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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oshan 관습 (의류 및 관습 및 거주지)

고산족 풍속 습관

고산족 의상

고산족 전통 의상은 현란하고 다채롭고, 옷 장식은 민족에 따라 다르다.

고산족 남자의 옷차림 스타일은 크게 네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타이야인, 사이샤인, 북부 아미인으로 대표되는 북부형이다. 그 특징은 두 폭의 삼베로 바느질하여 민소매통 겉옷을 꿰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조인과 부농인을 대표하는 중부형이다. 사슴 가죽을 옷감으로, 상의를 털이 달린 사슴 가죽 조끼로, 겉에 사슴 가죽 숄을 걸치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는 배만인, 비남인, 루카이인, 남부 아미인으로 대표되는 남부형이다. 카디건 긴팔 저고리, 허리 반허리 스커트, 넓은 허리띠를 매고 양쪽 끝을 앞치마로 늘어뜨리는 것이 특징이다. 넷째, 란타우 섬의 야미인의 야미형이다. 폭이 약 3 ~ 4 인치인 두꺼운 천으로 T 자형 끈으로 하체를 가렸다.

고산족 여자의 옷 스타일은 대체로 세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태아인, 사이샤인, 조인, 아미인의 짧은 드레스 드레스다. 둘째, 부농, 루카이인, 배만인의 좁은 소매 긴옷 스타일; 셋째는 아미인의 반노출식이다. 상체는 항상 조끼만 입고 하체는 허리만 가로지른다. 겨울에는 네모난 천으로 왼쪽 어깨에서 몸을 감싸고 왼쪽 어깨에 매듭을 짓는다.

고산족 각 민족 남녀가 모두 중장식을 하였다. 장식품의 종류는 주로 베주, 조개, 유리 구슬, 돼지 치아, 곰니, 깃털, 수피, 꽃, 은동 장신구, 동전, 단추, 죽관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이 장식품으로 온몸을 눈부시게 장식했다. 특히 남자들은 옷을 차려입을 때 거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장식을 하고 있으며, 어떤 남자, 특히 지도자의 머리관은 여자 머리관보다 더 복잡하고 다채롭다.

거주지

고산족의 정착지는 등산면 강이 많은 곳에 있고, 미인과 비남인은 타이동 종곡평지에 살고, 야미는 란섬 원형 교차로 해변에 살고 있다. 과거 고산족 주택은 대부분 지상 주택이었고, 국부적으로 지하에 오목하게 들어간 곳도 있었다.

타이아인의 주택은 일반적으로 산허리지대에 지어져 있으며, 집 정면은 낮은 곳을 향하고 있다. 주택 중 하나는 모두 땅바닥에 세워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집 안이 지하에 오목하게 들어가 처마가 1 미터 반 밖에 안 되는 반혈식 건물이다.

싸이샤인의 주택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평평한 산지에 건설되어 일정한 방향이 없다. 부농인의 집은 험준한 산허리지대에 지어졌고, 문은 낮은 곳을 향하고, 반지하실 주택이다. 조인의 주택은 산허리의 평평한 곳에 많이 지어져 있고 문은 방향이 없다.

배만인의 집은 산허리 비탈에 세워져 있고, 낮은 곳을 향하고 있다. 집은 일반적으로 땅 위에 지어져 있고, 집 안에 0.5 미터 정도 낮게 파낸 것도 있다. 오두막과 석옥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오두막은 네모난 나무를 기둥으로 하고, 널빤지를 벽으로 하고, 널빤지나 초가지붕으로 덮여 있으며, 대형 목조 주택에 속합니다. 이 오두막은 들보, 기둥, 처마, 방문, 집 벽에 독특한 스타일의 휴머노이드 또는 뱀 모양의 조각이 많이 있습니다. 돌집은 통나무나 석판을 기둥으로, 편석을 벽으로, 산자 모양의 지붕에 작은 판석을 쌓고, 거북 껍데기처럼 생겼으며, 큰 판석으로 덮여 있다.

루카이인은 비탈에 기대어 집을 짓고, 먼저 기지를 평평하게 깎고,' 쓰레받기형' 이 되어 반지하식 주택을 만들었다. 미인의 집은 평지에 지어져 있어 반드시 향하는 것은 아니다. 비남인의 거실은 원형으로 대나무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다. 야미인의 주택은 대부분 연해 산기슭 경사지에 건설되어 면해에 거주하고 있다. 건축 재료는 대부분 해변의 자갈에서 채취한 것으로, 자갈로 기초와 벽을 만들고, 외부는 초가로 덮여 있다. 집의 기초는 매우 깊게 파고, 집 안은 2 ~ 3 미터 움푹 들어가 있고, 처마는 지면에서 겨우 1 미터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이것은 전형적인 반지하식 주택으로 태풍의 습격을 막을 수 있다.

