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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과 궈징밍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한한과 궈징밍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Xiao Ying 교수의 관점이 최고의 답변입니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궈징밍과 한한을 데려가기 위해 나는 왜 죽었는가?

작가:샤오잉

문화현상으로 한 한은 모순의 조합이다. 하나는 자본의 힘이고 다른 하나는 자유의 신화이다.

편집자 주: 지난해 9월부터 칭화대학교 철학과 교수이자 박사 지도교수인 샤오잉(Xiao Ying)은 난징 길림대학교에서 '현재 문화병 비판'에 대한 일련의 강의를 발표해 왔다. 대학, 우한 대학 및 기타 전국 10개 이상의 대학에서 현재의 문화 현상을 해석하는 연설을 했습니다. 샤오잉 교수의 견해는 한때 인터넷에서 광범위한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 글은 중국정법대학에서 샤오잉(Xiao Ying) 교수가 한 연설입니다.

샤오잉 1962년생. 북경대학교 철학박사,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칭화대학교 철학과 교수 및 박사과정 지도교수로 재직 중이다.

궈징밍(Guo Jingming)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현재 빅데이터 시대에 그들의 추종자는 실제로 상당 부분 통제되거나 유도됩니다. 그래서 궈징밍의 팬들은 매우 불합리합니다. 팬이 되면 더 이상 개인으로서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더 이상 도덕적일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한한 현상을 말하다

현재 한한 사건에 대한 공개 논평은 없습니다. 그러나 큰 영향을 미치는 그러한 사건에 직면하여 진리를 추구하려는 용기와 노력이 없다면 그것은 영적 자살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현대 문화에는 많은 병리 현상이 있다. 나는 주로 1980년대 출생의 두 인물인 궈징밍과 한한을 사례로 들어 현대 문화의 여러 주요 병리 현상을 분석한다. 현대문화병리를 논하기 전에 먼저 현대문화의 기본적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의미 상실과 미디어 통제

현대 미디어 철학의 아버지 맥루한은 『미디어 이해』에서 중요한 명제를 내놓았습니다. 즉, 미디어는 메시지입니다. 우리는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등의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미디어가 정보를 편집하고 전파하는 방식과 이를 해석하는 방식이 정보의 구성과 의미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 미디어와 시대의 관계에 대해 저는 주로 두 가지 점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첫째, 정보화 시대에 우리의 정보 수용은 '이미지 트릭'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미지를 받을 때 우리는 정보의 결함과 의미의 왜곡에 직면하게 됩니다. 2013년 말, 유명한 뉴스 사진이 있었습니다. 남아공의 국가적 영웅이자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의 장례식에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 슈미트 덴마크 총리, 캐머런 영국 총리가 슬픈 얼굴을 옆에 두고 셀카를 찍고 있었습니다. 미셸은 슈미트를 질투하는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실제로 세 명의 서구 고위 인사들이 이 위대한 아프리카 지도자의 장례식에서 셀카를 찍어 대중의 항의와 비난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자가 찍은 사진을 다른 각도에서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남아공 국민들은 만델라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노래와 춤, 웃음으로 만델라에게 작별 인사를 했다. 장례식에서는 노래와 춤, 기쁨으로 사랑하는 고인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이 남아프리카의 풍습입니다. 실제로 장례식을 행복하게 치르는 것이 많은 소수민족의 풍습이다. 하지만 중국이나 서구 문화적 맥락에서 장례식에서 셀카를 찍는 것은 부도덕합니다! 남아프리카 사람들이 만델라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즐거운 장면을 먼저 본 다음 이 셀카 사진을 보면 다음과 같은 느낌이 들 것입니다. 소위 '특이한' 행동이 과연 장례식 장면과 조화를 이루는 것인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서 정보 결함과 의미 왜곡으로 인해 실제 이미지와 실제 장면이 같지 않고, 실제 장면과 실제가 같지 않다. 즉, "실상 ≠ 진실 ≠ 현실", 이것을 나는 "이미지 트릭"이라고 부릅니다. 인터넷 미디어는 이제 모든 미디어를 통합하는 뉴미디어다. '셀카 스캔들'에서 볼 수 있듯이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편리하지만 동시에 매우 위험하다.

둘째, 오늘날 문화시대는 빅데이터 모니터링과 미디어 통제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쇤베르크는 '빅데이터 시대'에 빅데이터는 구글과 같은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발생한다고 말했다. Google의 주요 사업은 광고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모든 검색정보를 저장 및 분류하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분석하여 관련 업종 기관에 제공합니다. 따라서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말아야 하는지가 자유로운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 모니터링과 예측의 결과이다. 따라서 빅데이터는 뛰어난 통제력을 제공하며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통제력입니다. 빅데이터 시대의 종합적인 모니터링과 예측은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인 측면이 모두 가능합니다.

