스웨어 웹사이트는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을 안내합니다)
방금 검색하고 감상한 학생들은 고대 중국 산수화의 발전에 대한 사전 이해와 느낌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표정에서 아직 할 말이 남아 있다는 느낌이 들고, 풍경을 더욱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림의 의미. 좋습니다. 다음으로 그룹 토론을 통해 몇 가지 전형적인 풍경화를 감상해 보겠습니다.
2. 컴퓨터 플랫폼에 표시되는 이미지: Fan Kuan of the Northern의 "Traveling in Streams and Mountains" 송나라 ,
남송 마원의 <찬강에서 혼자 고기잡이>
원나라 니잔의 <육군도> < /p>
3. 빠른 답변 질문: 그룹 토론 빠른 답변
1. 이 세 그림의 재료 선택과 표현 기법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2. 이 세 그림에는 어떤 예술적 개념이 표현되어 있습니까? (예술적 개념을 촉구합니다)
p>
3. 어떤 작품을 가장 좋아하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핵심 감상 요약:
지금 답변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모두가 그림을 매우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림의 의미에 깊이 들어가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주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 이 시기의 산수화는 형태가 다양하고 함의가 풍부하다. 이 그림을 감상하는 것은 원나라의 자아 영역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원나라 화가 황공왕의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이 방법을 활용해보자. 우리 고향의 왕조. '부춘산 거주'의 일부.
(4) 그룹 경쟁(10~15분)
1. 황공왕의 『부춘산거』와 프롬프트 포인트
2. 그룹 리더는 프롬프트에 따라 초등학교 중국어 교재 수집을 감상하고 토론하며, 그 내용을 기록합니다.
교사의 총평
(5) 수업 후 요약 및 피드백 시골의 아름다움 – 현대 풍경화
수업 목적
① 현대 산수화를 통한 전통 산수화 미술의 계승과 발전을 이해한다.
② 현대 산수화의 화풍과 작품에 반영된 시대적 정서를 이해한다.
③ 현대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공공환경에서 대형 회화의 예술적 표현 형태를 탐구한다.
요점과 어려움 가르치기
① 13과의 고대 산수화 내용과 비교하여 현대 산수화의 주제, 화풍, 예술적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 그리고 표현 기법의 변화.
② 설안의 대표적인 산수화가들의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작품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이들이 어떤 면에서 예술적 독창성을 드러내는지 분석한다.
③ <아름다운 땅이 너무 많다>의 창작과 개정 과정을 통해 예술형식과 시대적 생활환경의 관계를 이해한다.
교육 과정
1. 소개: 교사가 질문합니다. 전통 산수화 예술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이 대답합니다.
2. 새로운 수업
그렇다면 현대 산수화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1. 작품을 감상해보세요
리를 주의 깊게 관찰해 보세요 Keran의 "무한한 강과 산" 세 작품 : "그림 속으로", "소흥시, 루쉰의 고향", "메이 센 교회".
학생들이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지도합니다.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예비 인상을 형성하게 하십시오.
교사 요약: 화가는 중국과 서양 미술의 정신을 탐구하고 통합하여 중국 회화의 혁신을 촉진합니다. "고귀한 사람은 용기가 있고, 영혼을 원하는 사람은"이라는 모토로 전국 각지에서 스케치를 하며 삶을 바탕으로 전통을 그리며 고대 산수화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그의 산수화, 인물화, 소화는 스타일이 깊고 엄숙하며, 넓고 장엄하며, 특유의 시대정신과 예술적 개성을 지니고 있으며, 전통 산수화의 창작 절차를 뛰어넘어 중국 회화사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
2. 토론 및 자습을 위해 황 빈홍의 작품 제시: 배경 정보 제공 황 빈홍의 풍경화 창작 경로는 고대인에게서 배우기, 자연에서 배우기, 고대인을 자연에 녹이는 세 단계를 거쳤습니다. 독창적인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고대로부터의 배움에 있어서는 남의 장점을 이용하고 남의 장점으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그는 명나라에서 출발하여 곧바로 북송으로 갔다가 원나라로 돌아갔다. 황빈홍의 창작은 황산을 기점으로 하여 21 코스웨어 센터를 중심으로 확장되었으며 그의 평생 여행에 대한 스케치는 수만 장에 달할 것입니다. 그는 산과 강을 돌아다니며 풍경의 변화에 주목했으며, 그의 풍부하고 우아한 스타일은 황빈홍 산수화의 기본 특징입니다.