평포인의 주택은 대부분 건란식 건축물, 즉' 사다리 입실' 의 말뚝에 있는 건물이다. 고산족 각 족족 주택은 대부분 문도 창문도 없고 굴뚝 설비도 없고, 집 안은 일반적으로 어둡고 가구도 간단하다. 현재 각 민족의 거주 조건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 주택 건축 재료와 시공 방법은 한족과 거의 동일하며, 집 안의 가구는 이미 크게 달라졌다.

교통

고산족이 모여 사는 산간 지역은 겹이 겹겹이 쌓여 있어 행로가 촉도의 어려움과 같다.

산간 도로는' 사회로' 와' 사냥로' 로 나눌 수 있다. 깊은 계곡의 절벽과 시냇물이 지나가는 곳에는 나무다리, 죽교, 등나무 다리를 세워 건너야 한다. 나무다리는 대부분 외나무다리로, 즉 큰 나무 한 그루를 잘라 네모난 나무로 만들고, 시냇물 양쪽에 가로지르고 있다. 또한 바위 사이, 두 개의 나무로 교차하고, 하단은 개울사이에 삽입되고, 상단은 암벽에 기대어 등반한다. 죽교는 길이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짧은 다리는 서너 개의 굵은 대나무로 바위에 걸쳐져 있다. 장교는 굵은 대나무로 시냇물 가운데를 다리로 나란히 삽입한 다음, 4 ~ 5 개의 대나무로 다리와 바위에 걸쳤다. 어떤 사람들은 다리의 양쪽에 대나무 난간을 세워 지탱할 수 있도록 한다. 등나무 다리는 일반적으로 위험한 벼랑 깊은 계곡 사이에 세워져 있는데, 왕왕 높은 산이 대치하고, 중척대계 () 를 끼고, 깊이가 수천 천보 () 나 된다.

고산족 사람들은 천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등나무 껍질로 굵은 등나무 두 가닥을 만들어 양안에 평행하게 매달아 양쪽의 바위나 큰 나무에 각각 고정되어 있고, 그 밑부분은 약 5 ~ 6 피트이며, 같은 방법으로 등나무 두 가닥을 나란히 매달고, 등나무 밧줄에 등나무 줄기를 꿰어 그물망을 만들어 갑판으로 만들고, 양쪽의 상하 등나무 케이블 사이에도 그물망을 엮어 난간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이런 등나무 현수교는 타이야, 부농, 루카이, 배만 등 민족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채택된다. 미인, 비남인, 일월담의 소족 등은 카누를 잘 사용하는데, 카누는 큰 통나무로 파낸 것이다. 란타우아 미인의 해선은 외관상으로는 머리와 꼬리를 올리는 용주형으로, 퍼즐 공예를 채택하고, 선체와 뱃머리는 매우 정교하고 아름다운 기하학과 휴머노이드 도안을 조각하고 있다.

정착 및 연령 등급

고산족의 정착지, 명청 문헌은' 번사' 또는' 사' 라고 불리며, 나중에는' 사' 라는 호칭을 계속 사용한다. 청나라 공식 및 일부 문인 학자들은 고산족 일부 마을사에 대해 대략적인 조사 통계를 한 적이 있는데,' 대만부지' 는 당시 고산족 * * * 계 277 사,' 사회의 큰 자는 1200 명에 불과하고, 사회의 작은 자는 이삼십정에 불과하다' 고 기재했다. 대만성 민정청이 1953 년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고산족이 모여 사는 마을 * * * 수 409 사. 협회는 모두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처음에는 혈연을 기초로 한 씨족 조직으로, 나중에는 혈연을 유대로 삼고 지정학을 조합하는 것으로 발전하여, 하나 이상의 씨족 구성원이 모여 사는' 사회' 를 포함한다.