정보 과잉으로 인해 참과 거짓이 완전히 혼동되고 구별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정보에 대해 질문하고 분별하는 것은 오늘날 기본적인 생존 기술입니다.

우리는 회의적인 인지 습관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종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술 미디어의 카니발

기술 미디어에는 카니발 본능이 있는데, 이를 문화적 표현으로 구현하면 현실과 뻔뻔한 오락을 소비하게 됩니다. 샤프 브라더 피버(Sharp Brother Fever)는 온라인 소비와 오락의 전형적인 표현이다. 2010년 춘절 이후 '샤프 브라더'는 연초 언론의 예능 공백을 메우며 당시 온라인 카니발의 초점이 됐다.

사건 초기, 카메라를 구입한 한 사람이 카메라 테스트를 하던 중 우연히 문 밖에 있는 노숙인의 모습을 촬영해 해당 사진을 서클 홈페이지에 올렸다. 나중에 해당 사진은 매우 길고 이상한 제목으로 Tianya 웹사이트에 다시 게시되었으며, 사진 속 인물은 "세상에서 가장 화려하고 잘생긴 남자", "너무 잘생겨서 강아지의 눈이 멀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인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이로써 온라인 카니발이 시작됐다. 카니발의 첫 번째 단계는 '샤프 형제'를 패션과 연결하고 그를 당시 최고의 '믹스 앤 매치' 마스터라고 부르며 그의 사진, 향수, 패셔너블 등에 대해 PS를 많이 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미국에도 '샤프' 형이 있다는 것. 마침내 겉보기에 실용적이지 않은 온라인 카니발에 브랜드 로고가 등장하고 마침내 상업적인 측면이 등장했습니다. 실제 "샤프 형제"는 당시 닝보에서 일하고 있던 장시성 농부였습니다. 그는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으며 수년 동안 가족과 별거 중입니다. 그는 집에 두 아들을 두고 있습니다. 열악한 상황에 사는 이 '예리한 형제'는 전혀 '예리한 형제'가 아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샤프형제 열풍'의 출현이 인터넷 상에서 저절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터와 브랜드 마케터의 음모로, 핫스팟을 론칭해 브랜드와 네트워크가 상생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이 소비의 현실이다. 어느 정도 가짜는 아니지만 인터넷과 프로모터에게 마케팅 과대 광고 공간을 제공하고 현실의 진정한 의미를 마구 왜곡하고 현실을 소비하는 것은 바로 그 안에 있는 진실입니다.

우리의 정보 수용은 맥락과 단절된 수용이다. 맥락이 없으면 현실은 마음대로 재구성될 수 있습니다. 영화를 공부해 본 사람이라면 같은 샷이라도 앞뒤 연결이 다르면 완전히 반대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이것이 바로 미디어의 힘이다. 이 힘은 일종의 카니발을 위해 사용되며, 따라서 인터넷은 극단적인 오락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런 종류의 카니발은 긍정적인 가치를 부정적인 가치로, 아름다운 것 대신 추한 것을, 좋은 것 대신 악한 것을, 참된 것 대신 가짜를 대체함으로써 전통 문화의 가치 선택을 근본적으로 붕괴시키고 전복시킬 것입니다. 이로 인해 온라인 스캔들이 발생했습니다.

인터넷 문화에는 두 가지 기본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 네트워크 기술은 단방향 통신 경로를 대화형 통신으로 다시 작성합니다. 둘째, 인터넷 통신은 빠른 이동성을 갖고 있어 '화면을 스와이프'하는 개념이 있다. 온라인 문화 속에서 고전적이고 아름다운 것들이 해체되거나 전복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이때 사람들은 주목을 끄는 것이 무엇이든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놀랍고, 이상하고, 자신을 바보로 만들고, 무자비하고 어리석은 사람이 마침내 벽돌로 머리를 때릴 수있는 사람이 바로 주인입니다! 펑 자매는 자기 중심적입니다. 그녀는 자신을 망치고 비판하지만, 그녀가 말하는 모든 말은 우리의 마음에 직접적으로 감동을 주고 우리가 편재하는 우월함과 장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을 누구나 알게 될 것입니다.

'인터넷 스캔들'은 사람들이 마지막 수치심을 잃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간 큰 인기를 끌었던 자동차 모델 루루(Lu Lu)와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와 함께 공개적으로 대규모 사진을 찍었고, 주류 TV 방송국도 이 '인육' 사업에 동참했습니다. 그들과 그들을 뒤따르는 프로모터들, 그들을 지켜보는 관중들이 모두 수치심을 잃어야 간루루의 '벌거벗은 육체 쇼'가 시장을 가질 수 있다. 중국 문화의 병리 현상은 주로 "오로지 시장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박스오피스와 클릭률이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이런 문화적 배경 아래 중국은 완전히 '유행'이다. 독일 사회철학자 짐멜은 『패션철학』에서 패션의 동기는 객관성, 미학, 기타 응용을 초월하며, 패션의 동기는 사회학의 한 형태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패션이 만연한 시대에 대중의 행동은 수치심 상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부끄러움 없이 패셔너블한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간 루루와 그녀의 딸이 이 지점에 도달한 이유일 것입니다. 이것이 현재 우리 문화의 아픈 결과이다.