펜과 잉크의 관점에서 보면 전통적인 "검고, 촘촘하고, 두껍고, 무겁다", 즉 수십 겹의 펜과 잉크에 속하며, 이것이 그의 풍경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그림에는 먹선만 있는 간단하고 성긴 윤곽선도 있고, 잉크로 그린 획을 줄이는 것을 희소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전자는 현실적으로 영묘하고, 후자는 공허함 속에서 장엄하다.
3. 거대한 풍경화 "아주 많은 아름다운 땅과 산" 감상하기
질문하기: 이 그림을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무엇이 그렇게 멋진지, 크기를 맞춰보세요
논의 결과: 그림의 크기는 9M*5.5M입니다. 푸바오시(Fu Baoshi)의 회화예술은 민족적 특성과 시대적 감각이 강하고, 개성이 뛰어나며, 기백이 넘치고, 열정이 넘치고, 대담하고, 자유분방하다. 이 그림은 두 명의 위대한 화가의 다양한 스타일을 교묘하게 결합합니다. 이러한 거대한 규모의 출현은 전적으로 사회 발전의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전송옌의 '창수밭'에 대한 이해
화가는 심층적인 삶을 중시하며 10번이 넘는 장거리 사생 여행을 떠났다. 그는 열정적으로 현실을 그리고 전통을 바탕으로 과감한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그의 작품의 예술적 개념은 심오하고 시대를 초월하며 삶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구성은 안정적이고 변화무쌍하며 펜과 잉크는 두껍고 광대하며 민족의 전통적인 특성과 통합되어 있습니다.
3. 수업 요약
4. 과외 활동
인터넷을 사용하여 Zhang Daqian의 예술적 경험을 이해하십시오. 풀과 나무에 대한 공감 - 꽃과 새 그림
교육 목표:
1. 중국 꽃과 새 그림의 사회적 의미와 미학적 가치를 이해합니다.
2. “사물에 집중하고 화학반응식을 계산하는” 화조화가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사랑하는 화가의 생각과 감성을 느껴보세요.
3. 꽃과 새 그림의 예술적 표현 방식을 이해한다.
4.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꽃과 새 그림을 그리는 즐거움을 경험해보세요.
내용 구성:
① 이 수업은 "연꽃의 다양한 아름다움 그리기", "자신감 가지기", "아름다움은 유사점과 차이점 사이에 있습니다"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같은 주제, 다른 주제의 화조화가들의 작품.
② 작가는 같은 소재를 가지고도 표현방식을 달리하여 꽃과 새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자연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다.
가르칠 때의 요점과 어려움:
1. 이번 수업은 '연꽃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그리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2. 학생들이 예술가의 작품에서 미적 감각을 얻도록 영감을 주고, 화가의 생각과 감정의 사회적 의미, 예술적 표현 및 표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이 과정의 디자인 교육 형식의 초점입니다.
3. 꽃과 새 그림의 표현 방법이 이번 수업의 난이도입니다.
수업 방법: 탐구 학습, 문제 토론, 창의적 경험
수업 과정:
(1) 주제 소개: 이 수업에서는 주제를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소개합니다. 질문 .
(2) 새로운 교훈 가르치기
1. 작품 감상
1. 작품 감상, <물밖의 무궁화>, <반성하기>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 태양', '연못' 세 작품.