고산족에는 생산, 제사, 군사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전통적인 연령 등급 제도가 있다. 연령 등급제도는 장유와 직책을 원칙으로 사람의 일생을 대체로 몇 단계로 나누는데, 일정한 연령에 이르는 남자는 모두 이미 정해진 또래의 등급에 포함돼 각 등급의 사회에 대한 의무와 의무를 자각적으로 이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나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나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나이명언) 나이 등급은 넓고 엄하다. 타이야, 사이샤, 야미 등의 집단과 같은 넓은 등급으로, 장유아 존비 및 사회분업에 따라 나이를 대체로 유년, 소년, 청년, 장년, 노년 등으로 나누었다. 아미, 비남 등과 같은 엄격한 등급은 체계적인 등급 제도를 형성한다. 특히 아미인의 연령등급제도는 삼엄한 계단 구조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북부 아미 지역의 얇은, 누수 등 사, 연령제도는 18 세부터 89 세까지, * * * 9 급으로 나뉘어 각각' 안개, 비, 등나무, 맷돌, 황무지, 소달나무, 신기' 라는 이름을 붙였다.

결혼

대만의 각 민족들은 일부일처제를 엄격히 시행하고 근친간에 통혼하지 않으며, 남녀가 결혼한 후 어떤 성방종과 근친상간 행위도 심각한 범죄로 간주되고, 엄중한 제재를 받아야 하며, 혼전 남녀 간의 교제는 매우 자유롭다. 혼인 체결도 부모에게서 나온 생각이지만 대부분 자유연애로 결합된 것이다. 태아 남자는 여자에게 프로포즈를 하며 휘파람을 불며 사랑을 표시했다. 아미는 여자가 직접 남자 집에 가서 증물로 사모의 뜻을 표현한 것이다. 아미, 배만 등 민족 남자들이 여자에게 청혼을 할 때, 청혼자들은 반드시 산에 들어가 아카시아나무를 베어 여자 집에 마이너스를 베어 좋은 무게와 가장 빠른 경쟁으로 경쟁해야 한다. 이런 프러포즈 방식은 남자가 몇 년 동안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

태야, 조, 부농, 배만 등 민족들은 일찍이 혼인 풍습을 한 적이 있었지만, 이런 원시적인 유풍은 이미 사라졌다. 또한 조, 부농, 싸하 등 족속들은 교환혼이 있다. 즉 갑집은 을씨네, 갑씨네녀도 을씨네, 사이샤인에는 남편의 자매가 아내의 형제와 결혼하는 습관이 있다. 대만의 각 민족은 결혼 연령이 다르다. 미인 남자는 14 ~ 5 살 때 집회소 소년팀에 편입되어 3 ~ 4 년 동안 단련한 뒤 청년팀에 진학했다.

이때 남자는 성인 자격을 얻으면 결혼할 수 있다. 태아, 부농, 조족, 남자는 17 ~ 8 세에 농경과 사냥을 잘 알고 성인이 되면 결혼할 수 있다. 각 민족 여성들은 15 ~ 6 세에 숙련된 직조 기술을 습득한 후 결혼할 수 있다. 남녀는 일정한 결혼식을 통해 부부가 될 수 있다. 최근 수십 년간 전통 결혼 연령이 다소 연기되었다.

가족

고산족의 언어에서' 집' 과' 집' 은 동의어이지만, 각 민족의 가정은 여전히 차이가 있고 특색이 있다. 미인의 사회는 전형적인 모권제 사회로, 결혼 형태는 남자의 군더더기를 실시하고, 아이는 모에서 거주하며, 보통 여성을 일가의 길이로 삼아 가정 생산과 제사권을 장악한다.

가족 가계는 여성계에 따라 재산 상속권이 장녀나 어린 딸로, 가정은 대개 여성계를 핵심으로 하는 대가족이다. 인구가 많아 여러 세대가 함께 살면서 집을 가리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1958 년부터 1959 년까지의 조사에 따르면 대만 동부 산악 지역 357 가구 미인 가족 중 여성 학부모는 68.06, 두 쌍 이상의 배우자로 구성된 복합가정이 44.45 를 차지했다. 미인의 친족 호칭은 비교적 간단하며, 보통 나이와 항렬로 나뉜다. 또래 노인들은 카카, 어린 사람은 사파, 어머니 세대는 이나, 아버지 세대는 아마, 할아버지는 파키, 또는 아마누마 ("아버지의 아버지"), 할머니는 마무, 또는 이나

라고 부른다

Nu ina ("어머니의 어머니"). 타이아인들은 대부분 한 쌍의 배우자와 그 자녀로 구성된 핵심 가족이다.