마피아와 팬 문화

이 제목으로 저는 Guo Jingming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Guo Jingming은 추종자가 많지만 Guo Jingming의 소설은 장황하고 중복되지만 지루하지 않고 항상 "신선합니다". 궈징밍을 읽는 것은 더 이상 문학적 감상이 아니라 소비문화에 의해 심하게 식민지화된 이후의 삶의 행위이다. 우리가 때때로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데 익숙한 것처럼, 이는 단지 무의식적인 행동일 뿐입니다. 휴대전화가 실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나는 궈징밍의 팬들에게 그의 소설을 읽고 그의 영화를 보는 것은 종합적이고 통합적이며 심오한 활동이자 일종의 삶, 즉 궈징밍 팬들의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궈징밍 현상을 이야기하려면 그의 표절 사건을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 이는 '궈징밍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표절 사건의 최종 판결은 궈징밍이 장위 작품의 포괄적 표절에 해당한다는 것이었고, 궈징밍은 장위에게 20만 위안을 배상하고 공개적으로 사과하라는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Guo Jingming은 공개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돈만 지불하고 사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궈징밍의 태도는 대중의 거센 비판을 불러일으켰지만 그의 팬들은 "표절이 왜 문제냐? 샤오시만 아니면 우리도 표절하는 사람을 사랑한다"고 말했다.故 산마오(San Mao) 작가의 '꿈에 피는 꽃은 몇 송이' 제목이 '리틀포(Little Four)'를 표절한 것!

일반적으로 1980년대에 태어난 젊은이들은 최소한 고등학교 교육을 받은 셈이다. 왜 그렇게 불합리합니까? 실제로는 꽤 이해할 수 있습니다. 100년 전 프랑스 학자 르펜은 『군중』에서 '집단의식'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르 봉은 인간이 개인의 존재 상태에 있을 때 책임과 형벌의 존재로 인해 내면의 야성과 본능이 억압되는 이때 그 사람은 책임 있는 개인이라고 믿는다. 군중 속에 들어가면 모든 사람이 익명이 됩니다. 이때 처벌이 없기 때문에 중국에는 "법은 군중을 처벌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본능적 충동을 허용하고 개인의 원시적 야성과 사회적 파괴성을 허용합니다. 힘이 빠지게 되어 일상생활에서 책임감과 도덕성을 잃게 됩니다. 팬문화는 모두가 자신을 포기하고 개성을 상실한 뒤 자신의 우상을 따르고, 아이돌의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는 문화다. 현 빅데이터 시대에는 이들의 추종이 실제로 상당부분 통제되거나 유도되고 있다. 그래서 Guo Jingming의 팬은 – 내 관찰에 따르면 Han Han의 팬, Cui Yongyuan의 팬, Zhao Benshan의 팬을 포함하여 매우 불합리합니다. 팬이 되면 더 이상 개인으로서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더 이상 도덕적일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그룹 상태에서는 팬들의 의식이 그룹 개념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개성을 상실하고, 이에 따라 비합리성, 환상성, 편집증, 광신성, 비도덕성 등의 심리적 특성을 갖게 된다.

자본권력과 자유의 신화

한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그를 지지하든 반대하든 항상 틀린 것 같다. 대필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는 여기서 구체적인 논증을 할 수 없습니다. 내 관점은 문화 현상으로서 한한은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한 모순적인 조합입니다. 하나는 자본의 힘이고 다른 하나는 자유의 신화입니다.

<세 문>이 처음 출간됐을 때 북경대 현대문학 박사후 연구원으로 읽었다. 진정한 청소년 명작은 아니지만, "어른들이 깊이 있게 가공한 평범한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삼문』의 서문은 북경대학교 문학교수인 조원쉬안(曹文官)이 맡았다. 그는 이 서문을 쓸 때 "'세 대문'의 작가 한인한은 어린 시절의 흔적이 거의 없다. 이 작품이 10대 아이가 썼다고 내부자가 말해주지 않으면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어쩌면 어른이 쓴 것인지도 모른다.” 조원쉬안 교수는 젊은 작가의 그림자를 볼 수 없었다. 『삼문』의 진짜 작가가 교육에 응한 이 청년이 아닌가 의심했어야 했다. 그러나 서문에서, Cao Wenxuan은 "지혜가 그를 도울 것입니다"라는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의심에 대해 여유롭게 설명했습니다. 황제의 새 옷'이 이렇게 만들어진 것 아닌가?