1. 학생들이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지도합니다.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예비 인상을 형성하게 하십시오.
◆ 배경 음악을 재생합니다.
◆ 전시 작품 : '물에서 피어나는 무궁화', '태양을 반사하다', '연못'
2. 작품 분석
회화 연꽃의 다양한 아름다움
1. 학생들은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비교합니다.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중심 요소(작품의 내용, 표현 형식, 작가의 생각)를 찾습니다. (학생 스스로의 이해에서 시작하여 논문 개요 형식의 작품을 주의 깊게 이해하십시오.)
2. 작품 분석: 중국의 꽃과 새 그림: "물 밖으로 나온 히비스커스", "물을 반영하다" 태양', '연못'.
①. 학생들은 작품의 구성요소에 대해 질문을 하고 모둠별로 토론을 합니다.
②. 작품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토론하고 분석합니다.
③ 작품의 다양한 표현 형태를 분석합니다.
④ 작품이 내포하는 의미와 창의적 컨셉을 이해한다.
3.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과 의견을 표현합니다.
이는 자신의 의견일 수도 있고 그룹의 동일한 의견일 수도 있습니다.
"물에서 나오는 무궁화": 오빙(남송)의 세심한 그림을 담은 앨범입니다.
<태양을 비춘다>와 <연못>은 꽃과 새를 자유분방하게 묘사하고, 간결하고 요약된 이미지로 표현한다. 펜과 잉크는 생생하고 생명력이 있어 힘있고 아름다운 느낌을 줍니다.
1. 학생들이 작품을 주의 깊게 비교하도록 안내합니다.
① 작품의 주제를 비교합니다.
②. 작품의 표현형식을 비교해보세요.
③ 화가가 작품에 부여한 생각과 감정을 비교해 보세요.
2. 학생들이 작품을 생각하고 분석하도록 격려합니다.
①. 학생들이 꽃과 새 그림의 다양한 표현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연구 사례와 전시를 안내합니다.
②. 학생들이 사물에 대한 화가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③ 중국 화조화의 예술적 특성을 이해한다.
3. 학생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격려합니다.
지식 포인트 :
① "물밖의 무궁화": 꽉 찬 구도와 단순한 이미지를 담은 꼼꼼한 그림이지만 화가의 표정은 풍부하다. 붓놀림이 정교하고 색상도 화려합니다. 남송(南宋) 안뜰 그림 중 걸작이다.
②. '태양을 반사하다': 자유분방한 꽃과 새, 독특한 구도, 두꺼운 먹, 강렬한 선, 강렬한 아름다움.
③. "연꽃 연못": 자유형 꽃과 새, 얽힌 선과 색 블록,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균형 늦가을이지만 황량해 보이지 않고 교향곡처럼 보입니다. .
학생들은 그룹별로 토론하고 자신의 의견을 설명합니다. 작품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해 보세요. 자신감을 가지세요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면 졸업논문 형식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작품을 분석하고 느낄 것입니다.
학생들이 작품을 분석하고 감상하도록 지도합니다: (북송 왕조) Wen Tong의 "묵 죽도"(명 왕조) Xu Wei의 "묵 포도 그림"(청 왕조) Zheng Xie의 "난죽 그림" < /p>
아름다움은 유사성과 차이점 사이에 있습니다
학생들은 작품을 분석하고 느낍니다. 학생들은 Qi Baishi의 "새우"를 분석하고 감상합니다.
3. 작품을 감상해보세요
배경음악을 틀어주세요. 학생들은 작품을 경험합니다. 수묵화의 재미를 경험해 보세요
4. 지식 확장 : 오대, 송, 원대 화조화의 발전 특징.
5. 학생들은 요약하여 자기평가를 하고, 교사는 종합평가를 요약하여 실시한다.
6. 과외 활동: Qi Baishi와 Zheng Xie의 다른 꽃과 새 작품을 확인하고 수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