타이아인의 가족 구성원과 그 관계는 미인과는 크게 다르다. 학부모는 원칙적으로 남성이 맡고' 가족 보호자' 로 불리며 가족 구성원에 대한 지배권과 권위를 가지고 있다. 남성계를 중심으로 한 부농인 가정에서는 부농인의 전통적 관념과 응집력으로 인해 가족들이 여러 세대 동거하고, 숙조카 * * * 취사, 회원이 60 명에 이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고산족 대가족에서도 드물다.

평포인대는 대부분 모계 사회로, 결혼에서 남자는 군더더기 여자 집에 들어가 처가에서 생활하고, 여자 집을 위해 노역에 종사한다. 상속에서, 여자는 가산을 계승하고 가계를 물려받았지만, 지금은 기본적으로 한화로 변해 남자가 가산, 가계를 계승하고, 여자는 시집을 간다. 그러나, 원래의 전통적인 결혼과 상속 방식은 여전히 유풍이 있고, 여자는 남편의 집에 시집가고, 남편은 여전히 자주 여자 집에 가서 경작을 도와야 한다. 여자 측의 부모가 사망한 후에도 여자는 여전히 친정의 가산을 물려받을 권리가 있다.

인생 예절

출산

대만의 각 민족들은 인구가 많은 것을 강대한 것으로 간주하고, 보편적으로 인구를 증식하려는 강한 욕망이 생겨나고, 자식을 낳는 것은 일종의 신령의 선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과거에는 산모가 대야에 임하면 모두 스스로 모든 것을 조리하고 산파는 필요 없었다. 태아가 땅에 떨어지면 대나무 조각, 돌 조각 또는 초엽으로 탯줄을 끊는다. 벗겨진 탯줄, 각 민족마다 일정한 수집 방법이 있다.

이름 지정

태아가 태어난 후에는 보통 간단한 명명식을 거행하는데, 태야인과 사이샤인은 부자연명, 즉 개인의 이름 뒤에 부명을 붙인다. 부농인과 조인은 본명 이후 씨족 이름까지 이어갔다. 비남인 배만인과 루카이인은 본명 이후 연거푸 거주하는 집의 이름을 지었다.

관례

각 민족이 거행하는 성년례는 모두 매우 성대하다. 조인과 부농인의 소년은 성년식에 참가하기 며칠 전에 재계를 한다. 성년식을 거행하는 이 날, 소년들은 클럽 광장에 모여 한 노인의 등나무 지팡이 채찍질, 훈계를 받고, 다시 우두머리가 술을 주었다.

결혼식

태야, 배만, 부농, 루카이, 야미 등 민족 행남장가녀는 종종 정정, 구혼, 초빙, 결혼 등을 거쳐야 한다. 미인은 남혼녀와 결혼하는 습관이 있어 혼사를 하는 것은 모두 여자 측이 주동적으로 한다. 남녀의 연애가 성숙하면, 여성의 어머니가 동의한 후, 사람을 남자 집에 보내 청혼을 받아 윤을 받은 후, 여자가 남자 집에 가서 복무하고, 지난 2 ~ 3 년 동안, 지금은 한 달을 넘지 않고, 만료 후, 여자가 남자 집에 가서 결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비남인은 군혼을 모집하는 것을 관례로 하지만, 주동적으로 청혼하는 것은 여전히 남성이다. 정을 정한 후,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구혼을 하고 빈랑과 술을 선물했다.

결혼 전날, 남자가 여자 집에 초빙식을 보내고, 여자 집은 술과 떡을 가지고 남자 집에 가서 결혼했다. 카오 남자 qiuqin 후, 남자가 여자 의 집에 1 ~ 6 년 동안 복무 한 후, 아이를 낳고 나서야 함께 남자 집으로 돌아왔다.

장례식

대만 고산족은 일부 야미인이 절벽을 특수 장례 풍속으로 장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토장을 실시한다. 각 종족들은 일반적으로 죽은 사람의 두 무릎을 가슴에 구부리고 두 손을 무릎을 웅크리고 웅크리고 등나무 끈으로 기둥 측면에 단단히 묶고 시체가 뻣뻣해질 때까지 삼베로 단단히 싸서 묻었다. 남부 아미인과 비남인은 고인의 시신을 삼베나 두루마리로 싸서 묻었다. 오늘날 각 족족' 방혈 쪼그리고 앉기' 는 이미 흔치 않아 여러 줄' 윗몸 일으키기' 를 하고 있다.