2012년 '한한 대필' 논란 초기에는 그저 방관자에 불과했고, 이후 한한 라인업에 대한 질문에 참여하기도 했다. Han Han 이후 Fang Zhouzi도 Jiang Fangzhou에 질문했지만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Fang Zhouzi의 "Jiang 패배"를 반향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Jiang Fangzhou가 졸업 한 후 "New Weekly"의 부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종종 TV 게스트 및 학자로 활동했기 때문입니다. 의심은 계속됐지만 여론은 Jiang Fangzhou가 자신의 힘을 과시하도록 했습니다. 한한이 장팡저우처럼 '나와 두 걸음'을 한다면 아마도 '반남'은 저절로 해결될지도 모른다.

한한이 제단에 오른 이유는 산업자본과 ​​문화권력의 유착이 근본적인 이유라고 생각한다.

한한은 처음에 두 가지 필요로 인해 신화로 만들어졌습니다. 첫째, 한한의 가족, 특히 아들이 성공적인 아이가 되기를 바랐던 아버지 한 런쥔의 필요였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한한 자신의 요구, 둘째, 상하이의 "원한" 》 잡지의 요구. 당시 '그루지'의 사업은 암울했고, 그들은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을 찾기 위해 열심이었다. '신개념 에세이 공모전'을 통해 참가자 중 한한만이 특별한 뉴스 가치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7개 과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반항적인 청년이 작곡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해 주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루지'가 천재임을 확인시켜줬다. 이후 여론은 그야말로 『원한』을 『천재작가』를 발굴하고 창작하는 성지로 여겼기 때문에 전국 문학잡지의 극도로 위축된 상황에서 그 해 『원한』의 구독량이 갑자기 수천명에서 급증했다. 심지어 수백에서 50만까지.

'천재한한' 신화의 탄생에는 문화력 외에 산업자본의 힘도 있다. 한한은 '천재 작가', '여론 선도자'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브랜드의 유·무형 대변인이기도 하다. 지난 10년 동안 한한은 '시나 최고 블로거'로 특별히 추천받았다. 최근 한한은 '뉴스는 당신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다', '뉴스는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등의 슬로건과 함께 한한의 사진을 활용한 시나 모바일 클라이언트의 옥외 광고 세트를 지지했다. 시나는 여전히 한한을 포기할 생각이 없다. 한한의 배후에는 강력한 자본력이 있기 때문이겠지만, 지금은 그를 이용하고 있다.

한한신화의 대중적, 사회적 기반은 무엇인가? 그것은 중국의 뿌리 깊은 봉건문화이다. 오늘날까지도 중국은 여전히 ​​예속과 숭배에 익숙한 나라입니다. 우리가 자유를 추구하든, 반역을 표현하든, 우리는 우상을 고수해야 합니다. 독일의 철학자 벤야민은 “거지가 있는 곳에 신화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한신화'는 정신적 구걸이 가득한 우리 문화의 산물이다.

한한 신화의 또 다른 맥락은 반지성주의의 부활이다. 현대 중국의 반지성주의는 문화대혁명기에 만연했는데, 2000년 이후에는 '독서는 쓸모없다', '지식은 많을수록 반동적이다' 등의 슬로건이 대표적이다. , "읽지 않으면 쓸모가 있다"라는 슬로건으로 앞장섰습니다 ——위험한 7과목이었지만 하루아침에 유명해져서 천재 작가가 되었고, 결국 패션을 선도하는 플레이보이이자 시민 여론 리더가 되었습니다. 모든 응답을 반향한 사람. 그에게 있는 '자본권력'과 '자유신화'의 신화적 결합은 젊은 세대의 꿈을 만들어냈는데, 이것이 바로 '한한' 특유의 마력이자 자본가치이다.

현재 한한 사건에 대한 공개적인 논평은 없다. 그러나 큰 영향을 미치는 그러한 사건에 직면하여 진리를 추구하려는 용기와 노력이 없다면 그것은 영적 자살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맥루한은 "왜 진실을 추구해야 할까요? 진실이 당신을 자유롭게 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한한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은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고, 자유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우리는 미디어가 통제하는 자유라는 환상 속에 살고 있다. 미디어 정보는 끝없이 현실을 소비한다. 맹목적인 복종과 경솔함 때문에 우리는 가짜 문화 풍경 속에 모이는 경우가 많다. 자본권력, 미디어권력, 문화권력의 수차례 공격에 우리는 진정성을 잃거나, 좌절하고 타협하여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 중국문화의 병리현상이다.

'중국 교육 뉴스' 2015년 3월 30일 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